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은 그 아가씨가 미니어처 버전의 홍루몽 같다고 말했다. 소녀' 는 1980 년대 베이징 일반인의 삶을 세 살 어린 소녀의 시각으로 보여주며 베이징 시내와 교외의 친구, 친척, 이웃 간의 관계, 젊은이들의 사랑을 묘사했다. 세 살짜리 소녀가 성숙한' 아웃사이더' 의 느낌을 가져야 한다고 의심했지만 (한 아이가 어떻게 카메라에 저항하여 그 장면을 추적할 수 있는지 믿지 않는 것처럼), 나는 걱정하지 않는다. 작가의 주된 목적이' 제시' 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 소녀가 진짜인지, 젊은 조조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 조, 어린 조, 어린 조, 어린 조, 어린 조, 어린 조, 어린 조)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을 밝히는 것이다.
소녀' 의 몇 차례의 충돌이 나에게 독서의 충격을 주었지만, 충돌이 치열하지 않아 클라이맥스가 완전히 전개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이야기는 소녀의 어머니의 자매들이 공중에 떠 있는 모순으로, 소녀의 아버지가 소녀의 세계로 공수되어 뚝 그쳤는데, 그 단서들은 끝나지 않아 보는 것이 즐겁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편, 사쿠라와 보산의 사랑은 무산되고, 작가는 발생할 수 있는 극적인' 충돌' 을 깊이 파지 않고, 시끌벅적한 것을 보고 싶었지만 볼 수 없었다.
이 소설은 단막극과 같다. 몇 가족의 생활을 이야기하고, 인물이 많고 뒤섞여, 모두가 감동을 받았지만, 완전한 이야기는 없다. 많은 줄거리와 단서가 전개되지 않았다. 이 드라마가 되면 속속 등장하는 인물들은 서둘러 떠나야 한다. 사진을 빠르게 훑어보는 느낌을 준다. 어떤 사람들은 보고 싶지만 자세히 볼 시간이 없다.
소녀' 에서 인상 깊었던 줄거리는 멜과 후보가 아침 일찍' 데이트' 를 빠져나가는 것이다. 그 섬세한 손짓 묘사는 여자아이의 무지와 호기심, 그리고 사랑에 대한 추구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또 다른 소설' 왕소군' 은 완전한 이야기이다.
지금 소설을 보면,' 게걸스럽게 씹어도 나쁘지 않다' 며 몰래 작가와 비교한다. 어떤 소설들은 내가 읽었는데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나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쯧쯧쯧, 나는 이런 소설을 쓸 수 있는데, 아마도 그보다 더 심할지도 모른다. 소설을 좀 읽으면, 나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몇 년만 더 지나면 이런 문학 수준의 작품을 쓸 수 있을까? 어떤 소설들은 작가가 핍박하면, 나는 그가 쓴 것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나는 보고 나서 조조의 왕소군을 존경한다.
이런 경복은 몇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1, 작가는 기술이 능숙하고 문필이 자유롭다. 2. 여작가 조소씨는 여성의 심리와 사회적 역할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감정이 자리잡아 쉽게 쓸 수 있다. 작가는 동정심이 있다. 이 마지막 점이 가장 소중하다. 소설 초반에 작가는 주인공 왕소에게 냉소적인 풍자를 많이 한 후 천천히 풍자로 전환했다. 줄거리가 전개됨에 따라 인물은 풍만하고, 마지막 인물의 운명은 원만하게 막을 내렸다. 결말을 보고 갑자기 작가가 왕소에게 깊은 동정과 축복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다. 작가의 고된 마음을 깨달았을 때, 나는 매우 감동했다.
나는 독서 문장, 특히 소설, 가장 큰 의미는 독자가 작가의 입장, 관점 또는 감정에 동의하는지 여부이다.
문장 한 편을 다 보면 이야기 속 인물 (주인공 또는 조연) 의 성격이나 운명이 한숨을 쉬게 한다. 동시에 독자로서 저자가 이 인물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그를 얼마나 동정하는지, 혹은 그를 얼마나 동정하는지 느껴야 한다.
독자와 작가의 감정이 매우 일치하거나 어떤 가치에서 매우 일치한다면, 이런 창법은 작가와 독자의 가장 큰 즐거움이다. 독자로서 책 한 권을 뒤적거릴 때, 어떤 인물의 흥분된 순간을 머릿속으로 반복해서 거닐며 책을 덮자 마치 단번에 구름 속으로 뛰어드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때 작가 본인 외에 또 한 명의' 나' 독자가 공중에 서서 이야기를 본다.
그래서 저는 이 소설이 성공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왕소군' 을 통해 소소는 사회, 결혼, 인생에 대한 이해를 독자들에게 성공적으로 전하며 교심의 목소리를 얻었다. 비록, 그녀는 지구 어느 구석에 이런 독자가 있는지 전혀 모른다.
소설은 도시 여성의 결혼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내가 여성으로서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소조의 문필은 진실하고 섬세하며, 대입감이 매우 강하여 단번에 독자와 주인공의 거리를 좁혔지만, 작가 본인과 주인공의 거리를 적절하게 파악했다. 앞서 말했듯이 작가는 공중에 서서 왕조의 운명의 배가 함께 떠다니는 것을 보고 있는 것 같지만 어쩔 수 없다. 이런 거리감은 문자를 더욱 서정적이지만 더욱 * * * * 하게 한다. 왕소군의 사랑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 결혼 안팎의 서글픔과 무력함이 모두 나를 감동시켰다.
인터넷에서 소소한 자료를 검색해 보다. 사진을 보니, 바로 그런 명랑한 베이징 여인이다. 웃으면 거리낌이 없다. 그런 미소는 카메라를 향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 자신을 향한 것이다. 부주의 한 여자가 이렇게 섬세한 감정의 세계를 써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묘사에 따르면 소소는 자신의 결혼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그래서 저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한 여작가에게 감탄했습니다. 결혼 길에서 걸림돌이 되는 도시 여성의 심정을 이렇게 잘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 그녀 자신도 경험한 것처럼 말입니다.
평범하고 식견이 넓고 평범하지만 마음씨가 착한 베이징 여자의 분투와 슬픔, 작가의 지지가 있어 소설의 끝에 희망과 밝은 빛이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따뜻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소설은 북경어의 어휘와 어조로 가득 차 있고, 조화가 적극적이며, 다정하고 재미있고, 인물묘사가 생동감 있고, 시정풍채가 뚜렷하다. 단어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줄거리가 자연스럽여 생활과 감정 논리에 매우 부합한다. 풍부한 인생 경력과 경력이 없는 사람은 이런 글을 쓸 수 없다.
이 여성 감정 소설에는 줄거리의 기복, 논리의 조화, 감정의 풍부함, 글의 진지함, 문풍의 순수함과 같은 많은 문학 요소가 있다. 소소에게 짱 한 명을 주다. 이것은 순수한 소설이다. 나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