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월물어' < P > 는 여성 영화대사와 단정한 장편 < P > 구구구건이를' 페미니스트 거장' 이라고 부르며 하층 여성의 감정과 생활을 통해 남성권 사회의 불균형과 패권을 반대하며' 우월물어' (
여성 영화사. 가족상의 이유로 도랑구 영화에서는 밑바닥 여성들이 고난 생활에 대한 은근함과 용감하게 감당할 수 있는 두려움 없는 자질을 항상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근면하고 착한 궁목, 사랑하는 남편 아빈과 사랑을 갈망하는 노하,' 조원자매' 중 단정하고 착한 미길과 장난스럽고 발랄한 미자,' 서학대녀' 의 초라한 귀족 춘자와' 아유양' 에서 서로를 지지하는 자매, 도랑건구는 여성을 위해 발성하며 남성권 사회를 통렬하게 꾸짖는다
언지. 영화' 우월물화' 는 전추성의 동명 소설을 각색해' 모총의 장소' 와' 인간뱀의 사랑' (중국 구우의' 등불을 깎는 새 말' 의' 애경전' 과 풍몽룡' 경찰세통언' 의' 백낭자 영진 뇌봉탑' 에서 유래한 것) 복선 불행한 아빈은 남편을 깨우고 갑옷을 풀고 밭으로 돌아갔다. 그윽하고 처량한 분위기 속에는 따뜻한 인성 바탕색이 있고, 전란의 무력함이 있고, 물언지를 빌려 인생의 은유를 수렁으로 삼고, 발버둥을 치면 깊어진다. 예를 들면 아빈이 남편을 찾는 길에 성폭행을 당한 후 진흙에 빠진 것은 세상의 인심에 대한 은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에너지 음악. 흑택명이' 나생문' 에서' 에너지' 의 정신적 내포를 드러냈다면, 도랑건구는' 에너지' 의 화면 공간과 사상 차원을 넓혔다. 예를 들어, 노을의 걸음걸이는 마치 능한 공연 무대에 있는 것 같다. 그 희망적인 걸음걸이는 그윽하고 우아한 회랑을 거닐며, 소스 1 랑을 취한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은 전형적인 형태보다 내용 (적당한 형식은 오히려 서사를 보조할 수 있다) 보다 더 큰 형태로 노을의 사악한 매력과 요괴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깔끔한 긴 렌즈. 도랑 건두 서사 논리는 정교하고 깔끔하며, 특히 그림의 조형감과 렌즈의 흐름감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예를 들어 가장 흥미진진한 고전 단편인 궁목회혼 구속원 십랑, 도랑구는 앞과 뒷문의 물리적 공간을 이용하여 귀신의 이중천인 음양의 구분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이 다리 부분을 자세히 궁리하고 영화 전체를 다시 보면 작은 단락과 전체 영화가 서사구도에서 상호문을 형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이런 음일양적이고 대칭적인 사고는 이 도깨비 이야기에 더 깊은 인문 주제를 부여했다.
고운의 근대성. 구구건이는 세계에 명성을 떨쳤지만, 물론 전통문화에 대한 견지도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작품에 반영된 근대성이다. 예를 들어 전쟁에 대한 통렬함, 남성권 사회에 대한 침, 여성에 대한 배려 등은' 가장 비천한 사람에게서 고귀한 정신을 찾아' 그 사상의 두께를 드러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