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족 남성과 여성은 역사적 시대에 따라 헤어스타일도 다릅니다. 광시(廣西) 화산벽화(华山岩畵)를 보면 초기의 강인한 남자들이 머리를 짧게 자른 모습을 볼 수 있다. 절벽 그림에는 두 개의 깃털을 머리에 이고 바람에 춤추는 남자 몇 명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림 속에는 긴 머리를 땋은 소녀들이 몇 명 있고, 한 소녀는 머리에 산꽃을 꽂고 있습니다. 고대 문헌에는 장족의 조상들도 느슨한 머리카락과 거꾸로 된 달팽이 모양의 롤빵을 가지고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 남자들은 여전히 '벗겨진 머리'(깨진 머리)를 가졌고, 여자들은 3~4인치 길이의 대나무 띠가 대각선으로 뻗어 있는 빵을 등 뒤로 늘어뜨렸습니다. 척추 빵은 송나라 시대에 Zhuang 지역에서 인기가있었습니다. 청나라 때 작은 마을 사람들과 공부하고 관리가 된 사람들은 강제로 머리를 땋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시골 남자들은 청나라 조정의 금지령을 무시하고 여전히 머리를 잘랐다.
1949년 이후에도 각지의 여성용 헤어 액세서리는 여전히 일정한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광시(廣西)성 룽성(龍聖)시의 한 노부인은 긴 머리를 머리 위로 넘겨 감은 다음 4피트의 검은 천으로 감싼다. 젊은 여자는 머리를 정수리까지 길게 유지하고, 윗부분의 긴 머리를 이마까지 돌려서 흰 천으로 묶고 은빛 빗을 꽂는다. 여자아이들은 먼저 머리를 밀고 할머니가 준 은색 모자를 쓰고, 자라서야 그 위로 머리가 자란다. 이 헤어스타일은 분명히 고대 헤어 스타일의 유산입니다.
천애 여성도 머리를 길게 땋지 않고 머리를 길게 묶어 입거나, 미혼 여성은 머리를 부드럽게 빗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묶은 뒤 스카프로 묶는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흰색 인쇄 또는 자카드 타월 랩. 광시 남부에서는 다릅니다. 어떤 곳에서는 소녀들이 앞머리가 있는 긴 머리띠를 착용하고, 중년 및 노인들은 머리 뒤쪽에 롤빵을 늘어뜨립니다. 과거 광둥성 연산 장족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마치 구불구불한 용처럼 큰 머리핀과 푸른 비단 띠를 감고 있었습니다. 장 지역의 여자들은 대부분 앞머리를 좋아하며, 특히 결혼을 앞두고 있는 여자들은 항상 목 뒤의 털을 뽑아서 흰머리를 드러낸다.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