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관찰 수업 요약 1 20xx 년 165438+ 10 월 14? 165438+ 10 월 16, 오련 초등학교 음악 품질 수업 평가가 현 실험학교에서 열렸다. 요 며칠 17 절 현급 양질의 수업을 듣고 많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번 선발 행사에는 참가 교사들이 각각 특색을 가지고 있고, 형식이 다양하며, 디자인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이러한 양질의 과정은 구조와 교수법에서 새로운 교과 과정 표준의 이념과 요구 사항을 구현하고 침투했다. 오련현 음악교사의 현황과 사상적 자질, 업무 자질의 기본 상태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교사와 음악교실 수업의 문제점과 부족도 볼 수 있어 자신에게 큰 계시가 있다.
내가 관찰한 반에서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총결산을 통해, 나는 이번 대회의 우수 수업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탄탄한 기본기. 출전 교사의 기초 소양이 비교적 착실하다. 참여하는 모든 선생님들은 자신의 수업에서 노래, 춤, 기악 등 기본기를 적절하게 보여주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카운티 실험 초등학교 예연 선생님, 그녀의 맑은 노랫소리가 반 친구들을 이끌고, 학생들에게 봄바람을 느끼게 했다. 수제 악기는 매우 환경 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가치가 있어 학생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실험학교에서는 이연의 맑은 목소리와 활발한 피아노 반주가 학생들을 즐거운 분위기에 빠뜨렸다. 중지 초등학교의 이 선생님은 반 친구들 앞에서 매우 탄탄한 기본기를 선보였다.
둘째, 적당한 수업 전에 깔고, 단조로운 교사와 학생이 인사하지 마라. 예를 들어 홍녕 거리 모가 장자 초등학교 선생님 이피피? 12345- (학우 안녕하세요) 5432 1-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과 학우에게 안부를 묻다. 이연 선생님은 음악과 함께 박수를 치며 교실로 들어갔고, 예연 선생님은 음악가와 함께 춤을 추며 교실로 들어와 처음으로 학생들의 주의력을 집중시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셋째로, 교사들은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고, 유효성에 더 신경을 쓴다. 참여하는 많은 선생님들은 고리 디자인에서 주제를 다그칠 수 있고, 교육 과정은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강의를 통해 참여하는 모든 교사들이 교재에 대한 파악이 더욱 정확하고, 자신만의 이해와 독특한 교수법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교실 분위기를 더욱 짙게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그리고 많은 선생님들이 수업 준비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한 확신이 매우 정확하다. 이번 강의의 두드러진 느낌은 선생님이 학생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선생님이 사용하는 학생은 자신의 학생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험학교는 수업당 35 분이고, 우리는 보통 40 분이며,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교사의 우수한 자질과 교실 적응력이 더 잘 드러날 수 있다.
넷째, 이번 강의의 교사들은 음악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코스웨어의 실효성에 더욱 신경을 썼다. 세심한 디자인을 거쳐 코스웨어는 효과적이고, 화려하지 않고, 딱 알맞으며, 뱀을 그리는 대신 용점정을 그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조하 초등학교 장영카이 교수가 쓴' 풍차' 는 제재 소재로부터 수집하든 시청각 효과든 창의적이다. 디자인 중 학생들이 다음 임무를 수행하기 전에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잘 아는 국화핑 언니와 달 언니를 인용해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고택초등학교 교사 양효군은 새 수업을 도입하기 전에' 봄바람' 과' 봄비' 의 목소리를 모방하여 성악 연습뿐만 아니라 새 수업의 리듬 학습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백송초등학교의 제비 선생님은' 풍차야' 를 가르치면서 음악링크 전체에서 풍차로 카운트다운 숫자를 회전시켜 학생들의 주의력을 끌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켰고 교실 수업은 매우 순조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코스웨어의 효과적인 사용은 저학년 학생들의 음악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동원했으며, 각종 멜로디 방식의 전시는 학생들의 지식을 풍부하게 해 학생들이 자신의 실천 경험에서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섯째, 교육 내용이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올해 가장 인기 있는 TV 예능 프로그램은 아마도' 중국의 좋은 목소리' 일 것이다. 우리의 음악 선생님은 이 점을 예리하게 포착하여 자신의 수업에 적용한다. 실험 초등학교 예연 선생님이 열었어요? 큰 창고의 좋은 목소리? 노래 경연 대회에서 학생들은 앞을 다투어 손을 들고 노래를 불렀다. 그리고 많은 선생님들이 또 놓는다:? 당신들은 미래의 중국의 좋은 목소리입니까? 평가에 가입한 경우.
모든 음악 수업에서 나는 모든 강사의 독특함과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각 수업마다 내가 배우고 배울 수 있는 나만의 밝은 점이 있다. 이번 강의는 나의 교수 경험과 교수법을 풍부하게 해 주었고, 나의 교학 업무에 큰 도움을 주었고, 나 자신과 다른 음악 선생님의 차이를 보여 주었다. 동시에, 나는 내가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찬탄 외에도 깊은 묵상이 더 많았고, 그 속에서 나는 학습의 중요성과 긴박성을 깊이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미래에는 일과 교육에서 더 잘할 수 있다. 나는 수업을 열심히 준비하고 특색 있고 기능적인 학생을 양성할 것이다. 이것은 나의 다음 목표가 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다른 사람의 정수를 흡수하고, 앞으로의 수업 과정에 적용하려고 노력하며, 점차 나의 음악 수업을 개선하고 보완하며, 나의 음악 수업에도 아름다운 꽃과 매력이 피어나게 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음악 관찰 2 과 요약 이번 학기 우리 학교는 유차구의 개학 활동을 맡을 것이다. 학교에서 선발되어 이번 행사에서 공개 시범수업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이것은 음악 교육에 발을 들여놓은 지 1 년도 안 된 나에게 행운이자 도전이다. 학교가 배정한 임무를 순조롭게 완수하고 지도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나는 몇 년 전부터 정성껏 준비했다. 수강 선택, 수업 준비, 코스웨어 제작, 마지막 연마 수업에 이르기까지 정말 한 과목을 실감했는가? 좋은 수업? 정말 오기가 쉽지 않다! 십여 개의 교수 설계가 있다. 교과과정을 잘 설계하기 위해, 나는 수정사항을 썼다. 밤새도록 책상 앞에 앉아서 반복해서 생각하고, 늘 밤늦게까지 야근을 한다. 이 중의 고통과 즐거움은 오직 자신만이 안다. 비록 과정은 길고 힘들지만, 그것은 나의 교수 생애에서 지울 수 없는 소중한 기억으로 성장할 것이다.
나는' 나는 초원의 작은 기수다',' 교판 3 학년 음악 2 권' 을 가르쳤다. 이 내용은 내가 여덟 번 시도했는데 매번 얻은 결과가 다르다. 이 과정에서, 나는 수업을 연마하는 과정이 같은 그룹의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성장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매번 수업이 끝난 후, 모두들 모여서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교류에서 사상이 충돌하며, 서로 교류하는 데 많은 깨달음을 낳는다. 동시에, 나는 또한 우리의 온라인 스튜디오에 있는 모든 동료들과 친구들에게 감사하고 싶다. 지역 격차는 지식에 대한 우리의 열정을 차단하지 않았고, 작은 네트워크는 우리를 다시 한 번 만나게 했다. 우리는 웹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육 설계가 합리적인지, 교육 아이디어가 명확하고 상세한지, 각 소리를 보다 합리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문제를 더 효과적으로 제기하는 방법, 칠판에 간결하게 쓰는 방법을 논의합니다. 선생님의 도움으로 나는 많은 유익을 얻었다.
첫째, 교육 내용에 따라 문제를 세심하게 설계한다
Suhomlinski 는 말했다:? 학생이 학교에 온 것은 단지 지식가방을 얻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더 똑똑해지기 위해서이다. -응? 그래서 수업을 준비할 때 이 수업의 시작점을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은 교실 수업 내용에 봉사해야 한다. 수업 질문은 반드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어떻게 설계하고 질문해야 학생들이 이 수업의 중점과 난점을 깊이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다. 문제를 설계할 때, 우리는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학생의 탐구욕구를 자극하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학생이 이 문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인가. 이 수업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경마의 선율에서 말을 타고 교실로 들어가라고 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처음으로 노래의 멜로디를 듣고 내몽골 초원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말을 타는 동작은 몽골족 가무의 따뜻하고 유쾌한 분위기를 표현하여 뒤의 공연을 위한 길을 깔았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물어보십시오:? 몽골 사람들은 당신에게 어떤 인상을 남겼습니까? 간단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일석이 천층의 파도를 일으키자 학생들은 몽골인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이야기했다. 이는 자연스럽게 학생들을 특정 상황에 끌어들이고, 뒤에서 노래의 감정 기조를 장악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둘째, 학과 특성에 따라 활동을 세심하게 설계한다
새로운' 기준' 에서 음악 수업의 모든 교육 활동은 학생 중심, 사제 상호 작용,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감정과 음악 활동 참여를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학생들의 창의력, 음악의 표현력, 그룹 단결을 키우는 능력은 내가 이 수업 활동을 설계하는 핵심 이념이다. 그래서, 노래를 배운 후, 나는 학생들에게 물었다: 당신은 이 노래를 어떻게 표현하고 싶습니까? 단체에서 시나리오 작가, 감독, 공연을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멋진 프로그램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응? 학생들은 즉각 큰 열정으로 단체 활동에 뛰어들었다. 이런 민주적이고 느슨한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놀랍다. 이 순간, 그들의 특기는 발휘되고 개성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교육은 결함이 있는 예술이다. 이 수업에는 내가 잘 하지 못하는 곳이 많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노래에 대한 공부는 비교적 단일하고, 노래의 감정 처리는 더욱 섬세해야 한다. 어떻게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더욱 자극할 수 있을까. 이것은 내가 앞으로 노력할 방향이 될 것이다.
비바람을 겪지 않고 어떻게 무지개를 볼 수 있습니까? 이번엔 심상치 않아요? 맷돌 수업? 경험은 나의 교학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나로 하여금 이론에서 실천으로 초보적인 전환을 하게 하여, 교학 기능을 증가시켰다. 아니요? 맷돌 수업? 그 과정의 고통은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난 후의 즐거움을 체득하기 어렵게 한다. 네, 칼이 더 밝을수록 수업이 더 정교해집니다. 이 수업은 성공할 수 있을까, 하지만 이번에는? 맷돌 수업? 나의 경험은 나를 깊이 느끼게 했다: 가르치는 것은 안 되는가? 떠다니는 거야? 네, 안 돼요? 가상? 네, 사실입니다. 우리 선생님이 미리 정해서 현명하게 피드백을 해주셔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혜명언) 청년 교사로서, 나는 계속 노력하여, 끊임없이 교학을 반성하고, 반성에서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충실하게 만들려고 노력할 것인가? 재미있어요? 교실을 활기차게 하다.
음악 관찰 수업의 경험 요약 3 음악 감상 수업은 학교 음악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음악적 심미적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음악 문화는 도덕 문명과 지혜를 양성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음악 감상은 학생들의 음악 시야를 넓힐 뿐만 아니라, 음악 어휘를 축적하고, 민족 음악 문화, 심지어 세계 음악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애착도 키워냈다.
음악은 중학교에서 개설한 과목 중 가장 감성적인 예술이다. 그렇다면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에서 학생들의 음악 감정을 어떻게 깨울 수 있을까?
첫째, 음악 감상 수업은 음악사 및 관련 역사 문제를 중시해야 한다.
내가 아는 한, 현재 우리 초중고등학교의 음악 감상 수업은 기본적으로 1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음악 작품 한 편을 소개하다. 저자 소개 및 창조적 사고; 작품의 음악 구조를 소개하십시오. 4. 한 곡씩 나누어 전체 노래를 감상한다. 하지만 결국 우리 학생은 중학생일 뿐 음악학원 학생은 아니다. 작품의 곡식과 작품 속의 화음은 그들에게 매우 깊다. 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시간도 없고, 시간을 들여 이해하고 싶지도 않다. 이런 상황에 대해, 나는 교실 수업에서 토론을 해서 여러분과 교류했다.
(a) 과정의 소개로서 작품의 역사적 배경
우리는 쇼팽의 작품을 감상할 때 역사와 음악사의 관점에서 이 수업을 소개해야 한다. 19 세기 폴란드, 위대한 시인, 강렬한 민족 열정과 낭만주의 풍격을 지닌 피아노 작곡가 쇼팽을 학생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2) 음악 이야기, 교실 음악 감상의 주요 내용은 음악사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가 가르치는 것은 중학생이지 음악 전공이 아니다. 그들은 단지 어떤 작품의 역사적 배경, 어떤 형식으로 연주하거나 노래하는지, 작곡가가 누구인지, 왜 이렇게 쓰는지 등을 알기만 하면 된다. 효과가 있다면요? 역사와 음악사? 단서가 항상 이 수업을 관통하기 때문에 어떤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인상이 깊어지고 효과가 더 좋아질 것이다.
둘째,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에서의 정서적 경험의 중요성
현재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은 적고, 내용이 많으며, 감정 체험 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음악의 문을 여는 것은 선생님의 열쇠 선택에 달려 있고, 감정의 동원과 배양은 교육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다.
음악에서 입력, 상상, 연상, 사고의 범위는 넓고, 움직일 수 없는 예술이며, 한순간이나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수준의 감정을 가질 수 있다. 음악 자체는 생활에서 비롯되며, 이 기초 위에서 감정이 충분히 표현, 정제, 승화되게 하고, 감정도 따라서 가중된다. 음악 예술은 포괄적인 예술이다. 수천 개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다른 어떤 예술도 대체할 수 없다. 그래서 음악은 가장 감성적인 예술이다. 즉, 음악은 감정이 풍부하고, 인간의 감정은 가장 풍부하고, 둘 다 일치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악명언) 따라서 일반 중학교 학생들은 감정 체험을 통해 더 광범위하고, 더 깊고, 자연스럽게 음악예술의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셋째, 학생들과 교류하고, 즐거움을 느끼고, 협력한다.
음악 교육은 일종의 예술 창작 활동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예술 실천 활동으로, 학생들의 혁신 실천 능력 배양에 큰 촉진 작용을 한다. 음악은 학생들의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학과이다. 정서를 키우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고아예술로서 그 가치는 사람들의 창조의식과 행동을 자극하는 데 있다.
(a) 관심을 자극하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십시오.
음악은 청각예술이고, 아름다움의 전시이며, 음악교실 수업은 미육을 실시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학생에 대한 사상 도덕 교육과 심미 교육은 음악 교육의 우선 순위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음악 지식을 전수하고, 학생들의 음악 표현력과 창조력을 키우는 동시에 사상 품성 교육과 심미 교육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우리는 교실에서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그들을 기쁘게 하고, 즐겁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아름다운 음악을 감상한다. 학생들과 함께 전시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느끼다. 홀가분하고 유쾌하게 모든 노래를 부르다.
(b) 음악 교육 내용을 최적화하다.
음악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대체할 수 없는 특수한 역할을 한다. 국민 자질 향상,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 학생 덕지, 지혜, 체, 미 전면 발전,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학생들이 올바른 심미관을 세우고,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여 학생의 종합적인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개혁개방에 따라 다양한 음악 작품들이 끊임없이 대문으로 유입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재의 도덕적 요소를 발굴해 학생들이 노래 고르는 법을 배우고 가사의 대의와 노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실에서 우리는 먼저 사곡 작가, 창작시대 배경, 노래가 표현한 이상을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강한 호소력을 통해 아름다운 미래를 노래하도록 격려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건강하고 즐겁게 성장하도록 격려한다.
넷째, 수업 안팎의 결합
음악 감상을 잘 배우려면, 수업 안팎에서 여러 방면에서 학생들이 음악을 느끼고, 감정적 목소리를 내고, 학생들이 음악 작품의 내포를 발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각종 소재 (시청각, 사진, 음악 관련 실물 등) 를 수집하도록 독려할 수 있다. ) 일상생활의 교과서에서 화제를 감상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여러 가지 아름다운 목소리를 녹음하고, 자신의 해설을 곁들여 음악 주제에 대한 편집을 하도록 독려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음악 감상에 대한 흥미를 크게 높이고, 학생들이 자신의 실천에서 음악을 체험하고, 지식면을 넓힐 수 있다.
수업에서는 우선 이 수업의 주제음악을 이용해 학생들의 주의력을 음악 수업에 끌어들이고, 학생들에게 신성하고 기묘한 절 같은 느낌을 준다.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원시 감정 체험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다. 다음 단계는 학생들의 연구성 학습을 계발하는 교수 방식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체험을 탐구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의 가치와 의미를 인식하게 하고, 그들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구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 가볍고 유쾌한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의 감상과 분석 능력을 제고하고, 결국 은밀하게 학생들의 심미 경험과 능력을 형성하고 향상시킨다.
다섯째, 음악 감상을 통해 학생들의 개성을 키워준다
음악 감상 교육에서 학생들의 개성의 건강한 발전을 어떻게 이끌어내는가는 우리가 음악 감상 교육에서 생각해야 할 문제 중 하나이다. 과거의 음악 감상 활동에서 언어는 음악 감각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유일한 도구가 되었다. 이런 감상식 교수법은 일부 언어표현력이 강한 학생들의 요구만 충족시킬 수 있지만, 다른 표현방식을 더 잘 사용하는 다른 학생들은 눈에 띄게 뒤떨어진다. 사람만큼 숙련되지 않습니까? 진퇴양난을 겪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부 학생회는 음악 체험에 참여하는 표현 활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잃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