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조명 조건에서는 빛의 분포가 균일하여 촬영이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 평균 측광을 사용하면 더 정확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사물의 대비가 뚜렷하지 않고 레이어링의 느낌도 강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역광으로 촬영하는 것은 전방광으로 촬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역광 조건에서는 배경과 피사체 사이의 대비가 매우 큽니다. 제대로 마스터하지 않으면 노출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노출이 잘못된 사진:
1. 피사체의 노출이 심각하게 부족합니다. 오류가 나는 이유는 배경을 상대로 측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경복원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역광 조건의 높은 대비로 인해 피사체의 노출이 부족해집니다.
2. 본체는 정상적으로 복원됐는데 배경이 노출 과다네요. 이유도 아주 간단합니다. 주요 부분의 빛을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어떤 테스트 조명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배경과 피사체를 모두 고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적절한 보조광이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반사판을 사용하여 피사체의 앞이나 옆에 배치하여 빛을 피사체에 반사시켜 보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역광 사진을 찍는 경우 실내 광원을 켜도 배경과 피사체 간의 대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실내 조명과 배경 조명의 색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화이트 밸런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필라이트에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역시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메라를 조리개 우선 모드로 설정하고, 조리개 값을 설정하고, 배경을 측광하고, 측정된 셔터 값을 기록해 둡니다. 그런 다음 카메라를 수동 모드로 설정하고 셔터와 조리개를 방금 측정한 값으로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을 촬영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본체와 배경이 정상으로 복원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광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보조광에 주의하고, 자연광을 활용하고, 적절한 효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각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는 플래시 사용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플래시 효과를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