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의상 도안은 과거 하느님이 주신 창작 사고를 바꿔 실제 꽃, 풀, 물고기, 벌레로 사생했지만 전통적인 용봉 문양도 배제하지 않는 것도 황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 이때 패션 패턴 디자인은 자유롭고 풍만하며 통통한 예술 스타일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만당 시대의 의상 패턴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답다. 꽃새 의류 패턴, 가장자리 장식 패턴, 군화 의류 도안, 실크, 사선의 부드러운 옷에 정말 오색찬란하다. 5 대 왕감이 말했듯이, "나산엽수, 금봉은기러기 클러스터. 그들은 매번 춤을 출 때마다 두 방향으로 춤을 추는데, 바로' 평화 만세' 라는 글자에 있다. " 오늘 우리가 본 이 럭셔리하고 정교한 의상 도안은 돈황석굴의 화가들이 근면한 노동으로 후세를 위해 보존한 귀중한 영상 자료이다. 당나라 의상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이다. 이때 의상 디자인은 자유롭고 풍만하며 화려하며 둥글고 신발 모자, 수건, 옥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으로 표현된다.
당대는 주 (), 전국 (), 위진 () 의 풍격을 계승하여 주대 의상 디자인의 엄밀함, 전국 () 의 스트레칭, 한대의 가벼움, 위진 () 의 찰랑거림을 융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호화로워져 의상과 의상 도안이 역사의 정점에 이르렀다. 당대의 의상과 의상 도안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분기 문양이 현대 의류 문양에서의 응용은 전통 문양과 현대 심미의식을 결합한 의미를 반영한다.
고대 의류는 주로 끈으로 매듭을 지었다. 당대에 이르러' 대대대대제' 를 규정하고, 구내 장식품의 질감과 수량은 모두 공식 등록과 다르다. 예를 들어, 일급 관원은 칼과 뾰족한 돌을 착용하고, 3 급 관리 이상의 유물은 옥띠를 착용하고, 4 급 5 급 관원은 금띠를 착용하고, 6 급 관원은 은띠를 착용한다. 일반인은 구리, 철칼 등의 물건만 착용할 수 있다.
당고조 이후 보라색은 세 가지 관복의 색이고, 연한 갈색은 다섯 가지 관복의 색이며, 짙은 녹색은 6 가지 관복의 색이고, 연한 녹색은 7 가지 관복의 색이며, 짙은 청록색은 8 가지 관복의 색이고, 연한 청록색은 9 가지 관복의 색이며, 노랑이나 흰색은 궁외 인사나 서민의 색이다.
당나라의 남성복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관식: 희생 드레스, 가장 긴 에티켓 드레스. 천자에서 관원까지.
로얄 드레스: 대관식 후 이등 드레스.
전동관복: 천자의 가장 성대한 황가복.
여행 왕관복: 황태자와 황태자에게 입는 가장 성대한 황가복.
의류: 법원 의류라고도합니다.
공직: 왕관 복무와 궁정 복무에 버금가는 3 등 드레스.
옷: 천자는 삭천조당에서, 황태자는 왕삭 주정에서 취한다.
공공서비스: 왕세자는 5 월 정규 법정과 1 월 겨울부터 일요일까지 입을 예정이다.
플랫 스카프: 군복.
흑사모자복: 황제와 황태자는 궁궐을 관람하고, 소송을 심리하고, 손님을 초대하는 옷을 입고, 흑사를 모자로 삼았다.
흑개복: 공직이 없는 독서인은 북으로 소환되어 입는다.
서비스 유니폼: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류 중 하나입니다.
황포: 천자는 처음에는 황포를 입었어요.
의류: 서로 다른 의류 색깔로 제품관직을 구분하는 전통.
당나라의 여성복은 다음과 같습니다.
큰 드레스:
드레스: 가장 성대한 드레스.
Zhai hai: 황태자비의 가장 무거운 드레스.
일반 의류:
칭이: 여왕이 황제를 만났을 때 입었어요.
Zhu yi: 여왕은 연회에서 손님을 만날 때 입었습니다.
화차이 이일화차이: 웨딩드레스.
탕조 여장
수나라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의상이 전성기로 발전하였다. 정치적 안정, 경제 발전, 생산 및 방직 기술의 진보, 잦은 대외 교류는 의류의 전례 없는 번영, 의류의 스타일, 색상, 패턴 등을 촉진시켰다. 유례없는 새로운 국면을 보이다. 이 시기의 여성복은 중국 의상에서 가장 멋진 장으로, 화려하고 화려한 왕관, 특이하고 다양한 장식이 있어 눈코 뜰 새 없이 많다. 당대의 200 여 년 동안의 여성복 이미지는 주로 치마복, 남성복, 후복의 세 가지 배합복으로 나눌 수 있다. 고서, 시사, 그림을 빌려 각각 말하다.
1. 옷차림
예복은 당대 여성의 전통 의상을 가리키며 반팔이나 셔츠, 롱스커트, 실크, 반팔 등이 있다. 외래복의 영향으로 당녀의 치마복은 원래의 조형을 보존하여 당대뿐 아니라 중국 의상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인 부속복으로 자리잡았다. 육지, 평소에는 허리까지만 자라는데, 매우 짧아요. 이것은 당대의 여성복의 특징입니다. 이와 비슷한 셔츠는 엉덩이 이상 길다. 당녀의 외투, 셔츠 등은 각 계층의 유니폼이다. 원직의 시 \ "련사 셔츠 연실스커트 \", 장일부 시 \ "원앙 자수 벨트 어디에 투하할 것인가, 공작새 스웨터 누가 지불할 것인가 \", 구양형의 시 \ "홍소매 소녀가 그녀를 인도한다. \". 이러한 시사들을 보면 당대 여성들이 옷과 셔츠를 입는 것은 흔히 볼 수 있으며, 빨강, 연한 빨강, 연한 황토색, 연한 녹색 등의 색을 좋아하며,' 나산 자수 잎, 금봉수 기러기' 의 금은채수를 더하면 외관이 더욱 아름답다. 제비의 네크라인은 자주 변하는데, 제비셔츠의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 사각 칼라, 직칼라, 닭 하트 칼라 등이 있습니다. 성당 시대에는 네크라인이 낮아 초기에 궁중 빈빈빈과 가부키 배우들 사이에서만 유행했고, 나중에는 부잣집 아가씨도 인기를 끌었다. 당대의 묘문 석각과 대량의 도자기 여단을 보면, 나체 칼라가 유행하기 시작했고, 이미 레바논에 널리 퍼져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당시의 예술 이미지에는 상당히 많은 나체 여성 이미지가 있었다. 치마, 당나라 여자들은 모두 치마를 입는다. 당시 여성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속치마 형태였다. 스커트 원단은 실크 원단이 많지만 소재 차이가 많아 보통 한 벌 더 많은 것이 좋습니다. 치마의 허리는 올릴 수 있고, 일부는 가슴을 가릴 수 있고, 하반신은 브래지어와 원사 셔츠만 착용해 상체 피부가 어렴풋이 드러나게 한다. 예를 들어 주배의' 벼슬녀도', 주연이의 시화' 옷가운 반노가슴' 등은 모두 이런 의상을 묘사하며 중국 고대 여성 의상 중 가장 대담하고 당시의 개방도를 상상할 수 있을 만큼 대담했다. 당대의 치마의 소재, 색깔, 스타일은 모두 이전 세대보다 훨씬 높아 서로 경쟁하고 화려하고 웅장할 수 있다. 당시와 관련된 많은 스커트는' 선녀가 청치마를 처음 입는다',' 연잎치마동색 컷',' 두 사람이 은화치마를 들다',' 죽엽치마',' 청사스커트',' 신네온 달빛치마' 등이 있다. 당대의 치마는 오색찬란하여 사람과 견줄 만하다. 대부분 누빔, 살구, 누빔, 월록색, 청록색이다. 그중 석류색 유행 시간이 가장 길다. 이백우는 눈썹으로 류엽을 업신여기고 치마로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 만추 () 는 "매대승 황화채색, 붉은 치마가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그 지명도는' 연경 오월가' 에서 볼 수 있다.' 석류꽃이 거리에 가득 타, 가지꽃이 다 떨어지고, 천 가구도 살 수 없고, 딸의 빨간 치마를 남겨라.' " 석류치마의 가장 큰 특징은 치마다발이 높고 짧은 외투를 걸치고 있는 것이 양자의 폭과 길이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런 드레스의' 당복' 은 이전 세대의 의상에 대한 상속, 발전, 보완이다. 전체적인 효과로 볼 때 외투는 짧고 치마는 길어 날씬하고 날씬해 보인다.
둘째,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는다
중국의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여자가 남자의 옷을 입는 것은 보기 드문 현상이다. 예기' 는' 남녀는 옷을 입을 수 없다' 고 규정했다. " 사실 이렇게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종종 비도덕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당 이전에는 한위 시절 남녀가 의상 스타일에 소폭 차이가 있었지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아니었다. 기풍이 매우 느슨한 당나라에서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어야 울창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원인은 유목민족의 영향 덕분이다. 당시 중원에 영향을 준 외래복은 대부분 직계 민족의 복식이었다. 거친 신체 틀, 자태가 늠름한 복장, 씩씩한 전마는 당녀의 복장 의식에 관통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성이 남성복을 입기에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구당서 역지" 에 따르면, "남편의 옷, 부츠, 셔츠는 있을 수 있지만, 나는 항상 안팎을 존중한다" 는 기록은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모습을 분명히 담고 있다. 신당서 오행' 은' 고종황제 맛 잔치, 태평공주는 보라색 셔츠 옥대, 비누로 타월 접고, 일곱 가지를 담으며 황제 앞에서 가무를 하고 있다' 고 기록했다. 황제와 황후는 웃으며 말했다.' 여자는 무관이 될 수 없다. 왜 이렇게 입었는지'' 이번 태평공주의 행동은 좀 애교스럽지만 초당에서 여자가 남성복을 입는 추세도 나타났다. 특히 당나라 개원 천보년 동안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패션이 성행하고 있다. "중국 고대와 현대 노트" 는 "천보 중기까지 수재 아내가 남편 부츠, 셔츠, 채찍 모자, 안팎을 신었다" 고 기록했다. 신당서 이석천' 참고: "금지지에는 금새가 있다고 들었는데 현종은 온천, 양귀비 옷에서 다행이다." 당시 여성들이 남성복을 모방하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후프
초당부터 성당까지 북방 유목민족 흉노, 거란, 회부업, 중원 여러 차례 접촉했고, 실크로드의 낙타 대상대가 끊이지 않아 당나라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른바 야만인이란 한족의 북방 민족에 대한 비하적인 말이다. 우리는 역사를 이야기하러 왔고, 당시의 칭호를 보존하러 왔다. 호인과 함께 오는 문화, 특히 후프는 인도 페르시아 등 많은 민족 원소를 담은 민족 의상으로 당대 여성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래서 한차례의 바람이 중원의 도시, 특히 장안과 낙양을 휩쓸었고, 그들의 액세서리도 가장 특이했다. 원직시: "후진타오에서 연기와 먼지를 타고 악취를 풍기고, 여자가 후화장을 배우고, 이미 후를 위해 ... 후음호기, 후화장, 50 년 동안 다투었다."
당현종은 후무와 호락을 좋아하고 양귀비와 안록산은 모두 후무 전문가이다. 백거이의' 장한가' 는 후무의 일종이다. 이 밖에 훈타춤, 고가지춤, 후금춤은 한족 음악, 춤, 의상 등 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시' 모든 신첩들이 한 조로 공부하다' 는 흥분된 장면도 상상할 수 있다. 여능' 안록산 사적' 에 따르면, "천보 초창기, 귀관광객은 후모를 입고, 여자는 흔들리고, 옷의 제도는 좁다." 후프를 입은 여성의 이미지는 석조, 선화 및 기타 역사 유적에서 찾을 수 있다. 전형적인 예는 진흙 모자를 쓰고 좁은 소매의 타이트한 옷깃 가운, 바지, 부츠를 신는 것이다. 유 복지' 는 "중종 이후 옷을 입은 사람이 있는데, 그의 부츠는 Xi 와 거란 옷 같다" 고 말했다.
넷. 요약
당대의 의상을 다채롭게 만드는 많은 요인들이 있다. 우선, 그것은 수나라의 기초를 다졌다. 수나라의 통치 시간은 짧아졌지만 실크 직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문헌에는 수나라 황제 양디가' 간신을 위해 왕관을 썼다' 고 기재되어 있다. 그는 신하들에게 화려한 옷을 입게 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운하로 갈 때에도 큰 배의 밧줄은 실크로 만들어졌다. 강 양안의 나무는 푸른 실크로 버드나무를 장식하고, 가지각색의 실크로 그들의 꽃을 묶으면 실크 생산량의 경이로움을 알 수 있다. 당대에 이르면 전국 각지에서 실크 제품을 생산하고, 생산량과 품질이 모두 이전 세대보다 높아져 당대의 의상의 참신함과 풍부함을 위한 견고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또한, 우리는 또한 다양 한 국적의 사람들에 게 광범위 하 게 연락, 국가 문화에 대 한 호환 가능한 태도를 채택, 그래서 그것은 자신의 의상과 통합, 그래서 수많은 참신 하 고 멋진 왕관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당복, 특히 여성복은 당시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사람들이 당복을 보는 것도 매우 흥분되었다. 여기에는 위선도 없고, 일부러 자세를 취하는 것도 없다. 사람들 앞에 펼쳐진 것은 활기차고, 신나고, 매혹적인 드레스였다. 그 색깔은 결코 다채롭지 않고, 각종 밝은 색이 서로 경쟁하며, 외롭게 내려놓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고, 게다가 금색과 은색의 혼합이 더해져 더욱 눈부시게 보인다. 그것의 장식 도안
백새와 짐승은 쌍쌍이 되고, 백화는 일제히 놓아주고, 상서로운 뜻대로 되고, 생기가 넘치니, 정말 성당의 장려한 광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