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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기억 1 1 1 나와 판화가정

정선생은 나의 선생님이자 잊을 수 없는 친구이다.

나는 80 년대 말부터 그를 알게 되었다. 당시 그는 판화원장이었고, 나는 미술 애호가였다. 왜냐하면 보라색 서예 대회에서 상을 받아 그의 주의를 끌었기 때문이다.

어느 가을 오후, 그는 특별히 10 리 떨어진 영양촌에 와서 우리 부서에 가서 나를 빌려 판화원에 들어가는 것을 상의했다. 딩이 이전에 들은 이름이지만 그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때 나는 매우 놀랐다. 젊은이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한 노예술가는 자전거를 타고 이렇게 멀리 나를 보러 왔는데, 조금 기뻤다.

나중에 그와의 대화에서, 나는 그가 나를 예술적 재능이 있는 젊은이로 여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궁벽한 시골에 묻히는 것이 아쉬웠기 때문에 나를 빌려 판화원에 가서 일하고 싶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그래서 나는 내가 갈망하는 바깥 세상과 더 가깝고 더 가깝다.

그래서 저는 판화학원에 입학했습니다.

가장 오래된 사무실은 문화 센터 건물에 있다. 방이 하나 있는데 중간에 큰 그림 탁자가 하나 있다. 두 창문 옆에 탁자가 두 개 있다. 뒤에 있는 것은 판화가 석한딩의 것이다. 그는 자주 오지 않는다. 나도 그를 거의 보지 못한다. 나는 보통 정 씨와 함께 그곳에서 일한다. 그는 늘 한 사람의 군대라고 자조하는데, 내가 도착했을 때 마침내 한 명의 병사가 생겼다.

판화학원에 처음 도착했을 때는 기본적으로 잡동사니로 조수의 역할에 해당했다. 게다가, 나는 판화와 탁판 기법을 배웠다. "연꽃송" 은 나의 초판이다. 어떻게 접시에 물을 뿌리고 조음비판에 이르기까지, 정 선생님은 모두 참을성 있게 가르쳐 주셨다. 자신이 전업판 화가가 되기를 바랐는데, 결국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았다. 나는 앞뒤로 10 여 권의' 영호' 를 인쇄했는데, 한 권도 없다. 마지막으로' 노탕신성' 을 시험 인쇄하여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런 반복적인 좌절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은 나의 탁상을 마음에 들어할 수 있다.

한번은 남통시 서협 부주석인 왕서당 씨가 나에게 판화를 요청했다. 호의에서 그는 그에게 나의 탁상' 노탕의 새 소리' 한 장을 보내며 서명하지 않았다. 나는 당시 정 선생에게 말하지 않았는데, 나중에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지금 상황이 바뀌었으니, 정 선생은 당연히 이것에 대해 놀라지 않을 것이다.

이 일은 이미 해묵은 일이지만, 정 () 의 저서에는 번역림에 관한 기문 일화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1986 년 열린 일본 칼사 판화전시회는 판화원 설립 초 국제사회와의 문화교류를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로 많은 일본 유명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했다. 개막 당일 성시 예술계 대표, 현 정부 부처 지도 및 언론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런 대외문화 교류는 남통판화사에서 유일무이하다. 특히 당시 판화학원이 막 설립되어 조건이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이런 국제 전시회를 개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나는 또한 이번 전시회 준비에 참여하고, 광고를 하고, 설명을 쓰고, 작품에 라벨을 붙이는 특권을 누렸다. 모든 작품을 나는 일일이 교정하여 자세히 보았다. 그중에서도 일본판 화가 맑은 물의 작품에 특히 깊은 인상을 받았는데, 칼공이 능숙하고 선이 거칠고 현실주의와 추상적인 관념이 공존하며 시각적 충격이 매우 컸다. 당시 보수적인 국내 판화업계에 있어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새로운 추세였다.

전시 기간 동안, 나는 정 선생과 대표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 사진은 나중에 1987 의' 중국판화 연감' 에 수록돼 이 역사를 증명했다.

사업의 발전은 인재 양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정 선생님은 신인의 양성과 지원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 세심하다고 할 수 있다. 남통사범학원 미술과에서 공부한 주건휘 송은 이미 그들을 위해 일일이 배양하고 중재하기 시작했다. 결국, 그들은 계속해서 판화원으로 옮겨져 신생력이 되어 전문 창작팀을 넓혔다. 송은 당시 회룡중학교에 배정되어 가르치는 것도 그의 수하에 전도가 있는 젊은이 중 한 명이었다.

아마추어 작가 딩 선생님은 줄곧 지지해 왔으며, 일부 작가의 스케치 수정을 지도할 것이다. 각 대전 기간 동안 정 선생님은 모두를 모아 연구 문제를 토론하고 창작을 지도한다. 노력을 통해 그는 많은 새 작품을 창작했는데, 그중 일부는 전국 미전에 선발되어 판화원의 전반적인 창작 수준 향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젊은이의 마음은 영원히 순결하다. 특히 문예를 사랑하는 사람은 나도 예외가 아니다. 내가 판화원에서 일하는 동안, 정 선생님은 내가 일을 열심히 책임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특별히 판화 한 장을 주었다. 그것은 그의 집에서였다. 그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그의 모든 작품을 전시했다. 여름 음악을 제외하고는' 황해월 위를 거닐다',' 뛰다',' 태산관일' 을 포함해 전국 미전에 뽑혔다. 그의 작품에 대해 나의 느낌은 심오하다, 특히' 노탕신성' 이다. 나는 그가 이 그림을 갈아가는 과정을 본 적이 있는데, 나는 이런 그림이 종백화의 미학 사상과 매우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예술적 개념은 예술가의 오리지널로, 그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서 자연과 접촉할 때 갑자기 발생하는 이해와 진동에서 탄생했다. 그것은 카메라로 촬영한 것처럼 객관적인 묘사가 아니다.

이 그림은 여전히 내 벽에 걸려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판화원은 오래된 목조 다락방으로 이사했다. 건물은 크지 않고 환경도 특별하지만 고풍스러운 꽃창 두 개가 나무바닥 스타일과 일치하며 예술에 가깝다.

다락방에서는 창작, 사무실, 회의, 재무, 창고 등이 모두 한 곳에 있고, 장소가 크지 않고, 설비도 간단하다. 나중에 나는 영화향의 한 공장에 광고벽을 그리는 보수를 써서 한 가구 공장에서 네 장의 그림 테이블을 커스터마이징한 것을 기억한다. 정 선생님은 트레일러 두 대를 빌려 나를 끌고 돌아왔다. 당시의 조건은 확실히 힘들었지만, 모두의 업무 열정은 여전히 매우 높았다. 연안 시절 싸우면서 생산을 하는 혁명의 추진력과는 별반 다르지 않다. 창업의 어려움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정 선생님의 적극적인 대동 아래, 모두들 기꺼이 헌신하고, 한 걸음 한 걸음 한 발자국, 환상에 집착하지 않고, 텅 빈 목소리에 집착하지 않고, 고난과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근면한 땀으로 계동판화의 비범한 업적을 이루었다.

다락방에서의 시간은 길고 잊을 수 없다. 기억에 남는 것은 옥상에서 그림을 그리는 경험이며 재미있다. 알고 보니, 집은 오랫동안 수리를 하지 않아서, 큰비가 부엌의 큰 그림 한 권을 흠뻑 적셨다. 어쩔 수 없이 이튿날 우리는 다락방 창문에서 옆 방갈로의 지붕으로 기어올라가 널었다.

바로 이런 멋진 회화 과정으로 창고에 숨어 있는 60 ~ 70 년대의 소박한 판화 (작가는 당시 모두 서명되지 않은 판화) 를 많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이 그림들은 선명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화가는 정교하고 문화재 사료의 가치를 겸비하며 높은 예술적 가치와 관상가치를 가지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언젠가는 이런 무명 작품들이 예술의 빛을 불러일으키고 대중의 인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예술명언) 그래서 정 선생님도 이 작품들을 소중히 여기는데, 이 작품들은 수많은 작가의 심혈의 결정체이다.

사실, 이 현상은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매우 보편적이었다. 황우 1955 년 사망 이후 9000 여 점의 작품 중 대부분이 표기되지 않은 봉인 (그림이 저장박물관의 소장도장으로 덮여 있어 그림과 무관함), 공개되지 않은 누적원고와 많은 미완성 그림이 저장박물관에 포장되어 기부됐다고 한다. 이 작품들은 창고에 방치되어 아무도 돌보지 않는다. 그가 죽은 지 50 년이 지난 2004-2005 년이 되어서야 사람들은 그의 작품의 진정한 가치를 다시 한 번 깨달았다.

그날 다락방 창밖의 지붕 위에 그려진 것은 매우 서늘했다. 나는 보물의 수호자 같다. 나는 감히 떠날 수 없다. 바람이 보물을 날려버릴까 봐 두렵기 때문이다.

나는 딩 씨와 접촉이 많지 않다. 2 년도 채 안 되어 나는 판화학원을 떠난 후 만난 횟수가 적었다. 외지에서 계속 일하다가 가끔 돌아온다. 내가 그를 만났을 때, 대부분 창작에 바빴고, 그의 작품에 대한 나의 견해도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판화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지만, 그의 작품의 예술적 감각으로 볼 때, 나는 여전히 그가 80 년대 전후에 창작한 작품들 중 일부가 비교적 심오하고,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중국화의 수묵표현 요소, 기법이 능숙하고, 매우 분위기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화 중에 그는 여전히 격앙되어 자신의 대표작' 여름음악' 에 대해 크게 이야기했다.

그와 석한정 선생의 관계에 관해서는, 그가 평소에 일하던 예술적 이견과 각종 갈등에 대해, 내 친구들은 대부분 알고 있지만, 나는 전혀 개념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1980 년대 초, 그들이 가장 최악이었을 때, 의견은 더욱 물과 불이었다. 나중에 그들이 나에게 서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나도 그저 웃으며 평론을 하지 않았다. 사실 이런 상황은 예나 지금이나 적지 않은 선례가 있어서 학자들이 서로 비방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나는 예술 수준 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정상 회담에서 화산은 검을 논했다. 상대가 있어야 투지가 있고, 영웅은 외롭지 않다. "사람들과 싸우는 것은 끝이 없다" 는 것이 고수가 마땅히 가져야 할 태도이다. 근대와 주작인의 교악, 후시와 양간의 교악은 모두 오늘의 미담이다.

일은 마치 봄날의 꿈과 같다. 30 여 년이 지났는데, 나는 판화원에 있을 때 딩 선생님과 많은 경험을 거의 잊어버렸다. 지금 생각해 보세요. 안개 속에서 꽃을 보는 것 같아요.

나는 타향에 살면서 마음이 모처럼 조용하다. 이 시기의 추억은 잠시 여기에 쓰겠습니다. 다른 가지들은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있다면 다시 쓸지도 모른다.

-응?

-응? 관진신

1898 년 초가을, 쓰촨 자릉강가에 적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