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 전 화동사범대학의 시저춘(吉智村) 선생이 대학원생을 모집할 때 “당시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는데, 이는 매우 의미 있는 질문이다. 당나라 시는 아름다운 말이다. 중국어에는 아름다운 단어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강, 만리장성, 황산, 황허 등이 있습니다. 당나라 시는 중국어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당시를 언급하면 치아와 볼에 감미로움이 느껴진다. 당시는 단지 로맨스인가? 그것은 단지 문학적 유산일까요? 그냥 국어인가요? 물론 그렇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우리는 낭만의 관점에서만 당시를 읽는데, 이는 우리의 삶이 지나치게 공리주의적일 수 있음을 시사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당시를 언어예술과 문학유산의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당시를 너무 전문적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당나라 시가 또한 더 크고 더 큰 것을 가리킬 수 있습니까?
당나라에는 포용적인 문화 정신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안을 중심으로 서쪽의 로마에서 동쪽의 도쿄까지 이어지는 실크로드에는 다양한 종교가 평화롭게 살고 있었습니다. 국제문화정신: 국력이 강하고, 영토가 광활하며, 경제가 발전하고, 문화가 대담하고 활력이 넘치며, 문화유산의 정신이 훌륭하고, 문화가 훌륭합니다. 혁신 : 진나라와 한나라의 문화양식, 남조와 북조의 관료, 군인, 형법 등이 하나로 통합됩니다. 교과서에는 이것이 당나라 시의 유일한 문화적 정신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당시의 문화적 정신에 관해서는 "한나라와 당나라의 위대함을 회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고정관념인 것 같다. 오늘 우리는 이런 큰 곳에서 시작하지 않습니다. 시는 결국 영혼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지만, 영성은 당시의 깊은 문화적 정신이다.
시 얘기를 자주 하는데, 항저우 서호 옆, 화강 어관촌 옆, 한때 마이푸 선생이 살던 곳이 떠오른다. 현대와 요정 같은 시인.
시란 무엇인가? 마 선생이 잘 말한 네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는 실제로 인간의 삶입니다. "혼란에서 깨어나는 것과 같고, 꿈에서 깨어나는 것과 같고, 하인이 일어나는 것과 같고, 아픈 사람이 깨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나중에 예자잉 교수는 이것이 시에 대한 가장 훌륭한 정의라고 말했습니다. 시는 인간의 마음을 일깨우는 일이며, 우리의 영혼 자체에 가장 가까운 일입니다. 평범함과 화려함, 고난으로부터 깨어나 진정한 자아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왜 우리는 낭만, 언어와 예술, 문학유산, 한당의 분위기 등의 관점에서만 당시를 읽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는가?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만나기 위해 깨어나지 않았습니다.
좀 신비로운 것 같아요. 실제 신체가 있는지 여부는 더 논의할 가치가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이를 비유로 사용하겠습니다. 인생에는 많은 환상과 화신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시가 가장 강력한 자아이고, 나는 시를 더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직관의 아름다움입니다. 나는 또한 고대에 두 명의 선사가 어느 날 문제를 논의하고 있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최초의 선사는 하늘과 땅과 우주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두 번째 선사의 차례가 되었을 때, 그는 갑자기 연못에 피어 있는 연꽃을 보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이 꽃을 보면 마치 꿈처럼 보였습니다." 당시를 읽으면 뭔가 알 것 같으면서도 이해가 안 되는 것 같고, 묻고 답하는 것 같았는데, 바로 '이 꽃을 보니 꿈 같다'였습니다. 시를 읽는다는 것은 신선한 지각 경험을 접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를 더 많이 읽는 것은 꽃을 보는 것처럼 더 신선한 지각 경험을 접하고 발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시를 읽고 이해했기 때문에 갑자기 고대인들이 우리 꿈속의 사람들이고, 우리가 고대인들의 과거와 현재의 삶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열다섯 살에 직장인으로 일하러 집을 떠났을 때, 집이 그리워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 어느 날 나는 작은 당시를 읽었습니다.
해가지고 산이 멀고 날씨가 춥고 하얀 집이 가난합니다.
차이먼은 개가 짖는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눈 내리는 밤에 집으로 돌아온다.
강한 바람과 눈을 맞으며 밤에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이 문득 내 뒤라는 것을 느꼈고, 문득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따뜻함과 촉감을 느꼈다. 당시는 왜 이런가? 당시는 고대와 현대의 우리 사이의 공통된 인간성을 표현하고, 늘 신선한 지각적 경험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므로 당시는 한편으로는 영원히 인간적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언제나 감동적이고 신선하다. 그리고 고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이 인간의 본성은 바로 중국 문화의 중심에 있는 꿈입니다. 우리 중국 문화의 꿈에서 가장 깊고 아름다운 것은 고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인간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원한 낭만 뒤에는 영원한 인간세계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당시에 표현된 중국 문화의 인간 정신을 어떤 측면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가? 아래에 결론을 먼저 쓴 후, 하나씩 증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에너지와 재능을 온 마음과 영혼을 다해 사용하세요
인생에서는 모든 에너지와 재능을 사용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있습니다 "Shang Shu"의 옛말: 인간은 만물의 정신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생명이 하늘과 땅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임을 보여줍니다. 이는 중국 고대문화의 중요한 발견이다. 『시경』에는 “열심히 일하고 밤에 잠도 잘 자지만 나는 화를 내며 태어나지 않았다”는 시가 있습니다. 즉, 아침에 일어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자신의 삶이 가치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뜻이다. 고대인들이 인간의 생명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지 않았다면, 청결을 사랑하는 사람, 매일 창문을 밝고 깨끗하게 유지하며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처럼 생명의 아름다움을 이렇게 소중히 여길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간단히 말해서 "사람은 만물의 영이다"라는 말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인간은 우주의 선의의 창조물입니다. 2. 삶은 본질적으로 아름답고 고귀하며 평가절하될 수 없습니다. 3. 인간의 삶의 의미는 삶의 아름다움을 잘 가꾸고, 자신의 지성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며, 이 삶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4.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인생에서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당시를 논할 때 왜 여기서 멈춰야 할까요? 우리는 당시에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자신을 잘 대하고 이 삶에 부응해야 한다는 주된 목소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나의 직관입니다. 시인 이백을 예로 들어 간단한 상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Li Bai, 나는 종종 Li Bai라는 단어가 중국 문화의 훌륭한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문화의 자유의 여신상, 프랑스 문화의 마르세예즈와 비슷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에너지와 재능을 최대한 활용한다고 말하면, 즉 삶을 살기 위해 자신의 에너지와 재능을 사용한다고 말하지만 리바이는 20점 또는 30점을 사용했습니다. 우리의 설명에 따르면 이백은 학자, 기사, 불멸자, 도사, 청년, 성게, 부랑자, 시인이었고 그의 생애에 있어서 일본 학자들도 그가 관직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의 재능과 에너지를 과하게 바친 스파이. 최선을 다한다는 표현을 현대인들은 자유라고 부릅니다. 자유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적극적인 자유, 즉 자신의 삶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깨닫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소극적 자유, 즉 외부의 힘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이다. 리바이에게 있는 긍정적인 자유는 빛과 열이 타오르는 것 같고, 주체할 수 없는 생명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백의 소극적인 자유로움은 권력자를 향한 경멸과 제자들에 대한 오만한 태도에서 드러난다. “황제가 나를 불러도 배에 타지 못해서 자기도 술고래라고 주장했다.” 가장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사랑적이며, 제한이 없는 모범입니다. 리바이는 진정한 문인에게 있어서 자기애의 아름다운 이상이 거의 되었습니다.
두보는 땅바닥에 굳건히 뿌리내린 굵은 캐릭터다. 그는 마침내 중부평원으로 돌아가는 배에 누워 "전투의 피가 아직도 흐르고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군대의 소리가 들린다"는 시를 썼다. 당나라 한시에서 하나는 하늘의 정신이고 다른 하나는 땅의 정신입니다. , 세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업적을 달성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그들의 삶은 생명과 빛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열. 그들은 시대와 사회를 위해 온 마음과 에너지와 재능을 바쳤습니다. 그들은 시대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했지만, 그들의 존재로 인해 그들의 시대는 위대했습니다.
당나라 제2대 시인인 한우, 유종원, 백거이, 이상인, 두목 등은 모두 책임감 있고 성취한 사람들이었다. 한유의 인생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일은 부처님의 뼈를 훈계하는 일이었습니다. 소동파는 전 세계에 쇄도하는 불교의 물결 속에서 자신이 팔대문학과 도교의 창시자라고 말했습니다. 수백 개의 강을 막고 동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조류가 붕괴되는 것을 막았습니다. Liu Zongyuan의 인생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Wang Shuwen Group의 정치 개혁에 참여한 것입니다. 그는 강등 된 후에도 항복하지 않고 생애 후반기에 광범위한 정치적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백거이의 가장 뛰어난 점은 당나라 중기에 신월부운동을 주도했다는 점이다. 사회적 양심에 영향을 끼쳤으며 이후 세대의 중국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Li Shangyin과 Du Mu는 단순한 시인이 아니라 박식하고 재능 있는 학자였습니다. 그들의 아름다운 시를 가능하게 한 것은 그들의 억압된 재능이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들의 시는 그들이 이 삶에 합당하다는 증거였습니다. 그러므로 당나라 일류 시인들은 모두 자신의 삶의 아름다움을 끌어내고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번영의 분위기, 성지의 성격, 시와 시를 통한 선비의 선발, 역사시의 정신, 당나라를 위해 지은 노래와 시 등 당시학과 관련된 키워드도 있다. 사건, 풍자시 등은 모두 활기차고 장래가 촉망되는 인물을 가리킨다. 우리는 사회에 책임을 지고 정의롭게 세상을 돌보며 시대정신에 부응해야 한다. 이러한 키워드는 당시의 기본정신을 간결하면서도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다. 나는 당나라 사람들이 당나라 시에 대해 논평한 것을 읽었고, 그들도 제기의 정신을 칭찬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번영의 시인 임화(Ren Hua)는 "이백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오늘 리바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우리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거이는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하며, 세상에는 좋은 시가 필요하다”고 시대정신을 높이 요약하며 좋은 시는 하나님의 뜻이 있는 곳이자 하나님의 뜻을 확증하는 것임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좋은 시의 전체 시대입니다. 시인은 이 진리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세상을 아름다운 시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사람들은 묻습니다. 당나라 번영의 정신을 말씀하시는데, 당나라 후기는 어떻습니까? 다들 약해진 기(氣)로 고통받고 있지 않은가? 번영했던 당나라에 비하면 당나라 후기는 지치지도 않았다. 그러나 당말 시인들은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는 삶의 정신을 부각시켰다는 점을 잊지 말라. 당나라 말기에는 좋은 시가 신앙과 마찬가지로 평생 추구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Wang Jian은 "좋은 시를 명명해야만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해로울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Bai Juyi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해야하며 세상에는 좋은 시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당초의 고단한 생활에서부터 당중후기의 충만한 생활정신까지의 생명정신은 실제로는 아직도 생명을 잘 대하고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을 찬미하며, 이 삶, 그리고 이 삶에 부응하여 살아갑니다. 중국 문화에 인간 본성의 밝은 기반이 없다면 당나라 시의 이러한 표현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시 뒤에는 깊은 정신적 기질이 숨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자신의 재능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려는 정신, 그리고 이 삶에 부응하고 살아가는 시대적 집단의식이다. 이 인생. 누군가 감히 그의 삶이 이생에 합당하고 이생에 합당하다고 말한다면 중국 문화적으로 그는 당나라시의 진정한 정신을 포착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시는 오후의 차가 아닌 아침을 위한 것입니다.
이제 수천 년 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명대사를 읽어보겠습니다. 시인들은 흔히 “진나라에는 달이 밝고 한나라에는 관이 있다”고 말하며, “천 리 장정을 걸어도 사람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자주 말합니다. "남자들은 왜 오갈이를 가져오지 않는가? 관산(關山) 50주를 가져가라." 그들은 흔히 "말로"라고 한다. 땅이 끝나고 하늘이 끝나면 더 서쪽으로 가라." 우리는 세상을 발견한다. 당나라의 시는 매우 크고 힘이 넘치며 정신이 매우 영웅적입니다.
당나라 초기 사람들이 상심하고 괴로울 때 “앞으로 친구가 없더라도 걱정하지 마라. 세상에 친구가 없더라도”라고 말하면 웃으며 기분이 나아질 것이다. 당신을 몰라?"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다시 어려움을 극복하면 "대만 해협 양쪽의 유인원이 울부 짖음을 참을 수 없으며 배는 만산을 통과했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다시 미래. 시인이 패배했거나 큰 좌절을 겪었다가 나중에 돌아와서 안개를 본다면 "복숭아를 재배하는 도사님은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이전 유랑이 다시 돌아 왔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자부심이 가득합니다. 시인은 숨이 차면 다음과 같은 시를 짓는다. “하늘을 우러러 크게 웃으며 나가라. 우리가 어찌 펑호(彭湖) 사람이겠느냐?” 어떤 악당들이 권력을 잡으며 "당신은 당신의 명성만큼 훌륭합니다." "그것을 파괴해도 영원한 강물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당시에서 가장 강력한 저주이며 역사적 시간을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기준이며 그 지평은 매우 넓습니다.
당시는 사람의 개성을 고양시키고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당나라 시를 많이 읽었는데, '갑자기 밤새 동풍이 불어 나무에 수천 송이의 배꽃이 피어났다'는 느낌이 들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당시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예자잉 교수는 마이푸 선생의 말을 이어갔습니다. 시는 끝없이 다시 태어나는 불멸의 영혼입니다.
당시는 큰 강과 산과 평야를 자주 언급합니다. 당시는 주로 중국 북부 문화가 전성기였던 시기의 시이므로 산과 강에 대해 쓰고 싶다면 송시가 좋습니다. 주로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에 관한 것입니다. 당시는 주로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에 관한 것입니다. 중국 문학에서 최고의 작품은 산과 강에 관한 작품인데, 지금까지 당나라 시를 능가하는 작품은 없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해협 양쪽의 푸른 산이 서로 마주보며 나오고, 태양으로부터 외로운 돛이 난다”, “푸른 산이 구름과 비와 함께 있다” 등의 영웅적 정서가 웅장하다. , 밝은 달이 어떻게 두 마을이 될 수 있겠는가? 바다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외로운 돛은 멀리 가고 푸른 하늘에 그림자는 사라지고, 하늘에는 장강만이 흐르고 있다', '무한히 쓰러진 나무들이 바스락거린다. 끝없이 흐르는 양쯔강이 흘러들어온다.” 그들은 모두 매우 강력하고 생명력이 강합니다. 장강, 황하, 산, 큰 강, 해와 달, 당시는 단지 땅을 뒤흔드는 무언가를 창조하고 싶어하며 우주의 생명 에너지를 연결하고 싶어합니다. "Chengque는 삼진 왕조를 돕고 Fengyan은 Wujin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슈로 가는 길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로 올라가는 것", "하늘은 하늘로 이어져 있고 수평은 하늘로" 이것은 "푸른 하늘로 올라가는 것"과 "하늘로 수평으로" 둘 다이다. 인간의 생명과 우주의 생명을 위아래로 수직으로 연결합니다. 당나라 번영의 시인이자 재상인 장(張)은 정시당(鄭堂堂)에서 위대한 시인 왕완(王萬)의 시를 읊었다. 옛 해에 들어가다."
이것이 바로 당인을 대표하는 미의식입니다.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 자연의 위대함, 새벽, 봄, 새해가 함께 세상에 와서 세상을 아름다운 존재로 만듭니다. '生'과 '入'자는 열정적이고 거침없는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자연이 생명으로 변하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하늘이 앞으로 나아갈수록 삶은 강하고 긍정적이며 유망해질 것이며 우리는 신선함과 넓음을 환영할 것입니다.
평범하고 잔잔해 보이는 어떤 시에는 하늘과 땅, 우주를 잇는 생명력의 아름다움도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이 부족한 곳으로 걸어가서 앉아서 구름이 떠오르는 것을 지켜보세요." "구름이 떠오르는 곳"으로 이어지는 그 "물이 부족한 곳"은 우주의 끝없는 에너지 통로입니다. "다이 종푸는 어때요? 치루는 아직 어려요." 이 세 단어는 "아직 녹색"이라는 단어가 끝없이 수평선을 가로질러 흐르는 끝없는 봄 풍경이 아닌가? 어느 날 밤 갑자기 잠을 이루지 못한 시인이 있었는데, 겨울이 지나고 나면 지구의 대기가 따뜻해지기 시작해서 그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오늘 밤에는 봄 공기가 따뜻하고 벌레들이 낯설다는 것을 압니다.”라는 시를 지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인의 생활리듬은 우주의 생명리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오두(Lao Du)의 시에는 “사경산에 달이 뿜어져 나오며, 밤에는 탑에 물이 밝다”라는 시가 있는데, 이는 특히 후세 시인들이 좋아하는 것입니다. 안시 난 이후 어두운 당나라 사회였습니다. 달이 없는 밤, 시인은 밤새도록 깨어 있었습니다. 갑자기 창밖의 어두운 산 입구가 맑은 달을 뱉어냈습니다. 건물은 달빛을 받아 더욱 빛나고 시인의 기분도 슬픔과 놀라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하나님의 뜻에 대한 조용한 감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Du Fu에는 "두 마리의 꾀꼬리가 푸른 버드나무에서 노래하고, 한 줄의 백로가 푸른 하늘로 올라간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말은 아이들이 아주 평범하지만 읽기가 매우 편하고 투명합니다. , 그리고 생명의 숨결과 우주의 느낌이 있습니다. Du Fu에는 "황시 어머니 집에는 꽃이 가득하고 수천 송이의 꽃이 나뭇 가지에 낮게 매달려 있습니다. 나비는 항상 춤을 추고 꾀꼬리는 까마귀와 함께 편안합니다." 삶의 아름다움, 도처에 봄의 아름다움, 오랫동안 읽으십시오. 깨어 나면 삶이 매우 밝고 신선하며 활기차고 강력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겉으로는 감상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속에는 여전히 생명력이 넘치는 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u Zongyuan의 "차가운 강에서 혼자 낚시하기": "수천 마리의 새가 사라졌고 수천 명의 사람이 사라졌습니다." 그럼 우주는 죽나요? 아니, "코이어 비옷을 입고 배를 타고 차가운 강눈 속에서 혼자 낚시하는 남자" 눈이 많이 내리고 바람이 많이 불고 추울수록 수천 개의 산과 산책로가 있을수록 어부의 활력은 더해지는 것 같습니다. 매우 강한 생명력. 또 다른 예는 Meng Haoran의 "Spring Dawn"입니다. "봄은 깨지 않고 잠들고, 새들이 여기저기서 노래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밤에 바람과 비 소리, 떨어지는 꽃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매우 감상적이고 그 향기에 연민을 표하지만 당신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한밤중에 바람소리와 비소리에 잠에서 깨어났지만, 아침이 되니 다시 날씨가 좋아지고, 다시 봄풍경이 밝아져서 침대에 누워 있던 시인을 생각해 보십시오. , 창문 앞에서 지저귀는 새소리와 스며드는 햇빛을 들으며 창문에는 스프링클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한 우여곡절은 결국 지나가겠지만, 인류사회와 우주의 본성은 이와 같으니, 우여곡절 속에서 꽃이 피고 지는 가운데 영원히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니, 그 어떤 것도 그것을 막을 수 없다. 생명의 성장. 20자 길이의 작은 당시는 실제로 삶에 이로운 이치를 이야기하며, 이렇게 무한한 세계를 열어준다. 당시는 불멸의 것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가? 이것이 바로 당시가 중국 문화 속 젊은이들의 꿈을 표현하는 방식이 아닐까요? 당시는 오후의 차가 아닌 아침과 젊음에 관한 것입니다. 애프터눈 티의 정신은 성찰, 뒷맛, 묵상, 분석이며 문제에 대해 계속 생각해야 하는 반면, 아침에는 질문도 없고 분석도 없고 성찰도 없습니다. 바다를 보면 마음이 바다로 넘쳐서 상쾌하고 활력이 넘칩니다. 우리 민족이 천년의 바람과 서리에도 불구하고 젊음의 기상을 갖고, 아홉시 오시 속에서 꿈을 꿀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우리 다음 세대가 당시를 더 많이 읽게 해주세요!
당시에 나타난 진취적이고 원기왕성한 삶의 정신은 국력과 개방이라는 시대적 풍토뿐만 아니라 계몽되고 선진적인 정치문화, 즉 고찰, 재능의 발전과 조언의 수용. "진시와 장관이 되는 것은 사회적, 심리적 군중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사회 전체에서 인문학을 옹호하고 아름다움을 옹호하는 것은 당나라의 국력과 관련이 많으며 이는 중국 문화의 르네상스의 신호입니다. 그런 시대라야 정신과 마음을 소진시키는 분위기가 사회에 있어야만 재능 소진과 소진의 표현이 문학에서도 발현될 수 있다.
오늘날 우리에게는 영웅주의가 특히 부족한 것 같고, 특히 부족한 것은 진정한 삶의 힘이다. 이는 인간 본성에 대한 우리의 견해와 관련이 있습니다. 근대 이후 과학주의는 인간의 본성을 무시하고 DNA의 합성일 뿐,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제 Prozac과 같은 의학적 성과도 있습니다. 과학의 오만함과 소비주의의 물질화 물결로 인해 인간의 본성은 파편화되어 이성적 구조, 골격, 개성이 없는 콜라주가 되거나, 실질적인 내용과 실제적 필요가 없이 공허해지고 무가 되어 버립니다. .이즘은 어두워져서 물질적인 것을 원하는 사람들의 집단이 되거나, 게임이 되어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공연이 되기도 합니다. 근대성은 인간을 경제적 동물, 무의식의 맹목적인 움직임과 승화, 우주 속의 행인으로 옹호한다. 이러한 문제는 오늘날 현대 사상의 찬반 양론을 논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현대 사상에 대한 우리의 성찰과 회의는 우리가 당시를 읽는 배경이 되어 우리가 소중히 여기고 확장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것.
사람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의 만남
중국 고대 문화의 개념에 따르면 사람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은 분리될 수 없습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는 시가 300편이나 되는데 생각이 순수하다. 순수함은 성실함이며, 인간 본성의 얼굴입니다. 교활한 말, 계산, 이해관계, 물질적 욕망 등으로 마음이 분리된다면 그것은 모두 부정직입니다. 공자는 "번영은 시에서 나온다"고 했는데, 이는 시를 사용하여 인간 본성의 기초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공자께서도 말씀하셨다: 주남(周南)과 조남(趙南)을 읽지 않으면 여전히 벽을 바라보고 서 있을 것이다. 사람이 벽을 바라보고 서 있으면 마음을 닫는 장벽을 만드는 것입니다. 공자가 주창한 인(仁)은 사람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의 연결이다. 헌신의 정신은 사람의 마음을 연결하고 인간 본성과 인간 본성의 만남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수천년 동안 중국 문화의 초석이자 중국 문화의 영적 기도가 되었습니다.
당나라의 음악과 무용 인형을 보면 매우 헌신적이고 세심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역동적인 표현은 단순하지만, 모두가 자신을 잊고 현재의 음악 분위기에 빠져들고 있는 듯 황홀한 분위기를 풍긴다. 이것은 서양 교향곡만큼 이성적이고 복잡하며 객관적이고 차분하지 않습니다. 이는 당나라 사람들이 예술창작과 시생활에 대한 종교적 신앙심, 즉 자신의 삶의 창조에 헌신했음을 보여준다.
백거이의 시에는 '마음으로 모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다'라는 말이 있는데, 사람이 마음과 마음으로 이어져 있는 한 세상은 사람의 마음으로 가득 차게 된다는 뜻이다. 이백의 시에는 “밝은 달이 곧장 들어가니 짐작할 마음이 없느니라.”는 말은 사람의 마음이 사람의 마음과 연결되어 있어 명월과 같이 맑고 단순하며 불순물이 없다는 뜻이다. . 당시에는 이런 꿈이 표현되어 있다.
우정을 예로 들면 중국 문화는 우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정은 친구 간의 헌신의 표현이지 이성이나 기타 외부 요인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
두보(Du Fu)의 '팔제(八帝)에게'는 친구의 심정을 표현한 당나라의 유명한 시이다.
인생은 서로 만나지 못한 채 여행을 떠나는 것과 같다. 이 등불과 촛불의 빛, 오늘 밤은 무슨 밤인가? 당신이 젊어지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당신의 머리카락은 이미 백발이 될 것입니다. 노인을 찾아가는 것은 반귀신이고, 비명소리가 뱃속에서 뜨겁다. 20년 후에 내가 다시 신사홀에 갈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었습니까? 예전에는 결혼도 안 했는데 갑자기 아이들이 모이게 됐어요. 이란은 아버지를 존경하며 나에게 내가 어디서 왔는지 물었다. 질문과 답변이 끝나기도 전에 아이들을 데리고 와인을 마시게 했습니다. 밤비는 봄부추를 꺾고, 갓 끓인 수수는 자라난다. 주님은 만나기가 어렵고 한 번에 열 잔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와인 열 잔을 마셔도 취하지 않고, 일부러 감정이 길어진다. 내일은 산과 강을 넘어 세상이 혼란스러울 것이다.
이 시를 읽을 때마다 그 안에 담긴 감정은 좋은 와인과도 같고 길고 아름다운 느낌이 듭니다. 고대인들은 이 시에 대해 “말은 마음에서 흘러나온다”고 논평했습니다. 오늘 우리 말로는 정말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우리는 평생 서로 만날 수 없을 것이다"라는 첫 문장의 다섯 단어는 마치 평범한 대화처럼 지극히 단순하면서도 지극히 풍부하다. 광활한 우주 배경 속에서 생명과 생명의 집합과 흩어짐은 쉽지 않습니다. 'Tonight'이라는 두 문장은 노래 같기도 하고 한숨 같기도 하고, 태연하고 다정하다. 'Young and Strong'이라는 네 문장은 모두 오랜 친구를 다시 만나는 평범한 감정을 담고 있다. 느낌표라는 단어는 주체와 대상의 구분 없이 생생한 표현과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으로 쓰여졌다. 네 문장의 "작별 인사" 장면의 분위기는 매우 현실적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으면 마치 우리를 삼촌, 삼촌이라고 부르는 옛 동급생의 아이들과 같습니다. "이란"이라는 두 단어는 너무 진지하고 오래되었습니다! 선배와 후배 사이에는 더 이상 예의가 없습니다. 다음은 술조미와 봄부추, 황미밥이다. 열 잔보다 더 강하고 수천 개의 강과 산을 거쳐온 우정이다. 이 시를 외우고 나서 특히 봄에 나오는 강남 부추는 통통하고 맛있더라구요.
그러나 나는 당나라의 봄부추를 먹었고 그 맛은 더 이상 두보 시대의 그것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어려운 시기에 집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두보의 또 다른 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장엄한 붉은 구름은 서쪽에 있고 땅은 태양 발 아래 평평합니다. 차이먼의 새들은 시끄럽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돌아오는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아내와 아이들은 내가 거기에 있었다고 비난했지만 그들은 충격을 받고 여전히 눈물을 닦았습니다. 세상은 혼란과 방황 속에 있으며, 생존은 우연히 일어난다. 이웃들은 한숨과 한숨으로 벽을 가득 채웠습니다. 밤에는 더욱 촛불을 들고 있는데 마치 꿈속에서 잠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두보 시인은 마침내 수천 마일 떨어진 늑대의 세계에서 탈출하여 마침내 집에 도착했습니다. 황혼의 노을, 마을 머리의 태양 발, 차이 먼의 까치 모두입니다. 인류의 세계의 귀환에 대한 실제적이고 감동적인 이미지가 가득합니다. 아내는 친척들을 보고 놀라서 슬피 울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웃들이 모두 담에 올라 함께 한숨을 쉬고 울며 이 순간 인간관계의 행복을 나눴다는 점이다. 현대 사회의 개념에 따르면 이것이 이웃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그들은 무엇을 보고 있나요? 그러나 중국 문화의 개념에 따르면 사람의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본성은 서로 마주하고 있습니다. 두보 가문의 어려운 시절에 일어난 기쁨과 행복은 두보 가문의 일뿐만 아니라 마을 사람들 모두의 일이기도 하다.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밤은 아직 촛불로 가득 차 있고, 그 관계는 마치 꿈속에서 잠든 것 같다"이다. 부부의 만남의 아름다움은 신들의 만남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나는 남편과 아내의 모임에 대해 이보다 더 좋은 시를 본 적이 없습니다. 여기에는 여성을 향한 시인의 애정과 정의가 담겨 있을 뿐 아니라, 힘든 삶의 투쟁 속에서 쓴맛을 맛본 여성들에 대한 배려는 물론, 그 쓰라림이 끝난 뒤 부부 사이의 따뜻함이 담겨 있다.
당시는 사랑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의 필독서입니다.
여성의 경우 당시는 감상적이고 따뜻하며 사려 깊습니다. 당시는 결코 마초적인 것이 아니며 경박하고 방탕한 것도 아니다. 늘 감상적인 영혼, 여성에 대한 연민과 사랑, 배려와 그리움을 품고 있는 영혼, 인간미가 가득한 영혼이다. 당나라 시는 인간의 손길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당나라의 여성을 소재로 한 시를 예로 들어보자. 당시에서 여성을 언급할 때 일종의 감성, 따뜻함, 배려가 담겨 있습니다. 당시는 결코 마초적인 것이 아니며 경박하고 방탕한 것도 아니다. 자신들이 진보적이고 문명화되었다고 생각하는 일부 현대인들은 산업사회와 상업사회의 매춘부를 당송의 기생들과 비교하여 여성에 관한 고대 중국 시를 경멸합니다. 사실, 어느 시대나 여성에 대한 노예제와 억압은 있어왔습니다. 이 문제는 공업사회가 농업사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하지도 않고, 농업사회가 공업사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하지도 않습니다. 상업사회의 한 측면이다. 반면에 이러한 노예제와 억압의 현실의 존재는 마치 문학이 '반성'에 불과한 것처럼 문학의 자주적, 역사적, 긍정적 가치를 말살하는 데 이용될 수 없다. 사실 문학은 일종의 '저항'이자 일종의 '창조'가 아닐까? 당나라의 '봄바람을 자랑한다'는 기쁨부터 '낮은 목소리로 노래하는' 송나라 시인들의 자의식까지, 정치적 압력에 저항한 것에 대한 심리적 보상일 뿐만 아니라, 명예와 부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삶의 각성. 여성과 풍경은 수천 년 동안 독재 체제 하에서 중국 시인들이 정신적 자유를 펼칠 수 있는 두 가지 천국이었습니다. 그리고 당시는 여성을 핵심으로 존중합니다. Du Mu의 "10 년 안에 잠을 자고 매음굴의 명성을 얻는 양저우의 꿈"은 실제로 가장 무력한 자기 비하입니다. "재능은 시대에 따라 판단 될 수 없지만 읽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의 오만함과 불의함." 두무는 상냥하고 재주가 많은 사람이었지만, 밤늦게 한 여자와 작별 인사를 하고 헤어지지 못했다. "촛불은 기꺼이 작별 인사를 하고 새벽까지 울었다." " 이것이 어떻게 미래 세대의 상상력이 될 수 있습니까? 화려하고 경박한 작품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아내에 대한 시는 왕창링의 유명한 시입니다. "내실의 젊은 여자는 걱정이 없습니다." 봄이 되자 그녀는 화장을 하고 녹색 건물에 올라갔다가 갑자기 거리의 버드나무 색을 보고, 남편에게 후작 작위를 구하는 것을 후회하며 "젊은 여인의 회춘에 대해 노래했다. 여성의 정서적 배고픔과 영적 고뇌. 생각해 보자. 당시가 여성의 입장에서 말하는 데 능숙하지 않다면 어떻게 여성의 기본적 행복이 칭호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진창서(陳昌舌)는 "꾀꼬리와 싸울 때 나뭇가지에 까마귀를 가르치지 말라. 울면 꿈을 놀라게 하고 요서(遼西)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꿈에서 그녀는 꾀꼬리의 울음소리에 잠에서 깨어났다. 여자를 그리워하는 생각과 감정이 순간적으로 느껴진다. 고대인들은 이런 시가 정말 걸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인의 마음, 아내의 마음, 서요녕성 먼 사람의 마음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 것이 바로 당나라 시이다. Qi Jue라는 시도 있는데, 그 시인은 쓴 기억이 없습니다. "바이유탕 앞에 매화나무가 있습니다. 오늘 갑자기 가지 몇 개가 피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집 문이 닫혀 있는데 어떻게 봄 풍경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까?" 봄날 아침 갑자기 매화가 앞에 피어났습니다. 안뜰.
이를 본 백옥탕 소녀는 깜짝 놀라면서 동시에 매우 멍청하고 소녀다운 질문을 했다. 내 딸의 집 문은 굳게 닫혀 있는데, 이 소녀의 마음은 어디서 온 것인가? 봄, 시인이 쓴 글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여기서 가장 놀라운 점은 당시가 여성의 심리를 너무나 배려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시는 더 이상 남성 시인이 쓴 시가 아닌, 여자가 혼잣말을 하는 것처럼 들리게 됩니다. 이백의 유명한 시 <옥계단>도 마찬가지다. “옥계단에 흰 이슬이 맺혀 밤이면 오랫동안 스타킹에 스며들지만 수정막 아래서 가을달을 본다.” 여자는 밤 늦게 잠을 이루지 못하고 밖에 서서 오랫동안 달을 바라보다가 차가운 이슬이 내 몸에 스며들었고, 집에 돌아와서도 잠을 이루지 못하고 달을 바라보았습니다. 크리스탈 커튼. 가을 달을 바라보는 그 절묘한 눈에는 정말 많은 감정과 의미가 담겨 있었습니다. 당시에 나타난 여성의 연민과 배려, 배려와 이해가 모두 이 모습에서 생생하게 드러난다. 오늘 이 시를 읽자마자 우리는 이 여인의 기분을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것이고, 그녀의 표현의 역동성까지도 천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그 인상이 참으로 생생합니다. 그러므로 당시는 불멸의 영혼, 영원한 무감각, 영원한 감촉, 사람들의 마음 사이의 영원한 연결입니다.
당대 여성을 소재로 한 유명한 시는 일일이 언급할 수 없을 만큼 많다. 장안 달밤에 멀리 떠나 있는 아내에 대한 두보의 생각으로 돌아가자. 향기로운 안개구름은 내 하인을 젖게 하고, 녹색 옥빛 팔은 차갑다. 두 전갈에 기대면 눈물이 마르리라.” 아내의 외로움에 대한 동정심과 상상을 보라. 아름다운 아내의 달빛 속의 외로움과 슬픔은 모두 너무나 부드럽고 아름답습니다. “홀 앞에는 대추들이 나란히 앉아 있고, 먹을 것도 없고 아이도 없는 여자가 있다. 차라리 가난해서 이 상황에서 살고 싶지만,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시인의 연민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어려운 삶 속에서도 평등과 존중, 인간미를 지닌 무력한 할머니. 생각해 보세요. 우리 현대인들이 노인들, 사회의 약자, 불평불만 없는 비참한 사람들에게 이토록 공감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백이 이렇게 장엄하고 횡포한 시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가 안후이에 있을 때 그는 노파의 집에 살았습니다. 이웃집 소녀는 밤에 추위에 떨고 있었다. 밥은 달빛이 밝게 빛나면서 담백한 접시에 담겨 나온다." 그의 모든 돈이 갑자기 너무 주저하고 조심스러워졌고 평소의 영웅적 정신을 모두 잃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농부들 앞에서 시인은 완전히 평등하며 그의 마음은 달빛처럼 맑고 따뜻합니다.
리상인의 신비한 무제시에는 늘 아름답고 열정적인 여성들의 얼굴이 흔들리는 모습이 담겨 있다. Li Shangyin은 그의 아내에게 다음과 같은시를 썼습니다. "당신이 돌아올 날짜를 물었지만 바산의 밤비가 가을 연못을 부풀 렸습니다. 왜 서쪽 창문의 촛불을 끄고 바산 밤에 비가 내린다고 말해야합니까?" 이 시를 읽을 때면 늘 한숨 같은 느낌, 일종의 낮은 재발성, 일종의 여운이 느껴집니다. 요컨대 시인의 한없이 따뜻한 마음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어 친척들의 마음으로 흘러든다. Bai Juyi의 "Pipa Xing"에서 왜 비파 소녀가 두 번 연주합니까? 한때는 '옥판 위에 떨어지는 큰 구슬과 작은 구슬'이었고, 한때는 '앞으로 나아가는 소리 같지 않고 슬프고 슬프다'였다. 2회 말에 "집 안의 모든 사람들이 눈물을 터뜨렸다"는 것은 왜일까. 첫 번째 공연은 기술적이고 능숙했기 때문에, 두 번째 공연은 백거이가 작곡하고 비파 소녀가 연기한 영적인 공연이었기 때문에 세상에서 떨어진 사람들의 감정 교류였습니다. 이번 두 번째 공연이 없었다면 <비파싱>은 별 가치가 없었을 것이다. 『영상가』에서 우리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왕이 뒤를 돌아보았으나 구원받지 못하고 말 앞에서 죽었다”는 것이다. 말은 전쟁, 권력, 무자비한 역사를 상징하고, 반대편에는 아름다움, 감성, 부드러움, 약함을 상징하는 눈썹이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연인이었던 시인 "강주사마춘시시"를 떠올려보겠습니다. 그리고 당시는 사랑의 시에 속하며, 사랑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라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여성에 대한 사랑과 관심, 그리움이 가득한 영혼. 아름다운 인간의 영혼. 중국 문화는 지구에 대해 무엇을 말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