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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미학의 기본이론·대응관계

문학미학의 기본이론·대응관계

이는 중요한 형식의 표현이다. 물질 세계의 구성에는 미시적인 것부터 거시적인 것까지, 내부의 분자부터 외부의 물체까지 연결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쉽게 느껴지는 것은 상응하는 연결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를 보면 두 봉우리가 마주하고, 두 물이 갈라지고, 해와 달이 겹쳐지고, 그 구조를 자세히 보면 산이 노래하고, 계곡이 반응하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다. 손과 발, 두 개의 귀와 눈, 윗니와 아랫니, 왼쪽 뺨과 오른쪽 뺨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물의 상응하는 연결은 객관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규칙성의 발현이 되므로 아름다움의 구조적 형태 중 하나가 된다. 미적 창작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이 법칙에 따라 아름다운 형태를 창조하고 있다. 형식적인 아름다움과 아름다움 사이에는 대칭과 대비와 같은 관계가 규칙적으로 발생합니다.

대칭. 서신을 표현하는 형식입니다. 균형을 이루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헤겔은 “균형 잡힌 대칭을 이루기 위해서는 크기, 상태, 모양, 색상, 색조 등의 질적 차이가 있어야 하며 이러한 차이가 일관된 방식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서로 결합되어야 합니다. 일관된 형태로 결합되어야만 균형 잡힌 대칭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두 가지 형태의 대칭을 생성합니다. 하나는 대칭 개체 자체 또는 단위가 모양의 일관된 반복을 갖는 균일 대칭입니다. 전자는 입방체와 같고 후자는 새의 두 날개와 같으며 집에 있는 같은 모양과 크기의 두 개의 창문과 같습니다. 사실 이것은 대칭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등가성과 대칭성의 공통성은 사람들이 만든 사물에 반영될 때 종종 사람들을 단조롭게 느끼게 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미의 법칙에 따라 창조할 때 단정하고 획일적인 대칭을 깨뜨리는 경우가 많아 단정하고 획일적인 대칭과는 다른 균형잡힌 대칭 형태가 나타난다. 헤겔은 이렇게 말했다. “일관성과 비일관성이 결합되고, 이 단조로운 정체성에 차이가 깨져서 그것을 파괴함으로써 균형 잡힌 대칭이 만들어진다. 균형 잡힌 대칭은 단순히 추상적으로 일관된 형태의 반복이 아니라, 다른 형태의 결합이다. 그 자체로는 일관성이 있지만 원래의 형태와 일치하지 않는 동일한 성격. 이 조합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가 있어야합니다. "헤겔은 균형 잡힌 대칭의 일반적인 예를 들었습니다. 동일한 크기와 거리를 가진 세 개의 창이 측면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집 한쪽에 나란히 있고 그 아래에는 창문이 세 개 있고, 첫 번째 줄보다 더 높고 더 멀리 떨어진 세 개 또는 네 개의 창문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같은 크기와 크기의 창문이 한 줄로 있습니다. 첫 번째 줄의 간격은 균형있고 대칭적인 패턴으로 보입니다. 균형 잡힌 대칭은 일종의 중력 균형, 예술적 구조 측면에서 그림 레이아웃, 무대 디자인 및 플롯 설정에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화가 다비트의 "호라티스 세 형제의 맹세"와 "마라의 죽음"은 그림의 왼쪽에 세 개의 동일한 아치가 있습니다. 세 형제가 검을 받고 있고, 오른쪽 구석에는 형제의 어머니, 아내, 자녀, 여동생이 있는데, 이 구도에서는 한편으로는 영웅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애정이 넘치며 균형 있고 대칭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의 말은 오른쪽에 있고 살인자 콜을 왼손에 쥐고 있습니다. 나무 부두에 종이 한 장을 약간 대각선으로 놓아 중력의 균형을 이루며 사람들을 위해 죽어가는 마라의 비극적인 장면을 보여줍니다.

대조. 이것은 서로 다른 것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연결관계이며, 이 관계가 없다면 사물 자체의 존재형태는 있을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사물이 비교되어 존재한다는 말이 의미하는 바입니다. 따라서 예술적 창작에 있어서 대비는 예술가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구조적 방법이며, 미적 효과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붉은 저택의 꿈"에서 조설금은 대옥과 보채의 성격을 극명하게 대비시켰고, 잉, 탄, 시 세 자매도 완전히 대비를 이뤘습니다. 위고의 『노트르담 드 파리』에서는 인물들의 겉모습이 서로 대비될 뿐 아니라, 인물들의 내면도 대조를 이루며 전체적인 줄거리가 거의 대조적으로 펼쳐진다. 회화와 건축의 대조는 더욱 두드러집니다. 청나라 공현(孔熙)은 『화각』에서 이렇게 말했다. “한 덩어리에 두 개의 식물이 있는데, 하나는 앞으로 기울고, 하나는 곧게 기울고, 하나는 왼쪽으로, 하나는 오른쪽으로, 하나는 뿌리가 있고 하나는 뿌리가 없고, 하나는 뿌리가 없다. 납작한 머리 하나와 날카로운 머리 하나, 높은 뿌리를 가진 두 개." 이 모든 것은 대비에 관한 것입니다.

베이징의 자금성 건축은 모양, 공간, 색상, 추진력 등 일련의 대조 방법을 사용하여 변화 속에서 조화롭고 통일된 아름다움을 만들어냅니다.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연은 비슷한 것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하나로 묶어 독창적인 조화를 이룬다. 예술도 이런 식으로 조화를 만든다. 분명히 자연을 모방한 것이다. 그림은 흰색과 검은색, 노란색, 빨간색 부분을 섞어서 그림과 유사한 이미지를 만든다. 원곡과 음악이 서로 다른 성조의 고음과 저음, 장음과 단음을 섞어 조화로운 선율을 만들어낸다." 여기서는 대비가 만들어내는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논한다. 아주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