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周)라는 이름의 장자(張子, 기원전 369년경~기원전 286년경)는 전국시대 송나라 맹지(지금의 허난성 상추시 북동쪽)에서 태어났다. 기원전 369년경. 장자는 평생 무명이었지만 많은 글을 썼으며 도교 사상의 대가로서 중국 철학사, 문학사, 각종 예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노장(老莊)은 공자(孔子), 맹자(孟孟)와 더불어 민족정신의 원천이다. 그러나 장자는 명상하고 명성을 추구하지 않은 사상가로서 기본적으로 어떠한 주요 역사적 사건에도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전기를 명확한 행보와 계승으로 자신있게 쓸 수 없다는 점을 미리 언급해야 한다.
(1) 귀족으로 태어나 기원전 387년, 전국시대 칠영웅 중 초나라에서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다: 오제의 개혁. . 이 사건은 장주를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으므로 우리의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주(周)제가 토지를 분할하고 봉쇄한 때부터 전국시대 중기까지 6세기 동안 철기의 출현과 함께 이른바 '남자는 농사를 짓고, 여자는 길쌈을 한다'는 생산성이 크게 발전했다. 5백 에이커의 토지로 구성된 가부장적 농업 체제는 당연했다. 경제적 생산 방식이 점차 형성되는 동시에 각 가신 국가 내에서 점점 더 큰 여가 계층이 등장했다. 사는 사람이 많고, 먹는 사람이 많다.” 사회계층 모순은 점점 더 첨예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 각지에서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들이 개혁을 옹호하기 시작했고, "관료들에게 형벌을 베풀 수 없고, 일부 현명한 통치자들에게 예의를 베풀 수 없다"는 장벽을 제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고, 중원을 장악해야 하는데, 우리도 이런 개혁의 마음을 가진 사람들을 기꺼이 이용하겠습니다. Wu Qi는 그중에서도 매우 유명한 사람입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위(魏)의 이규, 초(楚)의 무기(吳球), 진(秦)의 상양(商陽)이라는 3대 개혁가가 있었다. 재능이 뛰어나고 도덕성이 낮은 역사적 인물인 오계는 잘생기고 영웅적이며 그의 방법은 기민하고 교묘했습니다. 노나라 군대를 이끌고 제와 싸우기 위해 그는 자신의 손으로 제 아내를 죽일 수 있었습니다 ; 그가 위(魏)나라에서 군대를 이끌었을 때, 그는 입으로 병사들의 두꺼운 상처를 빨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영웅세대로서 초국의 번영에 일생일대의 공헌을 했다. 초나라의 봉건 통치 초기에는 원래 낙후되고 야만적인 땅이었는데, 우월한 자연 조건과 따뜻하고 습한 기후, 아름다운 산과 강으로 인해 초족은 원시적인 낭만과 열정으로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오기가 개혁할 무렵 초나라는 이미 공가가 많고 재정이 부족하며 '가난한 나라, 약한 군인'이 되어 부담에 눌려 사회적 갈등이 심화될 뻔했다. 초상왕 시대에 오기는 위(魏)나라에서 초로 와서 개혁을 주장하고 초상왕으로부터 중요한 책임을 맡게 되었다. 그는 "급하지 않은 관료를 기증하고 공직에서 소외된자를 폐지하여 투쟁의 땅을 지탱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직무가 없는 유휴·임시공무원을 없애고 '행정축소'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3대 이하의 유휴 귀족 후손은 모두 평민으로 강등되어 자립하도록 허용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절약된 재정 수입을 사용하여 중앙 평야의 가신 국가와 경쟁할 정예 군인을 양성하십시오. 오기는 서민으로 강등된 귀족 후손들이 연합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 "귀족들을 견고하고 광활하며 공허한 땅으로 가라", 즉 국경 지역으로 피난시키라고 명령했다. 황무지를 개척하고 땅을 경작하며 자립적인 민간인 생활을 하게 해주세요. 장씨 가문은 "초(楚) 장왕(莊王)의 뒤를 잇고 시호를 성(姓)으로 삼는다". 초(楚) 장왕은 기원전 613년 즉위하여 기원전 591년에 사망하였다. 오기는 기원전 591년부터 기원전 387년까지 30년이 한 세대를 구성한 지 200여년이 지났기 때문에 이미 청자의 조상이 3대를 지나서 강등의 대상이 되었다. 기원전 318년 초상왕이 죽자 오기는 왕권의 보호를 잃고 무기력해졌다. 그에게 공격을 받은 고관들은 즉각 뭉쳐 궁궐을 공격해 오기를 추격했다. 오기는 애도왕의 시신을 껴안고 무작위 화살에 맞아 죽었습니다. 이 때문에 반란에 가담한 고관들은 왕의 뒤를 이은 추수왕의 시신을 훼손하는 '이종'죄를 저질렀습니다. . 장자의 아버지와 조상들이 '의종'의 재앙을 피하기 위해 송나라의 맹제(孟縣)로 국경을 넘어 이주한 것도 이때였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추측에 따르면 장주는 초공이 난을 당한 지 12년 후인 기원전 369년 송나라에서 태어났다. 그 스스로도 적응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을 것이다. 의사는 물질적인 삶의 결핍에도 불구하고 어린 시절에 너무 많은 고통을 겪었고 불안한 환경에서 살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재능 있는 Zhuang Zhou가 내성적인 성격을 갖게 된 것은 이러한 어린 시절의 경험이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문화적 소양이 매우 높은 탓에 귀와 눈의 영향을 받으며 많은 책을 읽었을 것이다.
이것이 장자가 반(反)전통, 반소외, 비합리적이고 내면적 수양에 중점을 둔 사상가, 즉 사상가가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다.
2) 칠원에 헌신하며 장인 정신에 힘썼던 장주는 우울함과 불행 속에서 성장하면서 인간의 존재와 사회적 규범, 자연의 신비에 대해 깊은 혼란에 빠졌다. 그것은 인류가 직면한 영원한 딜레마이자, 진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일종의 철학자의 고민이자, 자연의 신비를 풀고자 하는 과학적 지식에 대한 충동이다. 그러나 사람은 진리대로 살 수 없습니다. 읽고 쓰는 것 외에도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직업을 찾아야 합니다. 국외에 사는 귀족의 후손은 물려받을 땅이 없어 장자는 수공업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해야 했다. 장왕은 아주 좋은 짚신을 짜고, 당시 일류 칠기를 만들 수 있었으며, 목공, 도자기, 도살, 세탁, 염색 등 거의 모든 수공업에 능숙한 사람이었습니다. 사마천(Sima Qian)은 "주창(周昌)이 칠원 관리였다"고 기록했는데, 이는 장자가 한때 뛰어난 기술로 인해 칠기 작업장을 담당하는 소관리를 역임했음을 입증한다. 과학은 기술에서 비롯됩니다. 장자는 수공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재료의 성질에 대해 상대적으로 깊은 이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경험을 통해 그는 '도의 직관적 체험'과 '도는 이다'라는 정신적 수련의 영역과 철학적 영역에 들어섰다. 형용할 수 없다" . 장자는 『장자』라는 책에서 수많은 장인의 모습을 기록하고 그들을 활용하여 고심 끝에 자신의 감정과 철학적 결론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제나라 환공은 홀에서 공부하고 있었고, 목수는 홀에서 바퀴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목수가 하던 일을 멈추고 환공에게 물었다. “무엇을 읽고 있습니까?” 환공이 태연하게 말했다. “성인의 말씀입니다.” “성인은 아직 살아 있습니까?” 환공이 “이미 죽었느니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당신이 읽은 것은 고대인이 남긴 찌꺼기일 뿐입니다!" 환공은 이 말을 듣고 화가 나서 말했습니다. "내가 여기서 공부하고 있는데 무슨 자격으로 무책임한 말을 합니까? 오늘 당신이 못생겼다고 하면요." , 괜찮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형으로 처벌하겠습니다." 장인이 조용히 홀에 와서 환공에게 말했다: "나는 바퀴를 만들면서 이것을 배웠습니다. 장붓구멍과 장부가 느슨하면 힘이 덜 들고 튼튼하지 않습니다. 꽉 조이면 두드려서 두드려질 수 없습니다." 장붓구멍과 장부를 튼튼하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느슨하거나 빡빡하거나 침착하게 두드려보면 손과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팽팽함의 정도는 알 수 없지만 내 입으로는 전할 수 없는 내 마음속의 숫자를 내 아들은 나에게서 물려받을 수 없기에 나는 예순의 나이에도 여기에서 당신을 위해 바퀴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가 깨달은 가장 심오한 진리도 그와 함께 죽었으나 그것이 사라지면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천박한 진리일 뿐이므로 당신이 읽는 책은 고대인들이 남긴 찌꺼기라고 나는 말한다.” 또한 장자는 다음과 같이 썼다. 백정이 문회공을 위해 소를 잡고 손으로 만지고, 어깨에 기대고, 발로 밟고, 무릎으로 누르고, 칼끝으로 찔리고, 칼날로 베었다. 칼뿌리로 썰고, 칼등으로 으깨는 동작이 마치 '상'을 밟는 듯한 리드미컬했다. '린' 동작은 ''의 멜로디에 맞춰 춤을 추는 듯하다. 실명의 책". 문희준은 "아! 굉장하다. 실력이 이렇게 높을 수 있구나!"라며 푸줏간 주인이 칼을 내려놓고 말했다. "내가 좋아하는 건 실력을 뛰어넘은 도살이다. 소 잡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3년이 지나면 소의 뼈와 근육, 경락의 내부구조가 한눈에 보입니다. 이제는 눈으로 보지 않아도 소를 죽이는 것 같습니다. 내 손과 발이지만 소의 자연스러운 질감과 구조에 주목하고 있으며, 고기를 자르고 뼈를 제거할 때 칼은 큰 장애물에 부딪치지 않고 소의 자연스러운 구조를 따라가기 때문에 관절까지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19년 동안 이 칼을 사용해 수천 마리의 소를 죽였으나 칼날은 여전히 날카롭다. 뼈 사이에 틈이 있고 칼날의 두께가 없기 때문이다. , 두꺼운 칼날은 물론 관절을 쉽게 관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칼은 19년 동안 사용해도 여전히 새 것과 같습니다. 말은 쉽지만, 소를 죽일 때 뭉친 근육과 뼈를 만나면, 그래도 집중해서 침착해야지 핵심을 파악한 뒤 칼을 살짝 움직여보니 소가 와르르 무너져 진흙탕처럼 쌓여 있었다. 손에 칼을 쥐고 주위를 둘러보니 편안함과 만족감이 느껴져서 칼을 닦아서 치워두게 됐다"고 말했다. 문희준은 "좋습니다! 이 말을 듣고 건강 보존의 원리까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장자도 "큰 말이 갈고리를 치다", "자청이 쇠를 자르다" 등의 절묘한 기술을 많이 녹음했습니다. 주, 종과 같은 고대 악기), "진 사람들이 배를 조종한다"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장자의 감정을 타인의 이름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많은 양의 지각적 경험과 직관적인 상상력, 논리적 추론을 담고 있다. 이러한 장인정신에 대한 경험과 이해는 장자의 철학사상의 논리적 발전을 위한 무궁무진한 원천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그는 칠기 공방을 오랫동안 운영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조상은 포상을 받으러 진나라에 갔다가 장자를 만나러 왔는데, 짚신을 만들고 있었는데 아마도 다시 짚신을 만들어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평생을 가난하게 보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위나라 왕을 만날 때도 누더기 옷을 입었다고 한다. 빈곤을 견디는 것에 대한 이론은 없지만 장자가 평생 동안 빈곤 속에서 무관심하고 금욕적인 삶을 살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3) 역경 속에서 자란 장자는 자연에 대한 관찰과 장인정신의 경험을 통해 보편적인 것을 발견했다. 철학적 의미에서 존재는 소위 "도"입니다. 사람들은 어디서 오는가? 어디로 갈까요? 이 영원한 질문에 대한 장자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도(道)에서 와서 도(道)로 돌아갑니다. 장자의 도는 중국적 특성을 지닌 세계의 기원에 대해 가장 철저하고 심오한 설명을 제공하며, 서양의 존재론에 견줄 수 있는 유일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론이 철저하면 사람을 정복할 수 있기 때문에 장자의 이론은 당시 대중적인 유교에 정면으로 반대되어 사람들이 명예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무관심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그 참신함과 자기 정당화의 심오함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래 산과 숲의 휴양지에 속했던 일련의 교리는 실제로 그 창조자가 명성을 얻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장자에게는 제자도 있었고 심지어 매우 높은 수준의 친구도 있었습니다. 장자와 회자와의 상호 작용은 장자의 경력에서 가장 감동적인 장면이었습니다. 혜시는 당시 최고의 정치가이자 외교관이었으며, 유명한 '계약상이' 학파의 대표이기도 했다. 그는 12년 동안 위(魏)의 재상을 지냈고 실제로 거의 20년 동안 집권했습니다. 그는 위(魏)의 회왕(惠王)을 도우며 '법을 행하고 백성을 선하게 함'과 '공경을 없애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 그리고 법을 개정하여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산둥성 6개국의 "공동 수직" 정책의 실제 조직자였습니다. 이처럼 영향력이 큰 사람은 은둔자 장자의 인생에서 유일한 친구였습니다. 회시는 장자보다 나이가 많았으며 기원전 314년에서 310년 사이에 죽었습니다. 장자는 회시의 무덤을 지나갈 때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반창고가 코끝에 묻었고, 또 다른 사람이 도끼를 휘두르며 바람처럼 움직여서 반창고가 잘려나갔다. , 그러나 코에는 손상이 없었습니다. 두 사람은 침착하고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송원준은 그 말을 듣고 도끼 휘두르는 장인을 불러서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그러나 내 파트너는 오래 전에 죽었습니다.” "", 친한 친구를 잃은 슬픔은 Zhuang과 Hui의 특별한 관계를 잘 보여줍니다. 장자와 혜자가 함께 논의한 문제는 광범위하고 심도가 깊었다. 그중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소위 '하량의 물고기와 음악에 관한 논쟁'이었다. 호수(浮河)에서 헤엄치고 있는데 장자가 말했다. “물고기가 머리와 꼬리를 유유히 흔들면서 헤엄치고 있는데, 어찌나 기쁘던지!” 혜자가 말했다. “너는 물고기가 아니다. 물고기는 행복합니까?" 장자가 말했다: "당신은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케이코가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이 아니니 당연히 당신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당신도 물고기가 아니니 당연히 물고기의 행복을 알 수 없느니라. 장자가 말했다: "야! 다시 생각해보자.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았느냐고 물으니." , 나는 이미 물고기의 행복을 알고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당신은 내가 그것을 어떻게 알았는지 물었습니다. 이제 나는 당신에게 그것을 하오수이 강 다리에서 배웠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크고 쓸모없다', '인간은 무자비하다' 같은 공리학적, 인본주의적, 존재론적 문제에 대해서도 매우 심오한 해설을 했습니다. 그 중 일부는 현대인도 대답할 수 없는 주요 철학적 질문입니다. 여기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장자의 아내가 세상을 떠났을 때, 혜시는 퇴임 총리로서 직접 조문 활동에 참여했는데, 이는 두 사람의 특별한 관계를 보여주는 또 다른 예이다. 그런 높은 수준의 친구들과 함께라면 그는 다른 사람들과 싸우지 않고 세상에서 아무것도 구하지 않고 산으로 후퇴하더라도 여전히 높은 평판을 얻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교육이 성행하던 전국시대 중기에 장자는 많은 제자와 추종자가 있었음에 틀림없으며 그의 제자들은 혜시의 관직을 맡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단순히 은신처로 은둔한 것이 아니라 은둔론의 지도 아래 무관심하고 초연하며 자족하고 명상하며 쉬지 않고 글을 쓰는 학문적 연구의 삶을 살았다.
(4) 왕자로서 자랑스럽게 웃으며 현실을 비판하는 조용한 학문적 경력은 장자에게 무한한 기쁨을 안겨주었고, 인생과 사회와 자연을 이토록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에 한없이 기뻐했고 관심도 없었다. 돈은 권력에 있어서 오만하고 심지어 무례한 태도를 취합니다.
혜자가 위국의 재상이었을 때, 장자는 한때 재상 자리를 놓고 혜자와 경쟁하려고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장자가 직접 위(魏)회왕을 만나러 갈 것을 두려워하여 사방으로 보내어 장자를 찾았다. Zhuangzi는 또한 Hui Shi가 Zhuangzi의 권력 경쟁을 막기 위해 Zhuangzi를 사냥하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두 사람이 만난 후 장자가 주위를 둘러보며 말했습니다. "남쪽에 봉황새가 있습니다. 님나무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으며, 단 포도주 샘이 아니면 마시지 않습니다. 새가 북쪽으로 날아갈 때. , 그는 땅에 있는 독수리가 죽은 쥐를 잡는 것을 보았습니다. 독수리는 봉황이 날아가는 것을 보고 겁에 질려 죽은 쥐를 빼앗길까 두려워 서둘러 몸 아래에 숨겼습니다. 외모로 나를 놀라게 하려느냐?" 위(魏)회왕(惠王) 때 큰 누더기 옷을 입고 짚을 발에 묶고 낡은 신발을 신었습니다. 위(魏) 혜왕(惠王)이 이를 보고 이르되 선생이여 어찌 그리 피곤하시나이까 장자가 이르되 이는 피곤이 아니라 가난함이라 지식인은 천하를 다스릴 생각이 있으나 실천하지 못하는 것을 피로라 한다. 옷이 찢겨지면 그건 피로가 아니다. 나는 단지 시대를 잘못 태어났을 뿐이다. 저 유인원들이 숲속의 나무 위에서 한가롭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명사수 Yi와 Peng Meng은 그들에게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까? 유인원이 수풀에 들어가면 두려워하고 떨릴 것입니다. 이것은 뼈와 근육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환경 때문입니다. 불리하고 그들은 등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는 반항적 인 신하이며 나 같은 사람들은 피곤할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신하 비간이 그의 충성심 때문에 은나라 왕에게 마음을 찢었다는 소식을 듣지 못하셨습니까? 송나라에 조상(曹商)이라는 사람이 사신으로 진(秦)에 가서 여러 대의 차를 가지고 갔는데, 진왕이 그를 좋아하여 그에게 100대의 차를 더 주었다. 조상이 돌아온 뒤 장자를 놀리며 말했다. "네가 뒷골목 허름한 집에서 짚신을 신고 하루 종일 누렇고 야위게 보이면 나도 너만큼 못하다. 그러나 네가 그렇게 말하면 왕의 얼굴을 보자마자 감사하게 만들 수 있으니, 전차 수백 대를 주는 것이 나의 힘이다." 장자는 “진나라 왕이 병들었을 때 의사에게 아픈 것을 치료하면 상을 달라고 했다고 하는데, 진왕을 위해 치질을 핥아준 사람에게는 차 다섯 대를 보상으로 주었다고 합니다. 비열한 방법일수록 보상도 커질 것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많은 차를 얻을 수 있습니까? 명예, 부, 부, 번영의 삶에 대한 세속적 견해를 공격합니다. 이는 초월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과 냉담하고 오만하며 자유분방한 성격을 반영합니다. 잠재적인 영적 힘으로서 이러한 성격 모델은 후대 봉건 문인의 심리에 막대한 심리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지어 일종의 국가적 심리적 축적이 되었습니다. 장자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생활에는 절대적인 진리와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장자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정당성'이 부족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갈고리를 훔친 사람은 처벌을 받고, 나라를 훔친 사람은 왕자입니다. 예를 들어 제국의 전승자는 강씨 가문에서 제국의 권력을 찬탈했지만, 무력과 재정의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작은 나라도 감히 무책임한 발언을 하지 못했고, 큰 나라도 감히 군대를 보내지 못했습니다. 정복하다. 신하들이 왕에게 충성한다면 무왕은 은나라 주왕의 신하로서 상나라 주왕을 공격해서는 안 되고, 하나라 걸에를 공격해서는 안 된다. 유교의 정치적, 윤리적 개념은 합리적인 검토를 거치지 않았고 검증 가능한 근거가 없는 일련의 속임수입니다. 정치와 윤리는 일종의 사회적 규범으로서 상대적인 의미를 가질 뿐입니다. 인간은 모두 자연의 산물이며 인격이 평등합니다. 장자의 "도덕적 국가 건설"에서는 왕 자신을 포함하여 누구도 타인의 자유를 제한할 수 없습니다. 완전한 덕의 세계', '무위'가 삶의 기본 원칙이며, 모두가 위에서 아래로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합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통치자는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강압적인 방법으로 백성을 통치하여 사회를 어지럽히고, 사람들을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게 하고, 절박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전적으로 통치자의 잘못입니다. 그러나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 피와 목숨으로 대가를 치러야 했고, 소위 '당우 혁명' 이후에도 무력을 사용하여 권력을 장악했지만, 그들은 비난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남쪽에서도 왕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소위 승자는 왕자이고 패자는 도둑이라는 것은 완전히 산적 논리입니다. 이것이 역사적 합리성의 법적 부조리이다. 반면 유교에서는 역사적 합리성을 주장하기 위해 애쓰지만, 직설적으로 말하면 호랑이를 돕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성인이 죽지 않으면 도둑은 계속될 것이다." 장자의 관점에서는 법치란 합법성 검증을 요구하지 않는다. 자신의 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해 '성인'의 말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면 그 규칙은 불법임에 틀림없다.
'성인'은 자신의 재능과 학식을 불법적인 정치적 주장으로 이용하고, 사실상 '나라를 훔치는 도적'의 공범이 된다. 이것이 장자가 경멸하는 것입니다.
(5) 장자는 평생 관직을 맡지 않고 자신의 가족이 될 것이다. 장자는 자연적인 가치관에서 출발해 사회현실을 부정하는 기본적 성향을 갖고 있다. 이렇게 되면 그가 어떤 정치 활동이나 사회생활에도 참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초(楚)나라 위왕(魏王)은 장자(莊子)의 재능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무거운 선물을 가지고 사신을 보내어 장자를 방문하게 하였다. 사신이 청자에게 말했다: "당신이 신임을 맡게 된다면 초나라는 당신을 재상으로 삼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장자가 웃으며 말했습니다. 아주 무거운 선물입니다. 초나라의 재상이라는 것도 아주 고귀한 자리인데, 왕의 교외에서 제물로 사용되는 소를 좋은 풀과 좋은 재료로 키운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몇 년 동안 제사를 지내는 동안 그것을 화려한 비단으로 덮은 다음 그것을 조상 사원의 제단으로 가져갔습니다. 이때 소는 벌을 받지 않기 위해 야생으로 달려가서 혼자 건초를 먹고 싶어합니다. 칼.아직도 할 수 있나요? 빨리 돌아가세요. 내 평화로운 삶을 방해하지 마십시오. 총리의 족쇄를 사용하게 하기보다는 차라리 진흙탕에서 자유롭게 놀고 싶습니다. 나를 제한하라." 장자는 조용하고 학문에 전념하려는 태도와 삶의 야망으로 영원히 지속될 문화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인생 철학 측면에서 장자는 사람들의 영적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일련의 수련 방법을 제공했으며, 자연 철학 측면에서 정신적 자유에 대한 강한 열망과 추구를 보여 주었고 그의 통찰력은 현대 이론 물리학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물질세계는 서양인들이 상상하는 것처럼 분리할 수 없는 '원자'와 '공'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며, 인간이 결코 이해할 수 없는 땅인 장자가 상상한 '기' 바다처럼 구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훈툰". 인식론적인 면에서 장자의 견해는 한 세기 동안 서구에서 유행했던 모더니스트 사상의 경향, 특히 그 안에 들어 있는 실존주의적 음절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국 사상사에서 장자의 사상은 불교 이론을 소화하는 역할을 했다. 핵심역할은 한때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의 형이상학의 주요 주제를 형성했으며, 전통문학과 예술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송나라 사상가 예시는 장자(莊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주(周)의 책이 출판된 이래로 세상에는 행복하고 착한 사람이 네 종류 있는데, 글을 잘 쓰는 사람은 글을 잘 쓰고, 도를 구하는 사람은 그 생각이 훌륭하고, 부도덕한 사람은 사람을 피곤하게 하고, 악하고 악한 사람은 그 욕망을 이롭게 한다." Lu Xun 씨는 Zhuangzi의 글쓰기 스타일이 자유롭고 자유롭고 그의 매너가 전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진 전 학자 중 누구도 먼저 그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Wen Yiduo씨는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래로 장자의 영향은 줄곧 중국 문화에 남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당대 철학자 진웨린은 장자의 사상을 높이 평가했다. “장자는 위대한 철학자라기보다 위대한 시인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그의 철학은 시적인 산문으로 쓰여 있고, 즐거운 우화로 가득 차 있으며, 고귀한 삶을 찬양하고 있다. 그 기발함은 대담함을 돋보이게 하고, 그 진술은 명확하지만 자의적이지 않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감동과 이성을 가지고 읽게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의 명료함은 히브리인의 아름다움에 스며들고, 히브리인의 아름다움은 그리스의 명료함을 부드럽게 합니다. 운이 좋게도 이 이상에 가까운 사람은 회의주의에 젖지 않을 것이며 아름다움도 없을 것입니다. 최다화는 『장자학: 중국철학 개념의 기원에 대한 역사적 고찰』의 서문에서 장자사상이 민족문화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중국 전통사상의 가장 활발하고 지속적인 개념적 요소는 이질적인 사상과 문화를 이해하고 소화하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하고 긍정적인 이론적 요소이다.” 생각하다. (6) 삶과 죽음을 이해하고, 죽음에 대해 낭만적이고 낙관적이다. 이러한 삶의 자연적 한계는 인간의 비극 의식의 근본 원인이다. 카시러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흔하고 뿌리 깊은 인간 본능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모든 미신적 행위, 신화, 심지어 종교까지도 인간의 죽음의식과 관련되어 있다.
장자의 사상은 인간이 죽음의식에 대한 두려움을 초월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제시한다. 장자는 초나라로 가는 길에 빈 두개골(두러, 발음은 죽은 사람의 두개골)을 만났는데, 장자는 승마 작물로 두개골을 쳐서 “네가 자연의 법칙을 어겨서 죽은 것이냐? 나라가 멸망한 것이요, 가족의 죽음이요, 도끼에 맞아 죽었느냐, 부모와 아내에게 합당하지 못한 죄로 죽었느냐, 아니면 가난으로 죽었느냐, 아니면 굶주림으로 죽었느냐 자연적인 원인이요?"라고 묻자 장자는 말을 마친 뒤 머리를 두개골에 대고 잠이 들었다.
한밤중에 스컬이 꿈속에서 장자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말을 잘하는 사람처럼 보이지만, 당신이 말하는 것은 살아있는 사람들의 걱정거리입니다. 죽은 후에는 이러한 문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들어보시겠습니까? ? "죽은 자의 도리를 듣느냐?" 장자가 말했다: "네." "죽은 후에는 위에 왕도 없고 아래에 신하도 없으며, 생명을 걱정할 시간이 없느니라. 가을, 행복은 심지어 남쪽의 왕도 당신과 비교할 수 없을까 두려워합니다!" 장자는 그것을 믿지 않아 말했습니다. "내가 생사를 주관하는 귀신과 신들에게 물었습니다. 외모를 회복하고 근육과 뼈를 돌려주고 부모, 아내, 친구, 동포를 돌려줄 의향이 있습니까?" 해골은 그 말을 듣고 매우 불쾌해하며 눈살을 찌푸리며 말했습니다. 남방의 왕이 되는 것보다 더 행복한 일을 포기하고 세상에 나가서 수고와 탈진의 고통을 받느냐?" 여기서 장자는 죽음을 말합니까? 최고의 행복의 문제로 묘사됩니다. 삶보다 죽음이 더 행복하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이 진술은 증명할 수 없지만 누구도 위조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장자의 기본사상은 죽음을 쾌락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삶과 죽음을 동등하게'하는 것이다. 장자의 아내가 죽자 회시는 조문하러 갔다. 나는 장자가 다리를 꼬고 땅에 앉아 냄비를 두드리며 노래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혜시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말했다. "당신의 아내는 평생 당신과 함께 살았고 당신을 위해 자식들을 낳았습니다. 그녀는 일흔이 넘었는데 이제 죽었으니 당신에게는 괜찮습니다. 울지 말고 문을 두드려야 한다.” 대야에서 노래하는 것은 너무하다! 신체의 물질적 요소인 '기'는 원래 지하 세계에서 혼합되어 기(氣)로 변한 다음, 형태를 취하고 생명으로 변한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의 변화와 같은 것인가? 그녀의 몸은 여전히 하늘과 땅 사이에 놓여 있는데, 나는 그 현상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그녀 옆에서 비명을 지르고 울었다. 그래서 나는 울음을 그쳤습니다. "장자가 보기에 세상의 모든 것은 '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람도 예외는 아니다. "사람의 생명은 기(氣)를 모으는 것이니 모이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바로 그는 이러한 '하나의 통일된 세계'라는 개념에 집착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히 죽음에 대해 매우 낭만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장자가 죽게 되자 제자들은 스승에게 성대한 장례를 치룰 준비를 했습니다. 장자는 이 사실을 알고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땅은 나의 관이 될 것이며, 해와 달은 나의 옥이 될 것이며, 별들은 나의 보석과 옥이 될 것이며, 세상의 모든 것이 나의 옥이 될 것이다. 내 장례 도구가 아직도 거기에 있겠느냐?” 부자가 아니더냐? 또 무엇을 더하겠습니까?” 학생들은 어이가 없어 “선생님! 그러면 까마귀와 독수리가 스승을 잡아먹겠느냐?” 장자가 말했다. “들에 던져라. 내가 까마귀나 독수리에게 먹힐까 두려우면 땅에 묻어도 개미에게 먹히는 것이 두렵지 아니하냐? 나를 까마귀와 독수리의 입에서 빼앗아 개미에게 주는 것이 어찌 그리 편협한가?" 현명하고 사려 깊은 한 철학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예의를 갖춘 산문의 대가는 낭만적이고 낙관적인 태도와 두려움 없는 기분으로 침착하게 걸어갔습니다. 죽음을 향하여,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너무나 두려운 무한한 무를 향하여 이것이 바로 장자이다. 학술 연구에 따르면 장자는 기원전 286년경 83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Shangqiu Minquan County에는 여전히 Zhuangzi의 무덤과 기타 Zhuangzi 유물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