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부분은 주로 시인 매이의 생애와 그 시가 창작을 소개한다. 매이는 평생 벼슬길이 울퉁불퉁하여 시험관에게 눌려 시험에 여러 차례 불합격했다. 그녀는 50 세가 되어서야 다른 사람의 직원이 되어 초빙서를 받았다. 나는 재간이 넘치고 야심적이지만 사업에서 발휘하지 못한다. 필자는 이에 대해 깊은 유감을 느꼈다. 이들은 메이 셍 (Mei Sheng) 과 치 유 (Qiyu) 를 소개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메이 7 명이 쓴 것이다. 여성은 어려서부터 시를 연습하기 시작했고, 그의 시는 어른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자라서 육경 중의 인의학설을 배웠다. "문장 한 편, 간단하고 순수하다", 내가 영합할 수 없기 때문에, 세상의 주목을 받지 못한다. 그래서 세상은 석매만 알고, 매빈은 모른다. 여기서 작가는 매문을 동반으로 하여 석매가 세인의 중시와 사랑을 받고 있음을 반영하였다. 그 당시 현자든 어리석은 사람이든, 시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매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했고, 매이는 또 시로 자신의 실의를 표현하려고 했기 때문에, 그의 일생동안 쓴 시도 많아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 사람들은 모두 메이공의 존함을 알고 있지만, 황제에게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필자는 이에 대해 깊은 유감을 느꼈다. 당시 재상의 왕은 일찍이 "200 년 동안 이런 일이 없었다! 클릭합니다 그는 석매를 잘 알고 있지만, 설령 황제에게 여성을 추천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는 여성의 재능이 세계에 쓸모가 없다고 한탄했다. 조정의 공덕을 찬양할 수 없고, 사당에 제사를 지낼 수 없고,' 충어 슬픔' 의 성가만 쓸 수 있다. 세상은 그를 좋아하는 시만 알고 있지만 시인이 가난해지면 늙어간다는 것을 모른다. 작가는 시인의 곤경과 재능의 부족에 깊은 동정을 표하고, 세상 사람들이 재능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상황에 대해 진심 어린 감개감을 표했다.
문장 3 부는 주로 메이시의 편찬 과정을 서술하였다. 메이유 성은 많은 시를 썼지만, 그는 소중히 여기지 않고 수집을 중시하지도 않았다. 그의 아내의 조카는 이 시들이 잃어버릴까 봐 걱정했다. 그는 낙양에서 오흥으로 옮긴 후 쓴 시를 모아 열 권으로 엮었다. 작가 본인은 줄곧 여성의 시를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그는 이 시집을 수집하여 그것을 위해 서문을 한 편 썼다. 15 년 후, 여성은 북경에서 병으로 죽었다. 작가는 가족을 찾아가 시를 요구하고, 1000 여 부의 원고를 받고, 자신의 이전 시집을 합해 600 여 수의 좋은 시를 골라 15 권을 편찬했다. 이것이 바로 매시의 작문 과정이다. 이것은 시의 서문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메이시의 성취와 특징에 대하여 구양수는' 슈미여성 원고' 와' 류일시화' 에서 여러 차례 논술을 했는데, 여기서 한 마디만 하고 싶다. "여성의 시론은 내가 너무 상세하게 말하면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매시의 특징이 매우 많다는 뜻으로, 나는 군말을 할 필요가 없고, 독자들이 스스로 상상하여 맛을 보게 할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문은' 시가 가난하고 뒤이어' 라는 관점을 둘러싸고 있다. 첫 번째 단락은' 시인이 가난한 사람은 거의 없다' 는 견해를 반박하여' 시가 가난하고 낙후하다' 는 논점을 확립했다. 메이의 두 가지 인생 경험, 경험, 그의 시는 모두 구체적인 사실로 설명된다. "가난은 사변이다." 라고 말했다. 제 3 항은' 빈곤낙후' 라고 명확하게 말하지는 않았지만, 이 뜻을 함축하고 있다. 바로' 구빈과 노령' 때문에 여성이 수도에서 병으로 죽었다. 바로 석매의 작품으로 저자가' 여성의 시를 음미할 수 있지만, 손을 놓을 수 없다' 며 시집을 편찬했다. 이 글에서 제기한 구양수의' 시가 가난하고 후작' 이라는 관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 나라 시가 창작 이론에 대한 그의 걸출한 공헌 중 하나이다. 이것은 작가가 구상한 정묘함과 문장 구조의 기교를 충분히 구현했다. 시인의 근무 시간을 표현할 때, 작가는 주로 정면 표현보다는 측면 대비 방식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Mevin 의 "간단, 단순함, 순수함" 을 사용하여 * * * * 을 구현한 다음 사람들은 그에게 시를 요구하고 유명인에게 짱 달라고 요청하여 그의 시 작품을 부각시켰다. 이렇게 유연하고 다양한 표현 방식은 문장 들을 생동감 있고 생기 있고 융통성이 없게 한다.
시집 한 권의 서문으로 삼다. 이 글은' 서문' 문체의 필수 요소를 구현하였다. 첫째, 전서의 기본 상황을 설명해야 한다. 문장 3 항과 4 항은 이 임무를 완수했다. 두 번째는 작가의 사상과 창작을 소개하고 그 작품의 주요 특징에 대해 논평하는 것이다. 이것은 서문의 주요 내용과 임무이므로, 이 글의 두 번째 단락은 펜이 비교적 많다. 셋째, 서문의 주도적 사상이 있어야 한다. 이 주도적 사상은 책과 책의 저자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전체 서문과 책 전체의 영혼을 형성해야 한다. 문장 서두에서 서술한' 선빈후공' 사상은 이 영혼의 역할을 했다. 구양수의 순서는 줄곧 추앙을 받았는데, 주로 저자가' 가난할 때 사변' 이라는 창작 이념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오초재 등은' 중국 고대 문학관' 에서' 가난과 후공' 이라는 단어는 오공의 독창적인 말, 영원론이라고 말했다. 구양수의' 가난은 사변' 이론과 사마천의' 분노한 작품' 이론, 한유의' 불공평한 자명' 이론이 일맥상통하며, * * * 문학 창작의 보편적인 이론적 역할을 하고 있다.
"노여움" 의 언어는 사마천의 "사기 태사공열전" 에서 유래했다. 그는' 주역',' 춘추',' 이소',' 국어',' 손자병법',' 루란',' 시경',' 성현의 노여움을 많이 위해' 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굴원에 대한 비판이다. 이지는' 수호전 충의서' 에서 이 사상을 간결하게 설명했다.' 옛 성현아, 노여워하지 않고 하지 않는다.' " 위세를 부리지 않고, 벌벌 떨며, 병없이 신음하고, 네가 어떻게 생각하든! 《수호전》도 화가 났다. 민들송령은 그의 작품'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를 외로움과 분노에 관한 책이라고 불렀다. 볼 수 있듯이' 기품 있는 일' 은 중국 문론의 전통 사상이다.
불공평하면 울린다' 는 말은 한유의' 맹동야서 보내기' 에서 나온 것이다.' 만물이 불공평하면 울다. 사람의 말도 마찬가지다. 말을 해야 말을 하는 사람들, 그들의 노래도 생각이 있고, 그들의 울음도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한유의' 공평할 수 없다, 반드시 들을 것이다' 는 사마천의' 노행' 에 대한 진일보한 발전으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어디에' 수천거필기집' 볼륨 3' 시여서' 에서' 만물은 용용용용용용용화귀해서 스스로 태평하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만약 작가의 본의라면, 처음부터 불공평하다! 만약 화목하다면, 왜 미침을 낳고 조롱을 해야 하는가, 왜 흥과 관람, 군, 원망을 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왕 Guowei 의 「인간 단어」도 이렇게 말한다. "한 고시가 말했다.' 누가 노래를 부르지 않고 생각할 수 있고, 누가 먹지 않고 배고플 수 있니?' 시인들, 사물은 평범하고 건전할 수 없다. 그래서' 기쁜 글자는 일하기 어렵고, 슬픈 글자는 교묘하다' 고 한다. "불공평하면 울린다" 는 것도 중국 전통 문론의 중요한 사상이다.
구양수의' 매시서' 제 1 항은 주로 세 가지 방면에서' 가난과 후공' 의 창작 사상을 서술했다. 첫째, 그는' 전세의 시인' 이 예로부터 가난한 사람의 말을 많이 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가난' 이란 사업이 울퉁불퉁하고 생활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시인은 가라앉고 시인은 나오기가 어렵다. 두 번째는' 울노한 기운이 있다' 를 강조하여 시를 짓는 것이다. 가난하기 때문에 진실을 느끼고, 깊이 생각하고, 감정이 치열하다는 것이 문학 창작의 필수 동력이자 원천이다. 셋째, "가난할수록 노력하겠다" 고 확신한다. 노동자들은 좋고 예쁘다. 이것은 맹자의 말을 생각나게 한다. "하늘이 크게 내려와서 먼저 그 뜻을 쓰겠다." "그 마음을 졸라매고, 그 걱정을 평평하게 하고, 그 다음에 행한다." 위의 세 가지 측면을 함께 보면' 가난' 의 깊고,' 정체' 의 강렬함,' 상위분노' 의 강렬함 때문에' 멀티태스킹' 의 좋은 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인식론, 실천론, 창조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한다.
중점에서' 노여움을 가지고 일하다' 는 이론은 창작에 강한 열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불공평하면 울린다' 는 이론은 이런 열정이 내면의 불공평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빈궁한 일' 이론은 이런 격정과 이런 불공평이 생활의 빈곤과 정체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실 이 세 가지 이론은 정신적으로 일치한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발휘한다. 그들은 함께 문학 창작의 기원에 관한 시스템 이론을 건설했다. 문학 창작, 특히 시 창작의 동력과 원천은 무엇입니까? 이 세 가지 이론은 모두 창작 주체의 내적 축적과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슴에는 있을 수 있고, 펜에는 있을 수 있다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러나이 세 가지 요소는 객관적인 현실의 본의를 배제하지 않는다:' 분노' 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불공정" 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특히 구양수는' 빈곤' 에 대한 강조로' 분노' 와' 불공정' 을 사회생활의 현실과 밀접하게 연결시켰다. 따라서 중국은' 이탈분노',' 불공평한 자명',' 가난후 일' 이라는 세 가지 이론을 핵심으로 하는 전통문학 창작의 기원론을 종합적이고 종합적인 이론으로 충분히 긍정하고 발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