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는 복잡한 사회 문화 현상이다. 체력과 지능 활동을 기본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성장과 발육, 기능 형성, 기능 향상의 법칙에 따라,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체력과 전면적인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고, 체질과 운동 능력을 강화하고, 생활방식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의식적, 목적, 조직적인 사회활동이다.
국제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스포츠 발전의 규모와 수준은 이미 한 국가와 사회 발전의 진보를 측정하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으며, 국가 간 외교와 문화 교류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스포츠는 대중 스포츠, 프로 스포츠, 학교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스포츠 문화, 체육 교육, 스포츠 활동, 스포츠 경기, 스포츠 시설, 스포츠 조직, 스포츠 과학 기술 등 많은 요소들을 포함한다.
역사:
문화재 건축 등 사료에 따르면 중국은 일찍이 기원전 2000 년경부터 스포츠를 시작했다. 체조는 중국 고대에는 매우 인기 있는 운동이었다. 파라오를 위해 세워진 기념비에서 볼 수 있듯이, 수영, 낚시 등의 운동은 수천 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 발전하여 운동 규칙을 확립하였다.
이집트의 다른 운동으로는 창 던지기, 높이뛰기, 씨름이 있다. 고대 페르시아의 스포츠로는 이란의 전통 무술, 영웅 스포츠 등이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격투 기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 페르시아에서 기원한 운동으로는 폴로와 마총 경기가 있다.
고대 그리스부터 대량의 스포츠 종목이 있었고, 고대 그리스 군사 문화와 스포츠의 발전은 서로 영향을 미쳤다. 스포츠가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친 두드러진 표현 중 하나는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있는 올림픽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4 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을 창설했다는 것이다.
고대 올림픽 이후 스포츠의 조직과 관련 규칙이 끊임없이 강화되었다. 산업화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주민들에게 더 많은 여가 시간을 주어 관상성 스포츠에 참여하고 관람할 수 있게 했다. 스포츠에 참가하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여 전파가 더욱 보편화되었다.
대중매체와 글로벌 연계가 강화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스포츠의 전문화는 주류가 되고 스포츠는 더욱 대중화된다. 스포츠 팬들은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을 통해 프로 선수를 쫓고 있으며, 그들 자신도 아마추어 스포츠에 참여하여 운동과 오락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