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는 이비화의 동명 소설을 각색해 서크가 연출하고 장가이, 왕윤아, 조문탁, 오흥국 주연을 맡았다. 영화' 에피소드' 는 사곡 작가 황철륜과 레이송덕이 완성했다. 이 영화는 지난 6 월 4 일 홍콩에서 개봉, 1993, 165438+ 및 13 홍콩 영화상 최우수미술지도, 최우수영화음악상, 최우수 의류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이것은 천재 감독 서크의 걸작 중 하나이다.
둘째, 영화의 주제
영화는 민간 전설' 백사전' 에서 취재했지만 전통적인 내레이션 방식과는 다르다. 이 영화는 청사 관점에서 청사, 백사, 서현, 파해 사이의 감정적 갈등을 논의하고 세상에 사랑이 있는지, 사랑이 무엇인지 의문을 제기했다.
청사' 촬영은 서크의 다년간의 소망이다. 서크는 널리 알려진 민간 이야기' 백사전' 을 통해 현대 여성의 사랑과 증오의 애절한 측은함을 보여주길 바란다.
셋째, 원작을 비교한다
백사전' 은 백녀를 원형으로 하지만 이벽화의 소설' 청사' 에서 청사는 백녀의 여종에서 또 다른' 소청' 으로 변해 백녀가 가장 좋아하는 요정을 추구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서크의 영화에서 청사는 서현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 외에도 질투, 발랄함, 장난꾸러기, 외롭지 않음, 예민함, 반항, 독립이 섞여 있다. 마침내 화이트 스네이크 가 죽었다, 샤오 청 은 나약하고 무능한 서현 을 죽이고, 화이트 스네이크 의 아들 혼자 길을 떠났다.
넷째, 두 가지 인상의 비교
청사를 처음 보니 이상하다. 신백낭자의 전설' 에서 백뱀과 청사는 헤어스타일을 바꿔 전체적으로' 뱀형' 으로 디자인했다.
특히 그들이 처음 사람이 되었을 때, 축축한 머리를 처마에 끌고, 어린 청이는 나태하게 나무에 엎드려 두 발을 꼬리판으로 삼아 흰 뱀에게 넘어졌고, 두 사람이 허리를 비틀며 걷는 장면은 과거의 고전을 뒤엎는 동시에 정말 웃음을 자아냈다. 나는 이런 디자인은 서크만이 상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초점은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나타났을 때, 청사는 청루에 멈추고 백뱀은 서원에 편향되었다. 그들의 개성적인 흥미가 뚜렷하다.
청사가 말썽을 부리다. 괜찮으시다면, 땅바닥에 올라서 파리를 잡거나 들보에 올라가 쥐를 잡거나, 훌쩍 뛰어올라, 1 시 30 분에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백뱀은 성숙하고 진중하다. 그녀는 틈이 나면 염주를 연습하고 말을 배운다. 그녀는 오페라를 읽는 것처럼 말하지만, 그녀가 오면 안전하다. 그녀는 인간으로서 인간의 생활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섯째, 영화 성공의 세 가지 요소
1 .. 멋진 오리지널 소설
작가 이비화는 감정을 잘 쓴다. 그녀의 감정은 낭만, 격월, 우울한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스님의 유혹' 의 붉은 꽃받침 공주는 사랑하는 생명을 위해 칼을 맞고 그녀의 마음을 찔렀다. 몽골 사랑, 천년 변함없는, 변하지 않는; 성나비는' 생사교' 에서 한 남자가 다른 남자의 감정과 세 남자와 두 여자의 얽힘에 깊이 빠져 인물의 복잡하고 풍부한 정신세계를 드러내며 사랑에 대한 작가의 집착을 표현했다. 게다가, 그녀는' 청사' 와 같은 새로운 이야기를 좋아해서, 새로운 것을 내놓고, 다른 사람을 빠뜨리지 않는다.
이비화는 그녀가 글을 쓰는 것은 스스로 즐기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만약 그녀가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단지 명리를 위한 것이다. 결국, 그녀는 매우 슬플 것이다. 그녀는 자신의 영감을 믿는다. 그녀의 창작은 "일부러 쓴 적이 없다. 모든 광경, 모든 연상, 그녀가 본 것, 생각한 것은 모두 그녀가 글을 쓸 때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왔다. "
2. 감독의 기교는 심오하다
서크는 이야기의 구상이 이비화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고 희극성을 강화해 백뱀과 청사가 의리 선택에 있어서의 충돌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크리에이티브) 그는' 백사전' 에 새로운 요소를 주입하여 현대 여성의 사랑과 우정에 대한 견해를 보여주기를 희망한다.
몽환적인 요염한 마녀들, 외로움을 달가워하지 않는' 제 3 자', 의리를 겸비한 협녀, 그리고 그의 강점인 눈부신 묘기가 정말 신선하다. 서크 자신이 말했듯이, "영화 감독이 종교적 열광과 소설가의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면 영화는 마력을 갖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감정 처리에 있어서 서크는 이비화보다 더 멀리 갔다. 그는 가장 요염한 소청이 가장 멋진 법해를 유혹하게 하고, 또 법해가 고통스럽게 발견하도록 했다. 소청의 유혹 앞에서 그의 정력은 언급할 가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백녀와 청청, 수행 1000 년, 500 년 수행, 세상에 온 것은 단지' 사람' 을 하기 위해서였다. 결국 인간의 진심을 찾았으니 마법보다 못하다.
3. 영화음악의 마력
이벽화의 원작이 영화의' 골격' 이고 감독과 배우의 연기가 영화의' 혈육' 이라면 황철륜의 음악은 의심할 여지 없이' 청사' 에게 가장 적합한 옷을 입힌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 은 고쟁부터 두 마리의 뱀의 치맛자락이 흔들리고, 생활에 대한 동경은 요염한 아름다움 속에서 경박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마치 시간이 흘러가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인생은 이렇다' 라는 가사는 영화의 주제와 잘 어울린다. James J.S.Wong 은 가사를 쓸 때 차와 밥을 생각하고, 결국 생사환생에 직면했을 때' 인생은 이렇다, 인생은 이렇다' 는 개탄을 썼다고 말했다.
Mohologa 는 James J.S.Wong 이' 뱀의 요괴' 주제를 위해 특별히 창작한 천축풍의 음악이다. 모호로갈' 이라는 단어는 불교용어' 천룡팔부' 의 큰 아나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영화 속 청사가 성충으로 변할 때의 요염한 광채와 어우러져 금전 도취에 직면한 탁세를 드러낸다.' 모탄색은 텅 비어 있고, 빈 색은 텅 비어 있다' 는 불교 이념을 보여준다.
여섯째, 멋진 하이라이트
1. 서크는 원래 궁리, 메이옌팡, 이 영화에 출연할 계획이었지만 모두 스케줄 문제로 인해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왕옥아와 장가이 1 위의 표현은 의외로 좋았다.
이벽화는 장애령의 독자입니다. 원작은 장애령의' 붉은 장미와 흰 장미' 의 연속으로 여겨지며, 모든 남자가 평생 두 여자, 흰 뱀, 작은 청을 갖고 싶다고 말한다.
일곱. 문제 상호 작용
1. 백뱀과 청뱀은 왜 헤어집니까?
청사가 서현을 유인해서 백뱀이 화가 났나요? 아니면 청사가 파해와 서현을 유혹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에 백뱀이 한 말이 처음부터 끝까지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까? 모두 아닙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백뱀이 "서현의 혈육이 있다" 며 백뱀은 더 이상 뱀이 아니라 인간이다. 백뱀은 이미 인류의 세속적 욕망을 완전히 가졌고, 인간으로서의 고통을 깨닫고, 인간으로서의 규칙을 알게 되었다. 백뱀은 사람이 매우 고통스럽고 너무 피곤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만물의 영을 하는 것이 반드시 뱀보다 행복한 것은 아니다.
소청은 아직 성인이 될 기회가 있어 백뱀과 청사가 싸우는 것은 소청을 벗어나기 위한 것이지만, 사실은 소청을 구하고 있다.
고전 대사 감상:
샤오청: 언니, 이게 뭐야? 백사: 그래, 난 아직 눈물이 뭔지 몰라. 알면 고통스러울 거야. 샤오청: 아니, 네가 가지고 있는 건 다 원해. 백사: 바보, 이기는 것 같아, 아무것도 없어, 어떻게 눈물과 울음이 있을 수 있어? 샤오청, 억지로 자신을 강요하지 마라. 너는 자신이 감정이 없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2. 왜 백녀는 샤오청이 좋다고 느낄 때 뱀이 특히 좋다고 말합니까? 지금 뱀 만드는 게 좋다고?
답: 사실 백녀의 관점에서 볼 때, 그녀는 줄곧 그녀가 소청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에서 소청을 가르치고 있다. 그녀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을 때, 샤오청을 좋은 사람으로 만들었다. 그녀가 좋은 사람이 되는 것에 대해 의심이 있을 때, 샤오청에게 뱀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서크는 소청을 요괴의 분수령으로 삼고, 청사의 관점에서 청사, 백사, 파해, 서현 사이의 인간감정을 탐구하며 사랑이 있는지, 사랑이 무엇인지 의문을 제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백녀와 청청, 수행 1000 년, 500 년 동안 수행해 온 수행은 단지' 사람' 을 하기 위해서였다. 결국 그들은 인간의 진심을 찾았으니, 차라리 심마보다 못하다.
3.' 청사' 를 보고 나니 사람이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니, 아니면 요괴가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니?
답: 상대성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악마일 때, 우리는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부러워할 것이다. 우리가 인간일 때 우리는 악마가 되는 것을 부러워한다. 사람은 항상 이렇게 모순적이기 때문에, 가장 좋은 생활은 왕왕 건너편에 있다는 말이 있다.
인간과 악마를 인생의 다른 단계로 본다면, 마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평온한 어린 시절을 대표하고, 인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성인이 된 후의 우리를 대표한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어린 시절에는 어린 시절의 마력이 있고, 성년은 성년의 매력이 있다. 모두 우리 인생의 필경의 단계이니 좋든 나쁘든 상관없다. 경험하기만 하면 재산이다.
여덟, 영화의 네 가지 수준
좋은 영화 한 편은 층층이 있다. 1 층은 흥행 보증으로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2 층은 기억하고 싶은 사람에게 보여 주기 때문에 안에 메아리가 있어서 두 번 봐야 찾을 수 있다.
3 층은 사랑에 대해 생각하는 팬입니다. 발굴할수록 내포가 풍부해지는 것도 영화 주창의 의도다.
4 층은 창작자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일부러 애매모호함을 남기고 관객과 소통하고 관객들에게 상상의 공간을 주려고 하는 것이다.
아홉, 고전 감상 결론
좋은 책을 반복해서 읽고 영화를 잘 본다. 나이와 경력이 증가함에 따라, 너의 식견과 견해도 달라질 것이다. 이런 고전적인 감상은 끝났다. 여러분이 고전을 많이 복습하여 시간의 시험을 견디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소개: 멍페이, 베테랑 작가, 영화평론가, 자매체인, 심경 오락 영화 분야. 관심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