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인으로 귀결될 수 있다. 첫째, 빠른 리듬의 영화는 느린 리듬의 쑨리 에 적합하지 않다. 둘째, 영화는 배우들의 즉흥적 순발력을 요구하며, 쑨리 여러 해 동안 출연한 드라마의 성격과 맞지 않는 것 같다. 셋째는 영화 자원이 부족하고, 영화 속 인물의 이미지가 자신의 이미지와 상반되는 것이다.
영화와 드라마의 가장 큰 본질적 차이는 영화의 리듬이 빠르다는 것이다. 한 편의 영화는 응축 농축을 거쳐 관객들에게 제시되었다. 극의 모든 장면은 깊은 내포와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세부 사항은 없어서는 안 되며, 배우의 수양도 매우 엄격하다. 영화에서 좋은 배우의 표정과 동작은 모두 불필요하다. 관객들에게 컴팩트감을 주어 배우의 즉흥 순발력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하지만 드라마는 크게 달라졌다. 드라마 자체는 사람들의 생활 속 오락 방식 중 하나이며, 줄거리는 지연 위주로 점진적인 과정이다. 많은 드라마에 쑨리 출연한 적이 있는데, 대부분 편폭이 너무 길다는 특징이 있다. 훈련된 배우 쑨리 대신 슬로우 액션 배우에 속한다. 드라마의 느린 줄거리는 마침 쑨리 들에게 충분한 공간 시전 연기를 해 주었기 때문에 극 중 그녀의 뚜렷한 역할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쑨리 장기간의 습관은 그녀의 영화업계의 발전에 불리하다.
쑨리 10 여 편의 영화에 출연한 적이 있지만 대표 작품으로 등장할 수 있는 영화는 하나도 없다. 그중에는 금산, 악광상자, 화벽, 큰소리, 악역천사 등이 있다. 이 영화들은 한 글자로 형용할 수 있는데, 바로' 썩다' 이다. 이 영화들의 제목만 봐도 블록버스터 질감이 전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쑨리 들은 각종 행사와 연극에 자주 참석하여 분위기가 무겁다. 왜 엉뚱한 캐릭터나 건달 캐릭터를 연기하기로 했는지 나도 모르겠다. 내 성격과 이미지를 완전히 거스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행동거지가 어색해서 관객들에게 연극을 보여 줄 것이다. 정말 좋은 자원이 인계되지 않았습니까, 아니면 쑨리 소위' 황후' 꼬리표에서 벗어나 전면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싶습니까?
영화계에서 쑨리 발전이 낙관적이지 않더라도 드라마에서의 조예가 뛰어나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 영화가 영화계에서 자리를 잡고 싶다면 쑨리 대본의 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개인 연기도 개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