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孔子, 孔子)(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는 이름이 구(七)이고 칭호는 종니(忠威)인 노(魯)나라 출신이다.
공자는 유교를 창시한 위대한 사상가였다.
첫째, 통치자는 인민의 정서를 배려하고 인민의 힘을 소중히 여기며, 계급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인민을 과도하게 억압하고 착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인(仁)'론을 내놓았다.
둘째, 그는 덕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주장하고 폭정과 독단적인 처형을 반대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훗날 2000여년 동안 우리 나라 봉건문화의 정통이 되었고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나는 개인적으로 노자(老子)의 생각을 더 높이 평가한다. 성은 이(寶陽)이고 시호는 단(丹)인 그는 대략 기원전 580년에서 500년 사이에 살았던 것으로 『사기』에 기록되어 있다. "추쿠현 리샹 쿠렌리 출신".
추주 구현 리향은 현재 보저우시 우양현 자베이정뎬이다.
노자는 한때 "주나라의 역사"를 역임했으며, 주나라의 서적과 고전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주왕가의 쇠퇴를 보고 직위를 버리고 서쪽으로 갔다. 한곡관에 도착하여 관현수 은희를 만났다.
Yin Xi는 그에게 책을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책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장을 썼고, 도덕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5,000자가 넘는 단어를 쓰고 나서 결국 그는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있습니다."("역사 기록") "도덕경" "노자"라고도 알려진 이 텍스트는 의미가 풍부합니다. 비록 5,000 단어에 불과하지만 매우 풍부하고 심오한 철학적 사고를 담고 있습니다.
노자철학의 핵심사상은 우주를 자연발생과 자연진화의 과정으로 보는 '도가 만물을 생성한다'는 우주발생론이다. , 그리고 "도"는 세계의 기원입니다.
노자철학의 핵심은 세상의 모든 것이 서로 반대이고 상호보완적이라고 믿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상이다.
“있음과 없음은 서로 어울리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어울리고, 우월함은 서로 조화되고, 소리는 조화되고, 앞뒤는 서로 조화되며, 모순된 두 부분은 서로 조화된다.” 서로.
그는 또한 반대되는 것이 서로 변할 수 있으며 사물은 항상 반대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는 '약자가 강자보다 강하다'고 믿으며 약자의 입장에 서자고 주장했다.
이러한 견해는 특정 조건에서는 합리적이지만, 양당 간의 투쟁을 무시하고 변화를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간주합니다.
정치적 사상에 있어서 노자는 무위(無爲)를 주창하고 무위(無爲)만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는 극심한 사회 모순을 완화하려는 당시 통치자들의 무력함을 반영했다.
그러나 “식량세가 많이 부과되어 백성들이 굶주리고 있다”, “백성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할 수 있겠는가” 등 “군주와 왕”을 향한 그의 경고는 통찰력이 매우 깊다.
『노자』는 역사를 후진적으로 바라보며, “이웃 나라들이 서로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만 들리고, 백성들은 서로 교류하지 않는, 소수의 작은 나라” 시대로의 복귀를 요구한다. 죽을 때까지 서로."
노자철학은 중국사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후세의 많은 철학자들이 다양한 정도로 노자철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한대 이래로 중국 고대서적 중에서는 드물게 노자를 주석한 사람이 천 명도 안 된다.
노자는 우리나라 3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시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 철학사 전체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념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