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周)나라 문왕(文王)이 사냥을 하러 가는데 태사가 점을 내어 말했다. "이번에 위수(魏河) 북쪽 기슭에 사냥을 가면 큰 수확을 얻을 것이다. 얻을 것은 용이 아니고, 호랑이, 호랑이, 곰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당신은 재능 있는 왕자입니다. 그는 당신의 직업이 번영하고 당신의 후손에게 이익이 되도록 신이 당신에게 준 스승입니다." 그리고 웨이수이강(Weishui River) 북쪽 제방에서 사냥을 위한 사냥마.
마침내 나는 태정(Tai Zheng)이 초가지붕 강둑에 앉아 낚시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답: 주(周)나라 문왕(文王)이 사냥하러 가려고 하였는데, 태자가 점을 내어 말하기를, "이번에 위하(魏河) 북쪽 기슭에 사냥을 가면 큰 수확을 얻을 것이다. 얻은 것은 용이 아니다. , 호랑이, 호랑이, 곰이 아니라 장난감입니다." 왕자를 구하십시오. 그는 당신의 직업이 번영하고 후손에게 이익을 가져다주기 위해 신이 주신 스승입니다. "문왕이 물었습니다. "점술의 결과가 정말입니까? 그렇게 좋습니까?” 편집자는 “나의 먼 조상인 시주(吉周)가 우(禹)를 위하여 점을 쳤는데 그 결과가 고도(高道)였다.”고 대답했다. 그 때의 징조는 오늘날과 비슷했다. 북해안에서 마차와 말을 사냥합니다.
마침내 나는 태정(Tai Zheng)이 초가지붕 강둑에 앉아 낚시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문왕이 와서 조의를 표하며 “선생님, 낚시를 좋아하십니까?”라고 묻자 태공은 “군자는 뜻을 이루면 기뻐하고, 일반 사람들도 자기 일을 잘하면 기뻐한다고 들었습니다. 낚시를 하는 것은 이 이치와 매우 유사하다. 문왕은 "두 가지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태공은 "낚시는 인사와 같다. 권력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답했다. 풍족한 월급으로 인재를 사는 것은 큰 돈으로 죽음을 사는 것과 같다. 문왕이 말했다: "나는 원한다. 이 심오한 진리를 들어라." 태공은 "물이 깊으면 물이 멈추지 않고, 물이 멈추지 않으면 고기를 잡는다"고 대답했다. 나무의 뿌리가 깊어지고, 가지와 잎이 무성해지며, 사람이 화합하면 서로 협력하게 되는 것도 자연의 이치이다. 그리고 그들의 경력은 성공할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자연스러운 원칙입니다. 나는 지금 말하는 것이 진실이며 어떤 주저함도 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왕이 말했다: “인덕이 있는 사람만이 솔직한 조언을 혐오 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진실은 사실입니다. 내가 어떻게 혐오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태공이 말했습니다: “낚시줄이 가늘고 미끼가 보이면. , 작은 물고기는 낚일 것이고, 낚싯줄이 적당하고 미끼가 향긋하면 중간 크기의 물고기가 낚일 것입니다. 낚싯줄이 두껍고 길면 큰 물고기가 미끼를 잡을 것입니다. 물고기가 향기로운 미끼를 먹고 싶어하면 낚싯줄에 걸리고, 사람이 황제의 월급을 받고 싶다면 황제의 명령에 복종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향기로운 미끼로 낚시를 하면 물고기가 익을 것입니다. 황제의 봉급을 이용하면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고, 가문을 기준으로 나라를 차지하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고, 가문을 기준으로 나라를 취하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나라를 취하면 천하를 다 차지할 수 있으니 땅이 넓고 나라가 길면 결국 없어지느니라. 조용히, 조용히 준비하면 그 빛이 어디에서나 빛날 것입니다. 문왕은 “세상을 마음으로 되돌리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 합니까?”라고 묻자 태공은 “세상은 한 사람의 세상이 아니다. 세상의 이익을 함께 나누는 사람은 세상을 얻을 수 있고, 세상의 이익을 독점하는 사람은 세상을 잃을 것이다. 사람의 죽음, 사람의 불행을 없애는 것, 사람의 위기를 덜어주는 것, 사람의 슬픔과 기쁨을 함께 나누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같은 사람은 의로운 사람입니다. 천하의 백성이 이익을 추구하면 왕의 도가 있으니 천하의 도는 따르리라.
문왕은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하며 “선생님, 말씀이 참 좋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어찌 감히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는 태공을 사냥용 차에 태공을 초대하고 함께 수도로 돌아와 그를 스승으로 모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