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란시' 는 목란녀가 남장을 하고 아버지를 대신해 군대에 합류하며 전쟁터에서 공을 세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으로 돌아온 후, 그녀는 관직을 거절하고 가족과의 재회를 요구했다. 이 시는 이상한 처녀의 근면하고 선량한 품성을 열정적으로 찬양했고, 그는 나라를 지키는 열정, 그의 용감한 전투정신, 그의 단정하고 여유로운 매너를 칭찬했다. 시 풍격이 명랑하고 생동적이며 질박하고 창력이 있어 북방 민요 중의 우수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북조 악부 민요의 걸출한 업적을 대표한다. 시 전체는 순서 서사의 방법을 채택하여, 사건을 순서대로 하고, 복잡성이 적당하며, 구상이 정교하다. 일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출정 전, 두 번째 부분은 부대 생활이고, 세 번째 부분은 공을 세워 돌아오는 것이다. 이 세 부분, 작가는 일반적인 쿵푸는 없지만, 약간의 세부 사항이 있는데, 중점은 제 1 부와 제 3 부이다. 본 단원의 문장 학습 요구 사항은 주로 본문을 반복해서 읽고, 본문의 사상 내용을 전체적으로 인식하고, 숭고한 애국정서를 배양하고, 멋진 단락과 중점 문장을 헤아려 보고, 언어 운용 기교를 배우는 것이다. 분명히, 이러한 교육 요구 사항은 교과 과정 표준의 3 차원 목표를 분명히 보여 주며, 이러한 학습 요구 사항은' 목란시' 라는 본문에 매우 적합하다. 7 학년 학생들은 이미 고시를 공부한 경험을 쌓았고, 초보적인 고시 읽기와 감상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대부분 옳았다. 목란은 아버지를 위해 군대에 입대했습니까? 학생들에게 이런 전제하에 이런 악부시를 배우는 것은 학습 취미, 정서적 기대, 기본 방법 등에서 좋은 기초를 다졌다. 동시에, 보편적인 현실은 학생들이 시, 특히 고전시를 읽을 줄 모른다는 점이다. 이는 농촌 학교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그래서 제 수업의 중점 중 하나는 학생들에게 시를 읽고 독서를 통해 고전시의 내면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것입니다. 예뻐요? 소리내어 읽음으로써 화목란 이미지를 텍스트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습니까? 일어나요? 。 동시에, 학생이 읽을 때 질문을 좋아하지 않고 질문을 하지 않는 폐해에 대해, 나는 학생이 시를 배우는 흥미가 충분히 동원된 후, 수업이 끝난 후 한 학생이 자율적으로 질문하는 과정을 배정하고, 학생이 텍스트를 충분히 읽고 깊이 이해하는 것을 기초로, 학생의 개인이 해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소위 학생이란 질문을 좋아하지 않고 질문을 하지 않는 것이 근본 원인은 선생님, 선생님의 지도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사르트르는 독서는 일종의 지도적인 창작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텍스트와 심도 있는 소통과 감정 교류를 하지 않고 어떻게 창조적인 해석을 할 수 있습니까?
둘째, 교수 설계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은 시 학습에 대한 요구가 주로 있다. 고시를 읽고 의식적으로 축적하고, 깨닫고, 운용하고, 자신의 감상품격과 심미 정취를 높인다. ,? 우수한 시를 읽고, 시의 말투와 리듬을 통해 작품의 내용과 감정을 감상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 자주 사용하는 수사 방법을 이해하고, 그것들이 글에서 표현하는 효과를 체득하는가? ,? 문학 작품을 감상하면 자신의 감정 체험을 할 수 있고, 작품의 내포를 초보적으로 이해하고, 자연, 사회, 인생에 유익한 계시를 얻을 수 있습니까? 。 이러한 요구 사항은 시가 학습 과정에서 독서의 중요한 위치를 강조하고 학생들의 독서 학습과 텍스트의 관계를 강조한다. 대화? 개인적인 경험과 해석을 결합한 학습 방식의 중요성.
본문 읽기 가이드에 이런 말이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어서 선생님들이 생각할 만하다. 시 전체가 명쾌하고, 두터우며, 소박하고, 생동감 있고, 짙은 민가 풍미를 띠고 있습니까? 。 문학 감상의 관점에서 이 시를 평가하는 것은 분명히 7 학년 학생들의 학습 목표에 적합하지 않지만, 반복되는 독서와 취향을 통해 학생들이 이 시를 공부한 후 인물에 대해 더 깊은 감성적 인식을 갖게 하고, 시의 언어 스타일에 대해 약간의 피상적인 이성적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 이 수업의 교육 목표의 당연한 의미라고 생각한다.
위의 이해를 바탕으로 본 과정의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들이 정확한 발음, 적절한 말투, 어조로 시를 능숙하게 낭독하고, 교실에서 시의 다른 부분의 정서적 변화를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멋진 문장을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은 화목란 품질과 성격 특성을 총결하고 평가하고, 그녀가 보여준 아름다운 자질을 배울 수 있다. 셋째, 인터문성 등 수사 수법을 배우고 이해하여 텍스트에 그 표현 효과를 실현하다. 교육의 중점은 첫 번째 목표인 반복 읽기를 통해 학생들에게 고시를 읽는 기본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을 암송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교사의 시범 독서, 학생 모방 독서, 개인의 자유 독서, 남녀 학생 분단 독서, 반 독서 등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충분히 동원하여 교실이 낭랑한 독서 소리로 가득 차게 할 것이다. 인터텍스트 수사의 학습과 시 스토리라인을 결합해 인물의 품질과 성격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이 수업의 난점이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에 따르면:? 학생들이 활발한 사고와 감정 활동에서 이해와 경험을 심화시키고 느끼고 생각하도록 해야 하는가? ,? 교수 과정은 학생들의 실천 활동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고, 과학 훈련 기술을 습득하고, 국어 능력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도록 유도해야 한다. -응? 자율 탐구 학습 이론은 배우는 사람만 가르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학습의 기초는 자주이고, 학습의 관건은 자주이다. 그래서 이 수업에서, 나는 이런 지도적인 질문을 설계했다. 비록 화목란 부군을 위한 이야기가 우리에게 가장 직접적인 느낌을 주지만, 그녀가 A 를 성공적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영웅? 하지만 사실, 이 글은 주로 화목란 () 를 여성 이미지로 묘사하는데, 시에서 어떤 묘사를 볼 수 있습니까? 이 문제는 학생들의 마음 속에 민간 이야기에 기반한 화목란 이미지와 시의 화목란 이미지를 연결시켜 추상적인 인물이 언어 묘사의 지지를 받고 학생들의 감성과 이성적인 이해를 위한 사고의 다리를 만들었다. 물론 시를 깊이 읽지 않고서는 이 질문에 답하기 어렵다. 이는 어느새 교학의 주진지를 학생들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나는 또한 학생들의 의문의식과 의문의식을 자극하고, 자율학습과 협동탐구를 유도하고, 학생들에게 충분한 자유활동과 공간을 제공하고, 그들이 말하고, 개인의 해석과 감정체험을 구하고, 자신을 반성하고, 학습의 수확과 경험으로 자신의 삶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한다.
구체적인 교수 과정의 설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화목란 부군을 위한 민간 이야기와 미국 디즈니 애니메이션' 화목란' 를 소개했다. 학생들에게 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목란이라는 이미지를 좋아했는지 이야기하게 하다. 너는 그녀가 어떤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니?
(이 링크는 수업 후 연습 4 에서 제기 된 질문입니다. 수업 전, 주로 학생들이 먼저 화목란 이미지에 대한 감성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쌓을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독서 기대는 시사를 통해 인물에 대한 2 차 해독을 위한 깔개를 마련하도록 고무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학생들은 용감하고 강하고, 총명하고, 기지가 있고, 착하고 효도하고, 자상하고, 자상하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 시를 처음 읽는다.
위의 대화에 근거하여 학생들에게 책 속의 노트에 근거하여 이 시를 자유롭게 낭독하게 한 다음, 그 이야기를 복창해 보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시에, 학생들에게 이야기가 어떤 부분으로 나누어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다.
(복창하는 방식은 먼저 짝꿍의 학우들이 서로 복창하게 한 다음, 개별 학우의 복창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미국은 시를 읽는다.
교사는 학생들의 독서 상황을 점검하고 정확한 발음, 적절한 언어 속도, 어조, 변화하는 리듬 등을 포함하여 적시에 정확한 시 읽기 방법을 사용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 그리고 다른 이야기에서 나타나는 감정적 변화를 읽습니다. 독서의 방식은 다양해야 하며, 방식의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높이고 그들의 독서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고대인들은 말했다:? 독서가 급하면 수영이 재미있어요? 선생님의 독서 지도는 방법 지도뿐만 아니라 관심 지도에도 있다. 따라서 이 수업의 독서 방법은 주로 교사의 시범독서, 학생의 모방독서, 교사의 주도독서, 학생의 자유독서, 남녀생의 분단독서, 반 전체의 동시 읽기 등 다양하다.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시의 리듬에 대한 학생들의 체험을 높이기 위해 교사는 음악을 제공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넷째, 시를 읽는다.
위의 반복적인 독서를 기초로 학생들은 시의 내용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지게 되었다. 이때 학생들이 토론하도록 하자: 반복 독서 후 인상의 화목란 이미지가 원래의 사건과 다른가? 화목란 어떤 이미지와 퀄리티가 지금 가장 감동적인가요? 학생들이 구체적인 시와 결합하여 자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은 시의 화목란 이미지가 우리의 원래 민간 전설과 심지어 미국 애니메이션 영화의 화목란 이미지와는 어떻게 다른가? 라고 학생들에게 제때에 생각하도록 지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영웅? 이미지 사이에 약간의 거리가 있는 것 같다. 왜 시는 그녀를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까? 영웅? 이미지는요? 학생들을 유도하여 시가 줄거리 세부 사항을 자르는 의도에 대해 생각하도록 유도하다. 즉, 왜 화목란 들이 군대에 입대하고 귀국하여 매우 상세하게 썼는데, 전쟁 과정은 오히려 간략하게 쓰여졌는가? 결론: 분명히, 이 시는 주로 목란 여성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각도에서 그려졌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본문에서 이런 시를 찾아 어떻게 여성의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는지 이야기하도록 안배한다. 동시에, 교사는 학생의 발언에 근거하여 독자적인 사고와 조별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시가 언어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인터텍스트, 대결, 대비, 비유, 과장 등 수많은 수사법, 반복, 대비, 체인, 겹침 등의 문장 운용을 포함해 민가 언어의 조화와 변화무쌍한 특징까지 관련될 수 있다. 물론, 교학 과정은 사제 평등 대화의 전제하에 세워졌다. 따라서 교육의 중점은 학생들이 상호문성, 이중성, 배비 등 수사적 수법을 배우고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상호문성은 주요 수사수법이다. 이 점은 교재에서 수업 후 연습 2 의 디자인을 보면 다른 내용은 학생의 학습 의도, 지식, 능력에 따라 설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는 강압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부분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율학습, 협동교류, 탐구 등을 통해 텍스트를 깊이 해석하고, 텍스트의 언어에 접근하고, 언어를 통해 숨겨진 감정과 가치 판단을 탐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화목란 여성의 이미지가 두드러진 분석은 이미 무의식적으로 문학 감상 수준으로 올라갔다. 이 활동은 학생들의 인지적 특징에 부합하고, 그들의 탐구 흥미에 가깝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화목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아닌가? 서? 일어나도 학생들에게 계발, 훈도, 교육을 받게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동사 (verb 의 약어)? 나는 시를 좋아하니? 。
두 가지 주요 활동이 있습니다. 하나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의 의혹에 대담하게 의문을 제기하고, 가치 있는 문제를 제기하여 모두가 토론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둘째, 수업시간에 시 낭송 대회가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시사 부분을 선택해서 암송과 전시를 할 수 있는데, 누가 능숙하게 외울 수 있는지, 가장 정취가 있다. 선생님은 수업이 끝나고 숙제를 꾸밀 수 있다. 숙제의 형식은 1 인칭과 목란의 말투로 시를 서술문으로 다시 써보는 것이다.
(이 과정의 두 가지 활동은 학생들이 감히 의문을 제기하고, 의문을 품으며, 고전시를 암송하는 아름다운 감정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대인들은 독서가 의심스럽고, 작은 진보가 의심되고, 큰 진보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아인슈타인은 또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그것을 해결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다고 말했다. -응? 러셀은 말했다:? 선생님의 지혜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습관은 한 사람의 앞으로의 생활에 재앙이다. -응? 커리큘럼 표준에서 명시 적으로 제안 됨: 학생? 감히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고 자신의 판단을 내리는가? 。 그래서 한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질문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고는 교사의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암송으로 이 수업을 마치는 목적은 독서가 교실을 관통하게 하여 학생들의 인식을 강화하고 시를 잘 배우려면 반복해서 암송하는 것 외에는 다른 좋은 방법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교육 후 반성:
이 시를 가르친 후, 한 가지 우려가 계속 나를 맴돌고 있다. 다시 말해, 이것은 줄곧 나에게 묻도록 강요해 온 문제이며, 이 수업은 내가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바로: 어떻게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어떻게 교실 용량을 늘리면서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이런 곤혹을 초래한 원인은 오랫동안 우리 국어 교사를 괴롭혔던 맏이난문제, 즉 국어 교육의 높은 소비와 비효율적, 그리고 많은 국어 교육자들이 뛰어난 국어 교실 수업 예술에 대한 추앙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종종 같은 학급에서, 텍스트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고, 학생들이 언어의 바다를 헤엄쳐 다닐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텍스트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교묘하고 조용히 학생들의 사상과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자신의 교실을 보면 항상 한 가지 일을 소홀히 하고 돈이 부족하다. 3 차원 목표의 달성은 항상 물고기와 곰 발이 둘 다 가질 수 없는 난처함을 느끼게 한다. 국어지식의 전수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학생들의 정서적 태도의 배양을 약화시키기 쉽다. 과도한 언어 분석에도 문자를 해체한 혐의가 있다. 선생님의 과도한 지도는 학생 주체의 핑계를 간과하기 쉬우며, 관련된 부분이 너무 많아 교실이 산산조각 난 아쉬움을 초래할 수 있다. 이 수업을 들어 봅시다! 한 편의 정독 본문으로서, 나는 한 과목을 통해 언어를 깊이 읽어서 인물을 분석하고 싶고, 학생들의 시 읽기에 대한 지도를 포기하고 싶지 않다. 두 방면 모두 많은 시간을 망치로 두드려야 하는 교학 고리이지만, 실제 교학 효과로 볼 때, 둘 다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할수록, 더 잘 파악하지 못할수록 아쉬움 중 하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들이 독서에 의문을 제기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줄곧 나의 교학 이념 중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었는데, 이 수업은 분명히 매력이 없는 수업이 되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명언) 꼬리? 이것은 두 번째 후회입니다. 교육 목표의 확립으로 볼 때, 학생들이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한 발음, 적당한 언어 속도, 어조, 리듬 등에서 서로 다른 내용이 전달하는 서로 다른 감정을 읽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은 이상화임이 분명하다. 일부 학생들만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응? 시를 읽나요? 원래 화목란 여성의 성격과 품질 특징을 돋보이게 하는 시를 감상하기 위해 디자인된 코너는 이 수업의 큰 포인트가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하지만 그동안 낭독한 시간이 너무 길어서 이 수업의 가장 큰 아쉬움이 되었다. 다음에 이런 시를 가르치고 싶습니다. 예습을 잘하고 수업시간의 균형을 맞추면 이 부분에서 학생들을 안내하여 멋진 작품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가르치는 것은 정말 후회하는 예술이다. 바로 후회로 인해 나를 끌어당기고 끊임없이 추구하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