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실 수업, 특히 중국어 수업은 대용량, 빠른 속도, 높은 밀도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교사,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는 이를 중국어 수업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이에 대한 저자의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교실의 교육 내용이 많은지, 교육 리듬이 빠른지, 교육 밀도가 강한지 여부는 표면적인 추구보다는 학습 주제에 의한 교육 내용의 수용과 달성된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이어야 합니다. 형태. 저자는 중국어 교실 수업에 있어서 대용량, 빠른 속도, 높은 밀도의 특성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교화와 감염을 추구하는 중국 교육의 특성에 어긋나고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반복적인 노래를 통해 현재의 성급한 교육 상황에 대응하여 저자는 중국어 수업에 예술적 공백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1. 여백의 예술적 표현과 근거
'여백'은 원래 중국화의 중요한 창작(구도) 방법이자 개념이었다. 공간을 검은색으로 표현하면 형태와 정신 모두에서 가상과 실제의 대비를 통해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회화가 아닌 모든 것이 경이로운 상태가 되는 예술적 영역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여백은 예술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표현의 한 형태이다. 가상과 현실의 상호작용, 무에서 유(無)의 창조, 공백과 실체, 공백과 공백 사이의 변화와 반응을 강조한다. 이러한 울림은 트렌드, 움직임, 표현 등을 통해 표현되어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종이라는 평면적 공간을 돌파하며, 고도로 다층적인 입체감을 얻게 된다. 사람들은 흐르는 물, 하늘과 땅, 다른 실체를 대체하기 위해 여백을 사용하기도 하며, "공수법"이라는 독특한 표현 방법을 만드는 등 흐르는 물의 매력과 흥미를 잉크 없이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송(南宋)의 유명한 풍경화가 마원(Ma Yuan)의 유명한 그림 "차가운 강에서 혼자 낚시하기"에는 물 위에 떠 있는 작은 배와 그 배에 앉아 낚시하는 어부만이 있을 뿐입니다. 전자레인지를 몇 번만 돌리면 주변 공간이 거의 완전히 비어 있어 시청자에게 심오한 예술적 개념을 제공합니다. Qi Baishi는 새우를 그릴 때 종이 위에 활기차고 민첩하며 절묘하고 반투명한 새우 몇 마리가 나타나는 것을 자주 봅니다. 기씨의 그림은 가상과 현실이 서로 반사되는 영묘하고 영묘한 의도적인 여백으로 가득 차 있어 1인치 이내의 세계의 폭을 보여줍니다. 거대한 안개가 눈을 가득 채운다." 사진 속 높은 하늘이나 빈 배경처럼 사진에도 여백이 존재한다. 눈앞에 쌓아두는 것보다 그냥 놔두는 것이 훨씬 편하다.
이것은 중국화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에서도 마찬가지다. 서예 예술은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선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서예 작품은 구성의 밀도와 밀도에주의를 기울입니다. 또한 작품의 마른 획은 실제로 공백입니다. 중국의 인감예술에서는 “희소한 곳은 말이 통할 수 있고, 밀집된 곳은 통풍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희소한 곳”은 여백을 남기는 예술의 구현이기도 하다. 유명한 서예가 구양중시는 자신의 이름에 있는 네 글자의 배열이 아름답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에 스승인 치백석 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하여 "중시"라는 두 글자를 한 글자로 압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크기를 확인하려면 씰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놓고 왼쪽 하단 모서리는 비워 두십시오. 구양중시 선생의 미래 서예 작품은 모두 이 인장을 사용했는데, 이는 이 인장에 대한 그의 감사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도장 예술에서 공백을 활용한 성공적인 예입니다. 음악은 리듬과 멜로디를 표현언어로 사용하지만, 여백의 예술성에 주목하기도 한다. "지금은 소리보다 침묵이 낫다"(Bai Juyi의 "Pipa Xing")는 음악의 여백입니다. 이 비파 소녀의 여백은 Jiangzhou Sima에게 끝없는 상상력을 선사했습니다. 멈추다"("Liezi·Tang") 질문"), 이는 음악 여백의 예술적 효과이기도 합니다.
여백을 이야기할 때 노자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도덕경』에는 “큰 소리는 소리 같으나 코끼리는 보이지 않는다”(41)는 말이 있다.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여백'은 점차 공백과 불확실성을 강조하는 중국 미술의 예술적 정신을 형성했습니다. 한편, 불교가 유입된 이후에는 중국불교인 선불교로 발전한 중국 고유의 도교와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공백은 또한 기본 교리 중 하나입니다. 선불교에서 불교이해는 물질적 근거인 지혜의 근원을 강조하지만, 불교를 이해하는 과정의 정신적 보증인 '깨달음'에 더 주목한다. 불교에서 말하는 '깨달음'은 '점오각'과 '문오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5조 홍인(洪仁)의 제자들은 “신수존자는 점오(漸悟)를 주장했다”고 하고, “혜능(惠能)은 도깨비를 주장했다”(<육조 제단경>). 선불교의 6대 창시자인 혜능선사(慧能禪師)는 홍인선사(洪仁禪師)의 찬탄을 받은 게송으로 성불하였다. 절에서 벼를 찧는 일을 맡은 청년 혜능이 신수대사를 능가하여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가 없으며 태초에는 아무 것도 없느니라'라는 구절로 홍인의 망토를 받았다. , 그러면 어떻게 먼지를 끌어들일 수 있겠습니까?” “현현” 모델이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점진 깨달음'과 '갑자기 깨달음'은 사실 사고의 공백이다.
과거 왕조의 문인들은 '가상'과 '현실'의 변증법적 관계에서 예술적 방법을 터득하여 여백의 아름다움을 발견했다. "단어 이상의 의미", "운율 이상의 의도", "취미 이상의 의도" 등과 같은 단어는 모두 여백을 남겨두는 예술적 규칙에 대한 명확한 주석입니다.
Lu Shuxiang 선생님은 "중국 교육은 과학이 절반이고 예술이 절반입니다."("Yu Yi and Chinese Teaching", 84페이지에서 인용)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중국어 교육의 최고 수준. Yu Yi 선생님도 “중국어 교육은 보이지 않는 코끼리의 예술 영역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또한 Hong Zongli 선생님은 “교사는 학생들의 무한한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제한된 공간과 시간에서 자신의 교육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무한한 사고 능력을 실천합니다.” 학생들은 능동적 사고의 영역을 접하게 됩니다.” (ibid.) 또한 중국어 학습의 본질은 학습대상-학생들의 사고활동 과정에 있다. 따라서 교육의 예술적 추구 측면에서든 학습의 사고 과정 측면에서든 중국어 교육은 '빈' 디자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예술적 여백을 요구하는 중국어 수업
(1) '예술적 여백'은 작품 자체의 특징이다
위대한 작가 헤밍웨이 문학창작에서는 빙산의 원리에 주목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작가는 글에서 빙산의 일각만을 드러낸다. 이 문장은 문학 작품에서 여백의 법칙을 생생하게 드러낸다. 많은 문학 작품 자체에서 작가는 작품 속의 인물, 사건, 풍경에 대해 아무런 평가도 덧붙이지 않고, 독자들이 각자의 의견을 가질 수 있도록 큰 공백을 남겨둔다. 예를 들어, 『목걸이』에서 저자는 주인공 마틸드의 행동에 대해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이 내용이 교과서에 실린 후에도 일부 사람들은 이 책의 주요 주제와 의미를 계속 탐구했다. Li Shangyin의시 "Jin Se"의 주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분명 극단적인 예이다. 비교적 명확한 의미와 주제를 지닌 몇몇 작품은 중학교 교과서 곳곳에 여백이 남는다. 공이지씨는 그런 시대, 그런 사회에 살았고, 그의 죽음은 확실했지만, 루쉰 씨는 이를 직접적으로 지적하지 않고 "그는 아마도 지하숲일 것이다"라고 추측하게 만들었다. 장강강의 『지하숲』에는 그 시대를 살아본 사람들이나 문화대혁명 시대를 좀 더 잘 알고 있는 독자들(지금의 중학생은 아마 없을 것이다)이 한눈에 이해가 되지만, 그 기사는 '지하숲'의 상징적 의미를 결코 지적하지 않는다. 여백을 남기는 시는 셀 수 없이 많다: "연꽃 모자는 지는 해를 품고 푸른 산은 홀로 먼 곳으로 돌아간다." 영체 선생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지혜가 가득한 뒷모습이다. 푸른 하늘에 거리가 사라지고 하늘에는 양쯔강만이 흐르는 것이 보인다." "구불구불한 산길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하늘 위의 말들이 산책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눈." 그림 속 모든 것이 (시인의 모습을 포함하여) 우리 시야에서 사라진 것 같지만, 우리는 그림에 넘쳐나는 감정을 선명하게 느낀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여백은 문학 작품의 고유한 특징이다. 독서 교육은 요리사가 소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자연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하고, 텍스트의 고유한 법칙에 따라 작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실 교육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2) 예술의 여백은 예술 영역을 추구하기 위해 중국어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교육은 그림과 같습니다. 학생들의 마음과 사고 공간에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화가예요. 좋은 중국어 교사는 모든 사람의 영역을 추구해야 하며, 장인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는 교실의 캔버스에 단어, 문장, 문단 및 기타 장면을 칠하고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며 모든 "풍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 프레젠테이션의 위치와 타이밍은 '풍경'의 공간 매칭에 여백을 반영하여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가르치지 않는 것이어야합니다.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을 시간 공백에 반영해야합니다 사고과정에서 '깨달음'의 내용과 '깨달음'의 시간은 학생들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1. 독서를 위한 여백
'중국 교육과정 표준'은 학생들의 자기 독서 경험에 중점을 두고 정확한 읽기, 원활한 읽기, 정서적 읽기, 읽기 맥락을 요구하는 '4단계 읽기 방법'을 옹호합니다. . 단계별로 깊이 있게 읽고,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탐구하도록 지도하고, 텍스트를 얕은 곳에서 깊은 곳까지 파악하고, 학생들의 개별 참여에 주의를 기울이고, 학생들의 감정적 경험을 강조하려면 학생들에게 소리내어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남겨두고 학생들이 상상할 수 있는 하늘, 학생들 자신과 작가 사이의 영적인 소통을 실현하여 읽는 소리가 공허하고 인위적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학생들은 감성 독서를 통해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내면의 눈'을 사용하여 저자가 설명하는 세계를 볼 수 있으며, '내면의 귀'를 사용하여 저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진정한 감정을 바탕으로 소리내어 읽기만 가능합니다. 우리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도 그럴 수 있습니까? 시냇물은 땡그랑거리는 소리로 가득 차 있거나 세차게 몰아치는 급류와 같거나 새들이 노래하고 꽃향기가 나는 복숭아밭과 같습니다...
시연이든, 개인 읽기이든, 그룹 읽기이든 교사는 서로 소리내어 읽어야 합니다. 어조의 기복, 말하는 속도의 느린 속도, 일시 정지의 지속성과 답답함을 다루고 질문합니다. 왜. 이런 식으로 소리 기호의 형태, 텍스트 내용, 학생들의 이해와 사고가 전체적으로 연결됩니다.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답하는 과정은 독서에 있어 여백이다.
2. 여백을 남기는 문제
여백을 남기는 문제는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논의될 수 있다.
질문은 교사가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교실에서 가장 일반적인 교수 형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실에 여백을 두는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중국어 교실을 가득 채우는 "질문"에는 여전히 논의할 가치가 있는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문을 하는 것은 사고할 가치가 없습니다. , 수업 시간에 "이 기사의 저자는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을 자주 듣거나 중국어 고전에서 "과부 아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묻는 경우(두 번째로 메모에서 찾을 수 있음) 그 자체는 매우 가치가 있지만 질문을 너무 직설적으로 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길러주지만 "글에서 특정 문장(단락)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 예술성이 부족합니다. . 유명한 특수 교사인 Qian Menglong 씨는 "과부 아내"라는 단어에 대한 질문을 다음과 같이 설계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동급생 여러분, 이웃의 아들은 겨우 7~8살입니다. '시작'이라는 단어)." "구출하러 가겠습니다. 기꺼이, 아버지가 걱정하지 않습니까?" 이러한 질문은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신중하게 고안되었습니다. 이 질문이 나오자마자 반의 모든 선생님들은 서로를 바라보며 미소를 지었고 Qian 선생님의 질문 기술에 감동했습니다. 질문을 위한 여백의 기술은 간단히 말해서 Qian Menglong 씨가 제안한 "Asking Yiqu"입니다(Qian Menglong의 "The Art of Introduction" 87페이지). 더 많은 "비뚤어진 질문"을 통해 사고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꿀 수 있으며, 이는 사고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고의 공간을 늘려 질문을 위한 여백의 예술을 구현합니다.
학생의 관점에서 질문하는 기술은 두 가지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첫 번째 단계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며, 이는 학생들의 독립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리학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내부 언어 학습에서 직면하는 모순을 외부 언어로 전환하면 이전에는 명확하지 않았던 문제가 명확해지고 사고 과정도 명확해진다고 믿습니다. 이 "깨달음" 과정은 사고의 과정입니다. 멍하니. 인식과 질문 사이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질문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입니다. 질문과 질문은 학생들이 처음 텍스트를 읽을 때 배치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심층 학습 과정에서 언제든지 새로운 질문을 생성하고 질문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제기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문제에 따라 판단하고 심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을 수용하고 무기력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은 질문자가 깊이 생각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준 높고 어려운 질문을 통해 학생들은 일부 토론을 위해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부 질문은 수업 후에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남겨서 탐구 정신과 능력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저자가 『눈의 노래』를 가르칠 때, 학생들이 글의 내용을 인지한 후, 일부 학생들은 "소금을 뿌려 공기의 차이를 그릴 수 있다" 또는 "고양이가 날리는 것과 같지 않다"는 문장 중 어느 문장이 더 좋은지 묻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바람에." 이 질문은 기사 마지막 부분에 있지만 생각해 볼 가치가 매우 큽니다. 당시 저자는 문학 감상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다시 본문을 읽고 글의 내용에서 장단점에 대한 이유를 찾아볼 수 있도록 지도하기로 결정했다. 약간의 연구 끝에 학생들은 그 당시 눈이 얼마나 많았는지 설명하기 위해 "펜 펜"이라는 단어를 찾았습니다. 그것은 캣킨과 같아야 하지만 소금 알갱이와 같지 않아야 합니다. 사위이자 좌익 장군 왕닝(王寧) 장군의 부인이다." "바람에 날리는 고양이와는 다르다"라는 언어적 힌트가 이전 문장보다 낫다. 학생들이 본문을 다시 읽도록 지도하는 과정은 읽기에 여백을 남겨두는 과정이자 사고를 고취시키는 과정이기도 하다. 공자는 “성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성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깨달음이란 직접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자극하고 생각을 고무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3. 기사의 여백
읽는 목적은 기사를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하거나, 단어나 문장 하나하나를 파악하거나, 기사의 선택과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거시적인 감상을 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는 과정은 마치 소가 새김질을 하는 것처럼 씹는 과정입니다. 책을 읽을 때 교사는 방법을 지적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하지만, 과정을 한 문장으로 다루지 말고 학생들이 반복해서 씹어 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명한 특수 교사 Yu Yingchao 씨는 학생들에게 "The Oil Seller"라는 기사를 읽도록 지도하는 글쓰기 기술을 다룰 때 본문에 "두 개가 있습니다..."라는 문장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질문에 답하고 안내하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이 십여 가지 이상의 비교 정보를 읽는 것은 읽기에 공백을 두는 모델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어떤 교수법을 사용하든 여백을 남기는 본질은 학생들에게 '깨달음'의 과정을 남기는 것입니다. , 시간과 공간을 남겨 두어야합니다. 분명히 고밀도 및 빠른 속도의 훈련은 이에 반대됩니다. 많은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의 "갑작스런 깨달음"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더 자주 그들은 학생들(대부분의 학생들)의 "점진적 깨달음"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어떤 질문은 학생들이 그것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것에 대해 며칠, 몇 달, 심지어 평생 동안 생각하십시오. 시간 제한 내에 대답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제 시간에 대답하는 법을 배울 필요도 없습니다." 가르치는 관점에서 볼 때, 선인들이 "선을 통한 깨달음"이라고 불렀던 것의 본질은 모든 사람이 많은 선 기술을 빨리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3) 중국어 수업에서 여백 예술을 추구하는 원칙과 대책
교사는 교실의 조직자이므로 효과적인 교실 여백을 추구하는 열쇠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생님. 교사의 교수관념을 바꾸고, 교사의 언어적 헤게모니를 근절하고, 교사의 지배의식을 근절하고, 학생에게 '깨달음'의 권리를 갖도록 책을 읽어주는 것이 효과적인 교실 여백을 달성하기 위한 원칙입니다.
교실 수업에서 예술적 여백을 추구하려면 가르치는 텍스트에 따라 문단이 달라야 하며, 학생들의 사고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이 텍스트의 내용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를 완성할 수 있는 공간 다양한 교수 연결과 형태로 인한 엄격한 사고 과정, 의심을 자극하고 완화하고 해결하는 방법의 채택, 연결, 보완 및 확장의 방법을 채택하는 것은 모두 교실에서 필요하고 효과적인 조치입니다. 가르침.
이렇게 말없이 가르치고 학생들이 교화와 감염을 통해 깨달음과 점진적인 깨달음을 얻도록함으로써 중국어 읽고 쓰기 능력을 형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