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예술의 미학은 미학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에는 제품에서 설계 방안, 구상 과정, 설계 방법, 설계 기술 및 제조에 이르기까지 설계 예술의 모든 분야가 포함됩니다. 사물의 실용적인 기능에서 디자인의 문화적 품위와 표현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창작의 형태에서 창작의 사상과 이상에 이르기까지 심미 패션에서 시장 소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치, 특히 심미 가치를 연구하다.
(a) 기능의 아름다움
제품의 실용적인 기능은 자신의 기능미와 필연적인 연관이 없지만, 실용기능은 주체의 심미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실용성도 심미로 바꿀 수 있다. 기능미' 의 가장 본질적인 내용은 실용적인 기능미, 즉 기능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아름다움이다. 기능주의 디자인 사조는 디자인을 없애고 18 과1
(b) 재료의 아름다움
재료마다 서로 다른 공예 수단, 즉 이른바' 천공을 빼앗는 재료' 가 필요하기 때문에, 각종 재료는 성능면에서 각각 특징이 있어 기물의 기능과 미관과 직결된다. 수제 제품, 사람들은 손으로 직접 재료를 만지고, 재료의 성능, 질감, 특징을 느끼고 탐구하며, 그 성능에 따라 그 소재를 전시한다. 명식 가구는 중국 고대 가구의 전범으로서, 그 업적 중 하나는 재료의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것이다. 각기 다른 물체는 재료 선택, 표현 수법, 가공공예, 제작기술, 정신가치 등에서 모두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재에 따라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결국 시각미의 정보를 얻어 사물과 사람의 친밀감과 물질 생산과 예술 생산의 고도의 통일을 이루었다.
오늘날 재료는 인류의 생존과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현대 문명의 세 가지 기둥 중 하나로 서, 그들은 종종 사회 발전의 방향을 결정 합니다. 새로운 과학기술을 생산성으로 바꾸는 관건도 재료에 달려 있다. 물론 현대 산업 디자인은 신소재의 지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현대디자인에서는 스타일, 근리, 색상, 근리, 조명 효과 등에서 제품 구조와 환경 디자인의 장식 구성 요소 처리에 특히 중점을 두어 첨단 기술 재료의 특징을 충분히 보여 줍니다.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여 적절한 재료를 처리해야만 인간의 요구를 진정으로 해결하고 순수하고 아름다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 기술의 아름다움
기술미와 기능미는 함께 태어난 또 다른 미학 형태이다. 양자는 서로 다른 내포와 규정을 가지고 있다. 기술미는 그 심미가치의 원천과 형식에 의해 정의되고, 기능미는 그 심미가치의 표현과 형식에 의해 정의된다.
기술 미학은 미학의 한 분야로서, 일반 미의 철학 사각보다 더 조작성과 적용성이 있다. 물질 생산과 기물 문화의 미학 문제를 연구하는 응용미학학과로, 1930 년대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나타난 새로운 미학 분야이다. 그것은 문학미학 미육과 병행하여 미학의 3 대 응용학과를 구성하였다.
기술미학은 현대생산방식과 상품경제의 고도로 발전한 산물이며 사회과학과 기술과학의 상호 침투와 융합의 산물이며 예술과 기술의 결합의 산물이다. 기술미학은 미학원리가 물질생산과 생활 분야에 반영된 것이며, 미학에서 디자인 이념에 대한 철학적 개괄이다. 기술미학은 철학, 사회학, 심리학, 예술학뿐만 아니라 문화학, 기호학, 각종 기술과학 지식까지 포함하는 고도의 종합성을 보여준다.
(d) 과학의 아름다움
과학미는 상대적으로 독립된 심미 형태로서 본질적으로 이성적인 아름다움이다. 형태 학적 관점에서 과학 이론의 아름다움 (과학 공식의 아름다움 포함) 과 과학 제품의 아름다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창조론의 관점에서 동적 고찰을 한다면 과학이론 창조의 아름다움과 과학실험의 아름다움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미는 과학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과학 창조 과정에도 반영된다.
과학미는 이성적으로 이해되는 조화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학적 아름다움의 독창성을 보여줍니다. 과학미는 결코' 사물 자체' 가 아니라 과학자들의 자연에 대한 이성적 인식, 깨달음, 발견이다. 물론 과학미는 자연의 조화미를 표현하지만, 외적, 피상적, 순수한 감각으로 즐길 수 있는 아름다움이 아니라 내면적이고 심오하며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과학미는 미의 고급 형식이며, 인류가 미의 법칙에 따라 창조한 결정체이다. 그것은 인간의 심미심리와 심미의식이 높은 단계로 발전하여 이론적 사고와 심미의식이 서로 융합되어 침투할 때 생긴 것이다. 과학미는 인류가 창조한 과학적 발견과 발명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인류가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창조한 결과나 형식이다.
(5) 장식의 아름다움
예술의 기원은 장식의 출현을 상징해야 한다. 예술사에서, 장식 예술이라는 선은 한 번도 중단된 적이 없다. 수공업 시대의 조물 설계는 주로 자연 형태를 묘사한 도안을 통해 물체의 외관을 장식하는 것이다. 산업혁명 시절, 예를 들면 공예미술운동이 신예술운동 → 장식예술운동 → 현대주의 운동 → 포스트모더니즘 운동 등. , 장식과 장식된 대상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시각미학에서 기능미학에 이르는 개념을 업데이트하며, 실용과 미학, 기술과 예술, 기능과 형식, 기능과 가치 사이의 진행 중인 관계를 보여준다.
장식 예술은 인류 역사상 가장 초기의 예술 형식이자 인류 사회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예술 형식이다. 따라서 장식 예술은 조형 디자인에 중요한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