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악당의 한문 문장은 듣지 마세요
영리한 말과 매력적인 말, 신선하고 자비 롭습니다.
두 사람의 말을 들으면 밝아지고, 믿기만 하면 어둡다.
선한 신하를 가까이하고 악당을 멀리하는 것이 한나라 초기가 번영한 이유다.
'리사오'에서 발췌:
유우는 머리 관리를 잘하지만 아침 저녁으로 교체된다.
그는 유이희를 대신했을 뿐만 아니라 유이희에게도 지원했다.
마음이 착하고, 아홉 번 죽어도 여전히 후회가 없습니다.
원한의 정신은 너무 강력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결코 고려하지 않습니다.
여자들이 다 나를 부러워했고, 내가 음란을 잘한다는 소문이 퍼졌다.
현재의 관습을 고수하는 장인정신은 영리하며, 규칙을 따르면 실수는 바로잡을 수 있다.
노래를 쫓기 위해 밧줄과 잉크를 등에 짊어지고, 자신을 구하기 위해 저우의 등장을 놓고 경쟁한다.
나는 우울한 마을에 살고 있고, 지금은 외롭고 궁핍하다.
차라리 죽어서 유배가면 좋겠지만, 이렇게 될 수는 없어요.
맹금류가 함께 무리를 짓지 않는다는 사실은 전생부터 확립되어 왔습니다.
원은 어떻게 움직일 수 있고, 서로 다른 길을 가면 누가 서로 평화롭게 지낼 수 있을까요?
번역 : 나는 직무에 있어서 깨끗하고 엄격한 것을 좋아하지만 아침에는 항의하고 저녁에는 직책을 잃습니다. 그들은 내가 회차오를 입었다고 공격했고, 또한 내가 난초 수집이 취미라고 비난했습니다. 이것이 내가 마음속으로 추구하는 바이며, 여러 번 죽어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단지 추왕이 내 기분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고 비난할 뿐입니다. 그 평범한 사람들은 나의 아름다움을 질투하고 내가 매력적이고 음란하다는 소문을 퍼뜨렸습니다. 평범한 사람은 기회주의를 잘하고, 규칙을 버리고 정책을 바꾸는 데 능숙합니다. 옳고 그름의 기준을 어기고 악행을 추구하며, 서로 기쁘게 하기 위해 다투는 것이 도리입니다. 나는 슬프고 우울하다. 나는 지금 혼자 있고 가난하다는 것이 너무 힘들다. 나는 차라리 즉시 죽고 내 영혼이 분리되기를 원합니다. 나는 결코 천박하고 속임수로 그것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독수리는 그 왕겨와 함께 무리를 짓지 않습니다. 고대부터 그랬습니다. 광장과 원이 서로 다른 야망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서로 화평할 수 있겠습니까? 2.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신경 쓰지 말고 말하라"는 중국 고전 문장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깃털 달린 새가 모여 들고, 사람들이 그룹으로 나뉩니다. 『전국정책 기책삼』, 『역서·서서』 중에서
번역: 비슷한 것은 자주 모이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은 무리로 모이고, 그렇지 않으면 헤어진다는 비유이다.
2. 군자는 화목하지만 화목하지 않고, 소인은 화목하지만 화목하지 않다. 『논어·자록13』
번역: 군자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못하다: 군자는 주변 사람들과 화목하고 화목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자신의 두뇌의 독립적인 사고는 결코 다른 사람의 말을 따르고 맹목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악당은 자신의 독립적인 의견이 없으며 원칙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과 완전히 일치하려고 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3. 서로 다른 길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공자 저 『논어: 위영공』 중에서
번역: 서로 다른 길을 가는 사람들은 함께 계획할 수 없습니다. 의견이나 이해관계가 다른 사람들은 일을 이룰 수 없다는 뜻이다.
4. 겁에 질린 개구리는 하늘에 대해 말할 수 없고, 여름 벌레는 얼어붙는 비에 대해 말할 수 없습니다. 장자의 "가을 물"에서
번역: 우물 안의 개구리에게 바다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여름 벌레에게 얼음과 눈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지식에 대한 시간의 한계를 비유한 것입니다. 이는 또한 사람들의 근시안을 의미합니다.
5.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논어』 중에서
번역: 군자는 마음이 열려 있고, 생각이 솔직하고 깨끗하며, 외모와 움직임이 매우 편안하고 안정되어 보인다. 악당은 마음속에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커서 고민이 많다.
6. 진흙탕 속에서도 물들지 않고 나올 수 있고, 순수한 잔물결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 사악한. 출처 : 송나라 주돈이의 "연꽃의 사랑"
번역 : 연꽃은 진흙에서 자라지만 오염되지 않고 맑은 물에 씻겨도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진흙 속에 있는 연꽃의 귀한 정신을 묘사한 것이지만, 깨끗하고 더러움이 없으며, 세속을 따르지 않고, 순결하고 자기를 사랑하며, 아첨하는 것이 없이 순수하고 자연스럽습니다.
7. 싸우는 사람은 독선적이어야합니다. 그것은 단지 사람이 만든 잘못입니다. 성실한 것은 사실이지만 성실한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즉, 신사가 되고 악인이 되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군자와 악인이 대립하는 것은 바로 자기 몸과 친척을 잊은 사람, 왕을 잊어버린 사람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이른바 여우아버지의 칼은 소의 화살에 속한다.
출처: "순자 영욕 장"
번역 싸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옳고 상대방이 옳지 않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옳고 상대방이 정말로 틀리면 당신은 신사이고 상대방은 악당입니다. 자신의 명예, 친척과 친구, 군주에게 입힌 피해를 고려하지 않고 악당으로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은 군자의 미덕에 의존하는 것이 너무 많은 것이 아닌가? 이런 사람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여우 아버지의 검을 사용하여 소똥을 찌르는 무가치합니다! 3. 악당의 선동을 묘사한 한문 고전
1. 초 회왕이 장의를 체포했다
원문
초 회왕이 장의를 체포하고 그를 죽이고 싶었어요. Jin Shang은 황제를 기리기 위해 초왕에게 말했습니다. "장의가 갇히면 진왕은 화를 낼 것입니다. 세상은 초에 진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초 또한 멸시를 당할 것입니다." 왕비 정수(鄭秀)도 "내가 왕보다 못한 줄 아노라"고 말하자 정수는 "왜?"라고 대답했다. 진(秦)나라가 그녀를 데리고 나가려고 하는데, 그 궁궐에 아름다운 딸이 있다." 초왕은 장의(張夷)가 금, 옥, 보물을 제공했기 때문에 틀림없이 장의를 사랑할 것입니다. 초왕은 우락과 그를 존경하고 그의 아들을 잊을 것입니다. 그는 더욱 겸손해지고 멀어집니다." Zheng Xiu는 "내가 그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장자는 덕이 없으면 진의 딸이 오지 않을 것이며, 진의 후손은 반드시 초나라의 왕자가 될 것임을 알고 있는데, 이는 부의의 장점이 아니다." 정수는 갑자기 말했다. 초나라 왕이 장자를 낳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번역
초(楚) 회왕(淮王)은 장이(張儀)를 붙잡아 죽일 준비를 했다. 이때 회왕의 신하 금상(金商)이 회왕에게 말했다. 초나라의 지위가 낮아질 것입니다." 그러자 금상이 다시 그에게 말했다: 회왕의 총애를 받는 후궁 정수(鄭修)가 말하기를, "네가 곧 왕의 총애를 잃게 될 줄 알았느냐?" 정수(鄭秀) "왜요?" 진상이 말했다. "장이는 진왕의 공덕신이었는데, 지금 초나라에서 그를 붙잡고 있습니다. 감옥에 갇힌 후에 진나라는 초나라에게 장나라를 풀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진왕은 아름다운 공주를 두었고 동시에 음악을 아는 아름답고 장난기 많은 시녀를 지참금으로 선택하여 그녀에게 다양한 금과 옥 보물을 선물로 주었다. 상용 6현에서 그녀에게 선물을 주었고 이번에는 초왕에게 장의를 아내로 주려고 하였는데, 아마도 진나라 공주를 매우 사랑하였을 것입니다. 진나라 공주도 진나라의 힘에 의지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보석과 토지를 수도로 삼아 돌아다니면 반드시 왕의 아내가 될 것이고, 그때쯤에는 진나라 공주가 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왕은 날마다 쾌락에 중독되어 필연적으로 당신을 잊게 될 것입니다.”
Zheng Xiu는 “나는 떠난다. 나는 정말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Jin Shang은 "당신이 석방 될 수 있다면 왕에게 빨리 조언하지 않겠습니까? 진나라의 공주는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집에서 초의 지위가 높기 때문에 당신을 존경할 것이며, 해외에서 진과 친분을 쌓고 당신의 후손은 반드시 초의 왕자가 될 것입니다. 확실히 일반적인 이익은 아닙니다." Zheng Xiu는 즉시 Chu Huai 왕을 설득하여 Zhang Yi를 보내도록 했습니다.
2. Qu Y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온 세상이 혼탁하지만 나 혼자만 순수합니다. 온 세상이 취했지만 나 혼자만 진지합니다. 그는 자신이 충성스럽고 현명하며 초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믿었지만 전체 조정에 뚜렷한 지도자가 없었습니다. Shangguan Dafu, Ling Yin Zilan 등 그는 중상 모략을하고 질투하는 목사들을 파괴합니다. 그래서 온 나라에 정신 차린 사람이 없다고 한탄했습니다. 4. 군자와 악인에 관한 고대 문헌이 있습니까?
(1) "군자는 의로움에 대한 비유이고, 악당은 이익에 대한 비유입니다." ·Liren')
'의'는 '예'라는 뜻으로 군자는 항상 올바른 길을 걷는다는 뜻이다. 반면에 악당은 자기 이익에만 집중하고 자기 이익에 이끌리면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2)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이익을 귀히 여기느니라."('논어·이인')
즉, 신사와 악인이 소중히 여긴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날마다 걱정하는 것이 다릅니다.
군자는 날마다 자신의 도덕을 염려하고, 소인은 고향을 염려하고, 군자는 마음 속에 늘 범할 수 없는 규율을 갖고 있고, 소인은 생각이 가득하다. 작은 호의, 작은 거래에 대해.
(3) "군자는 사교적이지만 다투지 않고, 사교적이지만 당파적이지 않다"("위영공 논어")
즉, 군자는 사교적이지만 마음은 엄숙하고 엄숙하지만 큰 무리 속에서는 결코 싸우지 않습니다. 동시에 그는 결코 갱단을 결성하거나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孔子)께서 “군자는 화합하면서도 다르다”(<논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악당은 정반대이다. 그는 "같지만 조화롭지 않다"(〈논어〉).
우리는 인생에서 이런 장면을 자주 봅니다. 모든 사람이 어떤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있을 때, 리더가 말이 끝나기도 전에 누군가가 즉시 뛰쳐나와 "예, 예, 리더가 정말 잘 말했어요, 뭐?"라고 말합니다. 그는 고위인사다, 선견지명이 있다 등 아첨하는 말을 많이 했지만, 회의가 끝나면 돌아서서 다른 사람들에게 '야, 이 리더가 무슨 소리를 하는 거야?'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나는 그 사람의 의견에 전혀 동의하지 않습니다!
군자와 악인의 행위의 차이에 대해 공자께서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악인은 남과 경쟁하되 주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말씀하셨다. 공자의 논어: 정치").
'저우'는 많은 사람들을 하나로 묶고 보살펴 줄 수 있는 사람으로, 도덕성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교류하므로 마음이 맞는 친구가 많습니다. 진정한 신사에게는 친구가 아무리 많아도 그는 공기 중의 산소와 같아서 친구들을 행복하게 하고 보살핌을 받는다고 느끼게 합니다. '비'라는 캐릭터는 두 사람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는 악당이 작은 원을 형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큰 무리에 섞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군자는 관대하고, 악당은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다”(<논어·슈어>)
악당이 결탁을 좋아하는 이유 그 이유는 유령이 공모를 통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고 기득권을 보호하려는 마음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사익을 위한 정당 결성'이 바로 이것이다.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심이 없기 때문에 화평할 수 있고 선의로 모든 사람과 화합할 수 있습니다.
(5)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방법으로 설명하지도 않고 설명하지도 않고 도구를 사용한다. 소인이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만 설명하기는 쉽지만, "도는 말하는 것을 뜻하며, 또한 사람으로 하여금 준비를 하게 한다." 공자·자로')
행복을 뜻하는 '기쁨'과 같은 뜻이라고 합니다. 군자와 잘 지내기는 쉽지만 그를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부당한 방법으로 그를 기쁘게 하려고 하면 그 사람은 불행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그에게 작은 부탁을 하면 그가 당신에게 초록불을 주고 뒷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결코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분이 당신을 정말로 사용하실 때, 그분은 당신의 재능에 따라 당신에게 적합한 자리를 마련해 주실 것입니다. 이것을 "Qizhi"라고합니다.
악당의 특징은 그를 기쁘게 하기는 쉽지만 그와 사이좋게 지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인생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그에게 작은 부탁을 하거나, 작은 부탁을 하거나, 심지어 그에게 술까지 대접한다면, 이 사람은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당신이 그를 기쁘게 하는 방식이 비윤리적이고 불공평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행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이 일을 완수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의 일시적인 호의를 얻으면 그가 매우 충성스럽고 끝까지 당신에게 녹색 신호를 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관절을 열기 위해 많은 노력과 돈을 썼지 만 그가 정말로 누군가를 사용하고 싶어 할 때. , 그는 당신의 재능에 따라 직업을 배정받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은 온전함과 비난을 추구하며, 네가 여기서 자격도 없고, 저기서도 표준에 미치지 못하며, 네가 이전에 한 모든 일이 헛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당신을 어렵게 만들고 당신을 당황하게 만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과 어울리기가 어렵습니다. 5. 악당에 대한 불만의 상식을 표현한 시
1. 군자는 조화롭지만 다르고, 악당은 비슷하지만 조화롭지 않다. ——춘추전국시대: 공자의 『논어』
번역: 군자는 주변 환경과 화목하고 화목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 있어서는 자신의 독립적인 의견을 가져야 한다. 남의 말을 맹목적으로 반성하는 것보다, 작은 사람들은 자신의 독립적인 의견을 갖고 있지 않지만, 종종 다른 사람들과 일치하지만 실제로는 진정한 조화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2. 당시 사람들은 안광을 오해했지만 나는 무명의 어부다. ——송나라: 노유의 『까치다리선녀·풍월일점』
번역: 당시 사람들은 나를 비옷을 입고 낚시를 하고 있던 안광에 비유했다. 차라리 무명의 어부가 되십시오.
3. 참새는 백조의 야망을 알고 있다. ——서한: 사마천의 『역사기록·진서가족』
번역: 참새가 어떻게 백조의 원대한 야망을 알 수 있는가? 영웅.
4. 공자는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춘추전국시대: 공자의 『공자 이인변』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도덕을 생각하고, 소인은 나라를 생각한다. 법체계, 악당은 나라를 생각한다." 은혜. ”
5. 이 행복은 그것에서 비롯되며 다른 사람들도 그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나라: 백거이의 "술에 대한 실수"
번역: 행복은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경험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