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긴장'에 대하여 문학이론에서 '긴장'이라는 단어는 영국과 미국의 신약비평 이론가인 앨런 터터(Alan Tutter)에게서 유래했다.
1937년 Tett는 그의 논문 "시의 긴장에 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이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시 인용 음표의 가치 평가에서 핵심이 되는 평가 기준을 참조) 나는 긴장이라는 용어를 제안했습니다. . 명사. 나는 이 명사를 일반적인 비유로 사용하지 않고, 논리적 용어인 확장과 내포에서 접두사를 제거하여 의미하는 특정 명사로 사용한다. (1) 테이트는 이 용어를 창의적으로 제안하고 이를 “시의 독특한 특성”, “단일한 자연”이라고 불렀다.
이후 '긴장'은 점점 문학이론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언어, 구조, 인물, 줄거리 등 문학의 모든 측면을 연구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는 이론가 반 코너(Van Connor)가 1943년에 말한 바와 같다. 시와 산문의 리듬 사이, 리듬의 형식과 비공식 사이, 구체적과 추상 사이, 산문 스타일과 시적 스타일 사이의 가장 단순한 은유 사이; "
(2) 최근 중국문학론 분야에서 '긴장'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으나, 그 기본 성격과 원리, 의의를 다룬 논문은 거의 없다.
나는 이것이 풍부한 이론적 함의와 중요한 이론적 가치를 지닌 매우 중요한 이론적 범주이므로 깊이 있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먼저 긴장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실제로 "장력"이라는 단어는 물리학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물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장력은 예를 들어 무거운 물건을 걸기 위한 로프 내부 또는 밧줄 내부에서 물체가 반대 방향으로 두 개의 당기는 힘을 받을 때 두 부품의 접촉면에 수직 및 내부적으로 생성되는 상호 견인력입니다. 자동차를 끌 때 사용하는 밧줄에는 물의 표면장력 등이 있습니다.
물리적 장력에는 두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첫째, 추를 매달고 있는 밧줄은 고정되어 있고, 수레를 당기는 밧줄은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과 같이 정지되어 있거나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에 의해 생성됩니다. 두 번째는 상호 작용하는 힘입니다. , 는 한 방향으로의 힘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당기는 밧줄의 장력은 앞뒤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밧줄이 풀리면 이때 뒤쪽 방향을 잃고 앞으로 빨리 당겨집니다. 로프가 움직이고 내부 장력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문학적 긴장은 물리적 긴장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형 상태에는 불균형 상태, 즉 "움직일 수 없는 움직임"이라는 역동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 요소, 특히 모순되는 요소의 결합과 상호 작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학적 긴장은 문학 활동의 전 과정에서 적어도 두 개의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문학적 요소가 새로운 통일체를 형성할 때마다 대립관계를 해소하지 못하고 서로 경쟁하는 상태에 있게 된다. 서로 영향을 미치고 비교하고 대조함으로써 독자의 사고가 양극을 끊임없이 오가며 여러 개념의 영향을 받아 입체적인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정리하면 문학적 긴장감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모호성이다.
문학적 긴장은 텍스트의 충만함을 추구하며, 그 기반은 텍스트의 다의성, 즉 제한된 텍스트 공간에 다양한 의미를 수용하려는 노력에 있습니다.
촘스키의 언어구조론(심층구조와 표면구조)에 따르면, 문학언어의 심층구조는 일상언어의 심층구조보다 훨씬 풍부하며, 이러한 미묘한 관계는 문학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고유한 언어 정보 시스템으로, 무한한 객관적 세계와 인간 정신을 표현하기 위한 제한된 언어, 어휘, 제한된 조합 원리를 통해 제한된 수단을 통해 실용성과 사전적 해석에서 하나의 단어와 하나의 의미에 대한 협소한 이해로부터 문학적 언어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세계.
훌륭한 문학 작품에서는 이러한 모호함이 때로는 의미의 다차원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Joyce는 "Ulysses"라는 주제를 이런 식으로 분석했습니다. 그것은 유대인과 아일랜드인의 서사시이자 인간 기관의 삽화이며 자신의 자서전이자 영원한 남성과 여성의 상징입니다. 예술가의 성장 과정을 묘사한 것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묘사한 것이기도 하며, 고대 그리스 영웅 오이디푸스의 경험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성경.
모호함은 의미의 진행에도 반영되어 심오한 철학적 의미를 직접적으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동시대 Hu Xuewu의 "돛을 올리다"는 6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철 홍수가 다가와 어부들의 삶의 조류가 급증하기 전에 어부가 바다로 가기 전에 돛을 올리는 노동 과정을 묘사합니다. 온 국민이 '동면에서 깨어나' '항해', 바다와 맞서 싸우는 어민가족의 피와 눈물의 역사, 대를 이어 인내와 인내의 피와 눈물로 전진하는 온 민족의 역사 인생은 짧고, 영원히 추구해야만 인생의 돛을 높이 올릴 수 있습니다.
(3) “시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으며, 다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자신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다.” 청나라 원미는 훌륭한 글에서 다중 의미의 요구를 지적했다.
다층적이고 다차원적인 의미의 성격은 전체 텍스트 공간 내의 갈등을 다양화하고 풍부하게 하며 많은 양의 문학적 긴장감을 축적합니다.
둘째, 감정의 만개이다.
실제로 글 뒤에 숨은 작가는 글의 형식과 내용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고, 작가는 이 깊은 애정을 글에 쏟아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