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데이비드의 일생의 희로애락을 통해 당시 사회의 진면목을 다층적으로 드러내며 결혼, 가족, 사회에 대한 돈의 부식 작용을 부각시켰다. 소설 속의 일련의 비극은 모두 돈으로 인한 것이다. 머드 부스는 다윗의 어머니를 속였는데, 그가 그녀의 재산을 탐냈기 때문이다. 에밀리의 도피는 돈의 유혹을 견디지 못한다. 웨이크필드 가족의 고통, 해목의 절망은 모두 금전의 나쁜 결과이다. 비열한 히프도 돈의 유혹에 차근차근 타락하여 결국 수치스러운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디킨스는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돈의 죄악을 폭로함으로써' 빅토리아 번영' 의 아름다운 막을 열어 숨겨진 사회의 진상을 폭로했다.
인물 형성에 있어서, 데이비드 코포필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저자에게 모든 심혈을 기울였다. 고아로서 겪은 고난과 괴로움, 성인이 된 후 불요불굴의 분투 등 작은 인물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출로를 찾는 고통스러운 여정을 보여준다. 다윗은 엄청난 고난을 겪은 후 인간의 행복과 따뜻함을 맛보았다. 그는 진실하고 솔직한 성격, 긍정적인 정신, 사람들에게 순수하고 우호적인 마음에 의지했다. 아니스도 작가가 미화하려고 시도하는 이상적인 여성이다. 그녀는 외적인 아름다움과 내면의 미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히프에게 괴롭힘을 당한 아버지를 보호하고 좌절을 당한 다윗을 지지한다. 그녀와 데이비드의 최종 결합은' 사상과 목적의 일치' 였다. 이런 완벽한 결혼은 소설의 결말을 행복과 희망으로 가득 채웠다. 그들은 모두 디킨스 자산계급 인도주의적 이상의 구현이다. 이 사상의 형성은 디킨스의 개인적인 경험과 호악과 분리될 수 없다. 그는 억압받는 지위에 있는 일반인의 도덕정서가 통치자와 억압자보다 훨씬 낫다고 시종일관 믿었다. 바로 이런 신념에 근거하여, 소설 속의 많은 일반인들, 예를 들면 어부 빌과티와 해목과 같이,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성실하고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부자인 스티포즈와 그의 행동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물론, 이러한 강한 대조는 디킨스 자신의 도덕관을 반영한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이 소설에서 각종 주요 인물의 결말은 모두 이 맥락을 따라 설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악을 상징하는 히프와 스티포즈는 결국 응당한 처벌을 받았다. 선량한 사람들도 사람을 기쁘게 하는 귀착점을 찾았다. 디킨스는 이런 도덕적 가치로 사회를 개조하고 인류의 죄악을 없애기를 희망하는 것이 그의 한계이다.
데이비드 코포필의 예술적 매력은 우여곡절이나 기복이 아니라 현실의 생활 분위기와 서정적인 서사 스타일에 있다. 이 작품은 피투성이의 인물 이미지, 구체적이고 생생한 세계와 인정, 각기 다른 인물의 성격 특징을 매료시킨다. 예를 들어, 다윗의 고모인 베시 양은 행동거지, 옷차림, 습관, 좋아하는 것, 심지어 손짓까지 기괴하고 자선적인 노부인의 이미지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하녀 빌과티에 대한 묘사는 더욱 묘하다. 소설 속 환경 묘사도 기교가 있다. 특히 야머스의 해상 폭풍은 기세가 웅장하고 생생하며 실감나는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