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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개입
몽골 칸국과 원나라의 의상
서기 13세기 초, 성스러운 전사 징기스칸이 장장족을 통일하고 오랜 분쟁을 종식시키며, 유례없는 통일 대몽고한국국, 즉 몽골고원의 장장족을 건국하였다. 국가와 정치단체가 세계역사무대에 등장했습니다. 그 결과 몽골민족은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모든 면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쿠빌라이 칸은 연경에 도읍을 정하고 원나라를 건국하고 중국을 통일한 이후 중국 역사와 세계사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당시 사회의 물질적, 정신적 문명의 상징으로서 몽골 민족 의상은 의복의 종류, 스타일, 직물 색상, 봉제 기술, 의복 시스템 측면에서 전례없는 발전과 변화를 겪었습니다. .
몽골 건국 초기에는 군사적 승리와 영토 확장으로 인해 유럽과 아시아의 금, 은, 보물, 비단, 비단 등이 몽골에 모여들었고, 이는 몽골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했다. 몽골 민족 의상의 발전과 변화. 이 때문에 귀족들은 호화로운 의복에 주목하여 북방의 희귀한 가죽, 남방의 비단과 공단, 금은 장신구 등을 활용하여 온갖 호화로운 의복을 만들었다. 『세계정복사』의 저자 지피니(Ziffini)가 말했듯이 “그들의 일상복은 보석으로 박혀 있고 금으로 수놓아져 있다”고 했는데, 이는 상당히 호사스럽고 풍부하다.
몽골 칸국과 원나라의 몽골 민족 의상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한국시대에는 의복의 종류는 독수리관, 권관, 각관, 십자옷, 가죽부츠 등이 주를 이루었으며, 직물과 색상면에서는 희귀한 가죽, 녹색, 빨간색, 파란색과 흰색의 직물은 주로 양단으로 만들어지며 가죽 의류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원나라 이후 몽골 민족의상은 원형을 바탕으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그 중 챙모, 심벌즈, 스탠드 칼라, 짧은 숄, 만다린, 누비 부츠 등은 모두 형제 민족 의상의 장점을 흡수하여 발명되고 만들어진 새로운 스타일입니다. 《원나라사후역기》에는 시즈여왕의 체보어가 황제를 위한 새 옷을 디자인한 이야기가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후가 앞챙이 있다고 하여, 황제는 매우 기뻐하며, 앞부분에는 띠가 있고, 뒷부분에는 띠가 없는 옷을 만들었습니다. 활과 말에 사용하기 위해 Bijia라고 불리는 두 개의 고리로 장식되었습니다. "모두가 그것을 천에 모방했습니다. 색상과 패턴은 노란색 금색 비단과 갈색 모직물이 있으며 옷의 자수 패턴에는 태양, 달, 용, 피닉스 패턴 등 몽골 칸국 시대에는 고대 좌주식 예의가 여전히 보존되었으나 원나라에 이르러 이 고대 스타일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왼쪽 접의 스타일은 관련 역사서와 출토된 문화 유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나라사·우복이』에는 “모든 관료의 관복: 나로 만든 공복, 소매가 크고, 깃이 있고 오른쪽 거싯이 있는 옷”이라고 명확히 규정되어 있다. 그 당시 사람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가 있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민간에서는 근대와 중화민국까지도 아동의 좌복을 즐겨 입었다.
몽골 원나라 남자 복식 --- 몽골인들은 예로부터 왕관 장식을 매우 고귀한 것으로 여겨 왔으며, 사람의 머리는 만지는 것을 금기시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지혜의 원천이며 최고가 되어야 합니다. 몽골칸국과 원나라의 남자들의 주요 헤어스타일과 관장식은 쓰리피스 머리와 독수리관을 착용하는 것이었다. "몽골비사"에 따르면 기안씨족의 조상 정신은 바이하이칭(Bai Haiqing)이므로 그들의 헤어스타일과 왕관은 토템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하이둥청 스타일일 수 있습니다.
남자의 헤어스타일은 《맹타백록》, 《장춘진인의 서유기》, 《몽골 사신》 등의 사료에 기록되어 있다. 그 중 『몽골 사신』에는 “남자들은 정수리 부분의 정사각형 모양의 털을 밀고, 이 정사각형 앞부분의 좌우 모퉁이부터 머리 양쪽을 거쳐 계속 면도를 하였는데, 관자놀이까지 면도합니다. 또한 이마부터 이마뼈 위쪽까지 면도하고 머리 옆면과 뒷면까지 수직으로 모발을 유지합니다.
<세계문화사>에 기록된 몽골 남자의 헤어스타일에 따르면 이마에 늘어진 머리카락은 없습니다. 눈썹. 이 스타일은 요금시대의 헤어스타일과 유사한 초기 헤어스타일일 수 있지만, 양쪽 머리 가닥을 고리 모양으로 땋아 만든 것이 요금시대와는 다르다. 이는 요족, 진족, 위안족의 헤어스타일이 비슷하더라도 각기 다른 스타일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관련 사료에 따르면, 원나라 전기에는 한 가닥의 땋은 머리를 뒤로 늘어뜨린 머리 스타일, 즉 책에 기록된 대로 머리를 하나로 묶어 옷 뒤쪽으로 늘어뜨린 머리 모양도 있었다고 한다. 시유".
남자들이 겨울에 착용하는 독수리 관은 첨탑형과 돔형 두 가지가 있는데, 그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부랴트 유덴 모자와 유사하다. 사실 겨울에 목동들이 착용하는 뾰족하고 돔형 눈 모자는 독수리 왕관의 연속입니다. 원나라 이자모도 챙이 큰 것, 작은 챙이 있는 것, 둥근 것, 사각형이 있었는데, 그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오늘날의 챙이 있는 모자와 비슷했습니다.
둔황벽화와 페르시아화의 설명에 따르면 남자의 관에는 돔모자, 권모관, 깃관 등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그중 돔모자는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늘날의 목동들이 착용하는 둥근 모자는 기본적으로 비슷합니다. 당시 청나라의 몽골 둥근 모자와 같이 챙의 앞부분을 위아래로 움직여 빛을 차단할 수 있는 스타일도 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요 모자 유형 외에도 남성용 왕관 주얼리에는 금은 주얼리로 구성된 왕관, 귀걸이, 목걸이 및 기타 장식물도 포함됩니다.
남성복의 종류는 다양하며 그중 예복, 반팔 예복, 비지아, 만다린 재킷, 타카, 펠트 망토, 캐주얼 바지, 멜빵 등이 흔히 사용된다. 당시 북방 유목민들의 의복은 비슷했지만, 몽골 사람들의 의복은 그들만의 독특한 스타일이 있었는데, 바로 오른쪽으로 접어 입는 옷이었습니다. 요(遼)나라와 금(金)나라의 의복은 왼쪽이다. "Hei Ta Shi Lue"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기록합니다. "그의 옷은 오른쪽 거싯과 사각형 칼라가 있습니다. 오래된 것은 펠트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새 것은 꼬인 금실로 만들어졌습니다. 색상은 빨간색, 보라색, 녹색이며, 문양은 해, 달, 용, 봉황이다. 높고 낮음의 구별이 없다." Xu Ting Zhu는 말했다: "허리가 12벌의 깊은 옷만 있으면 촘촘하게 만들어집니다. 빨간색과 보라색 실크를 사용하여 허리 라인이라고 불리는 라인으로 비틀어줍니다. 허리 라인이 바로 가려지고 허리가 빡빡하고 색상이 아름답습니다. 여기에는 로브의 스타일 특징, 직물, 색상 및 패턴이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으며 벨트의 둘레와 색상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원나라 황제와 대신들의 지순복은 가장 대표적인 복식이다. 지순복은 일찍이 몽골 칸국 시대부터 존재했다. ). 지순복의 기본 스타일은 "허리에 수많은 미세한 획"이 있는 로브입니다. 원나라의 땋은 실 재킷은 이러한 스타일의 진화입니다. 지선의 옷에 대해 플라노 가르비니는 "첫날에는 모두 흰색 벨벳 옷을 입었고, 둘째 날에는 규유가 텐트에 온 날에 빨간 벨벳 옷을 입었고, 셋째 날에는 모두 빨간 벨벳 옷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레드벨벳 옷은 모두 블루벨벳 옷을 입고, 넷째 날에는 가장 좋은 비단옷을 입는다."
지선 옷에는 예복뿐만 아니라 왕관, 부츠도 포함된다. "원나라 역사"78 권 "유복 1": "지순은 한 방언으로 같은 색을 입고 내정 연회에서 입는다. 겨울 옷과 여름 옷은 다르지만 맞춤화는 없다. 모두 명예 장관과 장관은 주어지면 입는다. 모든 음악가와 경비원은 유니폼이 위에서 아래로 다르지만 항상 동일한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로의 여행기(Polo's Travels)": "황제 폐하께서 가장 신뢰하시는 귀족들을 위해 보석으로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진주가 달린 드레스는 금화 10,000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이런 종류의 드레스만 입을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매년 13개의 큰 축제에 참석합니다. "왕중문공기(Wang Zhongwen Gongji)" 6권 "베이징 연회 서문": "연회를 준비하는 사람은 모두 같은 왕관과 유니폼, 다른 안장과 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매우 화려해야 합니다. 세상을 떠나기 전의 모습. 유일한 손자의 잔치라고도 불리는데... 손자뿐인 사람들은 눈빛으로 표현한다."
일명 반가슴옷은 반팔옷으로 양가슴과 양가슴의 두 종류가 있는데, 나중에 귀족들이 즐겨 입는 옷이 되어 불편하게 되었다. 더블 브레스티드 숏 코트 - 만다린 재킷 .
타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양가죽으로 된 타후로, 앞쪽에 칼라가 없고 뒤쪽에 슬릿이 있습니다. 주로 목동들이 겨울에 입는 옷입니다. 다른 하나는 대면 답변 인 Mao Xiangli입니다. 주로 날씨가 추울 때 부유 한 가족이 사용합니다.
비가는 원나라의 시조 체버황후가 디자인한 짧은 숄로, 뒷부분이 앞부분의 2배이고, 깃 앞에 고리가 두 개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절을 하고, 말을 타기에 편리하여, 나라 사람들도 이를 모방하였다. 원나라에는 숄을 기반으로 개발된 자하(Zaha)라는 또 다른 유형의 의류가 있었습니다. 1930년대 이전에도 Humeng Barhu Mongols는 이런 종류의 자하를 입었습니다.
몽골 칸국과 원나라에는 고대 펠트 망토가 있었는데, 루브룩은 이것을 '비옷'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은 고대에 존재했으며 모진이 만든 다기능 의류입니다. 이후 말을 타고 입는 펠트 비옷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목동들이 착용하고 있으며 '헤부나게'라고 불립니다.
몽고와 원나라의 바지는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하이웨이스트, 또 하나는 가랑이가 굵은 바지이다. 남자들은 보통 겨울에는 가죽 바지를 입고, 봄과 가을에는 바지를, 추운 날씨에는 바지를 입습니다. 산둥성 주현현 원왕묘에서 출토된 의복 중에는 바지 등 실제 물품도 있다.
한국 시대 몽골인들은 가죽부츠와 펠트부츠를 주로 사용했는데, 그 스타일에는 부츠, 갑피, 클립, 밑창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대에는 장화의 종류가 거위장화, 비둘기입장화, 운두장화, 옹부츠, 고려형 장화 등으로 발전하였다. 몽골인들은 원나라 때 신발을 신는 풍습이 없었고, 겨울에는 펠트 양말과 가죽 양말을 신었고, 다른 계절에는 면 양말이나 천 양말을 신었고 양말 윗부분에 아름다운 무늬가 있었습니다. 부츠 가장자리.
몽골과 원나라 여성의복 --- 몽골한국과 원나라 몽골민족 여성의 의복과 장화는 기본적으로 남성의 것과 동일하다. 그러나 기혼 여성의 모자와 기타 장식, 의류의 직물, 색상 및 패턴과 남성 의류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이 입는 예복, 반팔, 비자, 대호, 독수리관, 캐주얼 바지, 챕스, 가죽 부츠, 천 부츠 등은 모두 여성이 착용하지만 헤어 스타일, 머리 장식 및 의복 소재의 색상은 모두 여성이 착용합니다. 기혼 여성 등. 그러나 남성과는 다릅니다. 관련 사료에는 남성의 머리장식에 비해 여성의 머리장식에 대한 기록이 더 많이 나오는데, 이는 여성의 머리장식의 독특한 스타일과 고급스러운 복장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1320년대부터 1340년대까지 남송의 조공, 펑다야, 리지창, 서그램의 플라노 가르비니, 윌리엄 루브룩, 오돌리 등 몽골을 방문한 동서양 사신과 여행자들이 Ibn Potutta 등은 모두 이것을 설명했습니다.
조공: "맹타비로": "모든 족장들의 아내들은 쇠사슬로 만든 고구관을 갖고 있으며, 길이가 약 3피트이고 빨간색과 녹색 비단이나 구슬로 만든 대나무 여인 모양입니다. , 금으로 장식하고 그 위에 빨간색과 녹색 벨벳으로 장식한 막대기가 있습니다. "Peng Daya: "Hei Ta Shi Lu": "왕관은 롤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자는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Xu Ting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Ting은 그의 이모가 뼈를 칠한 나무를 사용하고 붉은 비단과 금색 비단으로 감싸서 만든 것을 보았습니다. 꼭대기는 4~5 피트 길이의 버드나무 가지나 쇠 가지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런 다음 내 녹색 꽃이나 오색 비단을 사용하여 장식하고 다음 사람들은 꿩 깃털을 사용합니다. "Li Zhichang: "Changchun Zhenren West to the West": "여자는 자작 나무 껍질로 관을 씌웠습니다. , 높이 약 2 피트, 종종 2 피트의 왕관이 있습니다. 새장은 붉은 거즈로 덮여 있고 끝은 거위와 오리와 같습니다. 접촉하고 텐트에 들어갈 때나 나올 때 몸을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
관련 문헌에 따르면 구구는 우리(cage)라고 합니다. 여성용 모자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구구, 구구, 구구 등은 원나라 때 여성용 머리장식의 중국식 이름이고, 몽골어로는 '복탁'이라고 하는데, 이는 몽골 칸국 시대 기혼 여성의 빵 이름과 관련이 있다. 『몽골비사』 56, 74, 254절에 따르면 기혼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좌우로 땋은 머리를 가슴 아래로 늘어뜨린 헤어스타일인데, 이를 '히불겔'이라고 한다. 머리 꼭대기에 감싼 빵으로 "Baoge Tarahu"(동사, "감싼 빵"을 의미)라고 합니다. 이것은 아래 Rubrouk의 설명을 읽으면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여성들은 또한 boccA라고 부르는 일종의 머리 장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나무 껍질이나 찾을 수 있는 다른 상당히 가벼운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이런 종류의 머리 장식은 매우 큽니다. 두 손으로 감쌀 수 있을 만큼 굵고 높이가 약 18~22인치이며, 꼭대기는 기둥의 기둥처럼 정사각형 모양입니다. 머리 장식의 가운데나 옆에는 깃뭉치나 가느다란 막대기가 있는데, 높이도 한 규빗 정도 된다. 그 주위에는 청둥오리 꼬리의 작은 깃털과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부자들은 이 머리 장식을 머리에 쓰고 두건에 단단히 묶습니다. 이 목적을 위해 특별히 상단에 구멍이 있습니다. 그들은 머리를 뒤에서 머리 꼭대기까지 잡아당겨 묶고 머리에 후드를 씌운 다음, 롤빵을 후드 안에 넣고 머리 장식을 씌웁니다. "관련 문헌과 전해지는 그림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머리 장식은 대, 중, 소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여성의 신분이 다르기 때문에 가방은 착용 방법은 대형, 중형, 소형으로 다양하며, 의례 행사에서는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기혼 여성에게도 얼굴에 그림을 그리고 장식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남성과 마찬가지로 가죽 모자, 가죽 부츠, 허리에 화려한 벨트를 착용하고(남성은 대부분 가죽 벨트를 사용) 함께 말을 탄다. 허리띠 외에 또 다른 비단을 사용하여 가슴을 묶고, 흰색 비단을 사용하여 눈 아래에 묶고 가슴까지 늘어뜨린다.
루브루크가 설명한 여성복은 다음과 같다. "여자옷은 남자옷과 다르지 않고 약간 길 뿐이다."
그러나 결혼한 후에는 여자가 머리를 가운데부터 이마까지 깎고, 폭이 수녀의 옷만큼 넓고, 모든 면에서 더 넓은 옷을 입는다. 이 가운은 앞면이 열리고 오른쪽에 단추가 있습니다. "'몽골 비사' 266항과 둔황 벽화에 묘사된 내용에 따르면 몽골 귀족 여성들은 바닥에 닿는 길고 넓은 옷을 입고 두 명의 여성 노예('멍타 빌루')가 끌고 다닌다고 합니다.
몽골 여성도 남자처럼 옷 밖에 반팔을 착용하는데, 여성의 반팔은 색상이나 장식이 매우 화려합니다. 원나라 여성들은 '운건'이라는 옷을 입었는데, 이는 넥타이였습니다. 하양자기의 발전에는 "원공자"에 "금수구름어깨와 옥술"이라는 묘사가 있는데, 이는 원나라 여인과 궁녀들의 장인정신이 얼마나 절묘했는지를 보여준다. Saduzi의 "Wang Sun Qu"에 따르면 "늦봄에 옷이 밝게 빛나고 빨간 부츠가 땅에 가볍게 닿고 먼지가 없습니다." 이것은 몽골 목동 여성이 주로 착용하는 부츠를 말합니다. 비누 장화
몽골과 원나라의 군복은 칭기즈칸이 통일하기 전에는 고등어 가죽 갑옷을 사용했으며, 그 아름다움으로 유명합니다. 깃펜 갑옷, 나중에는 소가죽을 안감으로 한 구리와 철 갑옷.
상트페테르부르크 궁전에는 몽골 기사들의 갑옷 유적이 남아 있고, 바깥쪽은 가죽으로 되어 있습니다. 갑옷 조각은 물고기 비늘처럼 연결되어 있어 화살이 관통할 수 없습니다. 원나라 거용관영대 부조에는 고리 갑옷, 물고기 비늘 갑옷, 버드나무 잎 갑옷, 양뿔 활 등이 있습니다. , 덜거덕거리는 화살, 낙타뼈 화살. "
몽골 기병의 정교한 무기와 장비는 원나라에서 출토된 관련 사료와 문화유물에 명확히 기록되어 있다. 플라노 가르비니에 따르면 몽골 기병의 장비는 활 2~3개, 활 3개 화살, 도끼, 무기를 끌기 위한 밧줄로 가득 찬 거대한 화살통. 리더는 끝이 뾰족하지만 가장자리가 하나만 아름다운 프레임에 장착된 초승달 모양의 시미터를 휴대해야 합니다. 일부 군인의 말에는 방탄복이 있습니다.
말의 방탄복은 5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부분은 말의 머리를 덮고 있습니다. 말의 엉덩이를 양쪽 갑옷 조각에 묶고 말의 꼬리가 구멍에서 튀어 나올 수 있도록 구멍을 남깁니다.
몽골 기병의 흉갑은 허벅지부터 목까지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체에는 또 다른 갑옷이 목에서 허리까지 연결되어 있고, 양쪽 어깨에는 철판이 고정되어 있으며, 어깨부터 손목까지, 그리고 각 다리에도 갑옷이 달려 있습니다. .또 다른 갑옷으로 덮여 있으며, 모두 버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투구의 윗부분은 철이나 강철로 되어 있지만 목과 목을 보호하는 부분은 만들어져 있습니다.
플라노 가르비니(Plano Garbini)에 따르면, 몽골 기병대의 갑옷은 매우 정교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먼저 손가락 하나 너비와 손바닥 길이 하나의 작은 철 조각을 만들었습니다. 각 철 조각에 구멍을 뚫고, 튼튼하고 가는 가죽 끈 3개를 베이스로 삼은 뒤, 위에서 언급한 얇은 가죽 끈을 통해 철 조각을 겹쳐서 사용했습니다. 구멍을 뚫고 이 쇠 조각을 세 개의 가죽 끈에 묶고 가죽 끈을 위쪽에 묶어서 이 쇠 조각을 서로 단단히 연결하여 쇠 조각으로 만들었습니다. , 그리고 이 철판을 이어붙여 갑옷의 여러 부분을 만든 것이다.
'고대 중국 복식사'에 따르면 일종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원나라의 깃털뿌리갑옷은 힘줄과 깃털로 장식된 갑옷 조각으로 만들어져 총격으로 관통할 수 없는 것이었으며, 대부분의 몽골 기병이 착용하는 투구도 있다. 눈썹은 있지만 코에는 거대한 코 보호대가 달려있습니다.
몽골군이 유럽과 아시아를 장악할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뛰어난 기병 덕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