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 중국 복식과 헤어스타일의 진화
1. 상나라 헤어스타일 땋은 머리의 일부(허난성 안양 구서의 부호묘에서 출토된 옥상). 상나라 남자들의 머리스타일은 주로 땋은 머리였다. 이미지 데이터로 볼 때, 이 시기의 남성들은 머리를 위로 뻗은 형태, 머리를 뒤로 땋아 내린 형태, 좌우로 땋은 형태 등 다양한 형태의 머리를 갖고 있었습니다. , 땋은 머리 끝을 말아서 어깨까지 늘어뜨린 상태에서 머리를 땋아 머리 위를 감싸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사진에서는 머리카락을 항상 위로 올려 땋아 머리 뒤쪽까지 늘어뜨리고 있습니다.
2. 동주(周周) 시대 남자복 전시: 네모진 깃과 좁은 소매의 긴 저고리. 주(周)나라의 복식은 대략 상(商)나라의 복식 체계를 그대로 따랐으나 약간의 변화만 있었다. 옷의 스타일은 상나라보다 약간 느슨합니다. 소매는 2가지 사이즈가 있으며, 칼라는 사진과 같이 일반적으로 사각칼라입니다. 이 시기의 옷은 단추가 없고 허리에 띠로 묶는 경우가 많았으며, 띠에 옥장식을 달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벨트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실크 직물로 만들어졌으며 "빅 벨트" 또는 "젠트리 벨트"라고 불렸습니다. 또 다른 종류의 벨트는 "가죽 벨트"라고 불리는 가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사진에 보이는 것은 젠트리 벨트입니다.
3. 춘추전국시대 귀족의 백옥 초상화로, 머리에 관을 쓰고, 양쪽에 술을 늘어뜨려 묶는다. 턱. 머리 뒤쪽의 땋은 머리를 위로 끌어올려 왕관에 감싼다. 좁은 긴 소매와 허리띠를 매고 신발을 신는다. 춘추시대 호복 외에 '심복'이라는 또 다른 스타일의 의상이 있다. 신이는 상의와 하의가 다른 옷으로,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옷으로,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군사 위치. 이 사진은 관을 쓰고 넓은 옷을 입은 관리의 모습이다(전국시대 미인, 대대로 전해지는 실물, 진품은 현재 고궁박물원에 있음)
4 한나라 때 긴 관과 긴 옷을 입은 관리들(후난 성 창사산) 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옷을 입은 나무 인형. 이 긴 관은 예전에 한나라 황제 유방(劉浦)이 썼던 것인데 대나무 가죽으로 만들어서 유관(劉冠)이라 불렀으며 나중에는 자이관(赤官)이라고도 불린다. . 호남성 창사 마왕퇴한묘에서 출토된 목각인형이 착용했던 왕관이다. 진(秦)나라와 한(汪)나라의 남성복은 예복(衣衣)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예복은 항상 공식적인 복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기본 스타일은 소매가 큰 것이 대부분이고 소맷단은 일체형이 뚜렷하며 칼라와 소매에는 레이스 장식이 있다. 옷깃은 주로 오픈카라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 하트 모양으로 재단되어 입으면 속옷이 드러난다. 이 옷은 한나라 관료들이 입는 일반적인 복장으로 문무, 관직에 관계없이 누구나 입을 수 있었습니다. 공개된 사진에는 긴 왕관과 검은색 진홍색 리더 로브, 진홍색 팬티스타킹을 착용한 모습이 담겨 있다.
5. 한나라 황제의 의복, 관, 붉은 말 그림(산둥성 제남 한나라 고분에서 출토된 토기상 및 한릉에서 출토된 초상화석 참고) 이난(Yinan)에서. 이 그림은 문헌기록과 문양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그린 것이다. 의복의 문양은 대부분 동시대 벽돌화, 옻칠화, 비단화, 초상화벽돌로 제작되었다. 관(冠)은 고대의 황제나 관료들이 제사에 참여할 때 착용했던 의례용 관이다. 황제, 왕자 등이 입는 제의로 사용되었습니다. 관 윗부분에는 앞뒤가 둥근 직사각형의 관판이 있고, 관판의 앞뒤에는 '관참'이 걸려 있다.
왕관의 양과 질에 따라 높고 낮음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한나라의 규정에 따라 황제의 관은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12줄의 관이 있었습니다. 왕관의 색깔은 주로 검은색이다. 왕관 양쪽에 구멍이 있는데, 여기에 옥비녀를 꽂고 묶을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머리핀 양쪽에 리본을 묶어서 턱 아래에 묶어주세요. 리본의 두 귀에도 진주와 옥이 걸려 있는데 이를 '윤얼'이라고 부른다. 귀에 꽂는 것이 아니라 귀 옆에 걸어 놓는 방식으로 착용자가 비방하는 말을 듣지 않도록 주의를 줍니다. 귀를 막고 듣지 말라는 말은 여기서 나온 것이다. 규정에 따르면 왕관을 쓴 사람은 누구나 왕관을 써야 합니다. 관의는 신비한 윗옷과 주홍빛 아랫옷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윗옷과 아랫옷에는 인장문양이 그려져 있다. 그 외에도 무릎 가리개, 리본 착용, 빨간색 조끼 등이 있습니다. 완전한 복장을 만드십시오. 이러한 통일 제도는 주(周)나라에서 시작되어 한, 당, 송, 원 왕조를 거쳐 청나라까지 이어져 2천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6. 한대 여성 복식 유물 후난성 창사 마왕퇴 한분 1호분 출토품 중 복식 스타일은 서부 지역의 전형적인 민족 스타일을 보여준다. 그러나 재료와 패턴은 한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직조는 상서로움이 풍부합니다. 한자 "여의"는 동부 한 왕조 시대의 다양한 민족 집단 간의 상호 작용의 산물입니다. 마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물질적 재료는 매우 풍부하며, 특히 의복은 2000여년이 지난 후에도 질감이 여전히 견고하고 색상이 여전히 밝아서 고대 노동자들의 정교한 기술과 높은 수준을 반영합니다.
이 사진은 '신기 자수' 차황색 나기 면옷(후난성 창사 마왕퇴 한 왕조 1호 무덤에서 출토된 실제 물건)을 보여줍니다. 몸길이는 132cm, 소매 길이는 228cm입니다.
7. 한나라 여자의 깊은 치마와 깊은 치마는 남자들이 입었을 뿐만 아니라 여성복의 가장 일반적인 스타일이기도 했습니다. 이미지 자료에 많은 반사가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은 몸에 꼭 끼고 좁으며 길며 밑단이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매는 넓은 스타일과 좁은 스타일의 두 가지 스타일로 제공되며 소맷단은 대부분 가장자리가 처리되어 있습니다. 칼라 부분은 매우 특징적이며 일반적으로 교차 칼라로 이루어지며 네크라인이 매우 낮아 속옷이 드러납니다. 여러 벌의 옷을 입을 경우 각 층의 옷깃이 노출되어야 하며, 최대 개수는 3겹 이상인 것을 '삼중복'이라고 합니다. 이 사진은 세겹의 어두운 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이다(산시성 시안 홍칭촌에서 출토된 화려한 도자기 조각상).
8. 한나라 여성의 깊은 치마와 깊은 치마는 한나라 시대의 깊은 치마와 깊은 치마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복의 가장 일반적인 스타일이었습니다. .이미지 자료에 반사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은 몸에 꼭 끼고 좁으며 길며 밑단이 나팔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매는 넓은 스타일과 좁은 스타일의 두 가지 스타일로 제공되며 소맷단은 대부분 가장자리가 처리되어 있습니다. 칼라 부분은 매우 특징적이며 일반적으로 교차 칼라로 이루어지며 네크라인이 매우 낮아 속옷이 드러납니다. 또한 한나라는 소매가 넓고 가슴이 꽉 끼는 옷을 입었습니다. 옷은 여러 번 뒤집어서 엉덩이에 감은 다음 실크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옷에도 정교하고 화려한 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 사진은 한대(湖南省 마왕퇴 한무덤 1호분에서 출토된 비단화를 복원한 그림)에 소매가 넓고 옷깃이 있는 깊은 옷을 입은 모습이다.
9. 수나라 여성의 일상복은 상의, 저고리, 셔츠, 치마를 하체에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짧은 언더셔츠와 긴 스커트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스커트의 허리띠를 높게 묶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며, 주로 허리 위로 묶고, 겨드랑이 아래까지 묶는 경우도 있어 예쁘고 날씬해 보인다. 이 그림은 수나라 시대 여성들이 짧은 저고리, 긴 치마, 소매가 좁은 옷깃을 입었던 모습을 보여줍니다.
10. 당나라의 큰 소매 셔츠. 당나라가 번영한 후 호복의 영향력은 점차 약화되었고 여성복 스타일은 점점 더 관대해졌습니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일반 여성복에서는 소매 폭이 4척을 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사진은 당나라 중후기의 넓은 소매 카디건, 긴 치마, 숄의 착용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나라 중후기의 귀족 복장으로 궁중 방문, 예의상,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에 주로 입는다. 이런 드레스를 입으면 머리에 금색과 녹색의 꽃머리핀이 달려 있어 '머리핀 드레스'라고도 불린다. 이번 사진은 긴팔 더블브레스 거즈셔츠와 롱스커트, 숄을 착용하는 모습입니다.
11. 송나라 여인들의 의복 - 송나라의 긴팔 셔츠, 긴치마, 비단 숄은 당나라 말기부터 5대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북송시대에는 주로 귀족 여성들이 입었던 옷입니다. 일반 여성은 입을 수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옷을 입으려면 머리 장식, 얼굴 액세서리, 귀 액세서리, 목 액세서리, 가슴 액세서리 등 화려하고 정교한 보석을 동반해야 합니다. 공개된 사진에는 왕관을 쓰고 긴팔 셔츠와 긴 스커트, 실크 베일을 쓴 여성의 모습이 담겨 있다. (둔황 막고석굴 벽화)
12. 명나라 여성의 복장 명나라 여성들은 대부분 치마를 입었고 바지는 거의 입지 않았습니다. 그 중 비단과 새틴을 일정한 크기로 자르고 각 띠에 꽃과 새 문양을 수 놓고 양면에 금실을 상감하여 '봉황 꼬리 스커트'라고합니다. 새틴 전체를 미세한 주름으로 접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며, 이를 '백배스커트'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봉황꼬리치마(고대로부터 전승된 실물)이고, 아래 사진은 천으로 만든 여성화(실물 출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