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 1, 도가사상관 < P > 산수화는 그림의 제재가 되고, 그림 형식으로 산수, 자연, 물상을 미화하고, 예술화하며, 늙고, 장사상에 의해 영감을 받았다. 노자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합협일치, 인법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자연을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천적으로 태어나다" 는 말은 우주의 근원을 가리킨다. 성인은 자연 만물에서 총결산도를 발견했는데, 이를 성인함도라고 한다. 성인의 길은 사물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면' 노자' 제 78 장,' 사람의 생명도 연약하고, 그 죽음도 강하고, 만물초의 생도 부드럽고, 그 죽음도 시들었다. 이것은 자연 현상이지만, 성인은 강인한 물체가 왕왕 생기를 잃고, 연약한 물체는 생기가 넘친다는 것을 총결했다. 병강은 멸망하고, 목강은 "인생의 도리" 를 접는다. 현자의 취향은 성도의 도가 드러낸 사물에서' 도' 를 얻는다. 이를 현자' 맛',' 맛' 은' 맑은 마음' 이라고 하며, 더러운 마음이 있으면 만상의 근본을 체득하기 어렵고, 청혜 () 맛 () 이라고 한다. "Chenghuai" 는 오래 된, Zhuang 미학의 이데올로기 개념을 상속 하 고, 노인은 "제거 현감" 반환을 제안 하 고, Zhuangzi 는 "심 혼재", "좌망" 명제로 그것을 개발 하 고 심 미적인 심 혼의 이론을 설치 했다. 종병이가 말한' 맑은 임신' 은 노인이 말한' 스크러빙' 이고, 장자가 말한' 심재',' 좌망증' 은 허정공명의 심경이다. 종병은' 맑은 마음' 이 심미관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청 후이" 는 "맛 코끼리" 가 될 수 있고, 공허하고 조용한 상태에서 자연의 온톨로지로부터 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종병은이 철학적 사고를 조경 회화의 창조에 적용하여 "성도 포함", "산수 모양의 미도" 라는 생각을 제시했습니다. 산수가 성인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질적이고 재미있는 영이며, 정신적 온톨로지의 내면정신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미도' 는 총애를 다투는 것을 의미하고, 종병은 산수를 의인화한다. 산수는 형미 때문에 만물과' 총애' 할 수 있고, 성인의 도는 산수화의 형태로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되며, 도가의 사상은 산수화의 발전에 적극적인 추진 작용을 한다. 종병은 산수화의 창시자로, 그는' 산수를 그리는 순서' 에서 말했다. 그리고 카디프 쿤룬 마운틴 큰, 동공 작은, 인치 에 눈을 강요, 그 모양 모 내기, 마일 의 우회, 인치 눈 주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가는 것이 약간 넓으니, 그것은 미작을 본다. 그는 곤륜산은 매우 크지만, 사람의 눈동자는 매우 작다고 말했다. 산에 가까이 그림을 그리면 전모가 보이지 않는다. 멀리 바라보면 온 산이 시야에 포함될 수 있다. 그는 수많은 탐구에서 진산을 그림으로 표현한 방법을 수없이 많이 개발했다. 그는 투명 생사 한 장을 눈앞에 두고, 당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경치를 멀리 비춰 주는 원근법을 발명했다. 오늘 외출 사생할 때 손으로 손을 잡거나 종이를 파내어 경치를 파내는 방법과 비슷하다. 이 방법은 서양 투시법보다 천 년 이상 빠르며 중국 산수화입니다. 종병의 사상은 그림 속에 구현되어 있다. "세로로 3 인치를 그리면, 몸은 천 킬로의 높이, 가로잉크는 몇 자, 몸은 백리의 거리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는 종병설의 투시원리와 운용일 뿐만 아니라, 종병씨가 자연사물을 바라보는 미학 사상도 반영한 것이다. 종병이는 산수에서 그' 재미영'' 감신' 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자연에 대한' 맑은 맛' 에 대한 깊은 깨달음으로 자신의 정신을 아름다움의 대상에 녹여 자유롭게 해방되었다. 그가 세상의 공명과 이로를 잊을 수 있었던 것이 바로 그가 마음을 맑게 할 수 있었던 이유이자, 그가 마음을 맑게 할 수 있었던 결과였다. 이것이 바로 장학의 훈도에서 나온 교양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종병은 현세의 명산승수에 기탁하여 자신의 그림에 담았고, 장학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일종의 정신적 초월을 이루었다. 중국 철학은' 도' 가 우주의 본원이며 만물은 모두 도에서 기원한다고 생각한다. 도자, "밧줄은 이름을 알 수 없고, 사물에 복귀하는 것은 만물이라고 하고, 무상 () 이라며, 코끼리 없는 코끼리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자 > 14 장) "도" 는 보이지 않고, 들을 수 없고, 만질 수 없는 우주의 본원 ("장자 > 유유') 는 조용히 지켜보는 과정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은 또한 심미 주체의 정심관관조도 있어야 파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름다움명언) 중국 미학 심미관의 방법으로 사람들의 심미도를 마음의 세계로 옮겨 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서양 예술이 감각 경험을 중시하고 그림을' 공간예술',' 시각예술' 이라고 부르는 것과는 달리, 중국 전통미학은 모든 심미 활동을 정심관조한 영토로 돌려보낸다. (양웅' 법언') 에서 말했다. \ "남편 단어 마음 도 책 마음 그림. 클릭합니다 말로 마음을 표현하고, 그림을 표의로 그리며, 심미 주체가 모든 것을 공허하게 하는 심경으로 고립되어 절연된 물경을 응시하고, 양자를 융합하여 대세탁에 귀속시키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므로 마음의 수양을 허정까지 하는 것은 심미관 실현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왕원기' 어창만필') 만약 목욕과 눈이 끝이 없다면, 이욕은 마음을 훈훈하게 하고 경상작록을 가득 채우고, 명예롭지 않고 교묘하게 창작할 때는 반드시' 복폭을 꼬집고, 재미가 없으면 촌스럽다' 고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청 사람들은 (\ "학습 kuzhai 그림 플록, 볼륨 하나 \") 에 착용했다. "그림에 관심이 있고, 필묵은 그림을 찾아갈 때마다, 그림에 의도하지 않고, 그림은 필묵을 찾아다니며, 의도하지 않은 묘한 귀를 덮으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산수화는 유교, 도, 석사상의 구현이다. 그는 단순한 화경이 아니라 화경을 통해 중국 산수문화 특유의 심미 방식을 만들어 자연을 관조하고 생명을 깨닫는 데 사용한다. 자연 우주 만물의 감성적 직관에서 특별한 유쾌한 경험을 얻도록 하여 사람들의 생활 경지를 크게 높이다. < P > 2. 잉크로 서정적 < P > 산수화의 풍격은 이미 수천 년의 진화를 거쳤으며, 각 시기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북방산수를 표현하는 웅장하거나 남방산수의 수려한 경치는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필묵의 표현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필묵은 산수화의 정수이다. 마치 음악의 음표와 같다. 음표가 없다면 없을 것이다 산수화 필묵의 색채관은 가장 먼저 라오장 사상을 따라잡을 수 있는데, 노인은 "오색이 사람을 눈멀게 한다" 고 생각한다. 그 흰색을 알고, 그 흑을 지키고, 현지와 현현, 뭇사람의 묘문을 지키다. 현문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한다. 블랙은 심오하고, 신비롭고, 미묘하고, 예측하기 어렵고, 풍부한 색채이다. 산수화는 흰색과 흑이 조성한 세계이고, 흰색은 죽은 공간이 아니라 만물이 영원히 움직이는 길을 창조하는 것이다. 장자가 말했듯이, "피궐자를 바라보는 자, 허실생백" 이다. 이' 흰색' 은' 도' 의 길조의 빛으로 생명의 무한한 확장을 상징한다. 중국화의 공백은 의경상 허무하지 않고, 숨겨진 경지이다. 티베트는 사람들로 하여금 조금씩 더 많은 물상 문화를 생각하게 한다. 초기 청 왕조의 화가 트렁크 무거운 빛은 \ "그림 \" 에서 말했다; \ "빈 책 어려운 그림, 실제 장면은 깨끗하고 공허하다. 신은 그릴 수 없고, 진경이 나타나 신경이 태어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위치가 상극이어서, 그림이 있는 곳은 대부분 군더더기이다. 허실은 서로 생생하고, 그림이 없는 곳은 모두 묘경이 된다. " 제백석이 그린 새우는 수초 연못은 없지만, 사람들로 하여금 물넘침을 느끼게 한다. 배경을 그리면, 결국은 한 각도로 제한되고, 자신을 폐쇄된 구석에 묶거나, 배경을 그리지 않고 뱀을 그리는 것을 느낀다면, 마치 그림 속을 돌아다니도록 초대하는 것 같다. 주위를 둘러보고, 앞뒤를 돌아보고, 생각을 하게 하고, 기억에 남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블랙" 은 필묵에 힘쓰고, 전신을 고수하고, 정성껏 새기고, 필묵의 생동감 있는 필정 먹운을 움켜잡고, 물상과 공백의 조화를 이루며 은유와 연상을 일으켜 예술적 감각을 강화하는 것이다. 백수흑을 알다', 블랙은 더욱 선명하고 집중적으로 이미지를 표현하여 심플한 화면이 풍부한 연상을 얻을 수 있게 한다. 필묵조직에서 흰색은 허무함, 스파 스, 검은색은 실속, 밀함, 흰색과 검은색이 서로 호응하고 스며들어 검은색에 흰색이 있고, 흰색에는 검은색이 있고, 계백은 검은색이고, 잉크는 모양이 되고, 백장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흑을 아는 것은 흑에 입각하고, 백도 고려해야 한다. 여수평' 남전화 절름발이' 가 말한 바와 같다. "고대인들은 묵이 없는 곳에 심혈을 기울였다" 는 것은 바로 묵이 없는 곳이며, 화면이 송령의 허황된 부분이다. 물론' 백' 의 묘미는' 잉크' 의 각성, 경영, 경영, 비로소 더 좋은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자는' 오색난목' 이 소박하고 천하가 아름다움을 다투지 못하고, 각양각색의 세속적인 아름다움은 감각을 자극할 뿐, 진실이 아닌 아름다움을 자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초기에는 은둔자 사상이 있던 화가가 현란한' 오색' 으로 대체되는 것은' 소박한' 수묵산수화로 천여 년 동안 중국 산수화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잉크, 중국화화가가 객관적인 물상형신과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강력한 회화 예술 수단으로, 물과 잉크의 교묘한 조화를 통해 정측, 견인역, 지압을 이용하고, 좌절하고, 문지르고, 잉크를 뿌리고, 잉크를 깨뜨리고, 잉크를 쌓고, 다른 필봉, 필법과 운묵의 변화를 통해 창조할 수 있다 잉크는 물의 조화를 통해 서로 다른 먹상 변화를 만들어 감정 내용의 먹의를 다른 느낌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각종 먹상이 겹치게 하여 교향곡처럼 리듬 변화를 만들어 먹조의 먹율의 아름다움을 이루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잉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잉크명언) 이런 잉크의 먹감과 먹율미의 고도가 통일되어' 먹운' 이 형성되었다. 잉크운' 은' 골법용 펜' 과 다른 표현 수단을 결합해 객관적 물상의' 형신' 과 작가의 주관적인' 애정' 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먹운' 이다. Shi Tao 는 작품 "congzhu santian furong 물 속에서 언급했다. \ "잉크 라운드 검은 라운드, 검은 잉크 덤불 모자이크 폭; 시용 펜이 연기 속에서 지나가면 파도가 꺾일 필요가 없다. " 수묵에 대한 그의 이해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예술에 대한 자연의 감정도 함축하고 있다. 서양의 풍경은 블랙, 화이트, 그레이, 라이트, 5 대 곡조로 자연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반면, 중국의 산수화는' 기운이 생동감 있다' 를 핵심으로 시, 책, 그림을 하나로 융합하여 일음과 일양, 일실한 생명리듬을 표현한다. 당나라 장언원은' 역대 명화기' 에서' 운묵과 오색구'' 오색' 을 경물의 흑, 청청, 빨강, 노랑, 백오색 대신' 운묵대색' 을 제시하며 공간거리, 명양, 건조하고 촉촉함, 인품, 성품 등을 더욱 풍부하고 복잡하게 표현한다 왕웨이와 오도자도' 그림 속의 수묵이 상상이다' 는 사상을 제창했다. 창작상에서는 당시 색채의 현란한 풍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자애로운 그림자를 고수했다. 잉크 위주의 도로는 중국 우주관과 도가 사상에 근거하여 현묘한 공간 의식을 구성한다. 중국화는 필묵으로 독특한 공간의식을 창조하는데, 이 공백은 마치 노장한 것 같고,' 도' 는 자연히' 허무' 유가의' 하늘' 이다. 중국 철학에서' 가상' 과' 실' 은 변증운동이고, 중국 회화 중의 백과 흑도 대립통일이다. 허중에는 실속이 있는데, 그 표현은 바로 흑백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허실상생, 그림이 없는 곳이 모두 묘경이 되었다." 서로 다른 필법과 묵법으로 만들어진 각종 먹상을 운용하면 서로 다른 먹의와 먹률을 표현할 수 있고, 먹감과 먹율미의 유기적 결합은' 먹운' 을 형성한다. 따라서' 먹운' 은 형식이자 내용이며, 잉크의 내용미와 형식미의 고도의 통일이다. 잉크 운율' 은 잉크 자체의 형식미의 언어와 리듬으로, 펜, 조형, 장법 등 예술적 수단을 조합하여 산수화' 형태와 신을 겸비한' 예술적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 작품의 주제와 경지 서비스를 생생히 표현한다. 산수화 색채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일색 중의 변화' 가 단순함을 중시하고, 두껍고 짙고 짙은 미묘한 변화를 중시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화가 잉크를 특색으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잡다한 색채와 과도한 장식이 파괴돼 먹의 표현에 지장을 주고, 일단 먹의 역할을 잃으면 화면 전체가 산만하게 분해되고, 작품도 멋과 의경을 표현하는 힘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 P > 셋, 자연물상 만들기 < P > 중국 화가는 붓과 잉크라는 두 가지 간단한 재료를 이용해 산수문화를 매우 깊은 수준으로 발전시켰지만 서양과는 다른 관찰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입상이 최선을 다한다' 와' 관물취상' 을 취하는 방법으로,' 계사전' 에 한 구절이 있다. 공자 는 말했다; 책은 다 말하지 않고, 말은 다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성자 의 의미, 그 보이지 않는 평화? 공자 는 말했다; 성자 입상은 마음을 다해 마음을 다해 의사를 만끽하고, 계사연 () 으로 그 말을 다하며, 이로 인해 최선을 다하고, 북의 춤을 추며 최선을 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말이 완전하지 않다" 는 것은 사상 감정 방면의 한계를 말하는 것이지만, "코끼리" 를 세우는 것은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즉, 이미지를 통해 성인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물취상" 은 "계사전" 에서 이렇게 말한다. 고대인 가방 희생의 왕 천하도 하늘을 우러러보고, 굽어보고, 땅에 법을 세우고, 새와 짐승의 글과 땅을 보고, 가까이에서 몸을 취하고, 멀리 모든 것을 취하고, 그래서 신의 덕을 통함으로써, 이런 만물을 통한다. 관물취상' 은 성인들이 자연현상과 생활현상의 관찰에 근거하여 창조한 것이다. 간단한 가로줄로 우주를 나타내는 심오하고 미묘한 이치를 배열하다. "보기" 는 바로 외부 사물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이며, 직접 느끼는 것이다. "취하다" 는 것은 "관" 을 기초로 정제하고, 개괄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보기" 와 "가져오기" 는 모두 "코끼리"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사물을 보는 방식도 다르다. 한 각도를 고정할 수 없고, 어떤 고립된 대상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대신' 우러러보는 것',' 굽어보는 것',' 큰 것',' 큰 것',' 작은 것',' 작은 것',' 먼 것',' 먼 것',' 가까운 것' 을 봐야 한다. 그래야만' 천지의 길,' 만물의 정' 을 파악할 수 있다. "관물취상" 이라는 명제는 "쉬운" 코끼리의 근원에 대해 생성되고, 방식이 설명되었다. 이순신 코끼리는 심미 이미지와 통하는 점이 있기 때문에 이 명제도 예술의 본원에 닿았다. 중국 화가는 산수 사이를 즐기지만, 사생집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화상자는 자연을 한 획의 모방을 하고, 그는 대상의 수리 형식, 기하학 비율, 색채 빛과 물리적 시공간을 신경쓰지 않고, 자신을 우주 만물 속에 집어넣고, 체취의 창망함, 유유무한함, 순수한 자기 가슴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음의 목욕, 눈, 아름다움의 관조정신을 깨달으러 가다. "종은부 () 는 한가하고, 초가집 () 을 맺고, 평온한 기운을 기르며, 화죽조류를 그려서 스스로 즐겁게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장언원' 역대 명화기') 이런 독특한 심미관 방법은 중국 화가가 자연으로부터 직접 창작모제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서 허기를 하고 영감을 유발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일단 가만히 있다가' 내가 풀벌레인지, 풀벌레가 나인지' (나대경' 학림옥로') 가 사물에 도달하는 것을 지켜보면 나는 두 번 잊는 상태에 이르렀다. Li rihua ("Huai Lu Tang poetry") 는 말했다. "하루 종일 조송수 대나무 밑에서 소나무와 대나무를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창작정신을 중시하는 느낌은 서구의 모방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조용히 지켜보는 과정은 사물이 서로 어우러지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정련된 표상이 서양화의 전형적인 표현과는 달리, 화가의 감정을 꿰뚫어 보는 표상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감정적 사고의 지배 아래, 나의 표상은 정제되고 개괄적인 품질을 가지고 있다. 객관적인 세계에서, 모든 외적 관계를 버리고 존재하는 사물을 버리고, 나의 표상이 통일될 수 있도록, 중국화의 서정적 글쓰기가 비로소 드러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중국화의 필용, 각종 점선 () 법은 만상초령 () 의 묘경 () 을 녹이고, 시심 () 을 융합하며, 시경 () 은 화경 () 에서 중국화의 큰 특색이 되었다. 붓으로 체크한 선과 먹색의 농도로 생명의 정서를 직접 표현하고, 인물상의 핵심을 꿰뚫어 그 정신은 은은하고 은은하며, "먼지를 깨끗이 씻고 고독을 홀로 남겨라" 고 말했다. \ "연금술사 슈 \" \ "민원 에세이 없음 \" 에서 말했다: 산과 식물, 행운 자연, 이 현실 도. 마음이 환경을 조성하고, 손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허황한 환경보다 낫다. 가상 과 실제, 펜과 잉크는 원활한, 그래서 고대인 펜과 잉크 는 산 cangshu 쇼, 물 살아있는 돌 실행, 세계 밖에서, 영적 홀수 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또는 속도 의미 스윙, 또한 정제 된 금 액체, 쓰레기 예금 정제, 노래 가상 이순신 그림자 멋진 춤 을 포기했다. 중국화는 필묵의 흑백관계로 절묘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원,' 한강독낚시' 는 외로운 배와 노인 낚시를 제외하고는 주위가 텅 비어 있지만, 공백은 허무하지 않아 강물이 넓고 연기가 솟아오르는 것을 느끼게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중국이 잉크로 만든 물상은 개방적이고, 흐르고, 무한하다. 서양화와는 달리 제한된 세계, 정지된 공간, 내용은 한 상자로 제한되어 벽장식물일 수밖에 없다. 유화의 색채는 시각적으로 관람자에게 급박하고 불안한 감정을 가져다 준다. 중국화는 함축을 아름다움으로, 잉크는 오색으로, 일당십으로, 적은 수로 많이 이기고, 산수화를 감상하는 것은 여름에 단이슬을 마시는 것과 같고, 신은 맑고, 뜻은 깊다. 산수화는 소중에서 큰 것을 보고, 적은 수로 많은 것을 이기고, 작은 나무 몇 그루, 몇 그루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