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가 민가
객가 민가는 객가가 영남 산간 지역으로 이주할 때, 야생 동물 건달이 무덤에 자주 침투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고대 중원 건축의 정수를 흡수하는 독특하고 고풍스러운 민가 건축물이다. 객가 민가는 시기마다 다른 형식을 가지고 있다. 건축 스타일과 형식에 따라 객가 민가는 용집, 오봉루, 방루, 토루, 대저택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베이징의 용집과 사합원, 산시 () 의 가마동, 광서 () 의' 멜대식', 윈난 () 의' 한 통' 은 중국 민가의 5 대 특색으로 불린다. 용옥은 당시 중원 한족의' 들보' 와' 도두' 의 고급 혼합구조공예였다. 일반적으로 구릉 지역이나 비탈지를 선택해서 건설하다. 일반 포위 주택은 8 무, 10 무, 큰 30 여 무. 완전한 포위 주택을 짓는 데는 5 년과 65,438+00 년이 걸린다. 방 안에는 침실, 주방, 대청당, 취수, 돼지우리, 닭장, 화장실, 창고 등 생활시설이 몇 칸 있어 자급자족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방목장의 크기에 관계없이 문 앞에는 반드시 반달 풀이 있어야 한다. 식량대는 햇볕을 쬐고, 바람을 쐬는 등의 활동에 쓰이며, 연못은 방화와 저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강원 지역의 객가 민가는 저택식에 속하며, 그 구조 패턴은 용와이와 비슷하다. 건물은 지세와 좌석 방향을 중시하고, 총평면 배치는 자오선과 대칭을 요구한다. 구조에 따라' 삼당 양횡일원' 으로 나눌 수 있다. 삼대전은 앞, 중, 후대전을 가리키며, 중전은 중대한 집회와 축제 행사를 거행하는 장소이다. 후당은 일반적으로' 사당' 으로 조상과 제사를 지내는 전용 장소이다. 로비 입구 좌우 문은 가로옥이고, 양옆 가로옥에서 반달 모양이나 네모난 뒤 울타리까지 뒤로 뻗어 있다. 후당 사당의 뒷벽과 담장 사이에는 앞집 기초보다 높은 지면이 있는데, 속칭' 화대' 라고 불린다.
객가 민가의 디자인과 건설은 과학성, 실용성, 관상성을 지녔으며, 객가 선민의 뛰어난 재능과 뛰어난 기예를 보여 주었다. 객가 민가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충분한 경제이고, 건축 재료는 황토, 목재, 모래석을 위주로 하고, 재건축 후 재료를 철거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견고성이 좋다는 것이다. 벽의 기초는 석두 쌓은 것이고, 벽에는 대나무가 끼여 있다. 세 번째는 기묘한 물리이다. 토목 공학이 지은 벽은 공기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토목공사는 열의 불량도체이기 때문에 온도 변화가 매우 느리다. 또 공기 습도가 자신보다 크면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해 공기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넷째, 수비가 두드러지고, 벽이 견고하며, 밑바닥에는 창문이 없고, 두툼한 단단한 나무문이 철판으로 덮여 있고, 문에는 방화수조가 있어 병사, 토비, 야수의 공격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한 물건이다. 다섯째, 독특한 예술성은 주로 그림과 같이 레이아웃과 스타일링에 반영됩니다.
객가 풍습
객가가 산간 지방에 와서, 환경의 영향으로 객가 특유의 풍속 습관이 형성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부 풍속 습관이 사라지고, 일부는 보존되고, 일부는 개선되거나 바뀌었다. 다음은 비교적 전형적인 풍습으로, 모든 사람에 대한 보상으로 열거되어 있습니다.
새 집으로 이사하다
객가가 새 집을 지을 때, 보통' 집들이' 풍습을 거행하는데, 이를' 시삭' 이라고 한다. 풍수 선생에게' 삼해' 를 쫓아내라고 부탁하면 핑안 길조가 될 것이다.
이삿짐 날 새벽 1 시쯤 홀 안에 탁자가 하나 확장되었다. 탁자 위에 쌀통 세 개, 흰 쌀 한 개, 마른 음식 두 개가 놓여 있다. 쌀두가 정중앙에 놓여 있고, 풍수 선생은 쌀두에 나침반을 놓고, 진흙꾼은 왼쪽에 진흙 칼과 5 피트, 목수는 오른쪽에 자와 묵두를 놓고, 각 쌀두들은 빨간 봉투로 확대했다. 홀 중앙에 팔선상 몇 장을 놓고 대문 앞에 놓고 접은 면직물로 문까지 쭉 깔았다. 지리 선생은 빨간 스카프를 쓰고 소박한 옷을 입고 있다. 그는 왼손에 큰 수탉 한 마리를 들고 오른손에는 칠성검을 들고 있다. 그는 자부심으로 가득 찼다. 그는 수탉을 베어 죽이고, 흰 천 한 조각에 피를 뿌리고, 곧장 대문을 나와 닭을 대문 밖으로 던졌다. 한편 진흙 선생님과 목수는 빨간 막대기로 천을 힘껏 치고 대문을 나섰다. 곧 폭죽 소리, 새소리,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여 그것을 대문으로 보냈다.
아침의 상서로운 순간에 유명하고 후손이 많은 노부부에게' 문 열어' 라고 재촉했다. 남좌여 오른쪽은 문 안에 서서 문밖에서 문신을 모시기를 기다리고 있다. 즉 노인 부부가 와서 문을 여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문을 열 때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한다. "왼쪽 문이 열리고, 부귀가 오고, 오른쪽 문이 열리고, 부귀가 온다." 속담에' 채정회가 부귀와 함께 온다' 는 말이 있다. 주옥은 등롱의 입구이고 가구는 등롱을 따라 들어간다. 물소나 황소를 주의해서 뿔에 칼을 달고 붉은 천을 걸며 쇠사슬과 쟁기를 달면 주인집 후손들이 쟁기를 가지고 집으로 들어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그런 다음 주부는 큰 냄비를 들고 주방에 불을 피우고 가구 잡동사니가 함께 들어가 징과 북소리가 일제히 울려 새집에서 한바탕 소란을 피워 이전 의식이 완성되었다. 점심에는 연회를 열어 축하하고, 가문의 어른이나 지리학자를 수석으로 초대한다. 술자리가 열리자 주인은 듣기 좋은 말을 할 줄 알고, 모두들 자리를 비우고 즐겁게 헤어졌다.
매년 풍습: 객가는 새해 첫날과 다음날에도' 가난한 사람 보내기' 의 풍습과 전설을 가지고 있다.
객가는 오랜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음력설의 첫날과 다음날에는 빗자루를 움직이지 않는다. 5 대 소설' 이성기 찾기' 에는 한 가지 소망의 이야기가 있다. 루릉오밍도 펑택호를 건너며 호수신청의 초청을 받아 손님을 위한 것이다. 동행한 작은 관리는 오밍에게 만약 청홍균이 그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물으면' 소원' 만 대답할 수 있다고 몰래 일깨워 주었다. 역시 오밍의' 필요' 를 분명히 알고 오명은 관원의 지시에 따라' 원하는 것' 이라고 대답했다. 청별선택의 여지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시녀 유럽에' 소원' 이라는 이름을 지어야 했다. 오밍 (Ouming) 은 소원을 집으로 가져갔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빨리 만족할 수 있었다. "몇 년 후, 그는 돈이 생겼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정월 초하루에는 오명이 늦게 일어나서 빗자루를 들고 그의 소원을 때리고 도망갔다. 그 후로 오가는 점차 몰락했다. 이후 사람들은 음력의 첫날에 빗자루를 숨기는 습관이 있다. 땅 위에 폭죽 땅콩 껍질과 같은 잡동사니가 아무리 많아도 그들은 빗자루를 움직이지 않고 집안의 부를 쓸어버릴까 봐 두려웠다.
중학교 3 학년 때, 또 다른 전설이 있는데, 옛날 전욱 황제가 재위할 때 궁중에서 아들을 낳았는데, 누더기 누더기를 즐겨 입으니 새 옷을 찢어야 입을 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궁중의 사람들은 모두 그를 "가난뱅이" 라고 부른다. 불쌍한 아들' 은 보름달의 어두운 날에 죽었다. 그가 매장되었을 때 사람들은 "오늘 불쌍한 아들을 보내라" 고 말했다. 가난을 배웅한다는 말이 이렇게 전해 내려왔다. 나중에 백성들은 집안의 더러움을 쓸어 "빈궁을 보내다" 라고 불렀다.
객가 민가에서 여자가 아이를 낳은 지 한 달 안에 달맞이를 하고, 객가는 객가 모주로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등을 곁들인다. 이런 방법으로 끓인 술은 미용, 거풍, 활혈, 강신, 최유의 효능이 있으며 강주를 끓여 친척과 이웃들에게 희소식을 보낸다고 한다. 생강이 슬라이스되면 여자가 태어났다는 뜻입니다. 실을 자르면 남자아이를 낳은 것이다. 만약 어느 가족이 남자아이를 낳았다면 정월 대보름에는 여기에 큰 등롱을 달고, 여기서는 술을 차려야 하고, 집안 어른들에게 제사를 모시고 족보를 만들어 달라고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광둥의 주요 명절은 기본적으로 중국의 전통 명절로, 예를 들면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등이다. 광동에서 가장 유명한 명절 축제를 소개한다.
광둥의 정월 대보름날은 매우 시끌벅적하다. 사람들은 명절 밤에 용장에 모여 큰 폭죽의 큰 소리로 용타기 공연을 관람한다. 처음에는 수십 명의 젊은이들이 불타는 대나무 케이블을 들고 경기장 안을 뛰어다녔다. 그리고 불꽃으로 가득 찬 용이 나타났고, 용춤을 추는 사람이 용을 안고 경기장에서 춤을 추고 있었다. 마침내 용은 불을 내뿜기 시작했다. 용을 태우고 불꽃놀이를 모두 틀고 징과 북 폭죽이 하늘 높이 울려 퍼졌다. 화려한 용춤이 온 땅에 가득하여, 장면이 매우 장관이다.
사자춤은 남북으로 나눌 수 있고, 광동의 사자춤 공연은 남방에서 가장 유명하다. 사자는 각양각색의 천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사자는 두 사람이 공연하고, 한 명은 춤을 추고, 한 명은 꼬리춤을 춘다. 공연할 때 사자춤을 추는 사람은 각종 수법으로 남방 무술을 전시해야 하는데, 매우 남성적인 맛이 난다. 광동의 각종 명절 중에서 가장 흔한 공연 행사입니다.
객가 여성
기본적인 생활물자의 부족, 생활의 궁핍, 객가가 산간 지방으로 이주하여, 그들이 고된 탐험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많은 객가의 우수한 품질과 그들의 생활 환경에 적합한 이미지와 의상을 형성했다. 객가 여성들은 그들의 미덕과 근면으로 유명하다. 집에' 장가를 가서 객가 여자와 결혼하라' 는 말이 있어, 객가 여성의 자질을 잘 보여 준다.
객가 여성의 복장과 머리 장식. 차가운 모자를 쓰고 큰 블라우스를 입고 아이를 등에 업고 쟁기를 들고 맨발로 밭을 걷는 것은 객가 여성의 전통적인 이미지다. 객가 여성들이 찬모자를 쓰는 풍습은 송말부터 시작된다. 당시 객가 선민은 중원에서 남쪽으로 이주했고, 생존을 위해 여성은 남자처럼 일했다. 그러나 여자 내실 밖으로, 대중 앞에서 얼굴을 드러내는 것은 우아하지 않다. 그래서 대나무 모자를 쓰고 두 개의 구멍이 있는 검은 천으로 얼굴을 가렸다. 나중에 실제 사용 중 불편함을 느끼자 옷감을 짧게 자르고 챙 주위에 꿰매어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쿨한 모자가 되었다. 나중에 커튼까지 뜯고 대나무 모자만 썼다.
머리 장식: 각 객가 지역의 노인 여성들은 머리 뒤에서 상투를 빗고 머리에 은비녀를 꽂는다. 이것은 예로부터 길러온 습관이다. 이런 풍습의 형성은 나름대로의 역사적 원인을 가지고 있는데, 마치 객가 여성이 일할 때 쓴 냉모처럼 환경에 적응하는 부름의 형태로 발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은비녀는 일반적으로 은으로 만들어졌으며, 길이가 약 10 cm 로 귀숟가락을 파는 아들처럼 가운데가 약간 좁고 양쪽이 크고 끝이 뾰족하며 촘촘한 무늬가 새겨져 깜찍합니다. 과거에는 객가, 특히 여성들이 현지 불량배와 깡패의 벼룩에 자주 괴롭힘을 당했다. 몸을 방어하기 위해, 그들은 외출할 때 날카로운 쇠몽둥이를 가지고 다닌다. 이후 생활환경의 변화로 뒤통수에 꽂힌 은비녀로 변해 방어 외에 다른 기능이 있다. 첫째, 두통, 뇌열 등 질병을 치료하는 기능이 있다. 객가 조상은 삶은 달걀 흰자와 은비녀를 사용한다. 둘째, 시집갈 딸에게 선물로 주고, 신랑이 성교 중에' 갑자기 이탈' 하면 남성 꼬리뼈에 주사를 맞아서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반복해서 말했다. 셋째, 뱀에게 물릴 때 은비녀로 찔러 독혈을 짜내어 독공심을 한다.
보상: 원정모주는 찹쌀로 만든 저에틸렌 글리콜 함량의 막걸리입니다. 이 술의 양조 공예는 복잡하고, 오래된 술은 갈수록 순해지고, 시큼하지 않다. 원정녀는 평생 아이를 낳았고, 한 달 안에 달맞이할 때 사냥꾼, 닭, 알과 함께 원정모주를 사용했는데, 미용, 활혈, 최유 외에도 좋은 체력 작용이 있었다. 이것은 객가 여성에게 얻기 어려운 상이다.
앞치마의 이야기
동강 상류의 객가 지역에서는 노부인이든 소녀든 가슴에 앞치마를 달고 싶어한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청회색 앞치마를 사용하고, 소녀들은 각양각색의 꽃 앞치마를 좋아한다. 그것에 대한 전설이 있습니다.
어느 날 아침, 유가만의 마을 사람들이 밭에서 모내기를 하고 있는데, 말을 탄 한 젊은이가 지나가고 있었다. 마을 어귀에서 젊은이가 유가만 청녀가 심은 묘목을 보고 화가가 그린 시인의 시를 읊는 것처럼 우뚝 솟아 있어 놀라움과 기쁨과 행복을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젊은이는 유가만의 아가씨가 모내기 능수여서 다른 방면에서 그렇게 총명하고 유능해졌는지 모르겠다. 어느 날, 그는 한 젊은 여자에게 다가와서 물었다. "모내기 기계 어머니, 당신은 좌우로 수백 줄을 심었습니까?" " 젊은 여자가 고개를 들어 보니 원래 말을 탄 청년이었는데, "기수, 너 똑딱 똑딱, 하루에 수천 리, 수백 리를 걸었니?" 라고 아무렇게나 대답했다. 젊은이는 듣고 나서 말이 맞아 대답하기 어려웠다. 모내기를 하는 아가씨가 자신에게 이 문제를 물어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젊은이는 잠시 깊이 생각하다가 말했다. "아가씨, 3 일 후에 당신 집에 갈게요. 별말씀을요? " 소녀가 말했다. "환영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처녀가 승낙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 젊은이가 물었다: "조건은 무엇입니까? 솔직히 말해! " 소녀가 대답했다. 젊은이는 "그럼 고기 요리 열 가지를 준비해 주세요." 라고 말했다. \ "물론, 하지만 당신은 내 비둘기 를 넣을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소녀가 대답했다.
집에 돌아온 후 소녀는 총각이 방문한 일을 가족에게 알렸다. 소녀의 어머니는 이 말을 듣고 조급해하며 말했다. "바보 같은 아가씨, 너 왜 먼저 너의 엄마와 상의하지 않고 동의해?" 우리 집에는 닭과 오리가 있어 처리하기 쉽다. 거리에서 돼지와 소와 양을 파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고기요리는 6 가지밖에 없습니다. 다른 네 개는 무엇인가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엄마, 걱정하지 마세요. 닭을 죽이고 오리를 죽일 필요도 없고, 거리를 가득 채우고 소와 양고기를 팔 필요도 없어요. 그리고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이 젊은이를 만족시킬 것이다. "소녀의 어머니는 항상 딸의 말을 믿고 실제적인 일을 했지만, 듣고 나면 의심도 하고 초조하게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흘 후, 총각은 제시간에 약속에 갔다. 점심때 아가씨는 닭을 죽이고 오리를 죽이지 않았고, 고기를 사러 쇼핑을 가지 않았다. 그녀는 단지 정원에서 부추를 좀 따서 계란 하나를 들고 계란 한 접시를 구워 총각에게 주었다. 젊은이가 물었다. "내가 약속했잖아, 고기요리 열 가지 준비해 달라고 했잖아? "왜 계란 스크램블 한 접시만 가지고 다니세요? 클릭합니다 물어보자 여학생이 대답했다. "내가 너에게 묻는다. 계란은 고기 요리야?" "고기 요리입니다." 청년이 말하다. "부추 9, 계란 1 개, 1 더하기 9 는 10 인데, 그게 바로 10 가지 고기 요리가 아닌가요?" 젊은이는 이 말을 듣고 웃으며 말했다. "네, 맞아요. 제가 원하는 것은 1 더하기 9 의 10 가지 고기요리입니다."
점심 식사 후 헤어질 때 소녀는 젊은이를 문까지 데려다 주었다. 젊은이는 한 발은 말 등자를 밟고 다른 한 발은 땅에 닿았다. 그는 돌아서서 아가씨에게 물었다. "아가씨, 내가 지금 말을 타고 있는지 아니면 말에서 내리는지 아세요?" " 여자아이가 물었을 때, 한 발은 문지방 밖에 있고 다른 한 발은 문지방 안에 있었다. 그녀는 문쪽으로 향했다. "오빠, 내가 지금 나가는지, 아니면 문에 들어오는지 알아?" 젊은이는 듣자마자 은밀히 기뻐했다. "사람들은 유가만의 처녀가 총명하고 근면하다고 말하는데, 과연 명불허전이다.
떠날 때, 말등에 있는 총각은 꽃무늬 천 한 조각을 가지고 처녀에게 기념으로 주었다. 여자 는 추위를 막을 수 있지만, 또한 손, 가방 물건을 닦을 수 있습니다, 가슴 주위에 두 개의 꽃 밴드 를 둘러싸고, 천을 잘라. 매우 편리하고 실용적입니다.
객가 지역에서는 여자아이의 앞치마가 가슴을 둘러싸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객가 민요
어떤 예술이든 그 사회적 배경과 역사적 연원이 있다. 전체 과정에서, 객가 민요의 출현은 객관적인 원인과 주관적인 원인이 있다. 객가는 중원에서 남방으로 이주하여 주로 푸젠 남부, 광동 북부, 강서 남부에 거주하며, 그 다음은 호남, 쓰촨, 광서이다. 이 곳의 지형은 주로 산지이다. 따라서 객가의 생활은 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것이 객가 민요의 객관적인 환경 원인이다. 객가 여성과 남성은' 남주 외, 여주 내' 의 엄격한 차이가 없다. 그들은 오랫동안 산간 지역에서 일해 왔으며, 아름다운 자연을 마주하면 감동을 받고, 사람들과 교류하려는 욕망이 있을 수 있으며, 민요는 이런 수요에 순응한다. 그리고 산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은 방탕할 수 있는데, 그들은 이전에 낡은 예교에 의해 엄격하게 속박되었다. 보통 농촌에서는 부부 관계를 제외하고는 남녀 사이에 엄격한 경계가 있다. 왜냐하면 엄격한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산형의 주관적인 원인이다.
민가는 활발하고 자유로운 사상 표현 방식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 대중의 일종의 오락 방식이 되었다. 객가 산가는 가사의 표현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율시, 절구, 보통 일곱 마디, 한두 마디 마지막 한 마디의 압운, 노래 하면 낭랑하다. 이런 형태의 민요는 듀엣 형식과 비대창 형식으로 나눌 수 있지만, 듀엣 형식은 일반적으로 발라드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두 사람은 사랑의 노래를 한 조로 부른다.
1, 남: 오래전에 언니의 듣기 좋은 민요에 대해 들어 봤어요. 오늘 우리는 만나서 말하기를 좋아해서 사랑해야 한다. 형은 언니와 함께 가고 싶어 합니다.
여: 꽃나비가 열리기 전에 먼저 와서 네 형치매를 웃어라. 중도에 한 사람을 만났는데, 알지 못하고 봄에는 따뜻한 꽃이 피었다.
2. 남: 큰바람이 길의 먼지를 날려버리자, 나는 언니에게 어디 사람이냐고 물었고, 그녀가 집인지 물었고, 랑언니가 동의할 때까지 기다렸다.
여: 다리를 건너 막 집에 도착했을 때, 집이 강원 깊은 곳에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눈앞에 산골짜기가 하나 있는데, 매실을 찾아 꽃을 찾았어요.
남자: 산 한 송이 피고, 청산 곳곳에 흐르는 물이 있어요. 어떻게 여동생을 찾을 수 있습니까?
여: 정원에 가서 꽃을 따고 싶어요. 내 마음이 가기 전에 세상에는 정박한 배만 있었다. 나는 이전에 정박한 배를 본 적이 없다.
남자: 사랑해요. 우리 모두는 청춘이 그때라는 것을 알고 있고, 좋은 음악은 운이다. 우리는 함께 날고 싶다.
여: 형의 푸른 잎언니는 꽃이고, 형의 동백언니는 원사이다. 해가 제때에 지는 대로, 나는 단지 * * * 꽃을 써서 나의 부를 찾고 싶다.
5. 남: 복숭아꽃이 이화개에와서 생로병사가 모두 온다. 또한 자매 * * * * 침대에서 자고, 자매 * * * 관 마일 과 함께 죽었다.
여: 사랑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생사가 눈앞에 있다. 돈은 수국을 만드는 데 쓰이고, 던져서 던져버린다. (서양속담, 돈속담)
남: 기절할 때까지 자고, 지하 석두 은으로 쓴다. 죽은 지 사흘 만에 가지 않고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고 부활했다.
여: 가까스로 애인을 포기하고 랑을 찾아, 랑이 심장 두근거림 안 한다고 말해. 나는 감히 몇 가지 큰일을 할 수 있는데, 배에는 자체 해복이 있다.
6. 여: 형은 집에 가 봤고 누나는 문앞에서 랑을 배웅했다. 천산은 만날 수 없고, 먼 바다를 건너기가 어렵다.
남: 천산이 사람을 만나는 것은 기복 때문이 아니다. 3 ~ 5 년 후에 나는 전업했고, 우리 형은 돌아서자마자 시장을 옮겼다.
여: 김랑이 언니를 떠나기가 어려워요. 그녀는 매일 독신이에요. 다른 사람도 한 쌍이 있는 것을 보니, 눈이 촉촉하고 향기롭다.
M: 나는 오늘 한 번 나갔다. du Shimei 는 놓아주기를 좋아한다. 당분간은 하지 않고, 나중에 다시 돌아와서 다시 만나자.
두 번째 범주: 자유 형식, 이런 형태의 가사는 자유롭고, 엄격한 형식은 없고, 일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빠 언니, 썩은 우유를 먹으면 등산이 어려워요.
객가는 중화민족의 특별한 가지이다. 반복 이주를 거쳐야만 객가가 중국에서 생활하고 일할 수 있다. 역사에 의해 창조되고 역사 세례를 거친 이 우수한 민족은 반드시 그 독특한 정신 풍모와 풍부한 문화적 내포로 중화민족의 역사에서 빛을 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