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폭의 가로화, 한 폭의 세로화, 한 폭의 정사각형화는 모두 네 개의 뿔이 있다. 화면 주체와 중요한 동반체가 대각선 화면의 두 구석에 각각 배치되어 있거나 화면 주체 자체가 대각선 화면의 두 모서리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 이러한 레이아웃을 대각선 구도라고 하며, 조정 대응,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특징이 있으며, 화면 구도의 통일성의 구현이다. 이런 구도는 다양한 촬영 내용에 적합하여 배치가 유연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적용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화면은 "우물" 으로 구분되고 분할선은 네 개의 교차점을 생성합니다. 동시에 화면을 9 개의 동일한 비율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화면의 주체와 중요한 동반자 (또는 화면 주체 자체) 가 각각 오른쪽 위와 왼쪽 아래 사이에 대각선, 심지어 대각선 구석이 있는 작은 블록에 배열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물가에 앉아 있는 낚시꾼은 화면 왼쪽 아래에 있고, 먼 산은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또는 왼쪽 위에는 한 무리의 새들이 있고, 오른쪽 아래에는 관목들이 있습니다. 쌍검이 함께 춤을 추는 소녀가 독수리 한 마리가 날개를 펴고 웅크리는 자세를 취하고, 팔을 곧게 펴고, 손에 쥐고 있는 쌍검이 화면 대각선의 교차점에 있을 수도 있다. 바닥에 앉아서 신발끈을 묶은 운동선수들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다. 2. 대각선의 주체와 동반체는 내면적으로 관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그림을 올려다보는 경우) 또는 서로 관련이 없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으른 고양이 한 마리가 그림의 왼쪽 아래 구석에서 졸고, 한 대야가 오른쪽 위에 있다.) 그러나 주체와 대각선을 이루는 배우자는 중요하고 눈에 띄어야 한다. 주체에 대한 대각선이 뚜렷하지 않고 생동적이지 않지만, 주체에 대한 대각선이 뚜렷하고 눈에 띄면 대각선 구도가 아니다. 3. 일반적으로 대각선 주체와 동반체는 서로 호응하는 지향성이나 시각 효과를 유지해야 한다. 화면 주체가 대각선 구도 레이아웃을 형성할 때 추세, 경향, 트렌드 앞에는 적당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