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 유형
헤어스타일과 왕관은 여성의 외모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나이와 정체성을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Duan Chengshi의 "Huan Pin Pin"에는 빵에 대한 이름이 수백 가지 이상 기록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빵의 모양과 장식에 따라 이름이 지정됩니다. 달팽이 빵이라고 불립니다. 피닉스 빵 등이 있습니다. 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빗, 번, 번, 매듭, 코일, 접힘, 구레나룻의 변화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다양한 머리핀, 머리핀, 계단, 구슬, 꽃 및 기타 장신구로 장식하였다.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주로 카딩과 위빙의 형태와 규칙에 대해 논의합니다. 고대 문헌과 기록에 따르면 매듭형, 비틀림형, 쌓기형, 매듭척추형, 역결형, 이중 매달기형 등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머리핀 매듭 스타일
머리핀 매듭 스타일은 먼저 머리를 모아서 묶은 후 가닥을 나누어 묶는 방법입니다. 비단줄로 구부려 머리핀 모양으로 만들고 기둥으로 받쳐주는데, 머리 위나 양쪽으로 솟아 있고 장엄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각종 금색 머리핀과 장신구로 장식되어 있으며 고귀하고 화려하며 주로 여신에게 사용된다. 첩, 숙녀, 처녀. 예를 들어, Li Gonglin의 "Vimalakīrti 초상화"와 Yuan Zhoulang의 "Du Qiuniang 초상화"에 나오는 여신은 모두 이런 유형의 헤어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든일곱불멸 그림 두루마리, 영락궁 벽화에는 이런 종류의 헤어스타일이 많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고하녀, 이중 하녀, 납작한 하녀, 매달린 하녀 등과 같은 여러 스타일이 있으며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비행 불멸의 빵, 영운의 빵★
비현의 빵은 대부분 양쪽에 높은 머리핀이 있습니다. 지호자(Zhihuzi) 기록에 따르면, "한(汉) 무제(吳帝) 재위 기간에 태후(皇后)가 내려왔고 모든 선녀빵은 인간 세상에 이방인이었으며 황제는 궁궐에 명령하여 그들을 따라오며 그들을 비현분(Feixian Bun)이라고 불렀다. " 주로 요정이나 처녀 소녀에게 사용되었습니다.
링윤빵은 고급스러운 싱글 하녀이다. "고대와 현대 중국에 관한 주석"에 따르면, "시황이 칙령을 내린 후 영운 빵을 입었고, 세 명의 후궁이 왕현 구환 빵을 입었고, 아홉 번째 후궁이 신란 빵을 빗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고위 신하입니다." 스타일.
★비천진지에, 매달린 하인 소녀들이 작은 빵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비전진지에'에는 머리핀 세 개가 위쪽에 묶여 똑바로 서 있습니다. 『송나라 오행』 기록에 따르면, “원가 6년에 민간 여인들은 머리를 세 갈래로 묶어 머리 위로 곧게 잡아당겼는데, 이를 하늘로 나는 일이라고 했습니다. " 고대의 "백화" 헤어 스타일도 이러한 유형에 속합니다.
하녀의 헤어스타일은 작은 번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는 대부분 처녀녀들이 하는 머리스타일로, 머리를 한가닥으로 나누어 머리핀 윗부분에 묶을 필요가 없다. 지지대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늘어지게 하고, 꼬리를 묶어서 어깨에 매달아 놓는다(제비꼬리라고도 함). "국선가유" 기록에 따르면, "한나라의 명황제는 궁궐 사람들에게 수백 송이의 꽃을 빗어 빵을 만들라고 명령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처녀 머리 스타일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2. 트위스트형
트위스트형 빗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여러가닥으로 나눠서 트위스트처럼 꼬아준 뒤 정수리 부분에서 꼬아주는 방식이다. 양쪽에. 이 헤어스타일은 유연하고 회전이 가능하여 아름다운 외모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Cailan Magazine"에 따르면: "Zhen 황후가 Wei Palace에 들어간 후 궁전에 녹색 뱀이 있었습니다. 매일 옷을 차려 입은 후 그녀는 롤빵을 묶었습니다. 모양이 뒤에서 앞으로 달랐습니다. 효과 때문에 롤빵이었는데, 머리스타일도 날마다 달라서 '여든일곱 선녀들'처럼 불린다. 두루마리', 당나라 주방(周房)이 부채를 들고 있는 여인의 사진도 이런 헤어스타일에 속한다. 비틀림 변화에는 일반적으로 측면 비틀림, 교차 비틀림, 중첩 비틀림 등이 포함됩니다.
★수윤빵, 링쉬빵★
'수윤빵'은 옆으로 비틀어 놓은 듯한 모습인데, 마치 구름을 타고 굴러가는 듯한 모습이다. "Guo Xian Jia You"기록에 따르면 "Chen Gong은 머리를 구름 모양으로 빗어냅니다." 이 헤어 스타일은 활기차고 생기가 넘치며 여성들에게 꽤 인기가 있습니다.
'링서번'은 엇갈린 빵으로, 빵이 서로 얽혀 꼬여져 있고, 위에 매달려 있다. "고대 및 현대 중국에 대한 메모"에 따르면: "수나라에는 영서번과 향운번이 있었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구름처럼 감겨져 있고, 영투가 위에 있고, 흔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 89장:
그런데 다이유가 달빛 흰색 자수의 작은 모피 코트를 입고 머리에 은색 쥐 조끼를 입고 있는 걸 봤어요. 장윤은 꽃이 없는 붉은 금색 머리핀을 달고 허리 아래에는 양비색 자수 면치마를 매었다. 이렇습니다.
바람 속에 우아한 나무가 서 있고, 이슬을 머금고 향기로운 연꽃이 피어납니다.
★향운빵 근처 조운, 희신빵★
'향운빵 부근의 조운'은 머리 가닥을 꼬아서 꼬아주는 형태와 비슷합니다. 접시 위에 올려 놓고 생생하고 안정적입니다. "고대 및 현대 중국에 대한 참고 사항"에 따르면: "대업 기간 동안 궁궐 사람들은 구름 근처에서 머리를 향기로운 롤빵으로 빗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독특하고 흥미로웠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Eighty-seven Immortals Picture Scroll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뒷번 번은 꼬인 번과 비슷하다.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꼬아서 머리 윗부분이나 머리 앞쪽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고대와 현대 중국에 관한 주석』에 따르면, “량무제(梁帝帝)가 궁중 사람들에게 머리를 빗어 롤빵을 만들도록 명령했다.” 이 머리 모양은 익명의 『후궁 은진의 오락(富士姫樂)』에서도 볼 수 있다. 청나라.
3. 오버랩 땋기
오버랩 빗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 가닥을 묶어서 머리 윗부분이나 양쪽에 쌓아 올리는 방법을 ''이라고 합니다. 달팽이빵" .
『닝공자』에는 “달팽이빵은 향기롭고 향이 강하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 헤어스타일은 당나라 때 유행했으며 현재 남아 있는 당나라의 그림과 무덤 벽화에서도 볼 수 있다. 용태공주와 무덤벽화 속 선녀, 팔십칠선은 모두 비슷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이 헤어스타일은 아름답고 장식적이며 후궁, 공주, 귀부인이 선호합니다. 단일 달팽이, 이중 달팽이, 백합 롤빵, 영구 롤빵 등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한줄달팽이, 두줄달팽이★
싱글달팽이의 빗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달팽이처럼 감아주는 것입니다. 머리 꼭대기에 얹은 영태공주릉 석관의 서쪽과 북쪽에 있는 조각도 비슷한 머리 모양을 하고 있다.
이중 달팽이의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두 개의 큰 가닥으로 나누어 위쪽 두 모서리에서 꼬아서 겹치는 것입니다. 이는 "이중 뿔"이라고도합니다. 깔라주오 고분 벽화' 비슷한 헤어스타일로 롤빵이 깔끔하고 우아합니다.
★백합빵, 코일빵★
'백합빵'은 그물털을 한 가닥씩 나누어 머리 꼭대기에 쌓아서 빗고 땋아 만든 것입니다. 그림과 같습니다.
'코일번'의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코일 모양으로 말아 머리 윗부분에 겹쳐서 묶는 방식으로, 안정적이고 빠지지 않는 방식이다. "고대와 현대 중국에 대한 메모"에 따르면 "장안 여성들은 빵으로 빵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며 그 방법은 오늘날까지 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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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듭척추식 빗질법 정수리, 앞머리, 뒤통수 또는 양쪽에 머리카락을 모아서 매듭을 지은 후 비단줄로 묶어 하나로 말아서, 두세 개의 척추뼈가 머리핀으로 묶여 머리에 세워져 있습니다. "사물의 기원"에 따르면 "손수는 타락한 말빵을 입었고, 조합은 궁전에 들어갈 때 곱슬머리를 했고, 이름은 신싱빵이었고, 맹광은 척추빵을 입었습니다." 엄숙함, 부드러움, 우아함을 의미하는 스타일. 상주(商周)시대부터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수(隋)나라, 당(唐)나라, 송(宋)나라, 원(宋)나라, 명청(周淸)시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사용되었다. 주로 척추 빵, 수고 빵, 낮은 말 빵과 같은 여러 범주가 있습니다.
★고추번, 토우지아번★
'고추번'은 윗부분의 털을 모아서 하나의 척추뼈로 잡아당겨 세워서 빗질하고 땋는 것입니다 "화장대"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예종의 후궁들은 머리 꼭대기에 높은 머리를 감았습니다. 그들은 키가 너무 크고 우뚝 솟아서 이렇게 불렸습니다. 척추가 높은 빵." 이 헤어스타일은 송나라 산시성 태원 금사(金寺)의 여성 조각상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던지는 번' 빗질하고 땋는 방법은 정수리의 척추뼈를 굴려 번 모양으로 만들고, 관자놀이가 천천히 자라 얼굴을 감싸도록 풀을 붙여 붙이는 방식이다. 『당나라 오행』 기록에 따르면, “황실 후궁의 가짜 구레나룻을 장신구로 사용하는데 이를 번이라고 한다. 희종 집안 사람들은 급히 감옥에서 머리를 묶었다. 당나라 말기에는 , 여성들은 머리를 빗고 두 개의 빵으로 얼굴을 포옹했는데, 이를 가족 빵이라고 불렀습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북경 오페라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역번번, 쓰러진 말번★
역번번을 빗질하고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척추뼈로 나누어 끝부분을 비스듬히 앞쪽이나 앞쪽으로 놓는 방법입니다. 머리 옆쪽에는 여성들의 그림에서 꽤 흔히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금서"에 따르면, "태원 왕조의 공주들은 관자놀이를 부드럽게 하고 빵을 장식으로 입어야 합니다." 비단 밧줄은 가운데를 매듭지어 말의 배 모양을 하고 있으며, 옆이나 뒤쪽으로 떨어집니다. 머리. 『원물』의 기록에 따르면 “손수는 쓰러진 말빵이다.” “고현대중국해설서”에도 “쓰러진 말빵은 일본의 유일한 타락한 빵으로 남아 있는 모양을 뜻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떨어진 말."
5. 백타이 스타일
리버스 타이 스타일은 머리카락을 모아 뒤로 모아서 위쪽에서 매듭을 짓는 방식으로, 다양한 형태로 뒤집어 묶는 스타일이다. 더블 나이프와 마찬가지로 "터닝 나이프 번"이라고 합니다. 새들이 날아갈 것 같은 모습이 너무 무서워서 '무서운 새빵'이라 불린다. 매듭이 있는 주괴를 "위안바오빵"이라고 합니다. 머리 스타일을 뒤로 묶어 높은 벽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하이 번', '머리핀을 한 여인도'라 부른다. "장태기" 기록에 따르면, "개원시대에 빵을 역빵으로 빗어 다시 학에 넣었는데, 황후가 슬픔에 잠겨 빵을 만들었고, 진원시대에 그녀는 5개의 빵을 가지고 진짜 빵으로 돌아왔다. 색 꽃." 이런 종류의 역번 빗은 땋기가 더 어렵고 성원에서 더 인기가 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한"의 빗등 스타일과 같은 첩과 귀족 여성의 복장이었습니다. 시자이의 밤연회'. 그 변형에는 일반적으로 "이중 칼빵", "Jinghu 빵", "조천 빵", "Yuanbao 빵" 등이 포함됩니다.
★양칼빵, 징후빵★
양칼빵의 땋는 방법은 머리를 위로 모아 윗부분을 묶은 후 뒤로 돌려서 묶는 방법이다 이중 칼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의상 노트"에 따르면: "당나라 무더 시대에는 궁궐에서 반쯤 뒤집은 빵을 입었습니다. 또한 반대 빵으로 빗질했으며 Zhenyuan Zhong에서는 오색의 진짜 빵으로 빗질했습니다. 꽃." 모두 역번 스타일과 비슷합니다.
'징후빵'도 묶지 않는 스타일 중 하나다. 빗질과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뒤로 꼬아주는 방식으로 마치 겁에 질린 새가 날개를 펼치려는 듯한 모습이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고대 중국과 현대 중국에 대한 주석"에 따르면 위궁 사람들은 긴 눈썹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여 눈썹과 롤빵처럼 보입니다.
★조천번, 위안바오번★
조천번도 역번머리 스타일 중 하나로 머리를 위로 모아서 묶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높은 롤빵으로 묶고 하늘을 바라보세요.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예종의 후궁이 높은 머리를 머리에 썼는데, 내려가지 않으면 머리가 하늘을 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나라 때 건립된 태원 금사 동상에도 이런 헤어스타일이 있다.
잉곳 번을 빗질하고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모아서 윗부분에 묶어준 후, 나무를 놓거나 가발을 덮어 잉곳처럼 보이게 만드는 방법이다. 『진서(秦書)』 기록에 따르면, “털이 많아 영원히 가지고 다닐 수 없으므로 낡은 나무와 새장 위에 얹어 두는데 이를 인빵 또는 인두라 한다.”라고 되어 있다. 당나라 장웅부인의 무덤에서 출토된 여인상도 머리 모양이 비슷했다.
6. 더블 행 스타일
더블 행 빗 땋기 방법은 머리카락의 윗부분을 크게 두 가닥으로 나누어 대칭적인 롤빵이나 고리 모양으로 빗어준 후 걸어주는 방법입니다. 반대편에 있습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주로 궁녀, 시녀, 미성년 소녀들이 사용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이 헤어스타일은 진나라에서 시작되어 현대까지 이어졌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더블야번과 더블행번입니다. 이 헤어스타일은 특히 현존하는 고대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둔황 천불동 시녀들의 시녀들과 염리본의 '제왕도'에 나오는 시녀들은 모두 비슷한 헤어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 변형에는 일반적으로 "더블 야 번", "행잉 번", "더블 플랫 번" 등이 포함됩니다.
★더블야번, 매달아번머리
더블야번은 더블야번 스타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헤어스타일로 양쪽 머리를 양갈래로 묶어서 땋는 방법입니다. 그런 다음 머리 양쪽에 배치하여 롤빵으로 만듭니다. 여분의 앞머리는 흔히 앞머리라고 부르는 늘어진 머리카락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하녀, 하녀가 사용합니다.
더블행번의 땋는 방법은 머리를 정수리부터 두 가닥으로 나누는 것이다. 롤빵이나 롤빵으로 묶어 양쪽에 매달고 이마에는 늘어진 머리카락으로 장식합니다. 『단전록』 기록에 따르면, “제북제 후궁의 복장은 8급 여자 관리들이 입는 옷으로 머리를 늘어뜨렸다. 오랑캐 소녀들은 네 면의 짧은 머리가 눈썹만 덮고 머리 꼭대기는 하트 모양의 긴 머리로 묶고 있는데, 이는 송나라의 이 헤어스타일과 유사합니다.
★머리카락이 들어간 더블플랫번★
더블플랫번은 머리를 양쪽으로 균등하게 나누어주는 더블행 콤브레이딩 방식입니다. 그런 다음 고리로 묶어 대칭적이고 수직이 되도록 만듭니다. 양쪽에 매달아보세요. 이 헤어스타일은 여성 사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주로 미혼 소녀나 어린이에게 사용됩니다.
머리카락은 어린아이나 미혼 여성이 하는 헤어스타일로, 땋는 방법은 머리카락을 두 갈래로 나누어 대칭으로 두 개의 척추뼈로 묶은 뒤 머리 양쪽에 놓아서 뽑아내는 방식이다. 작은 롤빵. 자연스럽게 늘어지게 놓아두세요.
연꽃관: 이 사진은 '태원금자여상'의 연꽃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왕관은 연꽃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금과 옥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윗부분의 롤빵 위에 묶여 있습니다. 당송시대의 여성들은 매우 유용했다.
화관: 화관은 작고 뭉치로만 묶어져 있는데, 화관에는 꽃 장식이 많이 달려 있어 명나라 여인들이 즐겨 썼던 것입니다. 이 사진은 당인의 『맹수궁 매춘부도』에 나오는 꽃관에서 나온 것입니다.
봉황관: 이 그림은 "당나라 익덕왕릉 석각"에 나오는 것으로, 고대에 첩과 후궁이 씌웠던 관입니다.
진궈: 스카프는 비단 스카프의 일종으로 주로 롤빵 위에 묶어 머리핀으로 묶는다. 송양시대 홍우족은 여성용 머리 스카프를 즐겨 쓴다. 여자들 사이에서는 흔히 히로인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