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468-376 년경) 춘추 말기, 전국시대 초기의 사상가, 학자, 묵가의 창시자. 성은 알 수 없는 라마단, 노국인, 또 송인에 대해 말한다. 묵자는 서민 출신으로' 북방의 경멸' (여춘추애반),' 옷감의 사람' (여춘추지백),' 억척녀' (주공 옛일) 라고 자칭한다. 한나라 왕충은 심지어 "공자는 어리석은 사람이고, 언덕집은 성인이다" 고 말했다. (논형희자) 송대 의사로,' 상층무사, 하층무경난' ('묵자 귀의자') 을 자칭하며' 농공의 민' 을 동정하는 문인이다. 사단은 석각 이후 청사의 법을 전승하였다. 유교, 공자의 술, 짱, 순대우, 시, 책, 춘추를 배운다. 유교 예락에 대한 불만으로, 그는 주도를 버리고 하정을 사용했다. 숭상 겸애, 상호 불가침, 상현, 상동, 검소, 매장, 비복, 지, 귀신, 생명, 겸애 중심, 검소, 상현을 지렛대로 삼다. 그는 "끈으로 바른 것을 먹고, 천하를 급히 준비하는 사람" ("장자 천하") 이다. 묵자는 자신의 사상을 선전하기 위해 많은 학생들을 거느리고 수백 명의 제자를 따라다니며 거대한 묵가를 형성했다. 묵자는 "왕공" 과 "걷는 사람" 을 가르치는 것은 거의 "사람의 말" ("묵자 맹공") 이라고 말했다. "장자 천하편" 은 "묵자는 정말 천하제일이다! 나는 요구할 것이지만,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초췌하지만, 나는 인재이다! 클릭합니다 레일이 어디에 있습니까? 동쪽에서 제나라, 서쪽에서 정, 위, 남쪽에서 추, 월로. 그는 공운반과 이치를 따져 초나라의 송국에 대한 침략전쟁을 성공적으로 저지했다. 묵자는 학식이 해박하고 공예가 정교하며 잘 만들어졌다. 그는 일찍이' 나무 연' 을 만들었는데, 3 일 3 박 동안 날 수 없었다. 그는 또한 수비수에 능했고, 나중에는 경험을 수비수 21 조로 요약하는 것을 배웠다. 그는 명변 이론에서도 나무를 세워 전국시대 명변사조의 원조 중 하나가 되었다. 묵자의 사적은' 순자',' 한비자자',' 장자',' 노춘추',' 회남자' 등의 책에서 볼 수 있으며, 그의 사상은 주로 묵자라는 후묵가 학파에 보존되어 있다.
장자 (기원전 369 년경-기원전 286 년경), 명주, 몽성현 동교 (이 성관진 동성로) 사람,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장자는 일생 동안 십여만 자를 썼는데, 책 제목은' 장자' 이다. 이 문헌의 출현은 전국시대에 중국의 철학적 사고와 문학 언어가 이미 시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깊은 수준은 중국 고서의 진귀한 보물이다. 따라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 걸출한 작가이기도 하다. 철학적으로든 문학언어적으로든 그는 중국 역대 사상가와 문학가들에게 심오하고 큰 영향을 미쳐 중국 사상 공식과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장자는 몽성 페인트원 (현재 군와하 북안 페인트원 구지) 에서 작은 관직을 맡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사직했다. 그는 초라한 골목에 살면서 책을 썼다. 생활이 유지될 수 없을 때, 나는 후검강에서 식량을 빌렸다. 초위왕은 중국의 장주가 학문이 있고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사자를 보내어 그의 딸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고, 장자를 초국의 재상이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자가 초왕이 상이 뜻이라고 생각한 후 장자는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다. "천 원은 중례이고, 상은 가장 높다. 그런데 제사를 지낼 때 소를 못 보셨나요? 사람들은 소를 살찌우고 제물을 바칠 때 빨간 옷을 입고 있었다. 그들은 그들을 사당으로 데리고 가서 제물로 삼지 않았는가? 나는 젖소를 희생하기보다는 냉막 속에서 살겠다. " 장자는 우스갯소리에서 "소처럼 말한다" 며 초국의 재상이 된 적이 없다. 전국 초년, 제후병이 서로 만났고, 전란이 빈번했고, 사회가 격동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학술사상은 전무후무한 활약을 하고, 학술유파가 서로 경쟁하여 그의 독특한 철학체계와 사상은행을 형성하여 백리도 채 떨어져 있지 않아' 노장학' 이라고도 불린다. 만년, 장자는 민들레 (오늘 성남 구강) 와 소용돌이 속에서 낚시를 하며, 호량 (현재 안후이 봉양 임회성 서남) 에서 수영을 하며 물고기를 구경하며 어조와 함께 조용하고 한가한 생활을 즐겼다. 당현종 천보 원년 (742 년), 당현종이 전서를 반포하여 장자' 남화실물' 이라는 칭호를' 남화진경' 이라고 불렀다. 역대' 장자' 를 연구한 학자들도 있고, 저작은 수백 가지이다.
노자 (기원전 600 년경-기원전 500 년경) 는 춘추시대의 사상가이자 도교의 창시자이다.
라오어 마오, 이 성 이명아, 쯔보 양, 구현 이향곡인리 (이 하남 육의동 태청궁진, 보저우 고교성) 사람. 그는 주대의' 관서사가' 로 공자가 그에게 예의를 빌다가 은퇴해' 노자' 를 썼다.
나는 노인이 태사운이나 래자를 가리킨다고 말했다. 노자' 가 노자가 쓴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노인은 "도생 1, 2, 2, 3, 3 일", "도" 는 "남편의 생명이 자연스럽다" 는 생각으로 우주의 만물의 진화를 설명하기 위해 도를 사용했기 때문에, "사람은 땅에 있어야 하고, 땅은 하늘에 응해야 하고, 하늘은 도리에 응해야 한다" 고 말했다 "도" 는 객관적인 자연법칙이며, "독립불변, 행행, 위태롭지 않다" 는 영원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노자' 라는 책에는 모든 것이 양면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소박한 변증적 관점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도의 운동' 은 대립에서 변할 수 있다.' 기이하고, 선한 것은 악이다',' 화는 복이고, 화는 은인이다' 는 것이다. 그는 또한 세상 만물은' 있음' 과' 없음' 의 통일이고,' 있음' 과' 없음' 은 기초이며,' 세상 만물은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태어난다' 고 생각한다. "하늘의 길, 손해는 남지만 보충은 부족하고, 사람의 길은 그렇지 않다. 손해는 보충할 수 없다." "사람들의 굶주림은 식량세만큼 많다." "사람들은 가볍게 죽었지만, 그것으로 살아남았다."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너는 왜 죽음을 두려워하니? 클릭합니다 。 그의 이론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그 내용은 주로' 노자' 에서 볼 수 있다. 그의 철학사상과 그가 창립한 도가 학파는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사상문화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 노자는' 도덕경',' 도덕경'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후의 명칭이다. 처음에는 노자의 책을 노자라고 불렀는데, 도덕경의 이름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