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헤어스타일은 정말' 보기 좋다' 와는 상관이 없다. 처음엔 어색해 보이지만 일극에서는 반복돼, 세심한 사람들은 일극에서도 일본 고대 남성들이 이런 헤어스타일을 유지했고,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헤어스타일은 언제 존재하고, 어디서 왔는지, 왜 어떤 사람은 남아 있고, 어떤 사람은 남아 있지 않는가?
1 .. 일본이 무정권을 세우자 무사들이 일본 정계에 오르기 시작했다.
고대 일본에서 무사는 주로 귀족 계급의 시종이었다. 평화로운 시기에 현지 영주는 무사를 훈련시켜 자신의 집을 지키게 했다. 나중에 일본의 전란이 끊이지 않아 중앙천황도 지방 영주의 모든 무사 세력이 안정되고, 이 계층의 무사들도 정치 무대에 들어섰다.
1 192 년, 원래 왕조는 천황을 폐지하지 않고 또 다른 막부를 세웠고, 무사 계급은 권력을 잡고 통치자의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천황 통치는 도쿠가와 시대가 대표하는 계급과는 다르다. 덕천 시대는 무사도를 추앙하고 무사를 중용하여 당시 많은 젊은이들이 충성스럽고 용감하고 영광스러운 일본 무사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일본 천황 통치는 귀족 통치를 실시하는데, 고대 일본에서는 주로 귀족 계층을 중용하였다.
가마쿠라 막부는 따로 관명을 세우고 무사도 정신은 충용을 숭상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유석도 신학을 융합하여 많은 문화적 세부 사항을 추가했다. 이에 무사는 점차 일본 통치의 정상에 올라 사실상 일본에서 가장 높은 정치적 권리를 장악하고 있다.
2. 막부 정권의 두 차례의 변화가 일본 전국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
위안 왕조는 가마쿠라 막부를 세웠지만 가마쿠라 막부의 정권은 끝까지 순조롭지 못했다. 가마쿠라 막부 말기에 안평안정국공 대하가 등극하여 세 차례의 폐막 운동이 벌어졌다. 나중에, 발 나무 존중 탈북, 새로운 막부 설립, 시 칭 룸 정 막부 (일명 발 나무 막부). 나중에, 룸 정 막부 말기, 어떤 잉 반란, 유명한 혼전, 유명한 직전 1 호가 부상했다
전국 시대에는 일본 각지의 명칭이 나뉘었고, 아래 대신들이 실제로 권력을 잡는 것은 유죄였다. 여러 차례의 전투를 거쳐 오다 신태는 영주가 되었고, 후에 병변을 당했다. 풍신수길은 일시적인 안정을 얻어 황제에 의해 임명되었다. 그가 죽은 후, 부하들이 권력을 빼앗았기 때문에 다시 혼란에 빠졌다. 결국 도쿠가와 가강은 풍신 가문을 철저히 없애고 도쿠가와 막부를 세웠다. 100 여 년 동안 계속된 전국이 마침내 끝났다.
일본 전국 시대는 중국 고대 부족 혼전과 비슷한 전쟁이라는 조롱을 받았지만, 생산 설비가 선진하지 않고 참여인원도 부족했지만, 실제로는 당시 일본인의 생활과 그들의 일상생활과 문화 풍습에 영향을 미쳤다.
3. 무사 계층이 철저히 궐기하면서 헤어스타일 풍습도 바뀐다.
일본 전국 시대에 이르러 일본 사회는 격동하여 각지의 원정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많은 2 차원 애호가들에게 잘 알려진' 도로로' 는 일본 전국 시대를 배경으로 쓴 것으로 일반인들의 평생 슬픔이 끊이지 않아 이 역사의 분량을 경시하기 어렵다.
바로 이 시기에 많은 명신들이 권력을 빼앗고 무사계층의 통치를 더욱 강화하였으며, 하층 국민들은 전란의 고통을 겪었다. 또한 이 시기에 사회 발전, 상인들이 일본의 역사 무대에 올랐고, 일본에는 자본주의의 초기 싹이 나타났다. 도쿠가와 막부가 최종적으로 설립되면서, 새로운 막부 장군도 막부의 권리를 공고히 하는 일련의 정책을 실시했다.
한 세대 또 한 세대 의 장군 집권 으로 막부 가 끊임없이 바뀌면서 새로운 무사 가 끊임없이 궐기하고, 무사 정권 이 더욱 견고해지고, 막부 가 강화되고, 무사 의 헤어스타일 도 시대 의 변천 에 따라 몇 차례 변화 했 다. 달 세대의 장문인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 나타나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정막부 말기에 우리가 앞서 언급한 괴상한 머리인 악대두가 나타났다. 전국시대에는 이런 헤어스타일이 일본 무사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고 에도 시대에는 일본 무사의 고정 헤어스타일이 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월두는 실정 막부 시대에 나타난 무사 헤어스타일이다. 확실히 오늘날의 심미와 잘 맞지 않기 때문에 이런 헤어스타일의 유래, 그리고 왜 유행할지 논란이 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일본이 당시 중국에서 공부했고, 당시 중국은 소수민족 정권이었고, 일본은 중국 고대 소수민족의 헤어스타일에서 공부했다고 한다. (삭발 풍습도 여실인, 나중에 만주족이 실시한 것으로, 중국의 청궁극에서도 볼 수 있다.) 이것은 정당하고 근거가 있는 것 같지만, 시기가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니다.
현재 월두의 내력을 직접 고증할 수는 없지만, 일본 고대 무사들이 왜 이런 머리카락을 남겼는지에 대해서는 통일된 설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국 시대의 일본 무사들은 대부분 출정할 필요가 있고, 고대인들은 머리를 기르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 무사의 초기 정치시기의 당륜 머리, 즉 머리는 면도하지 않고 통일적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비교적 간단하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러나 쉽게 흩어진다. 전투 중에 머리카락이 흐트러지면, 앞의 긴 머리는 시선에 영향을 미치기 쉬우며, 전투에 불리하다. 그래서 앞과 가운데 부분의 머리카락을 삭발하고 양쪽과 뒤의 머리카락만 남기므로 전투 중에 흩어져 있어도 시선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어 에도 시대 (도천 막부 시대) 에 무사 신분의 상징이 돼 의상과 함께 신분을 구분하는 역할을 해 무사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1 .. 일본 무사 면도 방식과 면도비 지불 방식의 변화.
앞서 언급했듯이, 달머리가 일본 무사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이유는 이미 언급되었다. 그러나 고대에는 머리를 깎으려면 전문적인 조작이 필요했다. 오늘 헤어 케어의 비용을 참고하여 까까까머리를 깎고 헤어스타일을 관리하며 고대에도 일반인들의 큰 투자였다.
처음에는 일본 무사들이 앞과 중간 부분의 머리카락을 하나씩 뽑아 헤어스타일을 보장했지만, 한 가닥씩 빛을 뽑는 데는 오랜 시간과 많은 정력이 필요했고, 더욱 고생을 많이 했다. 나중에 그들은 숙련된 이발사에게 머리를 깎게 했다.
하지만 머리카락은 항상 길어서 항상 손질이 필요하다. 데월왕조의 원수는 원 중국의 모든 머리카락을 깎아야 하고, 면도하는 횟수는 더 잦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대 일본에서는 예속의 무사로서 부유한 가족 (귀족 또는 더 많은 권리를 가진 무사) 이 지불하는 경우가 많았다.
일본 전국 시대 이후 무사 계층만 까까까머리를 깎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대 일본에서는 현대 심미에 맞지 않는 헤어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비싸고, 이런 헤어스타일의 역할은 전사들이 전쟁터에서 싸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제로 일본 전국 시대에 악두가 성행할 때 모든 일본 남자들이 이렇게 면도하는 것은 아니다. 에도 시대에도 월두는 가신이 있는 무사에 속한다.
무사만이 전쟁터에 나가야 하기 때문에 무사만이 헤어스타일에 싫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 당시 악대머리는 기본적으로 무사층을 대표했다. 즉 일반인이 악대머리를 깎을 필요도 없고 여성미를 숭상하는 교토 왕실 등 귀족들은 이를 거들떠보지도 않고 악대머리를 깎고 싶지 않았다. 따라서 막부를 소재로 한 일극이 교토 왕실과 관련될 때, 우리는 헤어스타일을 통해 막부 관리와 교토 귀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파도맨' 과 무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파도가 왜 까까까머리를 깎지 않는가?
달의 머리는 기본적으로 일정한 지위와 의존성을 가진 전사를 대표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머리를 깎고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적지 않고 일반인에게는 재력이 없기 때문에, 관계나 직위에 의존하는 용사들은 모두 이 머리를 깎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일부 일본 고풍 드라마에는' 파도인' 이 등장한다. 일본의 맥락에서' 파도인' 도 무사이지만, 그들은 예속과 무관한 무사들이다. 영화극의 이미지는 면도되지 않을 것이다. 이런 무사들의 실제 경제 상황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도 돈과 채널이 없어 헤어스타일을 안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 고양이 종업원' 의 주인공은 어떤 이유로 자신의 봉신을 떠난' 파도인' 이다. 극 중 그의 첫 헤어스타일은 면도가 아니라 간단하게 묶은 것이다. 그와 어울리는 사람도 그의 헤어스타일과 옷차림에서 그가' 파도인' 임을 알 수 있다. 고양이 종업원' 은 헤어스타일이 신분을 구분할 수 있는 고전적인 단락이기도 하다.
주인공은 정규무사의 직업을 찾은 뒤 직장인들에게 끌려 까까까머리를 깎았다. 이후 주인공은' 부하' 전사로 주택의 옷을 입고 대머리를 깎았고, 주인공의 이웃도 그의 헤어스타일에서 주인공이 일자리를 찾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본은 중국 고대와 마찬가지로 계급이 뚜렷한 나라이기 때문에 옷과 헤어스타일의 상징적인 의미가 보기보다 훨씬 많은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의상과 헤어스타일에 대한 연구와 탐구를 통해 우리는 그 시대의 독특한 정치적 면모와 풍속 습관을 엿볼 수 있다.
중국 의상극과 마찬가지로 많은 일본 의상극도 평범한 고대 생활로 보인다. 우리가 그것들을 자세히 연구할 때, 많은 세부 사항들이 우리에게 그 시대의 특징을 보여 주었다.
우리는 이 세세한 부분들로 그 시대의 이국적인 이야기를 듣고 먼 과거의 허튼소리를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