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에게 낚시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낚시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사람에게 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에 가장 가까운 의미는 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는 뜻은 고대 중국 도교 문헌 『남화경』 중 『남화경·인공자초』 장에서 유래한다. ”(전국시대 장주) 책에는 런 선생이 절강성 희계산에서 동해의 큰 물고기를 잡아 절강(전당강) 동쪽 사람들에게 나눠주었다고 적혀 있다. 그는 창우 북쪽에 있었지만 백성들에게 큰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지 않았습니다(사실 일반 사람들은 런 선생만큼 능력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Xie Lingyun의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Yan Zise를 보니 Ren Gongyu에 속하고 싶습니다. 고대와 현대가 다르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세대가 다르더라도 동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선을 베풀고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이익을 주는 행동에 대한 그의 칭찬과 존경을 반영합니다.
둘째, 평범한 도덕성은 그야말로 우스꽝스럽습니다.
야인들은 조잡한 도구를 사용하여 런공즈홍(Ren Gongzi Hong)의 훌륭한 낚시 방법을 모방합니다. 이는 마치 도덕을 대신하기 위해 아첨을 남용하는 정신지체자처럼, 시골 사람이 나라를 정복하는 것은 헛되지만 지혜와 지혜가 있는 사람은 그렇습니다. 자신의 덕이 왕과 같다고 자랑하는 신하, 위대함을 이루기 위해 허구로 장식하고, 세상을 다스리기 위해 세뇌와 모독을 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