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특히 검은 머리의 머리는 아름다움의 상징이다. 여자들은 굵은 머리를 좋아하고, 남자들은 검은 머리를 자랑스러워합니다.
청나라는 마지막 봉건 왕조로서 명나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나름의 특징을 갖고 있었다. 특히 초창기에는 남성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의무적 규제로 인해 헤어스타일이 기존 규칙과 새로운 규칙 사이에 심각한 모순을 갖게 되었습니다.
일부 명나라 원로들은 머리를 깎지 않고 옷을 갈아입으며 강한 민족적 통합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역사의 수레바퀴는 여전히 굴러가고 있으며 남성의 헤어스타일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금 다들 보는 청나라 궁중 드라마에서 남자들은 대부분 앞머리를 삭발하고 뒷머리는 크게 땋은 머리로 화려한 옷을 입고 우아한 모습을 연출한다.
작가는 예술은 삶에서 비롯되고 삶보다 높다고 자주 말한다. 영화나 텔레비전 예술이기 때문에 과장이 있을 수밖에 없다. 확실히 청나라에는 우아한 왕자가 많지 않았고, 처음에는 남자들의 헤어스타일도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가경 이전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쥐꼬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경 초기와 중기에는 돼지꼬리가 유행했고, 청나라 말기에 와서야 반대머리로 진화했습니다.
즉, 당시 모두가 '환주거거'를 봤을 때 큰 땋은 머리를 한 잘 생긴 다섯 번째 형은 이렇지 않았습니다. ↓
이랬을 수도 있습니다 ↓
이것을 보면 많이 슬프지 않나요? 당신의 좋은 태도와 온화함, 우아함은 어떻습니까? 옥나무는 바람을 맞고 우아할 것이라고 약속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될 수 있었을까?
만주족이 세관에 들어오기 전, 한족은 '부모님이 몸의 털과 피부를 감히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조상의 모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청나라 통치자들은 자신들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강제로 '삭발령'을 내리게 되었고, 이 명령으로 인해 많은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반대를 받았다. 이전 왕조의 많은 생존자들.
사실 여러 정치적인 이유를 떠나서 초기의 '돈쥐꼬리머리'라는 말은 정말 받아들이기 힘든데요. 예쁜 남자, 여자가 좋아하는 길고 아름다운 머리를 하고 있다가 갑자기 이렇게 깎는다면 누가 그걸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누가 받아들이고 싶나요?
이 잔혹한 사실을 누구도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데, 한편으로는 강압도 있고, 누구도 타협하고 싶지 않은 일이다. 타협하지 않은 결과? 청나라 정부는 10일 이내에 머리를 삭발하고, 머리를 깎고 땋아야 한다고 규정했다. 한동안 거리는 텅 비어 있었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머리를 깎는 것을 피하기 위해 집에 숨어 있었습니다.
아첨꾼은 어느 시대나 있고, 아첨은 고위관료와 후한 봉급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윗사람의 칭찬을 받기 위해 일부 관료들은 사정이 안 되면 직접 민가에 침입하기도 했다. 시장에서 긴 머리를 한 남자를 보면 동행하는 이발사가 머리를 깎는 일이 있어서 사람들 사이에서 큰 불만이 터졌다.
그래서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오는 크고 윤기나는 땋은 머리는 다 거짓말이에요. 아름다운 여자가 당신을 위해 머리를 빗어주는 것도 꿈일 뿐입니다. 그 아름다운 아가씨에게 무례하게 굴지 마세요.
'돈쥐꼬리' 스타일은? 성인 남성이 머리 꼭대기에 1개보다 큰 경우에만 구리 동전 크기의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투옥되고 구타당하며, 심각한 경우에는 가해자들이 처형되기도 합니다. 이 머리카락을 작은 땋은 머리로 땋은 후, 동전 중앙에 있는 사각형 구멍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머리카락을 "쥐꼬리"라고 애칭합니다.
'쥐꼬리'라는 말이 있듯이, '머리가 잘려도 피가 흘릴 수 있다'는 말이 싫어서 목숨을 잃은 사람도 많다. 그리고 헤어스타일도 엉망이 되면 안 돼요."
헤어스타일 문제로 '피폭풍'이 일었지만, 청나라 정부가 점차 안정되면서 헤어스타일도 점차 묶는 머리에서 땋은 머리로 변신을 완성해 나갔다. 하지만 삭발과 땋은 머리로 인한 갈등과 투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이 추구하는 땋은 머리는 더 이상 얇은 돈쥐꼬리가 아니라 길고 두껍고 밝은 땋은 머리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청나라 중기에는 청나라 사람들의 머리털 위치는 변함이 없었지만 그 면적은 조용히 돈 뭉치 크기에서 어른 손바닥만한 크기로 커졌다.
사실 청나라 남자들의 저항도 이해할 수 있다. '쥐꼬리' 헤어스타일이 정말 좋지 않나? 마침내 미학이 향상되면서 후기에는 크고 빛나는 머리띠를 갖게 되었고, 용기를 내어 아름다운 여성에게 빗질해 달라고 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대부분의 한족이 삭발을 받아들였지만, 외모를 위해 삭발을 하긴 했지만 머리털의 양은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다. 마침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음양 머리로 진화했습니다.
일명 음양머리란 윗머리 가장자리 주변을 몇 인치만 깎고 가운데에는 긴 머리를 남겨둔다는 뜻이다. 머리카락은 세 가닥으로 땋아서 머리 뒤쪽으로 늘어뜨립니다. 부유한 가문의 남성들은 아름다움을 위해 장식용으로 땋은 펜던트, 머리띠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돈 많고 여유만 있으면 앞머리도 깎을 수 있는 젊은 주인이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그 여유가 그리 특별하지 않다. 시간?
여성의 헤어스타일 변화는 남성만큼 '화려'하지 않다. 결국 여성은 '돈쥐꼬리'로 깎일 수 없다. 아름다운 머리카락만 있으면 왕조가 바뀌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초기에는 만주족과 한족 사이에서 여성의 헤어 스타일이 여전히 관대했습니다. 특히 한족 여성들은 여전히 아름다운 '모란 머리', '연꽃 머리'등을 착용했습니다.
이 이름들은 듣기만 해도 향기로운 향기가 납니다. 그 중 '모란 머리'는 '모란 빵'으로도 알려진 쑤저우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양쯔강 남쪽에는 6개의 궁이 교육을 위해 경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너무 무거워서 머리를 들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실제로 키가 7인치 정도이고 푹신한 관자놀이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끝에 이중 가닥의 머리카락이 있는 부드러운 롤빵입니다. 이런 종류의 빵은 가발 패드로 묶고 끈적끈적한 주스를 적셔야 합니다.
사실 모란빵은 오랫동안 인기가 없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만 인기가 있었어요.
여자들이 늘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패션이 일정 기간 지나면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당시에는 '연꽃빵'도 유행했는데, 스타일도 '연꽃빵'과 비슷하고 둘 다 하이빵이었다.
만주족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훨씬 단순하다. 첫 번째 유형은 '작은 양머리'다. 청군이 세관에 들어가자 왕관과 군복 제도가 다시 강화됐다. 첩은 성대한 행사에서 궁중 왕관을 써야 할 뿐만 아니라 일부 축제에서는 이에 어울리는 다이아몬드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왕관을 제거한 후 가정 장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머리는 단점이 있는데, 머리 볼륨이 별로 없어 보이는데요.
청나라는 이제 막 세관에 들어갔고, 모든 것이 검소해야 했으니 결국 세상이 막 정착했기 때문에 소장부터 궁녀까지 주로 검소하고 꽃만 입었습니다. 금은 장신구는 착용하지 않으며, 작은 머리카락은 자기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져 무게를 견딜 수 없습니다.
건륭기 중기에는 청나라의 통치가 안정되고 생활이 비교적 부유해지면서 청궁의 후궁들은 더 무거운 금은 장신구를 착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헤어 랙을 발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때의 헤어스타일은 여전히 본인의 머리카락이나 소량의 가발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더 무거운 보석도 떨어지지 않고 지탱할 수 있습니다. Jiaqing 시대에 Liangtou는 "Yizitou", "Ruyitou"등으로 발전했습니다. 머리틀이 커졌을 뿐만 아니라, 가발도 더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여성이 아름다움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언제든지 무시하지 마십시오.
이런 땋은 머리는 도광시대에 등장했는데, 머리 모양을 두 갈래로 땋은 머리에서 '카펫 땋기'로 바꾼 육각 머리핀을 발명한 사람이 도광왕후였다고 한다. 더 큰 헤어 프레임, 더 많은 가발, 두 겹의 번이 헤어피스를 매우 안정적으로 만듭니다. 이런 종류의 "오만함"은 중요한 행사에 참석할 때 여성들이 옷을 차려 입는 방식입니다.
아래의 큰 풀 날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런 종류의 장식용 머리 장식은 더 이상 머리카락을 사용하지 않고 실크와 새틴을 사용하여 '부채 모양' 왕관을 만들어 착용 시 두 머리에 씌워집니다. 롤빵 위에 큰 풀 날개는 기본적으로 청나라 말기의 궁전 머리 장식입니다. 나중에 청나라 말기에 베이징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고 "깃발"이되었습니다. 머리판'을 개발하여 앞면에는 꽃장식을 하고 옆면에는 술을 달았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과거 청나라 궁중극에서 자주 사용됐는데, 서태후가 창안했다고 전해진다.
이때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황후와 비빈들은 거의 다 이런 옷을 입는다.
청나라 말기까지 여전히 '큰 날개'는 만주 귀족 여성의 주요 머리 장식이었고, 부유한 민간 여성도 이를 따랐다. 하지만 빗질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빗질한 후에는 자세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고, 목을 곧게 펴야 하는데 그게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결혼식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옷을 입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만주 여인이든 한 여인이든 미를 사랑하는 본성은 똑같다. 청나라 중기 한 여인들도 만주 여인들의 헤어스타일을 흉내내며 '제비'를 입기도 했다. 꼬리 머리"와 "포크 머리".
청나라 중후기에는 정치가 악화되고 민생이 점점 어려워지자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점차 단순해졌는데, 복잡한 '하이번'은 버리고 심플한 롱번과 플랫번으로 대체됐다.
특히 청나라 말기에는 중국 전역에 다양한 이데올로기 경향이 휩쓸었고, 여성들은 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일부 패셔니스타들은 남성을 흉내내며 긴 머리를 짧게 자르거나 심지어는 큰 컬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청나라는 명나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시대의 발전을 거부할 수 없었던 모순적인 시대였다. 그 특성은 후세대를 궁금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