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의 의상은 배우의 몸에 있는 의상을 가리킨다. 초기 경제 여건이 보통인 연극반에는 파이썬 5 등, 경제력이 강한 연극반에는 파이썬 10 등이 곁들여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대부분의 임시 극단은 모두 유명한 극단에서 임대한 것이다.
소극 의상 도안은 장기간의 창작, 차용, 개선, 최적화에서 점차 형성된 것이다. 소극은 방사대 사극에서 발전한 것이다. 소극의 패션 디자이너는 색채학과 공예미술의 회화 원리를 최대한 활용해 화훼 악세사리를 변형시켜 자연미를 의류의 장식과 패턴에 더 잘 맞도록 캐릭터 조형을 제공한다.
월극 배우는 대비색의 강도와 중간 색의 조화를 이용하여 관객들에게 미감과 충격을 준다. 소극 의상은 색채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과장된 수법으로 인물을 표현한다. 예컨대 두루마기의 허리를 구김으로써 춤을 쉽게 출 수 있다. 오공극, 소극, 심지어 서유기의 희곡 의상까지 이런 수법을 사용했다.
소극 의상은 경극 의상과 마찬가지로 장식 도안을 매우 중시한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용봉, 오발룡, 황단용, 주룡구렁이, 노란색을 제외한 다양한 색깔의 용이다. 이들은 모두 전통적인 심미 풍습에서 체계적으로 가공된 것이다.
모란, 국화, 난초, 연꽃 등 소극 의상에서 흔히 쓰이는 꽃 문양도 있다. 이 도안들은 일반적으로 주름, 외투, 바지, 화살표, 팬티 등과 같은 옷에 쓰인다. 캐릭터의 럭셔리, 고요함, 로맨스 등을 돋보이게 한다.
소국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