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禪)에 관한 시
1. "선시 1: 자아를 찾아서"
당나라·끝없는 티베트
검색 하루 종일 봄이없고 차양 신발이 산 꼭대기의 구름을 뚫고 나옵니다.
돌아와 보니 매화 향기가 벌써 나뭇가지에 활짝 피었습니다.
번역: 사람이 동쪽에서 서쪽으로만 추구한다면 어떻게 자신을 찾을 수 있습니까? 자아는 우리 마음 속에 있습니다. 우리가 자신을 찾을 때 우리는 자신의 본성을 찾습니다. 자신을 찾고 자신을 아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모르고, 무지하고,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마나 가련한지요!
2. "선시 2: 혼란을 없애라"
당나라 새둥지
오면 흔적도 없이 떠난다. 가도 너는 왔을 때와 같을 것이다.
Fu Sheng에 대해 굳이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까? 이것은 단지 꿈일뿐입니다.
번역: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혼란을 피할 수 없습니다. 꿰뚫어 볼 수 없고 인생이 혼란스러우면 사람은 그 속에 빠져 계속 가라앉을 뿐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할 뿐입니다.
3. "선시 3: 모이고 흩어지는 것이 운명처럼"
당·용야
아침에 보니 꽃이 피고 나무가 붉게 물들고, 저녁에는 꽃이 지고 나무는 여전히 그 자리에 있습니다.
꽃을 인간사에 비유하면 꽃과 인간사도 마찬가지다.
번역: 아침에 피고 저녁에 지는 꽃은 무상하며, 인간의 삶과 죽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에 불변하는 것은 없고,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으며, 모든 것은 원인과 조건에 따라 존재한다. '운명이 모이면 성공하고, 운명이 무너지면 망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서로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4. "선시 5: 자유롭고 편안함"
송나라의 이 수녀원은 순수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 아래로 흐르는 물은 의도하지 않고, 그리고 동굴로 돌아가는 구름은 의도하지 않은 것입니다.
인생이 구름과 물과 같다면 봄에는 철나무가 온 세상에 피어날 것이다.
번역: 자유롭고 편안한 삶이 선인의 삶이다. 자신의 본성을 따르는데 왜 의도적으로 명예와 부를 추구해야 합니까? 세상의 모든 말과 행동은 영혼이 투사한 그림자일 뿐이다. 인생은 짧습니다. 자신 밖의 일을 포기하고, 명성과 부를 포기하십시오. 그래야만 자유롭고 편한 삶, 멋진 삶,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5. "선시 6 : 이후의 삶"
명나라 한산 더칭
봄에만 푸른 버드 나무를 볼 수 있고 가을에는 우리는 노란 국화를 볼 것입니다.
번영은 항상 자정의 꿈이지만, 부는 여전히 9월의 서리와 같습니다.
번역: 1년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가 있고, 마음에는 생과 거주와 죽음의 기복이 있고, 사람에게는 출생, 늙음, 질병, 죽음의 순환이 있습니다. 죽음. 우리의 끈기와 향수에 합당한 것은 실제로 없습니다. 우리는 눈앞의 단기적인 영광과 부를 위해서도 바쁘게 지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긴 미래를 위해서도 바쁘게 지내야 합니다. 생명의 출현은 언제나 세상에 기념비를 남긴다. 2. 선(禪)을 묘사한 고대시
보리수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받침대가 아니다. 애초에 아무 것도 없다면 어떻게 먼지를 끌 수 있겠습니까?
당나라 시인 대서륜은 『우사를 파견하다』에서 “규칙과 의미가 연결되어 있다”고 썼습니다. 외국 학문에 시와 생각이 선(禪)으로 들어가고, 연기와 풍경이 우연히 찾아오고, 우아함과 아름다움이 "도현과 함께"
유종원의 시 "강 위에 내리는 눈"입니다. "수천 마리의 새가 사라졌고, 수천 명의 사람이 사라졌다. 배에 탄 남자는 차가운 강눈 속에서 낚시를 하고 있다."
이 감탄스러운 절구는 풍경을 묘사한 시로 감상할 수 있다. 시의 예술적 개념은 선(禪)의 깨달음의 경지에 부합하기 때문에 선시의 관점에서 감상하는 것이 보다 선(禪)적이다. 어부(저자 자신을 대표함)는 광활한 백야에 둘러싸인 한강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자신의 목적지, 진정한 마음, 자신의 본성을 발견하는 선인.
당나라 자오란이 지은 시 '종을 달다': "고사 차가운 산에 먼 종이 좋은 바람을 불러일으킨다. 달빛 속에 여전히 소리가 느슨하다" , 서리가 내린 하늘에 울려 퍼진다. 영원한 밤의 선자, 차가운 마음." 시인 스님은 고대 사원, 차가운 산, 소나무 달, 서리가 내린 하늘, 종을 사용하여 조용하고 조용한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그는 '선손(禪孫)'의 주관적인 '마음의 상태'로 물질계를 제거하고 선승이 선(禪)에 들어가는 경이로운 상태에 대해 글을 썼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술적 개념"이 선시의 영혼이라고 말합니다. 좋은 선시에는 "부처님"이나 "선"이라는 단어가 없더라도 그것이 창조하는 예술적 개념, 즉 선 상태는 여전히 사람들의 영혼에 충격을 주고 아름다움을 누릴 것입니다.
오대 관수, '광야 생활의 간간한 일': "집은 높고 조용할 때 집인데 왜 안개를 이용해야 합니까? 의도는 없습니다. 안주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공을 돌리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바람이 아름다운 꽃에 닿고 비단이 떨어지며, 옥 피아노는 흐르는 물 위에 기울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누가 미래를 부러워할 수 있겠습니까? 또 다른 예는 송나라 영성(靈成)의 시 '산거(山舍)'이다. 짚신에는 귀가 세 개밖에 없고, 리넨 옷은 어깨 부분을 두 번 꿰매었습니다. 동안의 시안에서 눈을 볼 때마다 하류가 상류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밤중에 흰 구름이 걷힌 뒤 창가에 밝은 달이 나타났다. “시인의 심리적 무관심으로 인해 그가 경험한 환경은 신선하고 평화로웠으며, 그가 살았던 삶은 자유롭고 자유롭다. 이것이 선시의 시적 풍미 중 하나인 선시에 표현된 신선하고 무관심한 관심이다. 3. 선에 관한 시
중국 역사에서 문인들은 선에 관한 시를 많이 남겼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 시를 좋아합니다.
1. 이공의 선실에 새겨져 있음
맹호연 당나라의 이공은 묵묵히 선(禪)을 수행했고, 하늘은 텅 빈 숲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계단 앞에는 아름다운 봉우리가 있다. .
지는 해는 비로 가득하고, 하늘은 푸르고 푸르다.
연꽃을 봐야만 마음이 물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
2. 관화사를 지나 단흥산인산원
당나라 왕웨이
해질녘에 대나무 막대기를 들고 관화사 머리 앞에서 인사를 나누었다. 호시
산소리를 듣고 집으로 돌아와 물을 쫓는다
들꽃이 피고 계곡 새들이 조용히 노래한다
밤에는 숲이 고요하고 바람은 가을 같다.
여름 청룡사 조선사 참배
당나라 왕위
p>용중의 한 노인이 선궁을 찾아왔습니다.
공허함을 알면서 그 의미를 묻고 싶었습니다.
산과 강, 세상의 몸에.
더위를 탓하지 마세요. 땅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어요.
4. 청룡산 모음. 형제의 성벽
당나라 왕창령
원래는 대나무가 그늘을 제공하는 순수한 곳이었다. /p>
5. 선(禪)에 새겨져 있다. 포산사 뒤의 사찰
당나라 장견
이른 아침 고대 사찰에 들어서면 높은 숲에 첫 해가 빛난다
구불구불한 길은 한적한 곳으로 이어집니다. 이곳의 선실은 꽃과 나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산의 빛은 새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연못의 그림자는 너무 공허합니다.
6. 제목은 동림백련
당나라 치지
빈 연못에는 백련이 가득하다. 색이 향기롭고 향기가 아주 조화롭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자연이 좋은 마음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7. 자은사라는 제목
당나라·정구
과거는 길고 한숨이 많았는데 노동과 삶이 어떻게 괴로울 수 있습니까?
그러니 가지 않으면? 연말에 산으로 돌아가면 날씨가 맑으면 혼자 탑에 오를 수 있습니다. /p>
가을 정원의 사슴들은 경전을 듣고, 스님들은 해질녘 강가에서 나뭇잎을 쓸고 있습니다. .
염불을 하면서 두 봉우리를 기억하고, 안시폭포의 얼음을 본 적이 있다. 8. 석탄의 이야기
명나라의 이지
슈랑가마의 영원한 마음, 봄바람은 가까운 친구가 있는 곳에
호수에 핀 꽃을 바라보세요
9. 법해에서 임공을 만나다 사원
청나라 정반차오
하늘에는 나무가 가득하고, 산에는 나뭇잎이 가득하고, 캐삭은 북쪽으로 시원하게 불어옵니다.
가을의 맛이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샹커튼을 걷어 올리고 지는 해에 대해 물어봅니다. 4. '선(禪)'을 표현한 시는 무엇인가요?
시냇물 속의 꽃과 선의 의미는 상대적이면서도 망각적입니다. "도사 남희를 찾아서" - 당나라 시인 유창경
선(禪)의 뜻은 무엇인가? "도오산" - 청나라 시인 탄사통
당신은 항상 선한 기분을 갖고 있고 18세에 늦게 문을 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고산을 사공술에게 선물하다" - 당나라 시인 이단
선(禪)의 마음은 불안한 마음으로 돌아가고, 깊은 산은 안정을 취하기 쉽게 만든다. "송산으로 돌아가는 변호사에게 찬사를 보낸다(한 작품에 시가 없다)" - 당나라 시인 청강
선에서는 법과 탈에 대해 물을 필요가 없으며, 오래된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Snake Mountain" - 송나라 시인 Qiu Yuan
단어 출처:
(당나라) Liu Changqing의 시 "Xunnanxi Changshan Taoist Residence in 은둔"에서: "시냇물 꽃과 선은 반대입니다. 또한 말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
시인 소개 :
유창경(劉張淸, 약 726~786년), 예명 한족 문방(文坊)은 쉬안청(현 안후이)에서 태어나 시인이었다. 당나라 현종(玄宗) 치하에서 현(縣) 행정관을 지내던 낙양(洛陽)으로 가서 화이시(淮施)와 아웨(秦能)로 전근한 것을 알게 되었다. , 그는 Dezong의 Jianzhong 시대에 Suizhou의 주지사로 임명되었으며 그는 Liu Suizhou로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Liu Changqing이 태어나고 죽었습니다. 여러 유명 학자들의 의견이 상당히 다르며 논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창경은 서기 709년에서 725년 사이에 태어나 786년에서 790년 사이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유창경은 시인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으며 장면 전문이다. 유창경의 대표작 '부용산 설주'가 중국 전일학교 교과서로 선정됐다.
평가 영향:
"역사 한자 이름 사전": (Liu Changqing)은 오자시를 잘하며 자신을 "오자 만리장성"이라고 부릅니다.
"당사전" 개정판': 유창경은 두보와 동갑이다. 초창기에는 유명한 시인이었다면 초창기에는 천류와 함께 천류로 불렸으며, 달리 작풍의 대표적인 대표자였다. 특히 오로(五魯)의 시를 칭했는데, 당시 사람들은 이를 칭송했는데, 이 시에는 국민경제와 민중의 위기와도 관련이 있는 인생 경험에 대한 애도가 담겨 있다. 그의 시의 목적은 밝고 의미가 있으므로 방회는 "장칭의 시는 미묘하지만 화려하지 않다. 천천히 맛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Yingkui Lvsui"의 42권) Fang Dongsh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서재의 시는 이미지 밖에서 쓰여졌습니다. 이것에 초점을 맞추면 문장의 뒷맛이 무궁무진해질 것입니다. "("조미잔연" 제18권) 당나라 사람들은 장경의 시에 대해 논평했지만 여전히 미묘한 발언이 많았다. 예를 들어 고종무는 이렇게 말했다. 잘 꾸밀 수 있어요. 10편 정도의 시가 씌어졌는데, 특히 마지막 문장에서는 의미가 조금씩 비슷하다. "("Zhongxing Jianqi Collection") 이후 평가는 점점 높아졌습니다. Chen Yi는 "Liu Changqing은 장면을 전문으로하는 가장 인기있는 시인입니다. "(Tang Yin Gui Zhu의 7 권은 "Yin Pu"를 인용합니다.) Wang Shizh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Qilu는 Wang Youcheng과 Li Dongchuan이 읽어야합니다. Liu Wenfang의 작품을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허석현의 "란등자주" 참조) 5. 선(禪)의 깨달음에 관한 시는 무엇입니까
신의 쇼와 깨달음에 관한 시
몸은 보리수와 같고, 마음은 거울대와 같습니다.
먼지가 생기지 않도록 항상 부지런히 닦으십시오.
깨달음의 시
Bodhi에는 없습니다.
애초에 아무것도 없을 때 먼지는 어디에 있습니까?
Lingyun Zhiqin의 깨달음시
지난 30년 동안 검객을 찾아다녔지만 여러 번 잎이 떨어지고 가지가 돋아났습니다.
복숭아꽃을 처음 본 이후 지금까지도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p>
절해화인 수녀원 주인의 깨달음 시
바위에 복숭아꽃이 피면 그 꽃은 어디서 오는가?
영운찬이 그를 보자마자? , 그는 뒤를 돌아보며 세 개의 무대에서 춤을 췄다
허산의 깨달음시
하루 종일 고개를 들지 않고 하늘을 바라보다가 복숭아 꽃이 피면 눈을 뜨기 시작했다.
라오 씨는 하늘을 덮는 그물을 가지고 있고 감옥에 있어도 풀려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