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자륜궈': 어느 날 미자견의 손님 중 한 명이 미자견을 만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소개했다. 그 사람이 떠난 후 미자견은 손님에게 "너 내 친구가 만들었어."라고 말했다. 세 가지 실수: 그가 나를 보고 웃은 것은 경박하고 진지하지 않았고, 그가 나를 처음 만났을 때 그의 선생님을 배신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었습니다. : "그 사람이 당신을 보고 웃는 것은 성실함과 헌신의 표시입니다. 그가 당신과 이야기하지 않고 이야기하면 그는 박식하지만 특별한 견해는 없습니다.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는 솔직하고 정직하다." 퍼포먼스." 남자의 버릇은 그대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를 고상한 성격의 신사라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를 낮은 성격의 악당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모두 사람마다 문제에 대한 견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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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물": 가을에는 계절에 따라 산의 급류가 솟아 오르고, 많은 큰 강들의 물이 모여들고 황하(黃河)에 들어서면 강은 넓고 고르지 못하며, 두 강둑과 물 속의 모래톱은 소와 말조차 구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강의 신은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이 여기에 모여 있다고 생각하여 매우 기뻤습니다. 강의 신은 물을 따라 동쪽으로 가서 북해에 이르렀다. 동쪽을 바라보니 바다 끝이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강신은 예전의 안일한 표정을 바꾸고 포세이돈을 우러러보며 한숨을 쉬었다. "'백가지 진리를 듣고 나면 세상에 당신과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게다가 나는 공자가 아는 바가 너무 적고 백이의 의로움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질 가치가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 무한한, 내가 당신의 집에 오지 않았다면 나는 위험에 처했을 것입니다. 나는 항상 고등 교육을받은 사람들에게 조롱을 당할 것입니다."
포세이돈은 "우물 속의 개구리입니다. 생활 공간이 부족하여 바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으며, 생활 시간이 제한되어 여름 벌레들에게 얼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 양육되는 속박 때문에 이제 당신은 강둑에서 나와 바다를 보았으므로 당신 자신의 겸손함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바다. 수천 개의 강이 바다로 흘러든다. 때가 되면 멈출지 모르지만 바다는 결코 넘치지 않고, 바닷물이 새어나오며, 언제 멈출지 알 수 없다. 바닷물은 결코 줄어들지 않으며, 봄이든 가을이든 변화가 없고, 홍수나 가뭄이 있어도 변화가 없습니다. 이는 바다가 물의 흐름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나는 하늘과 땅의 형태를 물려받았고, 음과 양의 생명력을 물려받은 작은 조각과 같다고 믿기 때문에 결코 안주하지 않았습니다. 산 속에는 돌이나 톱밥 한 알이 있을 뿐입니다. 내 존재가 참으로 작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만족하고 자만할 수 있겠습니까? 생각해보면 세상은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광활한 늪에 존재하는 돌들 사이의 작은 구멍 다시 생각해보세요. 중원의 땅도 사해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만물의 수는 만물이라 하고, 사람은 규슈에 모이고, 배와 자동차도 다니고, 사람 한 사람 한 사람은 많은 사람 중 하나일 뿐입니다. 사람은 세상에 존재하는 털이 없는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말의 온몸이 다섯 황제는 무엇을 이겼고, 세 왕은 무엇을 위해 싸웠으며, 선한 사람은 무엇을 걱정하고, 선한 사람은 무엇을 위해 일하였는가? , 이 겸손한 세상에는 모든 것이 놓여 있습니다! 그들의 심오한 지식을 보여주는 것은 아마도 그들의 안일함과 자부심일 것입니다. 강이 넘칠 때 당신이 얼마나 안일했는지와 같지 않습니까?"
강의 신이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세상을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데, 머리카락 끝을 가장 작은 것으로 여겨도 되는 걸까?”
포세이돈은 “아니요. 모든 것의 양은 무궁무진합니다. 시간은 끝이 없고 득실도 끝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일의 시작과 끝은 정해져 있지 않으니, 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결코 한 구석에 머물지 않는다. 보이지 않으면 적고, 크지만 보이지 않으면 많다. 왜냐하면 사물의 양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고, 과거와 현재의 여러 가지 상황을 명확하게 관찰하기 때문이다. 피곤하지 않고 오래 살 수 있고, 인생은 수명을 연장하려고 하지 않고 단지 가까운 미래에 있을 뿐입니다. 왜냐하면 시간의 흐름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득이 있어도 기쁘지 않으며, 손해를 입어도 후회하거나 슬퍼하지 않습니다. 이는 이득과 손실 사이에 고정된 재산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대도(大道)는 세상에 태어나도 더할 나위 없이 즐겁고, 죽어도 재앙을 느끼지 않을 것이니, 끝과 시작이 같지 않음을 알기 때문이다.
사람이 아는 지식은 모르는 것보다 훨씬 적고, 그가 사는 시간은 그가 살아 있지 않은 시간보다 훨씬 적으며, 그는 극히 제한된 지혜를 사용하여 끝없는 세계를 탐구하므로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 하지만 이득이 없어야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연모의 끝을 알면 어떻게 최소 한계를 알 수 있을까? 하늘과 땅이 가장 큰 영역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강신은 "세상 사람들은 늘 '가장 작은 것은 형체가 없고, 가장 큰 것은 규정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것이 사실이고 믿을 수 있는 일인가?
포세이돈은 "큰 것을 작은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고, 큰 관점에서 작은 것을 명확하게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미세한 것은 작은 것 중에서 가장 작고, 큰 것은 큰 것 중에서 가장 크다. 그러나 크기는 다르지만 각각의 적합성이 있다. 이것이 사물의 고유한 상태입니다. 소위 미세함과 거칠음은 유형적인 것에 국한되며, 형태가 없는 것은 수량을 헤아릴 수 없고, 범위를 제한할 수 없는 것은 수량으로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습니다. 말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사물의 표면적인 모습이고, 마음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사물의 미묘한 내면이다. 말로 말할 수 없는 것과 마음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것은 미묘하고 표면적인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스러운 사람의 행동은 남을 해롭게 하려는 의도가 없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은혜를 감사히 여기지 않으며, 무슨 일을 하여도 사익을 도모하지 않으며, 남을 업신여기지도 않습니다. 문을 지키는 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재산을 위해 싸우지 말고 겸손과 체념을 귀중히 여기지 마십시오. 결코 다른 사람의 힘을 의지하지 말고 자립을 옹호하지 마십시오. 탐욕과 더러움을 경멸하지 말고 세상과 다르게 행동하지 마십시오. 일상적인 행위를 따르는 사람은 아첨과 아첨을 비열하게 여기지 않으며, 세상의 소위 고위 관료와 넉넉한 급여도 격려가 되지 않으며, 처벌과 모욕도 부끄러움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옳고 그름의 경계는 명확하게 정의될 수 없으며, 크고 작은 경계는 명확하게 정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하십시오. 어떤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대도를 아는 사람은 배움을 추구하지 않고 세상에 도달하려고 하지 않으며, 수련이 많은 사람은 득실을 걱정하지 않으며, 순수하고 평화로운 사람은 자신을 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을 억제하고 완전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강신은 “이런 것의 겉모습과 이런 것의 내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느냐? 크기를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포세이돈은 “자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모든 것에는 높고 낮음의 구별이 없습니다. 만물 자체의 관점에서 볼 때, 각각은 고귀하고 다른 것들은 열등합니다. 세속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고귀함이나 불명예는 사물 자체에 있습니다. 사물의 차이에 따르면, 사물의 큰 면을 보면 크다고 생각하고, 사물의 작은 면을 보면 모든 것이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물이 크다고 생각하면 모든 것의 모든 것이 작지 않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비록 머리카락 끝이 작아도 작은 것에 비하면 높은 산과 같아서 만물의 차이와 양이 뚜렷이 보인다. 사물의 기능에 따르면 사물의 측면을 보면 그런 기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사물의 측면을 보면 그런 기능이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런 기능이 없으면 만물에 그런 기능이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 그리고 사물의 기능과 의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성향으로 볼 때, 여러 가지 일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면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여러 가지 부정적인 측면을 보면 모든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일에 잘못된 것이 없습니다. Tang Yao와 Xia Jie가 모두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지만 서로를 부인했다는 것을 알면 사람들의 경향과 끈기가 분명하게 보입니다. 이때 당요(唐姬)와 우순(玉順)이 폐위되어 황제가 되었고, 연왕(燕王)은 폐위되어 상당(商唐)과 주무(周吳)가 천하를 위해 싸웠고, 황제가 되었다. 왕위를 차지했지만 살해당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싸움과 항복의 예절, 당요와 하계의 방법, 굴복하거나 경멸하는 방식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것이며 불변의 법칙이라고 볼 수는 없다. 기둥 재료는 적 도시를 공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동굴을 막는 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좋은 말은 하루에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지만 쥐는 물론 야생 고양이나 족제비도 잡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실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올빼미는 밤에는 작은 벼룩을 잡아서 털끝까지 살필 수 있지만, 낮에는 눈을 크게 뜨고 높은 언덕을 보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올바른 면만을 소중히 여기고 잘못된 면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 거버넌스를 소중히 여기지만 혼란은 무시할 수 있습니까? 이는 우리가 자연의 존재 원리와 만물 자체의 실재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치 하늘을 중시하고 땅을 경히 여기고, 음을 중시하고 양을 경히 여김과 같으니라.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끝없이 말해야 하는데 그것은 무지이거나 기만입니다! 고대 황제의 퇴위도 달랐고 하, 상, 주 왕조의 계승도 달랐다. 시대에 순응하지 않고 세상에 거역하는 사람을 찬탈자라고 하고, 시대에 순응하고 세상에 순응하는 사람을 의인이라고 합니다.
조용히 하세요, 강의 신이시여! 귀한 가문과 천한 가문의 차이, 만물의 대소 차이를 어찌 너희가 알 수 있겠느냐!
강신은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나는 어떻게 거절하거나 받아들일 것인가, 받아들이거나 포기할 것인가, 그리고 결국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
포세이돈은 "도의 관점에서 볼 때, 비싼 것과 싼 것은 순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지를 제약하고 도에 어긋날 필요는 없습니다. 적은 것과 많은 것을 교체와 지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물의 특정 측면에 집착하지 말고 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십시오. 위엄 있고 위엄 있는 모습은 나라의 왕과 같고 편파적인 모습은 없고, 여유롭고 만족스러운 모습은 제사를 드리는 땅의 신과 같고 편파적인 모습은 없는 것 같다. 그것은 방대하고 무한하며 경계가 없고 모든 것을 포괄하며 모든 것을 담고 있으니 누가 그것을 감당할 수 있겠는가? 이것을 어떤 일에도 집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주 만물은 모두 동일하다. 누가 우월하고 열등한가? 큰 길에는 끝도 없고 시작도 없지만 모든 것에는 삶과 죽음이 있으므로 일시적인 성공에 의지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비어 있고 때로는 가득 차 있지만, 모든 것은 결코 변하지 않는 어떤 형태에 머물지 않습니다. 시간은 저장될 수 없습니다. 시간은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우주의 모든 것에는 시작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큰 길의 이치를 이야기할 수 있고, 만물의 이치를 논할 수 있습니다. 만물의 성장은 질주하는 말이나 질주하는 수레와 같으니 변하지 않는 움직임은 없고 움직이지 않는 순간도 없다.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바뀔 것입니다!
강신은 "그렇다면 왜 아직도 그토록 관심을 기울이는가? "
포세이돈은 "도를 아는 사람은 진리를 알아야 하고, 진리를 아는 사람은 반응을 알아야 하며, 반응을 아는 사람은 외부 사물로 인해 결코 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불이 그들을 태울 수 없고 홍수가 그들을 익사시키지 못하며 극한의 추위와 더위가 그들에게 침입하지 못하며 새나 짐승도 그들을 해하지 못하느니라. 물과 불의 위험, 추위와 더위의 침입, 동물의 해로움에 면역이라는 뜻이 아니라, 위험을 알고 복과 불행을 기뻐하며 경계하는 마음을 뜻한다. 포기하고 쫓아다니면 어떤 것도 그들을 해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연은 속에 있고, 사람이 만든 것은 밖으로 드러나며, 고귀한 수양은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니, 사람의 행위를 이해하고, 자연의 법칙에 입각하여, 만족스러운 환경에서 살고, 유랑하라”고 말했다. , 구부리고 펴면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강의 신은 "자연이란 무엇입니까?"
p>해신이 대답했다: "소와 말은 다리가 4개다. 자연이라 하고, 말의 머리에 말목걸이를 달고 코에 소의 콧줄을 통과시키는 것을 인공이라 한다. 그러므로 인간이 만든 것을 이용하여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고의적으로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거짓된 명예를 얻으려고 하지 말고, 자연의 본능을 잃지 않고 조심스럽게 유지하십시오.
외다리 달린 토끼풀은 다리 없는 토끼를 부러워하고, 다리 없는 토끼는 다리 없는 뱀을 부러워하고, 뱀은 보이지 않는 바람을 부러워하고, 보이지 않는 바람은 보이지 않는 바람을 부러워한다. 외부를 보는 눈과 외부를 보는 눈은 내면의 영혼을 부러워합니다.
쿠이는 컬티베이션에게 "나는 한 발로 뛰고 걷는데 나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이제 수만 피트를 사용하여 걷는다. 어떤가요?"라고 말했다. " 수련이 말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침을 보지 못하셨나요? 침은 구슬처럼 크고 안개 방울처럼 작았으며, 수많은 침이 쏟아져 내렸습니다. 이제 나는 자연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걸을 수 없습니다. 내가 왜 이럴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바퀴벌레는 뱀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다리가 없는 것보다 다리가 많아 걷는 것이 나에게는 더 낫다. 왜?" 뱀이 말했습니다. "자연에 따라 다릅니다."
뱀이 바람에게 말했습니다. "걸을 수 있도록 척추와 허리를 활성화했는데 여전히 발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군요. 이제 당신은 북해에서 으르렁대고 남중국해에 도착했지만, 여행의 흔적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왜?” 바람이 말했다. 중국해. 그러나 사람들이 손으로 나를 막아도 나는 손가락을 날려버릴 수 없고, 사람들이 나를 발로 차려고 해도 나는 다리와 발을 날려버릴 수 없다. 큰 나무를 부수고 높은 집을 무너뜨리는 것은 작은 승리를 추구하지 않고 큰 승리를 얻는 것입니다.”
공자가 광제(廣地)를 두루 다니니 위(魏)나라 사람들이 잇달아 찾아왔다. 사람들은 그를 한 층씩 둘러쌌지만 공자는 계속해서 피아노를 치며 암송했다. 자로는 안으로 들어가서 공자를 보고 말했다. "선생님, 왜 그렇게 기뻐하십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이 운명이다.오랜 세월이 흘렀으나 이루어지지 못한 운명이다. 사람은 지능이 약하다. 물 속에서 용을 피하지 않고 움직이는 사람은 어부의 용기이고, 코뿔소와 호랑이를 피하지 않고 육지로 이동하는 사람은 사냥꾼 앞에서 용감하다. 죽음을 살아있는 것처럼 여기는 것이 영웅적인 사람의 용기이며, 고난이 운명임을 알고, 번영이 운명에 따른 것임을 알고, 이것이 성자의 용기이다.
Zhong Yu, 평화롭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통제될 운명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병사들을 지휘하는 장군이 들어와 “모두가 당신을 양호라고 생각해서 포위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당신이 양호가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 사과드리고 병력을 철수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공손용은 위모에게 “나는 어렸을 때 고대 성왕들의 의견을 공부했고, 자라서 인의를 겸비할 수 있었다. 사물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하나로 합치고, 사물의 단단함은 그 색깔의 흰색으로 분리될 수 있으며, 잘못된 것은 옳은 것으로 묘사될 수 있고, 적절하다고 인식되어서는 안되는 것은 혼동될 수 있습니다. 수백 가지 학파의 현자들이며, 많은 유창한 사람들이 그들의 추론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Ciqiong: 나는 가장 지식이 풍부한 것 같아요. 이제 장자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내 논증이 그 사람만큼 좋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내 지식이 그 사람만큼 좋지 않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제 다시 말씀드릴 수밖에 없으며, 여러분께 진실을 묻고 싶습니다.
웨이무는 탁자에 기댄 채 깊은 한숨을 쉬더니, 고개를 하늘로 치켜들고 웃으며 말했다. “얕은 우물에 개구리가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 없나요? 우물 안의 개구리는 동중국해의 거북이에게 '너무 기뻐요! 나는 우물 안으로 들어간 뒤 우물 벽의 부서진 벽돌 위에서 쉬었다. 물에 뛰어들자 우물물이 겨드랑이까지 차올랐고, 진흙탕에 발을 담그니 뒤돌아보니 붉은 벌레와 작은 게, 올챙이가 없었다. 나 같은 사람! 게다가 물웅덩이를 독점하고 얕은 우물을 점유하는 기쁨도 지극히 만족스럽다. 언제든지 와서 우물을 구경해 보는 건 어떨까요? 동중국해의 거북이가 얕은 우물에 왼발을 디디기도 전에 오른쪽 무릎은 이미 끼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잠시 머뭇거리다가 발을 거두어 얕은 우물에 있는 개구리에게 바다의 형편을 말하며 말했다. 그 깊이를 탐구하기 위해." Xia Yu 시대에는 10년 중 9년 동안 홍수가 났지만 이로 인해 바닷물이 증가하지 않았고, Shang Tang 시대에는 8년 중 7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해안의 수위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의. 짧고 길다고 해서 변하지 않고, 강수량 때문에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는 것이 동중국해의 가장 큰 행복이다. 이 말을 듣고 얕은 우물 안의 개구리는 겁에 질려 당황했습니다. 게다가 공손용(孔孫龍)의 지력은 옳고 그름의 영역을 알 수 없지만 여전히 장자가 말한 것을 알고 싶어하는 것은 마치 모기를 몰고 산을 짊어지고, 말벌레를 몰고 강을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은 무능한 것 같아요. 그러나 당신의 지능은 극도로 신비한 말을 이해할 만큼 충분하지 않으며, 당신은 그 일시적인 승리에 부응하기까지 합니다. 이것은 얕은 우물 속의 개구리와 같지 않습니까? 또한 장자의 사상은 강바닥에서 하늘을 향해 굽이굽이 나아가는 것인데, 북쪽이나 남쪽이나 사방에 막힘이 없이 퍼지고, 동쪽이나 서쪽이나 깊은 침묵이 시작된다는 것이다. 깊고 신비로운 영역에서 나와 광대하고 접근 가능한 영역으로 돌아갑니다. 당신은 실제로 관찰의 방법으로 그 신비를 탐구하고 논증의 말로 그것의 진정한 의미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대나무 관을 사용하여 먼 하늘을 들여다보고 송곳을 사용하여 두꺼운 땅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가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당신은 연국 서영(吉寧)의 소년이 조(趙)국 한단(邯鄲)에 가서 걷는 법을 배운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느냐? 그는 조국의 기술을 익히지 못하고 원래의 기술을 잃어버리고 결국 뒤로 기어나와야 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나를 떠나지 않으면 원래의 기술을 잊어버리고 원래의 공부도 잃게 됩니다. "
이 말을 들은 공순롱은 입을 크게 벌렸다가 다물지 못하고, 혀를 높이 치켜들었지만 내려놓지 못해 재빨리 도망갔다.
장자는 포수(浦河) 가에 있었는데, 고기잡이를 하고 있을 때 초왕이 두 신하를 보내 조의를 표하며 “초왕이 집안일을 당신에게 맡기려고 하는데 내가 당신을 피곤하게 만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장자는 낚싯대를 손에 쥐고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말했다. “초나라에 죽은 지 3천 년이 된 신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대나무 상자에 싸서 스카프로 덮어 종묘에 보관하였다. 이 거북이는 뼈를 남기고 위엄을 보여주기 위해 죽는 것을 택할 것인가, 아니면 차라리 살아서 진흙탕에 꼬리를 끌고 갈 것인가? 두 장관은 "차라리 꼬리를 끌며 진흙탕에 사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장자가 말했다. "가자!" 나는 여전히 진흙 속에 꼬리를 끌 것입니다. "
혜자가 양주 재상이었는데 장자가 그를 만나러 갔습니다. 누군가가 혜자에게 말했습니다. "장자가 당신을 대신하여 재상을 맡기 위해 양주에 왔습니다." 이에 혜자는 당황하여 3일 밤낮 동안 도성에서 장자를 찾아다녔다.
장자는 혜자를 찾아가 “남쪽에 새가 있으니 이름이 봉황이냐? 알다? 봉황은 남해에서 북해로 날아간다. 플라타너스가 아니면 멈추지 않고, 대나무 열매가 아니면 먹지 않으며, 단샘물이 아니면 마시지 않는다. . 이때 매 한 마리가 썩은 쥐를 발견했습니다. 매는 우연히 하늘을 날아갔습니다. 매는 매를 올려다보며 “겁나세요!”라고 울부짖었습니다. 이제 당신도 당신의 양 왕국을 사용하여 나를 꾸짖고 싶습니까? ”
장자와 혜자는 함께 호수강 다리에서 놀고 있었다. 장자는 “흰 물고기가 너무 여유롭고 자유롭게 헤엄치는 게 물고기의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케이코는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장자가 말했다: "당신은 내가 아닙니다.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Keizi는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아니므로 물론 당신도 물고기가 아니므로 당신이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이 확실합니다. 장자가 말했다: "전에 말한 것을 따르자." 방금 당신이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말씀하신 것은 당신이 나에게 물고기의 행복을 안다는 것을 알면서 물었고 나도 하오수강 다리 위에서 물고기의 행복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
도교 고전 '장자'에 나오는 글인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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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 누구와 함께 있는지 조심하세요": 좋은 성격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바닐라가 가득한 방에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바닐라 향을 맡을 수 없게 됩니다. 나쁜 사람과 어울리는 것은 냄새나는 젓갈이 가득한 창고에 들어가는 것과 같아서 더 이상 젓갈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냄새와 하나가 되라 먹물이 있는 곳은 붉어야 하고 먹물이 있는 곳은 검은색이어야 하므로 군자는 친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귀한 사람과 교제하라 마치 바닐라 집에 있는 것처럼, 시간이 지나면 그 향기를 맡을 수 없지만 도덕적 품성이 낮은 사람들과 어울리게 됩니다. 마치 소금에 절인 생선을 파는 가게에 들어가는 것과 같아서, 시간이 지나면 그 냄새에 동화될 것입니다. 숨겨져 있던 잉크는 시간이 지나면 검게 변해요(역시 환경 영향 때문이에요!) 그러므로 신사는 어울리는 사람을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아, "빨간색에 가까운 사람." 빨간색, 잉크에 가까운 사람은 검은색" 은 여기에서 나옵니다.
"어디 조심하세요"만 찾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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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희지의 재치": 왕희지가 10살이었을 때 장군은 그를 매우 좋아했고 자주 그에게 함께 자자고 요청했습니다. 천막에서 왕둔이 먼저 일어나 천막 밖으로 나갔다. 잠시 후 천봉이 들어와서 중요한 일을 논의하다가 왕희지가 아직 천막 안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조정을 배반할 계획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대화의 내용은 그들이 겁에 질려 생명이 없음을 알고 얼굴에 침을 뱉고 이불에 침을 뱉고 깊은 잠을 자는 척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왕둔과 다른 사람들은 음모를 절반쯤 했을 때 왕희지가 생각났습니다. 그들은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아이가 새어 나올까 봐 몹시 당황하며 모두 “저 사람을 없애야 해! "커튼을 열자 왕희지의 얼굴이 침으로 뒤덮인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그가 정말 깊은 잠에 빠져 있다고 믿었고, 그래서 그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당시 어떤 사람들은 그의 재치와 총명함을 칭찬했습니다.
맞는 것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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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들이 맹세합니다": 공무원이 비리로 범죄를 저질렀다가 일반 사면을 받았는데, 선서를 하고 남의 돈을 빼앗으면 손에 악성 종양이 생길 것이다. 소송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희망으로 돈을 많이 달라고 했고, "너무 기분이 좋으시네요. 일단은 돈을 내 부츠에 넣어두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관리는 천성적으로 탐욕스럽기 때문에 부패한 습관을 고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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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에서 잃어버린 물건을 줍지 마세요. 밤에 집 문을 닫지 말라”: 황제는 대신들과 도둑을 금지하는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황제는 웃으며 말했습니다. “사람이 도둑이 되는 이유는 세금이 너무 많고, 노동과 병역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욕심이 많고, 먹을 것도 없고, 입을 옷도 없는 것이 현실이니 부끄러움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치를 없애고, 비용을 절약하고, 코비를 줄이고, 세금을 덜 징수하고, 정직한 관리를 선발 및 임명하여 사람들이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갖게 하면 자연스럽게 도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왜 가혹한 형법을 사용합니까 모직물!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나 세상은 평화로워졌다. 길에 떨어진 것을 주워서 가져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성문은 닫힐 필요가 없었고, 상인과 여행자는 그 방에서 잠을 잘 수 있었다. 열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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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텍스트와 비교하여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