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701-762), 일명 태백, 청련주사로도 알려져 있다. 이백은 당나라의 유명한 시인이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중국 문학사에서 굴원 다음으로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입니다. 리바이(Li Bai)와 두보(Du Fu)를 합쳐서 "리두(Li Du)"라고 부른다.
이백(701-762), 일명 태백, 청련주사로도 알려져 있다.
그의 조상 고향은 용희(지금의 간쑤 성 징닝 남서쪽)의 청지(成治)였으며, 수 왕조 말기에 그의 조상은 수이예(오늘날의 키르기스스탄 북부 토크막 근처)에 살았다. 그는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면저우 창룡현(현 쓰촨성 장유)으로 이사했고, 25세에 "친척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멀리 여행을 떠났다"고 칼을 들고 촉을 떠났다. Tianbao는 처음에 Hanlin Academy에서 복무했지만 유력자들의 비방을 받고 1년여 만에 장안을 떠났습니다. 안시 난 때 용림왕의 보좌관으로 일하다가 순양감옥에서 패하여 야랑으로 유배되었으나 사면을 받아 동쪽으로 돌아갔다. 말년에 삼촌 이양병에게 가서 당도(唐帯)로 가라고 명하여 나중에 당도(唐圖)에서 죽어 용산(龍山)에 묻혔다. 당원화 12년(817), 현사지의 관찰자 범천정(汉泉章)은 이백이 일생 동안 '청산을 목표로 한다'는 마지막 소원에 따라 그의 무덤을 청산으로 옮겼다. 『이태백전집』은 30권이 유통되고 있다.
현재 이백의 시는 990편이 넘습니다. 시인의 비범한 야망과 끊임없는 열정, 영웅적인 정신을 충분히 표현한 정치 서정시가 많이 있습니다. Li Bai는 자기 인식이 강했고 "Li Yong"에서 "Dapeng은 하루에 바람에 솟아 오르고 그 행운은 9 만 마일 올라갑니다"라고 여러 번 자신을 Dapeng에 비유했습니다. 그러나 이백은 장안에서 3년 만에 좌절하여 돌아왔고, 그의 열정적인 정치적 열정이 현실과 충돌하자 그는 인정받지 못한 재능의 슬프고 분노한 노래로 변했다. 하늘에는 혼자서는 닿을 수 없어 부끄럽다." "장안 사회에서는 붉은 닭과 흰 개가 배와 밤을 가지고 놀고, 칼을 치고 노래를 부르며 신랄한 소리를 낸다. 그들의 기차를 왕족에게 끌고 가는 것은 그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백은 자신의 재능을 알아보지 못하는 슬픔을 달래기 위해 즐거운 술시를 쓰기도 했다. "와인에 들어가려고": "인생이 행복하다면 모든 즐거움을 누려야합니다. 달을 배경으로 금병을 비워 두지 마십시오. 나는 유용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돌아올 것입니다. 금을 다 쓴 후에는 양을 요리하고 소를 도살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한 번에 300 잔을 마실 것입니다.” 이러한 대담하고 억제되지 않은 감정 기세에 맞춰 예술적 기법 측면에서 이백 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법같은 상상력, 돌발적인 변화, 수직과 수평의 구조적 점프, 흩어진 문장의 길이가 장엄하고 우아한 시를 형성한다. "꿈을 걷는 천무가 노래하고 떠난다":
"천무는 하늘에 닿아 하늘을 가로질러 뻗고 다섯 개의 산을 뻗어 치청을 덮는다. 옥상의 길이는 48,000피트인데, 나는 저 하늘에 떨어지고 싶다. 남동쪽에서 나는 오월의 꿈을 꾸고 싶다. 밤새도록 징호를 건너 달이 나를 비추고 나를 연강으로 보낸다. 물에는 닭이 있고, 수천 개의 바위 속에 길은 불확실하고, 바위는 갑자기 어두워지고, 인얀 샘에서는 포효하는 곰과 용이 노래하고, 구름은 푸르고 물은 가득 차 있습니다. 천둥이 치고 추루안이 무너지고 동굴의 돌부채가 갑자기 열리고 푸른 하늘이 넓고 끝이 없으며 해와 달이 금은 대 위에 빛나고 구름이 왔다 갔다 하고 호랑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북을 치며 루안은 마차로 돌아간다. 불멸자들은 대마처럼 줄지어 서 있다." 그리고 처음 꿈에서 깨어났을 때 환상은 사라지고 삶과 세상에 대한 나의 감정으로 이어진다. "행복도 마찬가지다. 세상의 모든 것은 동쪽으로 흐른다." 권력자에게 몸을 굽히고 섬기는 것은 나를 불행하게 한다." 이백은 장자 우화를 크게 발전시켰으며, 굴원의 최초의 낭만적인 정신과 표현 기법도 도교의 불멸의 이미지를 통합하여 놀라운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어 '시불멸자' 세대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리바이 시의 주제는 다양하다. 그의 7자 고시("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몽유천목 이별의 노래", "술에 들어가려다", "양보의 음" 등); "고대 스타일"의 시 59개), 한, 위, 여섯 왕조의 월푸 민요가 있습니다. 독특한 "장간성", "한야오가" 등과 7자 절구("왕로산폭포")가 있습니다. , "왕천문산", "백제성조출" 등)은 당나라 번영기의 유명한 작품이 되었습니다. 이백은 이미 당나라 시대에 유명했습니다. 그의시는 "정해진 책으로 수집되지 않았지만 모든 가족이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한시계의 첫 번째 인물이다.
초기
이백의 본가는 용서성 청지(현 감숙성 진안동)였습니다. 그는 오측천 장안 원년(서기 701년) 서부 지역 수이예(현재 키르기스스탄 토크막 근처)에서 태어났다.
『당신서(新唐書)』에 따르면 그는 흥성제(양무조 이호왕)의 아홉 번째 손자였으며, 실제로는 이왕, 당왕과 같은 조상이었다. 어렸을 때 Li Bai와 그의 아버지 Li Ke는 Mianzhou 창룽 (현 쓰촨성 Jiangyou 현) Qinglian Township으로 이사했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중국 전역을 여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이백은 당 현종 천보 원년(742년)에 한림을 숭배했다. 그러나 그의 다루기 힘든 성격은 권력자들이 그를 용납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2년도 채 되지 않아 장안을 떠났다.
중년
이후 낙양에서 중국 당나라의 또 다른 유명 시인 두보를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안시의 난이 일어난 후, 756년 12월 이백은 난을 진압하기 위해 용왕의 보좌관으로 초청되었습니다. 용왕이 화가 나서 당나라 숙종을 죽인 후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예랑(지금의 귀주성 퉁즈)으로 유배되었습니다. 그는 유배 기간 중 59세에 사면을 받았습니다.
말년
이백은 말년에 양쯔강을 유랑했다. 61세가 되었을 때 이광비 중위가 군대를 이끌고 안시 반군을 공격한다는 소식을 듣고 북쪽으로 가서 이광비를 따라 군대에 합류하여 적을 죽일 준비를 했으나 2009년에 병이 나서 돌아섰다. 방법. 이듬해 리바이는 당도(현 안후이) 현 행정관이었던 삼촌 리양빙에게 망명했다. 같은 해 11월, 리바이는 62세의 나이로 자신의 아파트에서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작품
이백은 일생 동안 수많은 시 작품을 창작했으며, 그 중 900편 이상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의 시 창작은 중국 고전시의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많은 주제를 다룬 유명한 작품이 있습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는 주로 고대 문체와 월부시를 포함한 고대 시이지만, 운율과 절구 등 현대 시 장르에서도 백조의 노래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나라 때 아직 유행하지 않았던 자시 가운데 이백의 작품으로 꼽히는 두 작품이 바로 『보살인(菩薩人)』과 『진아회상』인데, 남송 황승(皇宗)이 이를 '자(母)의 조상'이라 불렀다. 백 세대의 음악." 이백이 쓴 것이 아닌지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문헌 조사
'당고서'에 따르면 이백(예명 태백)은 산동 출신이고 그의 아버지는 런청 웨이(Rencheng Wei)였다. 젊었을 때 리바이는 비범한 재능, 큰 야망, 초월적인 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와 Kong Chaofu, Han Mian, Pei Zheng, Zhang Shuming, Tao Mian 등을 포함한 산동 중부의 다른 학생들은 Culai Mountain에 숨어 노래를 부르고 술을 많이 마셨으며 당시 "Zhuxi Liuyi"로 알려졌습니다.
'당고서'에는 이백이 유배 중 사면을 받았지만 도중에 과음을 하여 현성에서 만취하여 사망했다고 기록되어 있다(“그는 과음으로 현성에서 만취하여 사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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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의 삶과 성격
이백(701-762)은 태백(Taibai)이라는 이름은 용서성(지금의 간쑤성 진안성) 출신으로 중앙아시아 서부 수이예시(현 키르기스스탄)에서 태어났다. 5세쯤 되었을 때 그의 가족은 창룽으로 이주했다. Mianzhou (현재 쓰촨성 Jiangyou). 그의 아버지 리커(또는 본명은 불명. '커'는 외부인을 일컫는 일반적인 용어)는 일자리를 구하지 않았고 그의 가족도 부유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가 부유한 사업가일지도 모른다고 추측했다. 이백은 촉에서 10대를 보냈으며, 어렸을 때부터 독서에 폭넓게 참여했다. "5세에 유가를 낭송하고 10세에 수백 가지 학파를 관찰했다"고 한다. 상안현 배창서', '열다섯 살에 기이한 일을 관찰하다' 영향록('장향호에게 헌정')이라는 시를 지었다. 젊었을 때는 검객이자 기사였다. 『한경주와 함께한 책』에는 “15년간의 훌륭한 검술이 모든 왕자들에게 전해졌다. " Wei Hao는 "밝은 눈을 가지고 있고 배고픈 호랑이처럼 떨고 있습니다 ... 그는 젊은 기사였으며 그의 손으로 많은 사람을 죽일 수있었습니다"( "Li Hanlin 컬렉션 서문"). Cui Zongzhi도 "그의 소매에 뭔가가 있다"라는 시 "리 12백인에게 선물"을 썼습니다. "단검과 검", "사람을 비추는 눈"과 같은 문장은 훨씬 후에 그의 태도를 묘사하고 친구들과 함께 회상했습니다. 무령의 사악한 청년들의 포위 공격에서 벗어날 때 과거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강양 자일로 디아오와 함께 과거를 회상하다" 참조)
그는 유랑하는 선인의 삶을 동경해 왔습니다. 오랜 시간: "나는 15년 동안 불멸의 존재를 여행했고, 나의 불멸의 여행은 결코 멈추지 않았습니다. "("감정을 위한 팔시"의 제5부) 이백은 18세 또는 19세 때 한때 대천대광산에 은둔하여 조예(趙瑞)에게 배웠다.
"("옥항아리의 음") 그는 때때로 "금백옥이 노래를 사서 웃었고, 나는 오랫동안 술에 취해 왕자들을 내려다보았다" 등 권력자를 경멸하는 고상한 말을 했다(" 옛 여행을 회상하고 교현원을 보내 군대에 보내다') 등을 다루었지만 주로 내면의 오만함을 드러냈다. 고위 권력층의 실태를 이해하면서 민중과 민중 사이의 반대 입장을 더욱 드러냈다. 강력한: "진주는 노래를 사고 웃음을 주고, 왕겨는 재능을 키워줍니다. "("고대 스타일" No. 15) "봉황은 플라타너스 나무에 둥지를 틀고, 원앙은 귤가시나무에 둥지를 튼다. "("Ancient Style" 39) "닭들은 모여서 먹이를 놓고 경쟁하고, 봉황은 이웃 없이 홀로 날아다닌다. 메뚜기는 용을 조롱하고 물고기의 눈에는 보물이 섞여 있으며 어머니의 옷은 풍부하고 Xi Shi의 월급은 없습니다. ”
("Ming Gao Ge가 Cen Zhengjun을 보내다") 그리고 "Ancient Style" 24번과 같이 황제에게 아첨했다는 이유로 권력을 훔친 자들의 추악함:
수레가 하늘을 날고 있고 밤에는 거리가 어두워지고 하늘에는 금빛이 많이 보이고 길에는 닭싸움장이 있어 지나가는 사람들이 모두 두려워합니다. . Yao와 Zhi를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리고 "Dream Wandering Tianmu의 이별 노래"에서 그는 가장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나는 힘 있는 사람을 섬기기 위해 겸손할 수밖에 없습니다. . 행복한 얼굴!
리바이 시에 담긴 이 예술적인 요약의 의미는 두보의 유명한 대사 "주먼의 술과 고기는 냄새가 나고 길에는 얼어붙은 뼈가 있다"와 같습니다. 천보 말기의 정치적 상황이 점점 악화되는 상황에서 리바이는 반체제를 '혼자 술 마시는 왕에게 답하라'와 같은 폭넓은 사회 비판과 연결시켰다. 죽은 현자들을 변호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변호한 열두 개의 추운 밤'. 법정에 대한 실망과 경멸 표현: 이북해가 보이지 않는다면, 당신의 영웅적인 정신은 이제 어디에 있을 것인가? 페이가 보이지 않는다면, 상수(상수)의 무덤은 높이가 3피트이고 쑥과 가시가 있다. 청년은 오랫동안 다섯 호수에 가고 싶어했다. 스타일' 51장 '높은 언덕에 올라 먼 바다를 바라보다'에서 이백은 과거를 이용해 현종을 풍자하고 현종을 비판하기도 했다. Ren Hua는 Li Bai가 "수십년 동안 손님으로 있었으며 결코 자신의 색깔을 잃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권력자 앞에서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저항할 용기를 갖는 이러한 인식은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이후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고 인격을 중시하는 전통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백은 역사적 조건 속에서 이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여 시계의 슈퍼스타가 된 것이 바로 새로운 시대입니다.
이백의 시에는 삶에 대한 뜨거운 사랑이 가득합니다. 시는 종종 다음과 같은 어린아이 같은 흥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두 사람은 꽃이 피어나는 가운데 한 잔씩 함께 마셨다. 취해서 자고 싶으니 내일 아침에 진을 데려오고 싶습니다. "("산에서 숨은 남자와 술을 마시다") "파이프의 긴 소매가 욕망을 자극하고, 한중부사는 술에 취해 춤을 춘다. 나는 비단옷을 들고 몸을 가리고 그의 엉덩이 위에 술에 취해 누웠다. (“옛 여행을 회상하며 원교준을 군대에 보내다”) “선서에서는 지는 해가 곧 사라지고, 잡초꽃들이 흩날리며 떨어진다.” 샹양의 아이들은 손뼉을 치며 거리를 막아 '백청강'을 불렀다. 근처 사람들이 왜 웃느냐고 물었지만 그는 진흙탕에 취한 원숭이를 웃으며 죽였습니다. “(<향양가>) 인생은 시인을 취하게 하는 진한 술과 같다. 이는 삶에 슬픔과 고통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시인의 낙관적인 정신은 시인의 의식을 초월하고 극복하기에 충분하다. 걱정하다. ? "좋은 술 마시고 높은 건물에 오르자"("양원음"), "취해서 집에서 공부하자, 눈물의 비석을 보지 말자"("향양송" 4호) 등이 그려져 있다. 그의 넓은 마음. 그의 시 세 편 중 하나인 '길은 험난하다' 1:
금병에 담긴 만 달러짜리 술, 옥접시에 담긴 만 달러 상당의 보물. 술을 끊으면 밥도 안 먹지만, 칼을 뽑고 어리둥절해 주위를 둘러본다. 얼음으로 막힌 황하를 건너고 싶은데, 눈 덮인 태항산을 오르려고 할 때. 푸른 개울에서 자유롭게 낚시를 하다가 갑자기 배를 타고 해가 지는 꿈을 꾸었습니다. 길이 험하고 길이 갈라졌으니 이제 강한 바람과 파도가 있을 테니 건너가겠습니다!
글을 써도 길을 잃은 슬픔도 없고, 황하, 태항, 바다, 태양 등의 이미지도 없다. 시 속에 등장하는 ..와 검을 뽑고 주위를 둘러보는 위풍당당한 자세, 바다를 건너는 몽환적인 모습 등 모두 1부에서 보듯, 결코 외로움에 안주하지 않는 모습이다.
꽃 사이에서 혼자 술을 마시고, 소개팅도 없이 혼자 술을 마시고, 달을 초대하기 위해 잔을 들고, 달은 세 사람이 되지 않는다. 술 마시는 법을 알면 내 그림자가 나와 함께 있을 것이다. 나는 잠시 동안 달과 함께 있을 것이고, 내가 깨어날 때 나의 춤추는 그림자는 흩어질 것이다. 영원히 헤어졌다.
이런 환상적인 발상은 생명력이 넘치는 시인만이 할 수 있다. 그는 "단거흥"이라는 시를 썼는데, 그 구절에서 다음과 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는 여섯 마리의 용을 끌어들이고 싶다. 내 수레에 부상을 걸겠다. 북두는 좋은 술을 마시고 각 용은 술을 마시리라." 부와 명예는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니며 당신은 영광 속에 살게 될 것입니다.”여기에는 비탄이 없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굴욕을 한탄하지만 “술을 마시게 한다”는 순진한 상상으로 삶에 대한 무한한 애착을 표현합니다. 이 시들은 천박한 취향으로 속박된 삶에 물든 아름다운 인간미를 고취시켜 영원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이백은 자연에 대한 감각이 강해서 자신의 개성을 자연 풍경에 접목시키는 데 능숙해 그가 쓴 산, 강, 계곡이 모두 이상적인 색을 띠고 있었다. 그는 시 '일출과 입성'에서 "큰 조각은 내가 가리겠다. 하오란과 밍주는 한 식구다"라고 했으며, "양춘이는 연기와 풍경으로 나를 부르고, 큰 조각은 기사로 나를 속인다"고 말했다. ."
('오빠 복숭아밭의 봄밤 연회' 서문) 이백은 영웅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단순하고 고상한 정신 상태를 추구합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성격 측면이 그의 풍경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을 형성했습니다. 예술적 개념: 하나는 웅장하고 장엄한 스타일입니다. 장엄한 산과 강은 힘과 움직임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여 영웅적인 감정과 생각을 장엄한 예술적 개념으로 표현하고, 다른 유형은 의도적으로 빛과 선명함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순진함을 표현합니다.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에 담긴 순수한 감정. 예를 들어, 그의 작품 속 황하(黃河)와 장강(長江)은 수천리를 으르렁거리며 돌진하고 있다. ; "황하(黃河)는 수천 마일에 걸쳐 산에 닿고, 진(秦) 광산의 소용돌이를 돌린다... 거인이 으르렁거리며 두 산을 부수고, 급류가 동중국해로 흘러든다"("노래의 노래") Xiyue의 Yuntai가 Danqiuzi를 보냅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높고 웅장한 강이 결코 돌아 오지 않습니다.
노란 구름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바람은 움직입니다. 그리고 구류설산'('여산의 노래가 여시우서주에게 보냄'), '해신이 오고 악풍이 돌아와서 파도가 하늘문을 치고 돌담이 열리는 것은 어떻습니까? 8월 절강(浙江)에는 파도가 산에서 눈보라처럼 흩뿌려진다."("헝장").단어"). 그의 작품 속 산봉우리는 우뚝 솟아 웅장하다. “봉우리는 올라도 하늘은 차지 않고, 마른 소나무는 거꾸로 매달려 절벽에 기대어 있다”(“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p>
"하늘이 하늘까지 뻗었고, 다섯 개의 산이 치성을 덮을 만큼 장엄하고, 옥상은 높이가 48,000피트에 달해 남동쪽으로 무너질 것 같다." ). 그는 마음속의 영웅적 정신을 활용하여 풍경에 숭고한 아름다움을 부여했으며, 자연의 힘에 대한 찬미는 또한 선견지명과 끝없는 투쟁으로 이루어진 삶의 이상에 대한 찬사이기도 합니다. 성격. 동시에 이백은 맑고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을 지닌 산수시를 많이 썼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달에 여행하고 배는 공중을 떠다닌다"( "왕무산 출신인 웨이완을 왕의 집으로 돌려보내다"), "사람이 바다를 타고 달을 타고, 그의 돛은 호수 한가운데 하늘로 떨어집니다."( "Xunyang은 그의 형제를 Chang'an, Poyang, Sima Zuo로 보냅니다.") ") "달은 푸른 산과 함께 변하고 물은 바다와 합쳐집니다. 푸른 산과 강은 별이 빛나는 강과 같지만 구름과 숲은 고요함을 느낍니다."( "달빛 밤 강 여행 Cui Yuanwai Zongzhi"); "금링의 밤은 조용하고 시원한 바람이 불고 올라갑니다. 서쪽 탑에 가서 홀로 바라보다 흰 구름이 물을 반사하여 텅 빈 도시를 흔들고, 흰 이슬 방울이 가을 달을 떨어뜨린다." ("금릉시 서쪽 탑의 달 아래 음") 이 시들은 명확성과 순수함으로 승리합니다.
이백의 산수시는 자연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기보다는 시인의 개성에 따라 변형되고 이상화된 이미지를 담고 있다. 그는 전체적인 기세나 분위기를 파악하려고 노력할 뿐, 갑작스러운 감정의 고조에 의지해 자유롭게 표현하고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생략하며, 풍경을 관찰하는 시각적 전환의 순서조차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이백의 산수시는 언제나 서정적이다. 그는 산수풍경에 구체적인 감정을 스며들게 하고 혼합시키는 데 능숙하다. '풍경'의 상황과 '감정'의 반응관계 사이에는 미묘한 '동형적 상호감정'이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처음 촉에서 나왔을 때 "형문에서 작별 인사"를 썼습니다.
나는 초나라를 방문하기 위해 형문문을 훨씬 넘어 여행했습니다. 산은 평지로 끝나고 강은 광야로 흘러든다. 달 아래에는 날아다니는 거울이 있고, 구름은 바다의 탑을 이룬다. 아직도 고향의 물이 불쌍해서 배를 수천 리 떨어진 곳으로 보냅니다.
시인은 문득 깨달은 곳에서 글을 쓰며, 이제 막 여행을 시작한 청년의 희망찬 감정을 쓴다. 말년에 그는 사면을 받고 석방된 뒤 이렇게 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