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의 주제는 문학 작품의 다양한 요소를 통해 표현되는 작가의 견해, 성향, 생각, 감정입니다. 작가라면 누구나 문학작품을 창작할 때 독자에게 자신의 감정, 이해, 삶의 감정을 어떤 방식으로든 전달하려고 노력하며, 작품 속의 표현이 작품의 주제가 됩니다. 문학 작품의 주제는 문학 작품의 영혼이자 사령관이다. 독자로서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 문학 작품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 작품의 주제를 감상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 유의해야 한다.
1. 총체적 파악
문학 작품은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는 유기적인 전체이며, 이러한 요소에 의해 주제가 동시에 구현되기 때문에 문학 작품 감상의 주제는 다양할 수 없다. 작품 속 등장인물의 특정 인물이나 행동, 몇 마디만 파악하고 이를 확장, 요약해 주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그것이 부여하는 사상적 의미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이미지에 대한 작가의 감정과 작가의 헌신.
백거이의 '비파행'은 시 앞의 서문에서 이것이 작가의 실제 경험임을 알 수 있다. 저자는 비파소녀의 감동적인 연주를 듣고 자신의 경험과 비파소녀의 인생 경험을 결합하면서 깊은 방황과 쇠퇴의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작가는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기술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비파소녀에게 전했다. 일하다. . 이 작품은 비파소녀가 연주하는 경이롭고 신과 같은 음악적 이미지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비파소녀의 삶의 비극적인 경험을 비파소녀의 삶의 경험과 연결시켜 묘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시의 주제를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요? “큰 줄은 비처럼 시끄럽고, 작은 줄은 속삭이고, 소리가 뒤섞여 있고, 크고 작은 구슬이 옥판에 떨어진다”는 것만은 알 수 없습니다. , 얼음 '봄은 차갑고 현은 응축되어 소리는 결코 통과하지 못한다. 이때에는 침묵이 소리보다 낫다' 등의 음악적 이미지가 있다. 이 시의 내용은 작가가 비파소녀의 뛰어난 연주 실력을 칭찬한 것으로 요약될 수도 있고, 단지 '황혼의 아름다운 모습'이라는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파소녀의 비극적인 운명을 한탄하는 것으로도 요약될 수 없다. , "사장님이 상인 아줌마와 결혼했다", "그녀의 꿈은 붉고 그녀의 화장은 눈물로 붉다". 작품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음악의 묘사는 비파소녀의 뛰어난 연주 실력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비파소녀의 비극적인 운명을 고발하여 비파소녀의 불행한 삶의 경험에 무한한 공감을 선사한다. 자신의 불행한 삶의 경험을 반영하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우리 둘 다 세상 끝에서 타락한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그 전에 만날 수 있습니까?" 이 마법의 뇌졸중은 독자들로 하여금 전혀 놀라지 않게 하며 논리적인 결론을 내리게 합니다. 따라서 작가가 세파누의 비극적인 삶의 경험과 운명, 그리고 좌천되어 생계를 유지하는 작가의 우울한 심리를 묘사하는 것은 봉건 사회의 퇴폐적 어둠을 폭로하고 어둠에 대한 작가의 강한 불만과 항의를 표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실.
작품의 주제는 작품의 영혼이다. 주제는 여러 단계로 설정될 수 있고 작품 깊숙이 숨겨져 있을 수도 있다. 이는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작품의 주제는 허용된다. 여러 각도에서 배열할 수 있습니다.
2. 배경 이해
문학 작품은 작가가 현실적인 주제를 쓰든, 역사적 주제를 쓰든, 신화적 주제를 쓰든 모두 시대정신에서 벗어난다. 작가가 살아가는 문화는 모두 그 시대의 사회생활을 반영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시대의 영향을 받습니다. 작품의 주제를 이해하려면 작품의 겉보기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작품이 제작된 역사적 배경을 접하고, 사회생활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시대정신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품에 반영되었습니다. 작품의 내용을 시대정신, 작가 자신의 상황과 연결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해야만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큰 일탈을 피할 수 있다.
Gorky의 "Petrel"은 "Petrel"의 폭풍에 대한 강한 열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씁니다.
이 외침에는 폭풍에 대한 열망이 가득합니다!
보세요 , 그것은 엘프처럼 날아간다 - 자랑스럽고 폭풍의 검은 엘프 - 웃고 있다, 또 울부짖고 있다┅┅
폭풍이 온다! ┅┅이것은 승리한 선지자의 외침이다: - 폭풍이 더 강렬하게 다가오게 해주세요!
역사적, 신화적 주제를 다룬 작품이라도 그 주제는 실용적인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작품 주제의 실천적 의의를 이해하려면 작품에 묘사된 역사적 시대와 신화적 의미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작품의 글쓰기 배경도 접촉해야 한다.
3. 작가에게 연락
작품 창작은 문학 활동의 출발점이다. “기는 동물이고 사물이 감동을 주기 때문에 기질이 흔들리고 다양한 형태를 이룬다. 춤과 성가." 그러므로 문학 작품은 작가의 마음속에 있는 특정한 사회적 현실과 삶의 경험을 반영한 것입니다. 작품에 반영된 삶은 일반적으로 작가가 느끼고, 경험하고, 이해하고, 알고 있는 사회생활이다. 작품이 무엇을 주제로 쓰여지고, 어떻게 쓰여지고, 어떤 주제를 표현하고, 어떻게 표현되는지는 모두 작가의 생각과 감정, 세계관에 따라 결정됩니다. 문학 작품의 주제를 감상할 때, 문학 작품의 주제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경험과 생각, 창작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루쉰은 "논문을 쓰려면 글 전체를 고려하고 저자의 전체 인격과 그가 살고 있는 사회적 지위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이 더 결정적일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꿈에 가까워진다." 이른바 '사람을 알고 세상을 분석하는' 맹자이다. 이 견해는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u Zongyuan의 "Snow on the River":
수천 마리의 새가 사라졌고 수천 명의 사람이 사라졌습니다. 코이어 비옷을 입은 남자가 외로운 배에 올라 차가운 강물에 눈이 쌓인 채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시인의 삶의 경험을 종합하지 않고 단순히 단어가 전달하는 의미만 분석한다면 쉽게 산수시로 볼 수 있다. 독자가 시인의 경험과 생각을 이해하게 되면, 그 말 뒤에 숨은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시는 유종원이 왕수원이 이끄는 개혁파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강등되어 영주에 왔을 때 지은 것이다. 혁신의 실패로 시인은 강등되어 황야로 유배되었다. 이때 강남(Jiangnan)에 도착했지만 그의 정치에 대한 보수적인 박해는 가혹한 정치적 환경에도 굴복하지 않았다. 이 시기에 그가 쓴 시와 편지를 통해 우리는 그의 혁신적인 이상은 전혀 변하지 않았으며, 정치적 보수세력과의 투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장설』은 그런 상황에서 쓰여졌다. 표면에는 수천 개의 산, 수천 개의 길, 강이 얼음과 눈으로 덮여 있고 새도 보행자도 없으며 자연은 활력을 잃었지만 늙은 어부가 있습니다. 비옷을 입고 머리에 대나무 모자를 쓴 나는 바람과 눈, 매서운 추위를 두려워하여 혼자 강가에서 낚시를 했습니다. 시인이 묘사하는 드넓은 배경은 장엄함에 잠겨 있지만, 강가의 노인은 활력의 상징이자 생명의 이미지이다. 이야기의 주제는 추위에 대한 어부의 두려움을 이용하여 역경에도 불구하고 타협하지 않는 영적 성격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빙신의 작품을 읽다 보면 작가의 따뜻한 사랑이 느껴진다. '사랑'이라는 주제는 아이들에 대한 사랑, 자연에 대한 사랑, 어머니에 대한 사랑 등 그녀의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관통하고 있다. '사랑'이라는 주제에 대한 선호는 Bing Xin의 어린 시절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Mao Dun은 "Bing Xin Lun"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Bing Xin의 사상을 논의하는 사람들은 그녀가 기독교 가르침과 Tagore의 철학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 진술이 절반만 사실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외국 사상은 확실히 이성 없이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습니다. 외국의 생각은 씨앗과 같아서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기 전에 '적당한 땅'에 떨어져야 하며, 이것이 바로 사람의 마음입니다. . 생활 환경.” Bing Xin의 아버지는 해군 장교이고 그녀의 어머니는 교육을 잘 받고 문학적 성취가 뛰어난 여성입니다. 그녀가 서너 살이 되기 전에는 어머니의 따뜻한 품에서 살았고, 그 후 아버지는 온 가족을 병원 복도에서 바다가 보이는 옌타이 해군병원으로 옮겼다. 그녀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서너 살 때 제정신이었을 때 한 달 동안 내가 본 것은 푸른 산, 끝없는 바다, 푸른 옷을 입은 선원들, 회색 군함뿐이었습니다. 내가 들었던 것은 단지 산바람, 바다의 파도, 요란한 구호, 아침과 늦은 밤의 나팔소리.” 1914년 그녀는 교회학교인 베이징 베이만 중학교에 입학하여 기독교 교육을 받았다. 풍요로운 생활 환경, 사랑스러운 어린 시절, 자연과의 친밀함은 Bing Xin의 후기 문학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Bing Xin의 작품을 읽으려면 Bing Xin의 문학 창작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자가 Bing Xin의 인생 경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합니다.
4. 관점을 바꿔라
주제의 표현은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기 때문에 문학 감상 역시 관점을 바꿔야 한다. 독자들은 문학 작품의 주제에 대해 사전 판단을 하고 구체적인 분석을 할 때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문학 작품은 객관적으로 전체 텍스트를 관통하는 주제가 없으면 문학 작품의 여러 요소를 일관된 전체로 통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당시에는 문학 작품의 주제를 불변하고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주제로 다듬는 것이 사실 매우 어려웠습니다.
루쉰은 '홍루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차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운명의 의미는 독자의 시각에 따라 다릅니다. 유학자는 '이'를 보고, 도교에서는 음란함을 보고, 재능은 오래 지속되는 것을 보고, 혁명가는 패만을 봅니다. , 그리고 험담을 보다가 궁궐의 비밀을 보다니..."
이러한 딜레마의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작품은 삶의 입체성을 반영합니다.
문학은 삶의 입체성을 반영합니다. 입체적 삶의 다면적, 다층적, 다원적 성격은 객관적으로 문학작품을 다면적, 다층적 입체구조로 만든다. 독자 마음의 프리즘은 각도와 수준에 따라 다양한 광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2) 작품 전달방식의 암시적, 상징적 성격
문학은 작가의 미의식과 사상적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예술적 이미지를 사용하지만 사상을 전달하는 마이크는 아니다. 문학 작품의 특성에 따라 작품에 담긴 힌트와 상징적 기법이 결정된다. 독자 앞에 제시되는 문학적, 예술적 이미지는 독자의 삶의 경험을 불러일으키고, 그들의 정서적 반응을 동원하며, 연상과 상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징적이고 암시적인 미적 대상이다.
(3) 작가 생각의 복잡성
작가의 생각과 감정의 복잡성과 모순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작품에 반영되는 동시에 작가의 생각이기도 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글쓰기 능력이 작품의 주제의 다중적 존재로 이어질 것입니다. 작품의 의미가 작가의 창의적 개념보다 크거나 작은 것은 객관적인 존재입니다.
(4) 수용자의 활발한 창의성
독자의 다양한 시대, 인생 경험, 미학적 경험, 사상적 개념 역시 감상 과정에서 '합리적인' 문제를 낳게 됩니다. 잘못 읽음".
그래서 문학 작품의 주제에 대해 통일된 설명을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백거이의 『영원한 노래』의 주제는 “사랑론”, “공감론”, “풍자론”, “후회론”, “감정론”, “자해론”, “영원한 후회론”, '이중론' '주제론', '모순주제론' 등의 이종 이론은 작품의 모호함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감상자의 독해가 창조된 것이다.
우리는 문학 작품의 주제에 대해 통일된 표현을 고집하지 않기 때문에, 문학 작품의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하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양한 출발점과 다양한 각도에서의 개인화된 해석이 허용되며, 작품은 객관적으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문학 작품의 주제를 감상할 때 끊임없이 관점을 바꾸고 개인화된 분석과 해석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작품의 주제에 대한 이해는 작품의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작품에 대한 보다 완전하고 정확한 해석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문학 작품의 주제를 통일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위에서 소개한 몇 가지 방법에 따르면 문학 감상의 실천에 있어서 문학 작품의 주제를 현실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능한 한 문학 작품을 주제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