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낚시의 신 - 우추위의 수필집

우추위의 수필집

유추위의 고전 산문 (1) 돌무화과나무의 여유로운 독서. 돌무화과나무는 우리가 사는 건물 바로 앞, 꽃밭과 초원 한가운데, 집 모퉁이에 있다. 한적한 곳으로 이어지는 구불구불한 길, 밤낮으로 우리와 눈을 마주치세요.

다른 나무보다 훨씬 크고, 포옹할 만큼 굵고, 마치 '위인'처럼 공중으로 뻗은 듯하고, 내성적인 소녀처럼, 긴 머리처럼 무성한 잎사귀가 숄을 덮고 있다. 얼굴은 물론 몸 전체까지. 아마 그 옆에 많은 묘목이 자라고 있었던 것 같은데, 나중에는 환경계획 때문에 잘려 나갔는지, 품질이 좋아서 끈질기게 버텼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세월의 바람과 비를 얌전히 이겨내며 키가 커졌습니다. 창가에 있는 나무를 읽는 것은 내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어머니가 북쪽에서 편지를 써 주셨습니다. '한파가 온다. 따뜻하게 지내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밤에는 이불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한밤중에 바람과 비가 창살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나는 깊은 잠에서 깨어났고 원시적인 타악기처럼 공중에 떨어지는 차가운 빗방울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집에서 온 편지를 생각하며 잠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나는 어머니가 말씀하셨던 가계도와 할아버지의 불행한 운명을 생각합니다. 나의 외할아버지는 지역의 유명한 교육자이셨고, 평생을 조국의 교육에 바치셨고 외부에서 더 높은 자리에 채용될 기회를 여러 번 포기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유례없는 해에 그는 비인도적인 고문에 굴복하지 않고 비오는 추운 겨울밤에 자살했습니다. 나는 그 분의 노인을 만날 기회가 없었지만 삼촌 집에서 검은 액자에 담긴 그의 엄숙한 얼굴 사진을 읽었습니다. 작가의 실력이 얼마나 되는지 감히 말할 수는 없지만 그 눈이 마법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내가 그 앞에 설 때마다 항상 내 영혼과 조용히 충돌하는 일종의 감정이 나에게 전달됩니다.

생각해보니 폭우와 바람을 동반해 더 이상 잠이 오지 않아 옷을 챙겨입고 혼자 창가로 나갔다. 밤은 먹으로 물들었고 나는 한순간에 짙은 밤 속으로 합쳐졌다. 하늘에 몇 개의 차가운 별이 깜빡이는 졸린 눈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예전에는 환상이었고 비가 전혀 내리지 않았고 바람만 거칠고 격렬한 북풍이었습니다. 이때 나를 가장 슬프게 한 것은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돌무화과나무였다. 수평선의 황폐함을 담고 있는 짙은 파란색 윤곽선만 희미하게 보입니다. 돌풍이 지나갈 때마다 나뭇잎과 가지가 서로 떨리며 때로는 러시아 민요처럼, 때로는 막연한 시처럼. 어쩐지 갑자기 할아버지의 초상화가 다시 떠올랐고, 이 조용한 봉황나무와 형용할 수 없을 만큼 잘 어울리는 것 같았습니다. 나는 웬다가 거대한 팔로 하늘을 떠받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나를 보호할 수 있는 관대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날 일어났더니 창가에 붉은 태양이 가득 들어와 화창했다.

그리운 것은 나무의 노란 잎이다. 창살을 밀어 열자 내가 본 나무는 사실 어제 하늘과 태양을 덮었던 나뭇잎 대신에 산과 이슬을 보여주는 갑골문이었고, 남은 것은 키가 크고 곧은 추나무뿐이었다. 누군가가 그 위에 무거운 얼음 조각을 올려놓은 것 같은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나는 더 이상 새가 된 것을 상상할 수 없었고 나무를 향해 날아갔습니다. 오늘 밤 바람은 나무의 생명을 모두 말랐고 바람은 당신에게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떨어지는 것은 결국 떨어질 것이므로 당신은 봄이 오기 전에 겨울 내내 싸울 수 있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래서 나는 오통의 외로움을 이해했고, 시간의 무관심을 한탄하지 않고, 사람들의 바다에서의 외로움을 한탄하지 않고, 일종의 선(禪), 일종의 고요함과 공허의 신비를 이해했다. , 자연에 순종하고 자연에 저항하며 자연을 이해하고 혼란스러워합니다. 당연히 바람과 비가 침식되고, 사계절이 순환하고, 해와 달이 흐릿하고, 꽃이 피고 지는 것은 참으로 고요하고 무관심한 관대함입니다! 나는 할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에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으며, 그 시대 사람들이 운명에 복종하는 것에 대한 그의 무력함과 슬픔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낀다.

또 다시 익숙한 나뭇잎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들려왔고, 고막을 다정하게 두드리는 소리가 들렸다. 아래를 내려다 보면 붉은 옷을 입은 소녀가 노란 잎사귀로 뒤덮인 길을 마치 모든 나뭇잎이 그녀의 젊음과 함께하는 것처럼 기뻐 뛰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푹신한 햇빛이 내 창틀에 쏟아져 들어와 어젯밤 내 책상 앞에 덮지 않은 낡은 책을 비추고 있다.

우추위 고전 산문집 유추위는 1962년부터 작품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 그는 『문화기행』, 『산에 사는 노트』, 『서리처럼 차가운 강』, 『천년의 한숨』, 『경계 없는 산책자』, 『지구를 어루만지다』 등 일련의 에세이집을 집필했다. ", "중국을 찾아서", "문화란 무엇인가", "중국의 맥락" 등

'문화기행'은 유추위의 대표작이다.

'문화기행'은 유추위의 전국 문화유적 순회를 단서로 삼아 심오한 사상과 충격적인 언어를 통해 중국 문화의 함축성을 밝히고 역사와 삶의 깊은 의미를 고찰한다. "문화 여행"은 독자들에게 Yu Qiuyu의 심오한 문학적, 역사적 기반, 풍부한 문화적 인식 및 예술적 표현을 보여주며 현대 산문 분야의 예입니다.

'산저수기' 집필은 1992년부터 시작돼 1994년에 완성됐는데, 2년여가 넘는 시간이 걸렸다.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위해 대학 행정직을 사임하고 일을 중단했기 때문에 지난 2년은 매우 순수했고 거의 온 마음을 다해 헌신한 시간이었다. 11개의 글을 쓰는데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이지만, 저자의 글은 조사와 연결되어 있고, 그가 쓴 많은 곳은 몇 번이고 다시 찾아보아야 하고, 빨리 일어나기가 어렵다. 한번은 하이난섬의 한 유적지에서 대련의 두 인물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차례 문의를 했으나 정확한 답변을 얻지 못해 다시 가야만 했다. 이 접근 방식을 경제적 손익을 기반으로 계산하면 단순히 터무니 없습니다. 그러나 기사에는 다른 손익이 있는데, 이는 소위 "손익을 아는 것"이며 학습에 대한 엄격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

Yu Qiuyu의 고전 산문 (2) 어제 모음

젊은 친구들은 종종 나에게 인생에 대한 큰 질문을 던집니다. 나는 항상 당신에게 가장 친한 친구가 있다고 말합니다. 인생 코치는 바로 당신 자신이다.

이것은 선입견이 아닙니다. 삶의 과정은 사회와 시대의 영향을 크게 받겠지만, 그것을 관통하는 기본 단서는 언제나 개인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다. 개인의 삶의 온전함과 일관성은 삶의 작은 점 하나하나가 전체적인 가치를 가리키게 만드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사람이 갑자기 우울해지고 절망에 빠지고 자신을 포기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경우는 종종 정신적 "단락" 때문입니다. 그때 우연히 어린 시절의 사진이나 자신이 썼던 몇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그 사람은 중학생이었습니다. 일기를 주의 깊게 바라보고 천천히 읽으면 기분도 풀리고, 눈썹도 풀리고, 차분하고 이성적인 상태로 돌아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과정에서 힘은 타인의 설득보다 훨씬 더 큰 삶 자체에서 나온다.

열 살 때의 자신의 사진을 집어 들면 시간이 흘렀고 청춘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탄하지 않고 그 맑고 순수한 눈빛을 오랫동안 바라보게 된다. 그것은 한때 그토록 강한 빛, 그토록 큰 공간, 그토록 많은 가능성을 가졌던 사람이 바로 당신이었음을 상기시켜 주지만, 이 모든 것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음을 말해줍니다. 오늘 당신을 비참하게 만드는 것은 당신의 것이 아닙니다. 이때 당신은 어린 시절에 당신의 눈이 당신의 보물을 찾고, 당신에게 속하지 않은 것을 원래 장소로 되돌리라고 지시한 것을 발견합니다. 사진 외에도 우리의 삶을 연결해주는 또 다른 신호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세상에는 자신이 내딛는 발걸음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녹음하고, 기꺼이 리뷰하고, 감히 웃으며,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삶의 과거와 현재가 서로 촉촉해질 수 있도록 교정합니다. 사실, 고대 중국의 명문 가문들은 서로를 물주고 양육하기 위해 대대로 족보를 수정했습니다. 족보에 제시된 명확하고 질서 있는 시간 흐름은 매우 강력하여 이전 세대가 미래를 위해 자기 훈련을 하도록 했습니다. 미래세대는 이전 세대를 위해 스스로 강해지는 것, 이는 끝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삶도 상호 이익의 시간 과정입니다. 추억을 남길 수 있다면 분명 반향적이고 흥미진진한 역동적인 순환을 만들어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사람은 가족과도 같습니다. 사람이 정체성과 신뢰성, 책임감을 갖고 있는지 여부는 완전한 진화 과정을 세심하게 보존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그 소중한 삶의 파편들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후회하기 시작했을지 모르지만, 몇 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또다시 후회하게 될지 모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우리가 아무리 큰 직업에 종사하더라도 우리의 삶을 직업으로 취급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우리가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듣더라도 우리의 삶을 이야기로 취급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 우리는 확실히 종이에 펜을 대고 흥미로운 일을 할 것입니다. 이런 것을 '생명 모으기 게임'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 같다. 오늘은 어제 모으고 내일은 오늘 모으자. 조각 모음에서 원래의 조각은 긴 선으로 연결되고 원래의 웅덩이는 큰 강으로 연결되어 큰 강은 더 이상 부패의 위험이 없습니다. 그리고 말리는 중.

삶의 대부분은 평범하고, 평범한 것이 정통적인 삶의 형태이다. 기록하기 전에 우리 자신이 탁월할 때까지 어떻게 기다릴 수 있겠습니까? 세속적인 해와 일반적인 순서. 필사적으로 움직이지도 말고, 욕하지도 말고, 기적을 바라지도 말고, 너무 멀리 가고 싶지도 말고, 하루하루 천천히 책임감 있게 기억과 그리움의 양방향 길을 걸어가세요. 이로써 평범한 삶에도 맛과 영역이 나타나게 된다. 에베레스트 산 정상은 뼈까지 오싹할 정도로 차갑습니다. 당신이 어느 영역에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영역은 평범한 산과 강입니다. 가을바람이 불고, 갈대가 하얗게 변하고, 고기잡이 배는 멀어지고, 솥의 연기는 옅어진다. 그것이 우리 삶의 시작점이자 끝점이다.

시작점과 끝점을 생각하면 우리의 하루는 미묘하면서도 현실적이고, 여유롭지만 다급하며, 꿰뚫어보면서도 진지해진다. 외부의 힘은 결국 외부의 힘이고, 삶의 스승은 오직 삶 그 자체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정하고, 우리 자신을 인도하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주위를 둘러보는 것을 멈추도록 합시다.

좌우로 보면 사막은 황량하지만 사실 발자국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선뿐이다. 아무리 선이 자유롭게 휘어져도 그것은 그것뿐이다. 이 선을 완성하려면 발자국을 이어야 한다. 과거의 흔적을 완전히 버리면 이 땅 위의 조각난 발걸음을 누가 신경쓰겠는가? 사막을 여행할 때 나는 계속해서 한숨을 쉬었다. , 그리고 어떤 종류의 곡선의 연속성은 약간의 아름다움을 남길 것입니다. 반대로 단편적인 발자국은 자신과 사막에 이중의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나를 가장 유혹하는 함정은 무엇인가? 쿠이리? 내 몸과 마음은 어떤 분위기에서 이 모든 것을 온전히 해결할 수 있을까? 이것은 인생에서 특히 중요한 질문이지만,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천천히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어제가 지나고 하루아침에 말리니 심오한 교실이 되었습니다. 이 수업에는 다른 학생은 없고 당신만 있으며 더 중요한 수업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책이나 골동품을 모으는 것보다 생명을 모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바람이 불고 비가 오는 밤에 나무집이나 작은 강가에 보관하고, 다음날 날씨가 좋고 맑으면 꺼내서 햇볕에 말리세요.

? "인생 연대기"를 읽으세요

Yu Qiuyu의 고전 산문 (3) Ye Yu의 시

고대 시를 쓰다가 실로 묶은 버전을 샀어요. 『벽 위의 시와 리듬』은 6권으로 된 편지인데 글자가 아주 작고 내용이 많아요. 시의 운율을 찾아보는 것 외에도 다양한 사물과 장면, 분위기를 분류하고, 역대 왕조의 관련 시들을 모아 꽤 완성도 높은 시사전으로 엮어낸다. 예전에는 문인들이 긴급하게 시를 써야 할 때,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일련의 기술을 사용하여 몇 편의 시를 빠르게 만들어 내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쓴 시가 읽을 가치가 없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시를 쓰는 일이 없을 때, 같은 제목으로 다양한 한시어집을 볼 수 없을 때 가볍게 넘기는 것만으로도 흥미롭다.

넘겨보니 이제 '예유'라는 제목이 나왔고, 거기에 있던 시들은 대부분 읽을 수 있었다. 밤이 되니 온갖 색이 바래고 모든 다채로운 단어가 효과를 잃었습니다. 다시 비가 내리고 공간이 매우 비좁아 시가 단순함을 향해 나아갈 수 없습니다. 감정에 관해서는 Li Shangyin의 유명한 "Light Rain Sends to the North"가 하나의 모델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창밖으로 간헐적으로 내리는 밤의 빗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시로 가득해진다. 아름다움으로는 아름다움이 전혀 없습니다. 집 밖의 길은 진흙 투성이이고 걷기가 어렵고 안뜰의 꽃은 혼란스럽고 밤 여행자는 피부에 흠뻑 젖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야 비로소 세상의 번잡함은 잠시 사라지고 빗소리로 통일된 고요함과 빗소리로 가려진 외로움만이 세상에 남는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모두가 조용히 자리로 돌아와 굳은 결의를 다해 비커튼을 둘러 조용히 앉았습니다. 바깥 세상의 모든 것은 상상이 되었고, 밤비 속의 상상은 늘 유난히 집중되고 멀다.

밤비는 사람의 활력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밤비에 대한 상상은 유난히 예민하고 소심하다.

이 소심함은 어떤 안정감과 뒤섞여 작은 세계에 대한 따뜻한 자기만족과 기대감으로 응축된다. 밤비 속에서 가족과 대화를 나누면 밤비 속에서 공부에 집중하는 일이 거의 없고, 밤비 속에서는 몸과 마음이 극도로 지쳐 친구들을 그리워하게 될 것입니다. 즉시 편지를 쓸 수 있는 펜을 찾으면 밤비 속에서 글을 쓰기 위해 불을 태울 수 있고, 그 말은 또한 영양이 되고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밤비 속에서는 부에 맞서는 것이 최선이라고 상상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짙은 비에 희미한 빛이 비치고 유리창은 차갑고 차갑고 뜨거운 숨결에 안개로 변합니다. 당신은 거의 볼 수 없지만 아주 멀리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바람은 강하지 않았고, 가벼운 파열음은 즉시 빗소리로 바뀌었고, 강에는 더 촘촘한 잔물결이, 도로에는 더 두꺼운 진흙으로 바뀌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세상 그 무엇도 자유를 허락하는 바람소리와 비소리를 방해할 수는 없다. 당신은 따뜻한 손가락으로 창문 위의 안개를 닦아냈고, 창문 밖에는 수많은 수정 빗방울이 보였습니다. 새로운 안개가 다시 떴지만, 여전히 손가락으로 긁고 긁고, 마침내 잃어버린 이름을 그려낸다.

밤비는 여행의 적이다.

밤에 걷기가 힘들어서가 아니고, 장화와 우산을 가져오지 않아서가 아니다. 밤 비는 여행자를 향수병과 향수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밤비는 여행자들이 편안함을 갈망하게 만들고 갑자기 그들이 외롭고 외로운 상황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기 연민을 느끼며 수천 마일에 걸쳐 열정의 유대를 형성합니다.

여울과 위험한 여울도, 높은 산도 아닌 수많은 여행자들을 후회하고 반쯤 돌아오게 만드는 밤비이다. Faxian, Xuanzang, Zheng He, Jianzhen 및 Xu Xiake가 밤비 동안 어떻게 느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들의 가장 강한 의지는 밤비를 벗어나는 것이었습니다.

나 같은 쓸모없는 사람은 비가 내리는 밤에 시골 여관에 숨어 지도를 꺼내 유심히 살펴보곤 했다. 그의 눈은 밤비로 뒤덮인 수많은 강과 산을 상상하며 수천 마일을 여행했습니다. 이런 밤에는 종종 불면증에 시달립니다. 이 절망적이고 게으른 기분을 몰아내기 위해 나는 항상 낯선 사람들 몇 명을 초대하여 밤에 빗속에서 긴 대화를 나누곤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정신을 차리게 한 것은 이 대화가 아니라 다음날 화창한 아침이었습니다. 비가 온 뒤 아침, 일종의 자극제가 하늘 위로 쏟아져 어젯밤을 거의 잊어버리게 만들지만, 완전히 잊을 수는 없어 서늘하고 서늘한 작은 그림자를 남겨 우울함을 더한다.

인생의 여정 속에서 예유의 매력도 깊이 탐구될 수 있다.

나는 몇 번이고 예유가 며느리의 높아지는 야망을 꺾고, 나의 오만한 마음을 달래주고, 다가오는 싸움을 멈추고, 위험한 꿈을 깨뜨렸다고 믿는다. . 음모. 물론 예유도 원대한 야망, 용감한 발전, 열정적인 감정을 경험했습니다.

역사가들은 얼마나 많은 어둡고 비가 오는 밤이 중국 역사의 속도를 조용히 바꿔 왔는지 확인해 본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장군은 눈썹을 풀고, 모사는 스스로를 모욕하고, 왕은 진정하고, 영웅은 진정하고, 기사는 멈추고, 북은 멈추고, 말은 여물통으로 돌아가고, 칼은 꽂혀 있고, 기념물이 중단되고, 칙령이 철회되었습니다. , 배가 정박하고 알코올이 가라 앉고 카니발이 가라 앉고 호흡이 멈추고 심장 박동이 진정되었습니다.

우추위의 고전 산문 (4) 도교탑

막고석굴 문 밖에는 강이 있고 강 건너편에는 강이 있다 높고 낮은 건물이 있는 열린 공간에는 승려들의 죽음의 탑이 여러 개 있습니다. 탑은 둥글고 조롱박 모양이며 흰색으로 덮여 있습니다. 여러 개의 탑이 무너진 것으로 보아 탑 중앙에 나무더미가 세워져 있고 주변은 노란색 점토로 둘러싸여 있으며, 바닥은 파란색 벽돌로 쌓았다. 역사적으로 막고석굴 주지 스님들은 부유하지 않았으며, 여기서 그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가 지고 바람이 불수록 낡은 탑은 더욱 황량해 보인다.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탑이라 보존이 비교적 잘 된 탑이 있다. 탑 본체에 글이 새겨져 있는데 읽으려고 움직이다가 문득 그 주인이 왕원루였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역사에는 그가 둔황의 죄인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굴.

그의 사진을 본 적이 있는데, 그는 손수 만든 면옷을 입고 있었고, 눈은 칙칙했고, 그는 그 시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중국 서민이었습니다. 그는 원래 호북성 마성 출신의 농부였으며 간쑤성으로 도피하여 도교 사제가 되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그는 불행하게도 막고굴의 주인이 되어 고대 중국의 가장 찬란한 문화를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외국 모험가들로부터 아주 적은 돈을 받았고 그들에게 수많은 둔황 문화 유물을 상자에 담아 운반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오늘날 둔황서원 전문가들은 외국 박물관에서 둔황 문서 마이크로필름을 계속해서 구입해 한숨을 쉬고 확대기로 걸어갈 수밖에 없다.

그에게 분노를 완전히 표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너무 겸손하고, 너무 하찮고, 너무 무지하다. 그의 가장 큰 고백은 무관심한 표정 대신에 소에게 피아노를 연주한다는 것이다. 그의 무지한 몸이 이 무거운 문화적 빚을 완전히 짊어지게 된다면 우리도 지루함을 느낄 것입니다.

이것은 엄청난 국가적 비극이다. 왕도사(Taoist Wang)는 이 비극에 앞장선 광대일 뿐입니다. 한 젊은 시인은 그날 저녁, 상자를 가득 실은 모험가 스타인의 소달구지 팀이 출발하려고 할 때 서쪽의 아름다운 일몰을 되돌아보았다고 썼습니다. 그곳엔 고대 민족의 상처가 피를 흘리고 있다.

II

도사님이 어떻게 이렇게 위엄있는 불교 성지를 관리할 수 있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중국 공무원들은 모두 어디에 있었는가? 왜 그들의 유창한 기념관에서는 둔황 사건을 언급하지 않았는가?

이미 20세기가 시작되고, 유럽과 미국의 예술가들은 새로운 세기의 돌파구를 준비하고 있었다. 로댕은 자신의 작업실에서 조각을 하고 있었고, 르느와르, 드가, 세잔은 창작의 후반기에 있었고, 마네는 이미 <풀밭 위의 점심>을 전시한 상태였다. 그들 중 일부는 동양 예술가들을 부러워했고, 둔황 예술은 왕 도교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왕도사님은 매일 아주 일찍 일어나서 자기 집을 바라보는 늙은 농부처럼 동굴 주변을 산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동굴 벽화가 어둡고 눈부셨다는 점이 조금 불만이었습니다. 좀 더 밝아지면 좋을 것 같다. 그는 도우미 두 명을 찾아 라임 한 통을 가져왔다. 그는 짚으로 만든 붓에 긴 손잡이를 달고 석회 통에 담근 다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회반죽은 너무 얇아서 여전히 다양한 색상이 희미하게 보였습니다. 농부는 진지하게 두 번째 회반죽을 칠했습니다. 이곳의 공기는 건조하고, 석회도 한동안 말랐습니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고 당나라의 미소, 송나라의 옷, 동굴이 새하얗게 변했습니다. 도사는 땀을 닦으며 솔직한 미소를 지으며 석회 시세를 물었다. 그는 계속해서 계산을 했고 당분간 더 많은 동굴을 하얗게 칠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기 때문에 낙관적으로 이 몇 개의 동굴만 칠하기로 했습니다.

동굴 벽이 모두 하얗게 칠해지면 중앙에 있는 조각품이 너무 눈길을 끈다. 깨끗한 농가에서 그들의 우아한 자태는 너무 과시적이었고, 그들의 부드러운 미소는 조금 당황스러웠다. 도교 사제는 자신의 정체성을 기억하고 있었는데, 왜 천상의 스승과 영적 관리, 보살을 여기에 데려오지 않겠습니까? 그는 그의 도우미들에게 원래 조각품에 대해 약간의 양보를 하기 위해 망치를 빌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좋은 일이었지만 몇 번의 스트로크만으로 그녀의 우아한 모습은 조각나고 그녀의 부드러운 미소는 진흙으로 변했습니다. 이웃 마을에 석공이 몇 명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들을 초대해 흙을 섞어 그의 천상 스승과 신관을 빚기 시작했습니다. 석공은 그런 일을 해본 적이 없다고 했고, 도사는 “의도만 있으면 상관없다”며 그를 위로했다. 그래서 눈사람을 만드는 장난꾸러기 소년처럼 여기에 코가 있고 여기에 손과 발이 있고 마침내 그는 굳건히 앉을 수 있습니다. 좋아, 석회를 좀 구해서 표백하자. 눈과 수염을 그려서 멋지게 보이세요. 도사는 안도의 한숨을 쉬고 여러 석공에게 감사를 표한 뒤 다음 계획을 세웠다.

오늘 나는 이 동굴에 들어섰고, 창백한 벽과 창백한 괴물들을 마주했고 내 마음도 창백했다. 나는 거의 말을 할 수 없었고, 눈앞에서 붓자루와 망치가 흔들리고 있었다. ?그만!? 나는 마음속으로 비명을 질렀고, 왕도사가 얼굴을 돌리고 그의 눈은 혼란스러워 보였다. 그래, 집 정리 중인데 게으름뱅이들이 왜 시끄럽게 굴어야 하지? 나는 그에게 무릎을 꿇고 낮은 목소리로 빌고 싶다. 잠깐만 기다려라... 그런데 뭘 기다리고 있는 거지? 뇌는 아직 창백했다.

1900년 5월 26일 이른 아침, 왕도사는 일찍 일어나 동굴에 쌓인 모래를 치우기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뜻밖에도 벽이 흔들리고 금이 가며 열렸고, 그 안에 숨겨진 동굴이 있는 것 같았다. 왕도사는 좀 낯설고 서둘러 동굴을 열었다. 아, 고대 유물이 가득했다!

왕도사는 오늘 아침 세상을 놀라게 하는 포털을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 이 동굴에는 영구적인 지식이 확립될 것입니다. 수많은 재능 있는 학자들이 이 동굴에서 평생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중국의 영광과 수치가 이 동굴에 삼켜질 것입니다.

지금 그는 마른 담배 파이프를 입에 물고 동굴 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물론 그는 이러한 것들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단지 상황이 조금 이상하다고 느꼈을 뿐입니다. 내가 여기 있는 동안 왜 벽이 갈라졌는가? 아마도 그것은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보상이었을 것이다. 다음번에 현읍에 갈 때 나는 경전 몇 권을 집어서 현 치안판사에게 보여주며 이 이상한 사건에 대해 말했습니다.

군수는 공무원이라 사안의 무게감이 조금 있다. 간쑤설태(甘肅雪台)의 순예치창(純象昌)도 이 사실을 알고 있었고 석굴의 가치를 이해하고 봉건 영주에게 이 문화재를 성(省)으로 옮겨 보관하라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물건도 많고 배송비가 저렴하지도 않아 관료들이 망설였다. 도교 왕만이 문화 유물 몇 개를 꺼내서 관료들에게 보냈습니다.

중국은 가난하지만 이들 관료들의 호화로운 생활 방식을 보면 화물을 올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중국 관료들은 교육을 받지 못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이미 밝고 깨끗한 공부방에서 발굴된 경전을 훑어보며 왕조의 저술에 대해 추측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할 용기가 없었고 조국의 유산을 보호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들은 턱수염을 우아하게 만지며 부하들에게 다음과 같이 명령했습니다. 왕도사에게 언제 몇 가지 물건을 더 보내달라고 요청하시겠습니까? 이미 얻은 몇 가지 물건을 포장하여 일부 베이징 관리들에게 생일 선물로 고려하십시오.

지금 이 순간에도 유럽과 미국의 학자, 중국학자, 고고학자, 모험가들이 둔황까지 수천 마일을 여행했습니다. 그들은 한두 개의 문화 유물을 밀수입하여 귀국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모든 재산을 기꺼이 팔았습니다. 그들은 사막에 묻힐 각오를 하고 고난을 감내하고, 심지어 맞고 죽임을 당할 각오도 하고 새로 열린 동굴을 향해 달려갔습니다. 사막에서 요리를 할 때 연기에 불을 붙였고, 중국 관료들의 거실에도 차 향이 맴돌았다.

어떤 검문소나 절차도 없이 외국인들은 곧바로 동굴로 걸어갔다. 동굴은 벽돌로 지어져 잠겨 있었고, 열쇠는 왕도사(王師)의 허리띠에 걸려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은 긴 여정의 마지막 종착역에서 문화재 보호가 엄격한 관저도, 무관심한 박물관 큐레이터도, 심지어 경비원과 도어맨도 만나지 못했다. 왕.도사. 그들은 단지 유머러스하게 어깨를 으쓱했습니다.

몇 번의 짧은 대화를 나누면 도사의 취향을 알게 될 것이다. 원래 생각했던 모든 계획은 완전히 중복되었습니다. 도교 승려가 원했던 것은 가장 쉬운 소규모 사업이었습니다. 핀 두 개를 닭고기로 바꾸거나, 단추 하나를 야채 바구니로 바꾸는 것과 같습니다. 이 교환 계좌를 자세히 다시 말하면 내 펜이 불안정할 수도 있습니다. 1905년 10월 러시아 Booruchev는 그와 몇 가지 러시아 상품을 교환했습니다. 1907년 5월 헝가리 Stein은 스택을 교환했습니다. 1908년 7월에 24개의 큰 경전 상자, 5개의 직물 및 그림 상자에 은화를 사용하여 10A 대형 수레, 6,000권이 넘는 사본 및 그림 두루마리와 교환했습니다. 1911년 10월 일본인 요시카와 고이치로(Koichiro Yoshikawa)와 타치바나 주이차오(Tachibana Zuichao)는 300권이 넘는 원고와 당나라 조각상 2점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교환했습니다. 경전 600개...

도사도 신을 모독할까 봐 머뭇거렸다. 이 망설임을 없애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Stein은 Tang Seng을 매우 존경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ang Seng의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불경을 배우기 위해 인도에서 중국으로 왔습니다. 알았어, 외국 스님이니까 가져가자 왕도사가 흔쾌히 문을 열었다. 여기에는 외교적 수사가 필요하지 않으며 단지 몇 가지 꾸며낸 동화가 필요합니다.

한 상자, 또 다른 상자. 한 트럭, 또 다른 트럭. 모든 것이 설치되고 묶여졌고 팀은 출발했습니다.

마스터님이 이미 배송비 없다고 하셔서 도청에는 가지 않았어요. 그럼 런던으로 보내세요, 파리로 보내세요,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보내세요, 도쿄로 보내세요.

왕도사님은 자주 고개를 끄덕이고 깊이 절한 뒤 태워다 주었습니다. 그는 Stein을 "Monsieur Sis"라고, "Pelliot"를 그의 이름을 "Monsieur Peisi"라고 정중하게 불렀습니다. 그의 주머니에는 보통 구호품으로는 구하기 힘든 상당한 양의 은화가 들어 있었습니다. 그는 마지못해 작별 인사를 하고 시 씨와 베이 씨의 자선 활동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호송대는 이미 차를 몰고 갔지만 그는 여전히 교차로에 서 있었습니다. 사막에는 두 개의 깊은 자국이 있습니다.

스타인 일행은 해외로 돌아와 따뜻한 환영을 받았다. 그들의 학술보고서와 탐험보고서는 늘 큰 박수를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서사에서 종종 괴짜 도사 왕에 대해 언급했고, 외국 청중들은 그러한 바보에게서 이 유산을 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둔황 문서를 어둠에서 빛으로 가져온 것은 그들의 긴 여정이었다는 점을 끊임없이 암시했습니다.

실천적인 정신을 지닌 학자들이니 학문적으로도 존경스럽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논의에서는 몇 가지 매우 기본적인 전제가 잊혀졌습니다. 논쟁하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한 현대 중국 젊은이가 옛 이화원을 불태운 엘진 경에게 쓴 시 몇 줄이 떠올랐습니다.

너무 싫습니다

한 세기 전에 태어나지 않았다는 게 너무 싫다

너를 바라보며 서 있을 수 있게

어둡고 어두운 성

아침 햇살이 비치는 황야

p>

네가 던진 흰 장갑을 내가 줍거나

내가 던진 검을 네가 잡거나

아니면 너와 나는 각자 군마를 타고

하늘을 뒤덮은 멋진 깃발에서 멀리

전투 진형을 구름처럼 남겨두고

결정적인 승리 또는 패배를 도시

이 학자 그룹에게는 이 시가 어쩌면 너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이 방법을 사용해서 그들의 호송을 막고 싶습니다. 사막에 서서 서로를 바라보며. 그들은 당신이 공부할 수 없다고 말할 것입니다. 먼저 장소를 찾고 앉아서 지식을 비교하십시오. 모든 일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조상들이 우리에게 물려준 유산을 그렇게 조용히 빼앗아갈 수는 없습니다.

만약 호송대가 정말로 나에 의해 멈춰 있었다면, 운임과 상관없이 그때 수도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면 어쩌지. 그런데 당시 동굴문서 한 묶음이 베이징으로 보내진 게 사실이 아니었나요? 나무 상자에 포장되어 있지 않고, 도중에 관리들이 손을 뻗어 한 움큼씩 가져가는 상황이었습니다. , 그들이 멈추는 곳마다 여러 묶음을 남겨 두었습니다. 그 결과 수도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흩어지고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중국에서는 경전이 몇 권도 남지 않았습니다! 관리들에 의해 망가지는 상황에 비해 때로는 잔인하게 말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차라리 런던에 보관하고 싶습니다! 박물관! 이 문장이 드디어 이해가 되네요. 내가 멈춘 호송대는 어디로 가야 할까? 여기서도 힘들고, 저기서도 힘들어서 사막에 멈춰서 큰 소리로 울 수밖에 없었다.

너무 싫다!

나만 싫은 게 아니다. 둔황서원 전문가들은 나보다 더 싫어한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를 꺼렸지만, 냉정한 표정을 유지하고 수십 년 동안 둔황 문서를 연구했습니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외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굴욕을 당할수록 더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제가 갔을 때 막고굴에서는 둔황학에 관한 국제학술대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며칠 간의 만남 끝에 한 일본 학자는 무거운 어조로 “과거의 발언을 정정하고 싶다”고 해명했다. 지난 몇 년간의 성과는 둔황이 중국에 있고 둔황학도 중국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국 전문가들은 별로 흥분하지 않고 조용히 행사장을 떠나 도교 왕의 열반을 지나갔습니다. 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