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묵자' 의 명언명문: < P > 하나, 감과고티, 천하에는 전미 없는 것이 없다. < P > 백화해석: 아무리 달콤한 오이라도 그 과티도 씁쓸해서 천하의 어떤 것도 완벽하지 않다. < P > 단맛과 쓴맛은 상대적이며 연결돼 있어 쓴맛이 없으면 달지 않아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둘째, 관리는 무상하고 비싸지만 백성은 끝이 없다. < P > 백화해석: 벼슬하는 사람은 영원히 부귀할 수 없고, 백성들도 영원히 빈천할 수 없다. < P > 묵자는 모든 것이 고정불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조건이 성숙하면 모든 사람의 운명이 바뀔 수 있다.
셋, 양보하지 않는 것도 없고, 안 돼, 위태롭다고 한다. < P > 백화해석: 뭐든지 참고 양보하면 안 된다. 자신이 상처를 입었을 때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넷째, 이익 가운데 큰 것을 취하면 어쩔 수 없이 이미 얻을 수 있다. 피해 중에 작은 것을 취하니 부득이하다. < P > 백화해석: 이익이 있을 때 가장 큰 이익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부득이한 일이 아니다. 해로운 점이 있을 때는 작은 해를 골라야 하는데, 이것은 부득이한 일이다. < P > 5, 강필부, 강하지 않으면 가난할 것이고, 강필포할 것이고, 강하지 않으면 배고플 것이기 때문에, 태만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 P > 백화해석: 근면은 부유할 것이고, 게으름은 가난할 것이다. 근면은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을 것이다. 게으름은 굶주릴 수 있기 때문에 조금도 나태함이 없다.
6, 비 안식처도, 나는 안심할 수 없다. 돈이 부족하지도 않고, 나도 마음이 없다. < P > 백화해석: 우리가 안정된 거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 자신의 마음이 안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의 돈이 모자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이 영원히 만족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7, 낚시꾼의 크리스틴, 물고기에게 주는 것도 아니고, 미끼쥐는 벌레로, 비사랑도 한다. < P > 백화해석: 낚시를 하는 사람이 물고기 고양이에게 허리를 굽히는 것은 공경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쥐를 잡는 사람이 쥐에게 벌레를 주는 것도 쥐를 좋아하기 때문이 아니다.
8, 오직 몸을 믿고 종사하므로, 이로운 경우. < P > 백화해석: 한 사람이 너를 도와 일을 하게 하고, 반드시 그를 진정으로 믿어야 네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9, 고대인 성왕은 정치, 레드, 상현이었다. 비록 농민과 공방에 있는 사람은 할 수 있으면 거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 P > 백화해석: 고성선현이 나라를 다스리고, 현능을 숭상하며, 덕행으로 작위를 논한다. 설령 그가 농민이나 노동자라 하더라도, 재능만 있으면 그를 선발할 수 있다.
1, 할 수 있으면 들고, 무능하면 내려간다. 정의를 들어 사적인 원한을 풀다. 이 말이 그 말이라면 말이다. (공자, 논어, 정의명언) < P > 백화해석: 재능이 있는 사람은 그를 추천하고, 재능이 없는 사람은 그를 철수한다. 정의로운 기준에 따라 추천해야지, 개인적인 원한과 감정을 섞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바로' 의를 들고, 사적인 원한을 품는다' 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