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여복은 좁은 소매와 긴 치마가 달린 송대 롱스커트이다. 보통 2 열 버클 드레스는 외투 밖에 입는다.
소매가 작아서 오늘 조끼 같아요. 네크라인과 소매 앞에 모두 예쁜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어요.
1 .. 은빗
강서펜택이 묘에서 사자무늬 반월형 두루마리 풀이 새겨진 은빗이 출토되었다. 주화는 복잡한 가장자리 장식으로 받치고, 하층은 꽃잎 패턴으로 레이스로 이어져 빗이로 연결되어 있다. 정교하고 풍부하여 여전히 당나라의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북송 초기 돈황 막고굴 제 98 굴 벽화 고객들의 옷으로 볼 때, 하서 지역의 귀족 여성들은 꽃꽂이, 빗, 보석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어 당과 5 대 시절보다 더 유행했다.
2. 옥비녀와 금도금은비녀
1974 년 베이징 방산장구유 북송석묘에서 출토된 1 조각 옥기 쌍주비녀, 길이15cm, 폭1.7cm. 그들은 갈고리 머리핀에서 지출을 나누어 두 가닥으로 합치고, 꼬리는 점점 가늘어지고, 끝은 둥글게 변한다. 강서덕안 남송주묘에서 금도금은비녀 몇 개가 출토되었다. 그들 중 일부는 머리에 쌍압화가 있고, 다른 사람들은 얼굴이 평범하고 선이 없다.
세 번째 단계: 쾅
① 유리 머리핀: 1 호남 장사에서 출토된 남송유리 머리핀은 길이가 7.9cm 이고 머리는 못 모자 모양이며 머리지름1.2cm 로 투명하다.
② 금비녀: 저장영가 북송 유적지에서 65,438+0 점의 조각금비녀가 출토됐다. 머리핀의 머리는 평평한 올리브 모양이며, 꽃에는 높은 돋을새김과 용무늬가 있고, 바닥에는 구멍이 뚫린 풀무늬가 있다. 머리핀의 꼬리는 원추형과 뾰족해서 매우 정교하게 만들었다.
③ 은비녀: 강서덕안 남송주묘에서 출토된 은비녀, 어떤 것은 꽃이나 상감 보석, 어떤 것은 무문양이 있다. 푸저우 남송황생묘에서 출토된 세 개의 펀칭 조각 은머리핀 (길이 9.9cm ~16.8cm) 이 출토될 때 상투를 꽂았다.
송나라는 당나라를 계승했지만, 당나라의 의상 문화를 이어받지 못했다. 송나라는 정치적으로 계몽되었지만, 당시 주성리학 사상의 속박으로 인한 내우외환으로 송나라의 의상은 화려하고 번화한 옷으로 수수하고 보수적이며 색채가 단아했다. 당나라의 개방 형식과 비교해 볼 때 송나라의 옷에는 많은 숨겨진 부분이 있는데, 당나라의 여자들은 송나라에서 외울 수 없다.
일부 행정아가씨를 제외하고 일반인의 옷이 가장 평범하다. 송대의 여성복과 전통이 잘 어우러져 중국 고전 풍격이 많은 느낌이 들지만 남성복은 대부분 당대의 의상을 물려받았지만, 단지 색깔과 디자인이 적었다.
송대 서민 여성들은 반반좁은 소매와 하반긴 치마 옷을 입었다. 그들은 외투 밖에서 우리 조끼와 비슷한 옷을 입고 옷깃에 예쁜 도안을 수놓은 것에 익숙하다. 송대 여성의 통상적인 복식에도 벼슬녀가 포함되어 있다. 그들이 평소에 입는 옷은 대부분 외투, 재킷, 재킷, 셔츠, 멜빵 바지, 반팔, 치마, 바지이다. 그들의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옷의 밑단, 네크라인, 소맷부리에 도안을 수놓고 인연을 박았다. 치마가 계속 열려 있다가 속옷이 드러났다.
송대에 이르면 여성의 속옷도 특색이 있다. 몸에 붙는' 브래지어', 중국식 브래지어 외에도 허리에 비단 스카프를 두르고' 복둘레' 라고 부른다. 그것의 색깔은 노랑이다. 이것은 부와 행운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