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베개는 고대 중국에서 인기 있었던 도자기 유형으로 화려한 유약을 칠하거나 절묘한 문양을 칠하거나 시를 새겨 넣었습니다. 수나라 때 처음 불탔고 당나라 이후에 인기를 끌었습니다.
도자기 생활용품. 송나라 시대에는 자주 가마, 당양유 가마, 박운 가마, 등풍 가마가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모양은 직사각형, 허리둘레형, 구름형, 꽃잎형, 하트형, 타원형 등이 있으며 아기형, 호랑이형, 용형 등도 있다. 정가마 어린이 베개는 극히 드물며, 잠자는 소녀를 위한 도자기 베개와 소년을 위한 연잎 베개를 포함합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베개는 자연석이었으며 나중에는 예비 가공된 돌이 베개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대나무 베개, 나무 베개, 옥 베개, 구리 베개 등 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베개를 만드는 것으로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과거 왕조에 보존된 베개 중 가장 많은 수는 도자기 베개입니다. 도자기 베개는 생활 필수품이며 고대 중국 도자기 중에서 인기있는 형태입니다. 처음에는 매장용 도구로 등장했으나, 점차 침실용 침구와 질병 치료 및 맥박 측정 도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도자기 베개는 수나라 때 처음 만들어졌으며 당나라 이후 대량 생산되기 시작하여 점차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침대 베개가 되었습니다. 송, 금, 원나라 시대에 도자기 베개의 개발이 번영기에 접어 들었고 생산지가 남북에 걸쳐 있으며 모양도 다양했습니다. 당시 더 유행했던 베개로는 기하학적 베개, 동물 모양 베개, 건축 모양 베개, 사람 모양 베개 등이 있었는데, 형태가 절묘하고 섬세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동시에 조각, 긁기, 똑딱이, 인쇄, 쌓기 등의 장식 기법도 크게 발전하여 도자기 베개의 표현력과 예술성을 크게 풍부하게 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도자기 베개는 점차 실용적인 제품에서 우아하고 대중적인 공예품으로 바뀌었습니다. 명청대 이후 더 나은 베개 제작 재료가 등장하면서 도자기 베개는 점차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 베개는 고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도자기 형태 중 하나로 수나라 때 처음 만들어졌고 당나라 이후에 인기를 끌었습니다. 원래는 장례용 기구로 사용되다가 나중에는 침구와 맥박진단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도자기 베개의 발전이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베개의 모양이 이전 세대에 비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조각, 긁기, 똑딱이 등의 기법도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프린팅, 스태킹 등을 모두 채용하여 도자기 베개의 표현력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청고종제자기시』에서는 송나라의 도자기 베개에 대해 “당시 내부를 수리하여 수천년 동안 단순하고 순수하게 만든 비결. 몸에는 불이 없고 몸 전체에는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나무는 양성만큼 중요하고 옥은 징국의 보물이 아닙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자기 베개 소리. 이 시기에는 허베이성 정요, 허베이성 츠저우 가마, 허난성 공현 가마, 후난성 창사 가마 등 도자기 베개 생산으로 유명한 가마가 많이 있었습니다. , 경덕진, 장시성 등 모양에는 직사각형, 팔각형, 은괴, 꽃잎, 소원 구름 머리 등이 포함됩니다. 그 밖에도 진주꽃베개, 백지흑화꽃베개, 청화유약베개, 삼색베개 등 유명한 품종도 많이 있습니다. 도자기 베개 발전사에서 송나라 북부 자주 가마 시스템에서 구운 도자기 베개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기하학적 베개, 동물 모양 베개, 건축 모양 베개, 사람 모양 베개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기하학적 베개만 직사각형 베개, 직사각형 베개, 직사각형 허리 모양 베개, 원형 베개, 멜론 모양 베개, 부채꼴 베개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그 문양은 다채롭고 가장 풍부한 것은 동식물 문양, 문자 문양, 풍경 문양, 문자 문양 등이다. 예를 들어 하북성 보정에서 출토된 백유자기 어업문양 베개는 금나라 작품으로 평면은 타원형이고, 베개 표면 가장자리 부근에는 굵기가 다른 두 개의 선이 그려져 있다. 창 효과가 있습니다. 줄 프레임에는 물가에 서서 낚시를 하고 있는 소년이 있는데, 그 소년은 오른팔을 곧게 펴고 낚싯대 끝에 가느다란 줄이 매달려 있다. 물속에 헤엄치는 물고기 세 마리 중 한 마리가 이미 미끼를 삼키고 있습니다. 전체 그림은 몇 개의 획만을 사용하여 낚시하는 소년의 생생하고 생생한 그림을 그려냅니다. 도자기 베개의 모양과 장식은 송족의 사회 생활의 문화, 관습, 패션 및 추구를 직간접적으로 반영합니다. 이는 문자로 장식된 도자기 베개에서 더욱 분명해진다.
고대 도자기 베개의 장식 기법은 왕조와 가마구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당오대 이전에는 채색, 세밀한 긁기, 비틀기 등의 방식이 주를 이루었지만, 송·진대에는 회화가 주를 이루었으며, 땅에 꽃을 남기거나 진주를 긁는 등 보다 복잡한 장식기법이 등장했다. . 도자기 산업의 공정 기술, 조형 및 장식 기술 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풍부해짐에 따라 도자기 베개 작품의 예술적 색채가 점점 더 빛나고 있습니다.
송대 츠저우 가마 외에도 당대 창사 가마, 북송 정가마, 송대 하남 여산 가마, 당양우 가마 등이 있으며, 요와 금 왕조와 원 왕조의 경덕진 가마는 모두 장인 정신과 유약 장식 측면에서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인 스타일은 해당 시대에 생산된 다른 도자기 가마와 일치합니다. 가마 입.
명청대 이후 더 좋은 베개 제작 재료가 등장하면서 도자기 베개는 점차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나고 있다.
송나라의 도자기 베개 가격은 50만~90만 사이로 북송과 남송의 베개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