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상학은 중국 5 술 중 하나로, 주로 사람의 면이나 몸의 특징, 행동 등에서 사람의 성격과 건강을 판단해 한 사람의 운명을 추측한다. 오늘날 면상학은 서양 해부학을 융합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세 가지 품질, 심성, 근골질, 영양질로 나뉜다 (만약 삼질이 익숙하다면 중국상법 중' 오행' 에 가입하여 분류할 수 있다) 절대론, 전체와 협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단장취의판단이 잘못될 것이다.
관상의 기록은 매우 이르다. 예기' 에는 "얼굴을 보면 교만하고, 띠에 내려앉으면 근심하고, 기울이면 간교하다" 고 실려 있다 또 군웅평우 () 이후 범려 () 는 군웅 () 이' 목 부리 () 스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뼈 코 능선" 입니다; 시앙 유 (Xiang Yu) 는 "눈은 동공이 있다" 고 말했다. 주야프는' 수직리 입구' 로, 수직리 즉 법령, 상술로 입립 () 을 굶어 죽는 상이라고 한다. 유수는' 융준일각' 이다. < P > 송 () 송조 () 의 소주 () 는 왕안석 () 을' 소목호구 ()' 라고 불렀고, 사물은 마치 쏘듯 보였다. 눈을 정하여 태양을 바라볼 수 있다면 일종의 귀상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백가시화':' 진영중 ()' 의' 맛 입조 ()',' 반 ()',' 어조 차이 ()',' 가오 ()',' 채경 영중 사적은 동성이 말했다:' 이 공시일은 순식간에, 진짜 귀인도 아니다.' ♫ 부생 육기' 의 저자인 심복도' 장목대일' 을 할 수 있다.
Zeng Guofan 은 한 쌍의 삼각형 눈으로 태어 났으며 사람들은 두려워합니다. 증국번 본인도 정상술이다. 예를 들어 증씨는 강충원 () 이라고 불렀다. "이 사람은 반드시 천하를 세울 것이다. 그리고 절렬하게 죽을 것이다." " 옛날 일기에는 "악은 눈코를 보고, 진실과 거짓은 입술을 보고, 공명은 기개를 보고, 부귀는 정신을 보고, 뜻은 발톱을 보고, 풍파는 발줄을 보고 있다" 는 구술도 기록되어 있다. 조리를 보려면 모두 말 속에 있다. " "청백류 지폐 방색" 에는 "증문정상술" 이 기록되어 있다. < P > 예전에 친구 집에 갔던 기억이 납니다. 그녀의 집 아래층에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한 사람이 그녀의 아파트 계단통에 들어가는 것을 보고' 그 사람은 나쁜 사람처럼 보입니다! 친구가 말했다:' 너 정말 대단해, 그는 방금 감옥에서 나왔어! 사실, 그렇게 먼 거리에서, 나는 그 사람의 용모를 잘 볼 수 없지만, 그의 윤곽과 걸음걸이를 보면 확실히 좋은 부류가 아니다. < P > 위는 한 사람의' 용모' 가 길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성격이 착한 사람은 보통 보기에 착한 면이 있다. 마음이 흉악한 사람은 보통 비교적 흉악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그렇다고 반드시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얼굴 선심악' 이란' 착한 얼굴' 처럼 보이지만 마음은 악하다는 말이 있다. 또' 얼굴이 징그럽고 선하다' 는 말은' 악한 얼굴' 처럼 보이지만 사실 마음씨는 착하다는 말이 있다. 결론적으로, 관상판단은 전공이 필요하며, 그렇게 쉽지는 않다. 비록 비교적 민감한 사람들은 직감으로 일부 관상의 분석을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면의 길흉을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고, 전문적인 명리 분석이 필요하다. < P > 비교적 중요한 면 분석 도구가 많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목구비',' 삼정지' 와' 12 궁위' 라는 세 가지가 각각 서술된다. < P > 면의 유래는 고대 사회 생산과 과학 수준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옛날의 사람들은 지식 수준이 낮기 때문에, 사람의' 조석화복, 부귀빈천' 의 원인에 대해 의아해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운명' 이 좋고 나쁨이 하늘과 땅의 만물과 마찬가지로' 생김새' 와' 안색' 에 달려 있다고 잘못 생각한다. < P > 그들은 멜론의 좋고, 나쁘고, 생하고, 익고, 씁쓸하고, 달다고 말했다. 그것의 모양과 색깔을 보면 알 수 있다. 말의 힘은 크고, 빠르고, 느리게 걸으며, 그것의 각 부위가 균일한지, 모색, 표정, 숨결이 어떠한지 보면 그것이 좋은 기마인지, 아니면 달인지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힘명언) 그들은 인간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사람의 운명은' 안색',' 생김새' 와 분리될 수 없다. "생김새" 는 사물이나 사람의 얼굴, 체태, 특징이다. "안색" 은 사물이나 사람의 얼굴과 표정이다. 사람이 태어나기 전에' 하느님' 이 안배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운명적인 것이다. 따라서 사람의 신체 상태, 이목구비 기색 등을 보면 사람의' 운명' 과' 길흉복화' 를 추론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자연계의 일부 현상을 억지로 사람에게 난장판이 되었다. < P > 주조에는 숙복이라는 관리가 있는데, 우선 이런 이치로 사람들에게 관상을 보여 관청의' 별상집' 이 되었다. 춘추시대에는 진나라에 고모부자경이 있었는데, 전국시대 양국에는 당거라는 나라가 있었는데, 모두 비교적 유명한' 점사' 와' 성상가' 였다. 그들은 통치 계급에 유익하고 역대 권력자들의 지지와 중시를 받았기 때문에, 나중에 민간에도 전문적인' 상인' 과' 별상가' 가 많이 나타났다. 한대에 도착한 후,' 마의상법',' 류장상법' 등 관상과 관련된 기술, 경험을 책으로 편찬한 사람들이 있어 상술이 점점 더 유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