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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몇 가지 이야기 소개?

강력한 사람들을 썩은 쥐처럼 대하십시오.

장자 추수' 재재: 혜시가 양임승상에서 장자가 이 좋은 친구를 만나고 싶어한다. 누군가가 재빨리 혜자에게 "장자가 너를 대신하러 왔다" 고 보고했다. 혜자는 무서워서 장자를 막고 싶다. 그는 사람을 보내 수도를 3 일 3 박 수색하게 했다. 장자가 침착하게 그를 방문하러 올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남쪽에 계효라는 새 한 마리가 있다. 들어보셨어요? 암탉이 날개를 펴고 일어섰다. 남해에서 북해로 날아가는 것은 오동도 살지 않고, 착실하지도 않고, 밥도 먹지 않는 것이 아니다. 감천이 아니면 마시지 마세요. 이때 부엉이 한 마리가 썩은 쥐 한 마리를 맛있게 먹고 있었는데, 마침 황새가 머리 위로 날아갔다. 부엉이는 급히 썩은 쥐를 보호하고 고개를 들어 말했다. "무서워!" " 지금 너도 너의 곽량으로 나를 겁주고 싶니? ""

자유거북이가 좋겠네요.

어느 날 장자가 소용돌이 속에서 낚시를 했다. 초왕이 임명한 두 의사가 그를 초빙하여 말했다. "우리 왕은 현선생의 위명을 오랫동안 듣고 국사에 지치고 싶다. 왕엽 선생은 기뻐서 산을 나와 국왕이 근심을 나누고 백성들이 행복을 도모한다고 생각했다. " 장자는 장대를 무시하고 담담하게 말했다. "초나라에 거북이 한 마리가 있다고 들었는데, 죽임을 당했을 때는 이미 3000 세였다. 초왕은 대나무 상자를 소중히 간직하고, 비단으로 덮고, 절에 모시고 있다. 이 거북이는 죽은 후에 뼈를 남기는 것을 선호합니까, 아니면 살아 있을 때 몰래 진흙 속에 꼬리를 끌고 있는 것을 선호합니까? " 두 번째 의사는 "당연히, 나는 흙탕물 속에서 살아서 꼬리를 흔들고 싶다" 고 말했다. Zhuangzi 는 말했다: "두 의사, 집에 가세요! 나도 꼬리를 끌고 진흙 속에 있기를 원한다. 클릭합니다

물고기의 기쁨을 알다

장자와 혜자는 함께 하오 다리에서 놀았다. Zhuangzi 는 말했다; "여유롭게 헤엄치는 것은 물고기의 즐거움이다." 혜자가 말했다. "너는 물고기도 아닌데,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디서 알 수 있니?" -응? 장자가 말했다. "너는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 혜자가 말했다. "저는 아들이 아닙니다. 저는 아들을 정말 모릅니다. 자곡은 물고기가 아니며, 아들도 물고기가 모두 재미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 Zhuangzi 는 "그 근원을 따르십시오. 공자는' 너는 물고기를 잘 안다' 고 말했다.' 내가 아는 것을 알고 있다면, 나에게 물어봐라, 나는 잘 알고 있다. ""

가난하지, 가난하지 않다.

장자 삼목' 재재: 한번은 장자가 굵은 패치 옷을 입고 짚신을 신고 새끼줄을 묶고 왕위를 방문했다. 왕 웨이는 그를 보고 말했다: "당신 남편은 왜 이렇게 초라합니까?" " Zhuangzi 는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 "가난하지 않고 가난하지 않다. 독서인은 도덕이 있고, 도덕을 구현할 수 없다. 이것은 초라하다. 누더기 셔츠는 가난하지 가난하지 않다. 이 이른바 생불시기! 폐하, 저 도약한 유인원을 못 보셨나요? 예를 들어, 키가 큰 난목과 향나무 위에서, 그들은 나뭇가지를 타고 왔다갔다하며, 근심 걱정이 없고, 사격에 능한 후리와 맹붕이 환생해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가시덤불 속에 있다면 곁눈질만 하고 전전긍긍하며 지나갈 수밖에 없다. 이것은 그들의 뼈와 근육이 뻣뻣하고 유연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불편한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 나는 혼군란 속에 있는데, 어찌 낙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

교묘하게 세 검을 이야기하고, 한 마디로 나라를 일으키다.

전국 시대에 조문왕은 특히 펜싱을 좋아했다. 이를 사랑하는 검객들이 잇달아 와서 기예를 보여 궁문 주위의 검객이 3 천 명에 이른다. 그들은 조문왕 앞에서 밤낮으로 싸웠다. 매년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지만, 조씨는 여전히 이것에 관심이 있어 즐거워한다. 그 결과 민간 투검풍이 성행하고, 협객이 돌발하고, 한가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경작하는 사람이 줄어들고, 농촌이 황폐해지고, 국력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다른 제후국은 이 기회를 빌어 조씨를 공격할 계획이다.

태자 조마오 () 는 이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며, 주변의 대신들을 소집하여 의논했다. "이렇게 계속하면 국가는 다른 나라에 의해 멸망되고 소멸될 것이다. 신하가 국왕의 비위를 맞추고 검객들이 싸움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까? 나는 내 딸에게 상을 줄 것이다. " 좌우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장자는 이 직위를 맡을 수 있다." 왕자는 물었다: "Zhuangzi 는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장관은 대답했다: "Zhuangzi 는 은둔자입니다. 그것은 나라를 위해 충분하고, 그 이론은 나라를 위해 충분하며, 그 이론은 회생할 수 있고, 그 이론은 천지를 놀라게 할 수 있다. 당신이 그것을 초대 할 수 있다면, 당신은 6 월 의미, 물과 불에 사람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왕자는 사자를 보내 딸을 데리고 장자를 초대했습니다.

장자는 사자를 만나 그가 온 뜻을 이해하며 말했다. "왜 이렇게 어려운데, 천 위안의 가치가 있는가?" " 그는 딸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지만, 사자와 함께 태자를 만나러 가서 그에게 물었다. "태자가 장주를 내 딸에게 선물을 주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왕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선생은 하나님입니다. 제가 당신 학생의 여행 비용으로 딸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조 선생님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내가 뭐라고 할 수 있을까? 장자가 말했다. "태자가 장자에서의 나의 지위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군주를 버리는 취미이다. 만약 내가 국왕에게 그의 뜻을 거스르라고 제안한다면. 만약 음의 태자가 있다면, 나는 벌을 받고 죽을 것이다. 딸에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축제가 왕과 왕자를 동시에 기쁘게 할 수 있다면. 나는 조에게 또 어떤 요구가 있습니까? ""

사흘 후, 장자는 유복을 입고 태자를 만나러 왔다. 왕자는 그를 데리고 조문왕을 만나러 갔다. 문왕의 검은 흰 칼날로 칼집에서 처리한 것이다. 장자는 기품이 당당하고, 맨손이다. 절문에 들어가지 않으면, 군이 경배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위대한 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자가 당신을 소개합니다. 당신은 나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싶습니까? 클릭합니다 장자가 말했다. "왕이 좋은 검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기 때문에 나는 검법을 가지고 그를 보러 왔다." 왕은 말했다: "당신의 검술 특기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의 칼은 날카롭고, 나의 검술은 큰소리치며 서쪽으로 여행하며, 열 걸음으로 한 사람을 죽이고, 천리를 남겨 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검명언)." 문왕은 듣고 크게 칭찬하며 "천하무적!" 이라고 칭찬했다. 타오: "좋은 검술 자, 그 공허함을 드러내고, 그 이익을 열고, 그것을 보내면 먼저 도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검술, 검술, 검술, 검술, 검술) 국왕이 나에게 시도할 기회를 주시기를 바랍니다. 클릭합니다 문망도는 "선생님, 며칠 쉬시고 수수방관하고 있습니다. 내가 적절하게 안배할 때, 선생께서 검과 겨루어 볼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해 주십시오. " 이에 조문왕은 검보다 고수를 선발해 7 일 연속 무예를 겨루며 사상자 60 여 명, 우수 선수 5 ~ 6 명을 기록했다. 그들로 하여금 검을 들고 전하를 기다리게 하여 장자에게 진상이 밝혀지게 했다. 장자가 흔쾌히 오자 조문왕은 명령했다. "이 여섯 명은 모두 전문가이다. 네가 실력을 크게 발휘하고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 Zhuangzi 는 대답했다: "나는 오랫동안 고대했다! 클릭합니다

Zhao wenwang 은 물었다: "나는 당신이 어떤 검을 들고 싶은지 모르겠다. 길이가 어떻게 되나요? " Zhuangzi 는 대답했다: "나는 어떤 칼도 잡을 수있다. 그러나 나는 세 자루의 검을 가지고 있는데, 국왕 전용이다. 내가 시도하기 전에 말을 허락해 주세요. " 왕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당신은 세 검에 대해 듣고 싶습니까?" " 장자는 "이 세 자루의 칼은 논자검, 제후검, 서민검이다" 고 말했다. 왕은 호기심을 가지고 물었다. "천자의 검은요? 클릭합니다 장자는 "천제의 칼은 석성 (), 치 () 와 태산 () 을 기초로 진 (), 위 () 를 등에 업고, 주 () 송 () 을 머리로 하고, 한 () 위를 자루로 하여 사이 (), 사계절 (), 발해 (), 항산 () 오행 이 칼은 바로 앞에 있고, 집행하는 것이 최고이고, 눌려도 누르지 않고, 흔들리지 않고, 한쪽으로 가지 않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구름, 제다이 공간에서. 이 순간, 나는 나와서 제후를 바로잡고, 온 세상을 윽박지르며, 덕으로 나라에 보답했다. 이것이 바로 내가 말한 천검이다. ""

문왕은 듣고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는 또 물었다. "제후의 검은요?" 장자는 "제후의 칼은 용감한 자를 앞세우고 청렴을 재로, 현자를 등에 업고, 성인을 머리로, 영웅을 손잡이로 삼는다" 고 말했다. 이 칼은 똑바로 앞을 볼 수 없고, 들어올릴 때는 볼 수 없고, 눌렀을 때는 볼 수 없고, 얽힐 때도 볼 수 없다. 둥근 하늘을 모방하고 3 개의 조명을 따르십시오. 적방을 본받아야만 사계절에 순응할 수 있다. 여론을 억압하여 4 개 향진의 안전을 확보하다. 이 칼은 천둥처럼 진동하고,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너에게 복종한다. 이것은 군벌의 검이다. " 문왕은 자주 고개를 끄덕였다.

문왕은 또 물었다. "그 서민의 검은요?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두꺼운 눈썹 수염 사람들은 서민의 칼을 들고 있다. 그들의 옷은 앞뒤가 짧고, 눈에는 분노가 번쩍이고, 말은 저속하다. 왕을 때리기 전에 그들은 목을 베고 간과 폐를 찔렀다. 서민을 검에 비유하는 것은 닭 싸움과 다름없다. 조심하지 않아 죽어서 국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늘날 국왕은 천자의 자리에 앉아 있지만, 그는 서민의 검을 잘한다. 나는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 나는 국왕을 위해 그것을 훔쳤다! " 조문왕은 즉시 일어나 두 손으로 장자를 절에 안았다. 주방장에게 닭양을 죽이고 좋은 술로 장자를 대접하라고 했다. 조문왕은 책상 주위를 세 바퀴 돌았다. Zhuangzi 는 이것을 보고 말했다: "폐하, 앉아서 숨을 참으세요. 나는 이미 칼을 다 쳤다. " 문왕은 앉아서 오랫동안 깊이 생각했다.

조문왕은 장자가 삼검을 말하는 것을 듣고, 3 월에는 궁궐을 나가지 않았다. 그때부터 나는 좋은 검의 아픔을 포기하고 일심으로 나라를 다스렸다. 칼과 지구인들은 자신이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여 곧 도망가거나 자살할까 봐 걱정했다.

인생이 이렇게 막막한가?

어느 날 장자는 의자에 앉아 하늘을 우러러보며 한숨을 내쉬며 넋을 잃은 사람처럼 낙담했다. 제자가 옆에 서서 말했다: "선생님, 왜 한숨을 쉬십니까? 사람의 몸은 정말 나무처럼 될 수 있지만, 단단한 마음은 재처럼 될 수 있습니까? 오늘 의자에 앉아 있는 사람이 과거에 의자에 앉아 있던 사람이 아닌가? " Zhuangzi 는 말했다: "잘 물어보십시오. 이제 나는 이미 자아를 잃었다, 알겠니? " 제자가 말했다: "자아는 무엇입니까? 제자가 둔해서 정말 모르겠다. " Zhuangzi 는 말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상대적입니다. 그래서 그 없이는 이것이 없고, 너 없이는 내가 없다. 이것은 대립적이고 보완적이지만, 나는 누가 이 모든 일이 일어나게 했는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보이지 않는 길인가요? 타오는 어떤 사람입니까? 뼈, 오장육부는 모두 한 몸에 존재한다. 자기 조사란 무엇입니까? 나는 누구와 더 친합니까? 당신들은 모두 좋아합니까, 아니면 선호도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구골오장육부 사이에 남녀 관계가 있을까요? 만약 모두 신첩이라면, 이 신첩들은 서로 제약하는 것이 아닌가? 아니면 번갈아 가며 당신의 실험 대상자를 합니까? 그들 사이에 정말 고수가 있습니까? 아아, 생명이 본질을 받아들이고 몸을 이루면 자기도 모르게 에너지가 소모된다. 매일 외물과 싸우고, 기진맥진하고, 말을 타고 나는 것처럼 지치지만, 스스로 막을 수 없는 것은 매우 슬프지 않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너는 한평생 바빠서 성공하지 못했지만, 너는 피곤해서 어디로 가도 애악할 줄 모른다. 몸은 죽지 않지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마음이 그와 함께 죽다니, 큰 슬픔이 아닐 수 없다!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늘 어찌할 바를 모르는가? 아니면 나 혼자야, 다른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아? "

모든 것이 똑같다, 모강은 다르다.

제자가 물었다. "천지에 비하면 누가 늙고 누가 비싸고 누가 적습니까?" 장자는 "사람은 천지에서 형성되고, 음양에게 화가 나고, 천지 사이에 서 있는 것은 마치 작은 석두 나무 한 조각이 큰 산에 있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너무 작기 때문에 우리는 왜 자만해야 합니까? 사해는 천지 사이에 있는데, 사막의 개미 둥지와는 달리? 바다 속의 중국은 큰 창고에 있는 작은 쌀알 같지 않나요? 세상에는 무수한 것들이 있는데, 사람은 그 중 하나일 뿐이다. 만물에 비해 사람은 말의 털과 같지 않습니까? "

제자는 무언가를 깨달은 것 같다. "선생님, 산 밖에 산이 있고 산 뒤에 하늘이 있다는 뜻인가요?" " Zhuangzi 는 말했다: "이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제자가 물었다. "만약 내가 천지를 가장 크고 작은 것으로 본다면 괜찮니?"

Zhuangzi 는 말했다: "또한 비! 어떤 물체도 측량에 있어서는 무궁무진하고, 존재하는 시간에는 무궁무진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무한히 나눌 수 있고, 시종일관 없이 나눌 수 있다. 그래서 큰 지혜와 큰 지혜를 가진 사람들은 거리에 대한 견해가 작다. 작지만, 크고, 많지도 않고, 지식도 무한하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그는 고대와 현대의 장점을 박채했다. 고대에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어리둥절하지는 않았다. 비록 내가 도착할 수는 있지만, 나는 발돋움하지 않고, 시간이 시작과 끝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는 천도에 기복이 있고, 득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래서 기뻐하지 않고, 잃어버리고,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천도가 당당하다는 것을 알고, 태어나서 즐겁지 않고, 죽어도 여한이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는 것을 알고 있다. 사람들은 모르는 것보다 훨씬 적게 알고 있습니다. 처음 태어났을 때 태어나지 않았을 때는 길지 않았다. 어려서부터 큰데, 우리는 가난을 추구하기 때문에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작은 점이 가장 작은 경계까지 충분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늘과 땅이 영토를 다 소모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제자는 말했다: "나는 이해한다. 선생님, 당신은 의미합니다: 크고 작은, 너무 크지 마십시오; 작은 것이 큰 것이니, 작은 것을 작은 것으로 여기지 마라.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큰 위에는 큰 것이 있고, 작은 위에는 작은 것이 있다. 무궁무진하고 무궁하다. "

제자가 물었다. "우리는 귀천을 어떻게 구분하고, 크기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Zhuangzi 는 말했다: "도로 입장에 서서, 모든 것이 비싸지 않거나 싸지 않다; 사물의 입장에서 보면 비싸고 싸다. 세속적인 관점에서 볼 때 존엄성은 그 자체가 아니라 외적인 영욕에 있다. 바깥의 차이를 보세요. 크고 커서 모든 것이 크지 않습니다. 작고 작기 때문에 모든 것이 작다. 하늘과 땅이 벼그루와 같고, 호리가 언덕과 같고, 크기도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안다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옛날에는 요순이 항복하여 황제가 되고, 아들과 태자하가 항복하여 죽었다. 상탕과 주무왕은 황제의 칭호를 쟁탈했지만, 백공이 황위를 쟁탈하여 그 자신의 파멸을 초래했다. 이런 관점에서 양보를 쟁취하는 의식과 양요의 여행은 때로는 비싸고, 때로는 항상 비싸지는 않고, 왕왕 싸다. 큰 기둥은 성문을 돌파할 수 있지만, 구멍을 막을 수는 없고, 용도가 다르다. Hueiji 하루 갤럽 천 마일, 쥐덫 은 너구리 고양이, 기술 보다 낫다; 부엉이는 밤에 벼룩을 잡을 수 있지만 낮에는 눈을 크게 뜨고 언덕을 볼 수 없어 표현이 제한적이다. 황제 선 (禅) 의 길은 다르거나, 같은 성이 대대로 전해지거나, 대대로 이어받는다. 3 대 사이에도 다른 전승 방식이 있거나 부자와 함께 있거나 반목하여 원수가 된다. 그러나 만약 시대에 뒤떨어진다면 세계와 적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찬탈위라고 합니다. 시기적절하고 풍속을 따르는 것이라면 의인이라고 한다. 때때로 너는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제자야, 너는 어떻게 귀족의 문과 크기의 집을 이해할 수 있니? "

실인은 천하를 걷고, 불에 들어가도 덥지 않고, 침몰해도 익사하지 않는다.

제자가 물었다: "대로를 아는 사람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아는 사람은 분명해야 하고, 분별있는 사람은 권세를 분명히 해야 한다. 권변을 아는 사람은 외물 때문에 자신을 해치지 않는다. 지덕한 사람은 불에 들어가면 열을 느낄 수 없고, 다이빙은 익사할 수 없고, 냉열은 해를 끼칠 수 없고, 짐승은 해를 끼칠 수 없다. 그가 안전을 똑똑히 볼 수 있고, 만족이 늘 즐겁고, 가고 싶어 하기 때문에, 그를 해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안전명언) ""

제자가 물었다: "세상에 정말 품성이 고상한 사람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공자는. 클릭합니다 제자가 물었다: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공자는 열국을 주유하고 인의를 선포하지만, 곳곳에서 벽에 부딪쳐 견지한다. 국가와 국민에 대한 그의 관심은 사람을 탄복하고 감동시킨다. 한번은 공자가 로비를 하러 가서 위인에게 둘러싸여 있었고, 그는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불렀는데, 전혀 개의치 않았다. 행인이 공자를 만나' 선생님, 콜라가 뭐예요?' 하고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이리 와! 내가 너에게 말해줄게: 나는 벌써 가난이 두려웠어. 초라한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운명으로 인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일찌감치 텐다를 동경했지만, 부귀영화를 얻지 못했다. 요순이 살아 있을 때, 천하의 사람은 무궁무진하지만 지혜롭지 못하다. 계승할 때 세상에 이해력이 없다면, 지혜를 잃는 것은 아니다. 시대가 이 모든 것을 만들었다. 물 위를 걷고, 모기용을 피하지 않는 것은 어부들의 용기이다. 육지를 걷고 사자 호랑이를 피하지 않는 것은 사냥꾼의 용기다. 백날을 내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는 것은 열사의 용기이다. 가난한 자는 목숨이 있고, 시무를 알고, 어려운 자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용감하다! 눈, 앉아. 나의 운명은 신이 안배한 것이다! 잠시 후, 바늘 갑옷을 입은 한 사람이 다가와서 공자에게 사과했다.' 죄송합니다, 선생님! 우리는 호랑이인 줄 알고 둘러쌌다. 이제 알겠습니다. 제가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선생님, 저희가 바로 후퇴하겠습니다! 공자는 권변을 잘 아는 지덕지사라고 할 수 있다! ""

누가 자신만 신경쓰고, 누가 비싸고 비천한가.

제자가 또 물었다. "선생은 도가의 안목으로 보자고 말했다." 비싼 것도 없고, 싼 것도 없고, 크거나 작은 것도 없다. 그럼 어느 정도의 비표준이 있는 건가요? 즉, 선생님, 모든 일에 똑같이 인정받는 진리가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Zhuangzi 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왜 안 하는지 아세요?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그래서 모든 것을 알 수 없습니까? \ "Zhuangzi 는 말했다;"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렇다 하더라도, 나는 그것에 대해 얘기 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나는 너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려고 노력한다: 사람이 습지에서 자면 요통이 생길 수 있다. 미꾸라지가 이렇게 될까요? 사람들은 나무에서 무서워한다. 원숭이가 이렇게 될까요? 이 세 가지의 진상을 누가 압니까? 사람은 음식을 좋아하고 고기를 좋아하고, 요록은 풀을 뜯고, 지네는 뱀을 좋아하고, 부엉이는 쥐를 좋아한다. 사람, 가축, 벌레, 새의 진미를 누가 알겠는가? 저격수는 암컷을 좋아하고, 사슴은 사슴과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하고, 미꾸라지는 물고기와 함께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Qiangmao 와 리 지,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생각합니다; 물고기는 그것이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고, 새는 그것이 하늘에서 높이 나는 것을 볼 수 있고, 사슴은 야생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네 가지 진정한 아름다움을 누가 압니까? 내가 보기에 인의의 종점은 옳고 그름의 길이며, 나에게 유리하고 그에게 해롭다. 이익에는 자신의 기준이 있다. 어떻게 차이를 찾을 수 있을까요? ""

제자가 물었다. "만약 네가 이익을 모른다면, 사람조차 이익을 모르는가?" Zhuangzi 는 말했다: "qizai! 대택은 뜨겁지 않고, 강은 얼어도 춥지 않고, 천둥은 산하를 깨고, 바람은 바다를 진동시켜서는 안 된다. 이런 사람은 구름을 타고 해와 달을 타고 온 세상을 두루 돌아다니며 생사를 무관심하게 하는데, 하물며 이익의 끝인가? "

허장성세의 논쟁은 결국 헛수고였다.

제자가 물었다: "토론이 옳고 그름을 결정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자가 대답했다. "만약 내가 너와 논쟁한다면, 네가 나를 때리면, 너는 정말, 내가 틀림없이 틀렸을 거야? 만약 내가 너를 이긴다면, 나는 틀림없이, 너는 틀림없이? 우리 중 하나는, 다른 하나는 그렇지 않나요? 아니면 다 있나요, 아니면 하나도 없나요? 나는 너와 함께 판단할 수 없다. 그래서 모두들 각자의 견해를 가지고,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럼 누구를 찾아 수정할까요? 당신의 관점과 일치하는 사람과 판단해 주세요. 너희 같은 이상 어떻게 판단할까? 나의 관점과 일치하는 사람과 판단을 해 주세요. 그들이 나와 같기 때문에, 그들은 어떻게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까? 너와 나의 관점이 다른 사람과 판단해 주세요. 그들이 너와 나도 다르다면,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당신과 나의 의견이 일치하는 사람과 판결해 주세요. 너와 내가 모두 같기 때문에 어떻게 판결합니까? 그럼 너와 나는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 누가 판단할지 모르겠다. "

제자는 의아해하며 고민을 하며 물었다. "그럼 옳고 그름을 어떻게 보느냐?" " Zhuangzi 는 말했다: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그 각도에서 보면, 없는 것은 없는 것이고, 이 각도에서 보면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나는 다른 쪽에서 문제를 잘 볼 수 없지만, 이 면에서 보면 잘 알 수 있다. 그래서, 이 때문에, 이 때문에, 양자가 서로 태어났다. 이 경우, 다음 파티 죽음, 파티 죽음; 당은 할 수 없고, 당은 할 수 없다. 원인은 원인이고, 원인은 원인이 아니다. 그래서 성인은 구애받지 않고 옳고 그름에 구애받지 않고 천도에서 빛을 발한다. 이것도 또 다른 것이고, 그도 이것도 마찬가지다. 옳고 그름도 있고 옳고 그름도 있다. 정말 상대방이 있나요? 정말 상대가 없나요? 만약 서로 비어 있다면, 옳고 그름은 환상이고, 대립하지 않고 평평하다면, 그 속에 도가 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지렛대다. 도를 잡고 반지에 서서 무한하다. 무한하다, 무한하지 않다. 타오의 말로는 절대적인 옳고 그름이 없다. 본성에 따라 고집을 부리지 않고 옳고 그름이 없다. 천지를 한 손가락으로 가리키면 만물이 모두 말이다. 괜찮아, 일이 있어. 길은 가는 길에 만들어졌고, 물건은 도로 때문에 유명하다. 물건은 사람이 옳고,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아무것도 없다면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두께와 얇은, 추함과 아름다움, 정과 경사, 도가 하나이다. 그 점도 성공했다. 그것의 성공도 파괴되었다. 만사가 성멸하고 하나가 되다. 마음이 넓은 사람만이 소통이 하나라는 것을 안다! "

이때 처벌을 면제할 수밖에 없다.

어느 날 Zhuangzi 와 그의 제자들은 산을 건넜다. 가을과 겨울, 모든 나무가 말라 죽고, 곳곳에 풀이 가득하고, 노란 잎이 뒹굴고, 까마귀가 울린다. 장자는 낡은 모자를 쓰고 낡은 옷을 감싸고 썩은 대마 샌들을 신고 험한 산길을 밟으며 쓸쓸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참담한 석양을 바라보며 목청껏 비명을 지르며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피닉스, 피닉스, 왜 덕이 쇠약한가!

내세를 기다릴 수도, 쫓아갈 수도 없다.

세계 적절한 방법, 성인 쳉 남자;

세상에 길이 없다. 얼마나 신성한 생활인가!

이때 나는 단지 처벌을 면할 뿐이다!

행복은 싱겁고 건조하며, 알려지지 않았다.

재난은 땅보다 더 심해서 어떻게 피해야 할지 모르겠다.

거의, 거의! 덕으로 사람을 대하다.

거의, 거의! 지면을 그리고 따르다.

범양, 양범에게 해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나는 발을 다치지 않고 비뚤비뚤하게 걸었다.

기쁨에는 즐거움이 없고, 명예에는 명예가 없다.

제자들은 의아해하며 물었다. "선생은 줄곧 낙관적이고 대범하다. 왜 오늘 탄식하는가? " Zhuangzi 는 말했다: "세상에 가장 행복한 땅이 있습니까? 전신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있습니까? 오늘날 난세에서 무엇이 옳고 무엇이 흉악하지 않은가? 어디에 사는 것이 안전합니까? 어디로 도망가는 것이 안전합니까?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안전을 포기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좋아하는 것은 합리적이고, 역겨운 것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 제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세상이 존경하는 것은 부귀, 장수, 미모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건강, 품위, 아름다움, 예쁜 옷과 음악이다. 나는 가난, 질병, 추함을 경멸한다. 나를 괴롭히는 것은 내가 편할 수 없고, 입이 두꺼워질 수 없고, 내 몸은 아름다울 수 없고, 내 눈은 호색할 수 없고, 내 귀는 음악을 잘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것이 일반인이 호악을 피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이치가 아닌가? 어떻게 생각하세요, 선생님? 클릭합니다

장자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겁이 난다" 고 말했다. 인생을 대하는 것은 어리석지 않습니까? 그 탐욕스러운 사람을 생각해 보고 열심히 일하고 많은 돈을 축적하고 나무를 다 쓸 수 있다. 양생의 길은 그 밖은 알지만 그 속은 모른다. (서양속담, 건강속담) 책임을 구하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면, 밤낮없이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생각하고, 양생의 길은 그 비밀을 알고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인생에는 근심이 있고, 장수하는 사람은 혼미하고, 근심하는 사람은 죽지 않는다. 하필 그럴 필요가 있는가? 양생의 법은 멀고 가깝지 않다는 것을 안다. " 제자는 말했다: "선생님, 부귀장수는 외물이며, 진정으로 양생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렇죠? "

장자는 고개를 끄덕이며 이렇게 덧붙였다. "선열들은 세인의 칭찬을 받아서 자신을 보호하기에 충분치 않다. 열사가 인사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너는 기분이 좋으면 자신을 구할 수 없다. 만약 네가 기분이 좋지 않다면, 너는 가서 다른 사람을 구할 수 있다. 옛사람이 말하길 만약 네가 충고를 듣지 않는다면, 너는 모쟁에 대해 침묵을 지킬 것이다. 오자서의 충언과 완강한 투쟁은 결국 오왕의 죽음을 초래했다. 만약 논쟁이 없다면, 우자서는 봉쇄되기 어려울 것이다. 당신은 무엇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클릭합니다

제자가 깨달은 것 같다. "선생님, 당신의 뜻은 공명이 목숨을 해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름을 쫓는 것은 몸을 튼튼하게 하는 방법이 아닙니까?"

장자는 가부를 말하지 않고 계속 말했다.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하고 즐기는 열매가 정말 즐거운지, 아니면 정말 즐겁지 않은지 모르겠다. 세속적인 기쁨은 전 세계가 패션을 쫓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벌은 채찍질을 당한 양처럼 앞으로 돌진하고, 무엇을 요구해야 할지 안주 하며, 모두 자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나는 그들이 정말 행복한지 아닌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무위가 진정한 즐거움이라고 생각했지만, 세속은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

제자는 말했다: "나는 이해한다. 왕선생은 즐겁고 음악도 없고 명예도 명예도 없다고 생각한다.

Zhuangzi 는 말했다: "예, 예! 쾌감이 없는 사람은 가장 행복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목숨을 건질 수 있다. 세상은 시비가 미정이고, 무위로 시비를 정할 수 있다. 즐겁게 살려면 무위만이 너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왜 그렇게 말하죠? 당신은 생각합니다: 하늘에는 절대적인 길이 없고 땅에는 절대적인 길이 없습니다. 이 두 가지 물건은 하나가 되어 모든 것이 화생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트랜스, 나는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모든 것이 다양하다, 모두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데서 나온다. 그러므로 천지가 무위인데, 또 누가 무위의 좋은 점을 체득할 수 있겠는가? ""

쓸모없는 사용은 위대한 사용이다.

장자와 그의 제자가 산기슭에 도착했을 때, 가지가 무성한 큰 나무 한 그루가 개울 옆에 서서 유난히 눈에 띄었다. 그러나이 나무를 참조하십시오: 100 피트 두께, 천 피트 높이, 하늘을 가리 킵니다; 그것의 수관은 거대한 우산처럼 넓어서 10 여 묘의 토지를 덮을 수 있다. 장자는 벌목꾼에게 "스승님, 이렇게 큰 나무인데 왜 아무도 자르지 않으세요?" 수천 년이라도? 벌목꾼은 이 나무를 경멸하는 듯 말했다. "이게 뭐가 이상해? 이 나무는 쓸모없는 목재이다. 배로, 물에 가라 앉는다. 관으로 사용하면 곧 썩을 것이다. 그릇으로 사용할 때 쉽게 파괴된다. 문과 창으로 사용하면 기름이 마르지 않습니다. 버팀목으로 사용하면 벌레의 부식에 취약해 생산할 수 없는 목재다. 재료가 아닌 나무도 소용없기 때문에 이렇게 긴 수명을 가질 수 있다. ""

장자는 듣고 제자들에게 말했다. "이 나무는 재료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쓸모가 없다. 자신을 위해 뭔가를 하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단 말인가? " 제자는 문득 크게 깨닫고 고개를 끄덕였다. Zhuangzi 는 또한 말했다: "나무는 쓸모가 없다, 공로를 추구하지 않는다, 도끼 쪼개기에서 면제; 이마가 희끗희끗한 소, 강만의 돼지, 치질이 있는 사람은 주술사에게 불길한 것으로 여겨졌고, 하신은 그것들을 강에 던지지 않았다. 징병할 때 장애인을 징발하지 않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하게 한다. 만약 당신이 신체장애가 있다면, 당신은 여전히 건강을 유지하고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물며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나무 한 그루가 잘 자라지 않으면 재난을 면할 수 있다. 사람은 재능이 있을 수 없지만, 자신을 보호할 수도 있다. 클릭합니다 장자는 말할수록 설렌다. 마침내 그는 말했다, "산 나무는 자멸했다; 불을 붙여 스스로 튀기다. 광시 식용, 그래서 잘라;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으니 잘라주세요. 유용한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고, 쓸모없는 사람들은 모두 모른다. "

한 마리의 용과 한 마리의 뱀이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스승은 산에서 나와 장자의 한 오랜 친구 집에 투숙했다. 주인은 그의 아들에게 가짜 오락을 죽이라고 명령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아들이 물었다. "하나는 노래를 부를 줄 알고, 하나는 부를 줄 모른다. 내가 어느 것을 죽여야 하나? " 주인은 "물론 죽일 수 없다" 고 말했다. 다음 날, 친구의 집을 떠나기 얼마 전에, "어제 산속의 나무가 죽었다. 재료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늘 스승은 무능해서 가짜로 살해되었다. 제자가 곤혹스러워요. 실례합니다. 왕선생은 어디에 있을까요? 장자는 웃으며 말했다. "나, 장자, 재능과 재능 사이에 있을 것이다. 나무와 나무 사이, 그럴듯, 힘들거나 피할 수 없는 ... "장자가 떨리자 그의 제자들은 절박하게 아래를 바라보았다."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재료가 있는 것도 아니고, 재료가 없는 것도 아니고, 재료 사이도 아니다.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장자는 잠시 생각에 잠기며 고개를 들고 말했다. "덕부라면 다르다. 명예도 불멸하고, 일룡일뱀도 시대와 함께 전진하며, 전문정을 거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상하, 화해를 양으로 하여 만물의 시작 부분에 떠 있고, 물건이 없으면 또 뭐가 느끼한가? 이것은 신농 황제의 법칙이다. 사물의 본질, 인정의 감정에 관해서는 그렇지 않다: 성사되면 파괴되고, 예면 좌절하고, 존칙은 의결하고, 유망하면 잃어버리고, 현이는 두껍고, 무량하면 업신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떻게 피로를 피할 수 있습니까? 제자는 도덕의 고향만이 소요된다는 것을 명심해라! "

제자는 "사람은 도덕의 고향에서만 배회할 수 있다. 오늘날 난세에 사람들은 어떻게 편히 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자가 말했다. "메추라기와 새가 어떻게 먹고 사는지 아세요?"

제자가 말했다. "왕선생은 메추라기 두루미처럼 살고, 사해를 집으로 삼고, 무상 속에 살고, 모든 것에 행복해야 한다는 뜻이다. 적게 먹다: 가늘게 고르지도 않고, 살찌지도 않고, 날씬하게 고르지도 않고, 배불리 먹고 버티고 있다. 새처럼 걷다: 자유자재로 흔적을 남기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장자는 웃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죽음은 콜라입니다.

장자는 마른 말 한 마리를 타고 추 나라로 가는 옛 길을 천천히 걸었다. 매서운 서풍이 장자의 마른 얼굴을 후려치며 쓸쓸한 귀밑머리를 날렸다. 장자는 주위를 둘러보았지만, 애홍이 온 들판에 가득하고, 병황마가 난잡한 후 온통 비장한 광경이 펼쳐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석양이 서쪽으로 지자 들판은 온통 화목했다. 장자는 덩굴이 시든 늙은 나무 한 그루 앞으로 걸어가자 검은 까마귀 몇 마리가 나무 위를 빙빙 돌며 끝없는 소리를 냈다. 장자가 말을 묶은 후, 석두 한 조각을 찾아 앉아서 쉬고 싶다. 갑자기 그는 나무 밑의 풀숲에 해골이 있는 것을 보았다. 장자가 다가와 가죽 채찍으로 두드리며 그에게 물었다. "욕심이 많아서 이 지경에 이르렀습니까? 아니면 나라가 파산하고, 도끼가 도살되고, 나라가 여기에 전락했기 때문인가? 왕선생이 자살한 것은 그의 나쁜 행동과 부모의 아내에 대한 굴욕 때문입니까? 아니면 굶주림과 추위로 인해 여기까지 전락했는가? 아니면 죽음으로 인한 것입니까? 클릭합니다 말을 끝내고 해골 베개를 들고 누웠다. 잠시 후, 나는 잠이 들었다.

자정에 장자의 꿈에 해골이 나타나 말했다. "선생님, 방금 물었던 말은 변사처럼 들립니다. 네가 말한 이런 상황은 모두 낯선 사람의 피로인데, 사람이 죽은 후에는 이런 피로가 없다. 당신은 죽음의 기쁨을 듣고 싶습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i 대답: "물론. 클릭합니다 해골이 말했다: "당신은 죽었습니다. 위에는 군주가 없고, 밑에는 대신도 없고, 사계절도 없습니다. 유유자적하고 천지를 봄가을로 삼다. 남방이 왕이라 해도 비교가 안 된다. " 장자는 나를 믿지 않는다. 그가 물었다. "당신은 그 무서운 유령이 당신을 부활시키고, 당신의 혈육과 부모, 당신의 아내, 당신의 친족과 친구들을 돌려주길 원합니까?" 해골은 슬픈 얼굴로 말했다. "나는 남방의 왕악을 버리고 다시 세상으로 돌아가 일할 수 있어!"

드럼과 노래, 부인 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귀국한 지 1 년도 안 되어 장자의 아내가 병으로 죽었다. 친한 친구 혜자가 조문하러 와서 장자가 다리를 꼬고 땅바닥에 앉아 노래를 부르며 북을 두드리는 것을 보았다. 혜자가 물었다. "사람들이 너희 부부와 다투어 아이를 낳고, 노후를 하고, 가정을 관리한다. 이제 네가 죽었으니, 네가 울지 않으면 충분하다. 드럼과 냄비로 부르는 것은 너무 비합리적이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나는 그런 뜻이 아니다. 그녀가 막 세상을 떠났을 때 나는 왜 혼자 슬퍼하지 않느냐? 생각해 보니, 자신이 여전히 일반인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생사를 모르고, 천지의 길을 모른다. 이렇게 생각해도 슬프지 않다. "

혜자는 여전히 의분을 품고 물었다. "그럼 생사원칙은?" Zhuangzi 는 말했다: "그의 삶의 시작을 보아라, 그러나 생명이 없다; 생명이 없을 뿐만 아니라 무형이다.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생기도 없다. 음양은 어둠 속에서 융합되어 가스로 변하고, 기화는 모양으로, 형화는 생업으로, 현화는 죽음으로 변한다. 옛 친구의 생사 변화는 춘하 가을과 겨울의 교체와 같다. 그녀는 죽었지 만, 사람들은 여전히 ​​하늘과 땅의 거대한 방에서 평화롭게 자고 있습니다. 나는 슬픈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나는 운명을 모르는 줄 알고 울지 않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

혜자가 말했다. "그래도 창피한 게 뭐가 있어?" Zhuangzi 는 "삶은 죽음이고, 삶은 죽음이다. 이것은 평범한 밤이자 낮이다. 당신은 당신이 가진 것이 아니라 천지위원회 (위임) 입니다. 생명은 너의 것이 아니라 천지의 위원회이다. 생명은 너의 것이 아니라 천지의 위탁이다. 손비 는 당신이 가지고, 세계 위원회, 그래서 살아있는 사람, 가짜 대출 이다; 그 위장에서 생명은 먼지에 지나지 않는다. 죽음과 생명은 낮과 밤이 번갈아 가는 것과 같아서 삶이 즐겁지 않고 죽음이 슬프지 않다. 생사는 모두 단숨에, 인정은 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므로 희비가 엇갈리는 마음이 있다. 이치를 이해하고, 도리를 따지면, 무슨 참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까? 하물며 얻은 자는, 언제; 잃어버린 사람, 순도. 네가 안전할 때 너는 행복할 수 없다. "

핑안 때 가난할 때 너는 행복하다.

눈 깜짝할 사이에 몇 년이 지나고 장자가 죽은 날이 되었다. 제자가 침대 앞에 서서 흐느끼며 말했다. "자연은 얼마나 웅장한가! 그것은 당신을 어떤 모습으로 만들 것입니까? 당신은 어디로 보내질 것입니까? 너를 쥐 간으로 만들어? 어른의 팔을 꺾으세요? " 장자는 "부모는 자녀의 손에 있고, 자녀는 하고 싶은 대로 한다" 고 말했다. 음양은 사람 못지않게 부모 못지않다. 그것은 내가 죽어도 듣지 않는다. 나는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이다. 내가 뭘 탓할 수 있을까? 야오 큰 덩어리 는 모양 에 나를 데리고, 노동 은 나를 살아 있고, 이순신 은 나를 늙게 하고, 숨을 쉬고, 나를 죽게 한다. 그래서 나를 잘 대하고, 나를 잘 대하고, 나를 잘 대한다. 제자는 나를 위해 기뻐해야 한다! "

제자는 이 말을 듣고 큰 소리로 흐느껴 울며 참을 수 없었다. 장자는 웃으며 말했다. "당신은 몰라요. 생로병사한 사람들은 죽음까지 시작했어요.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함께 모였다. 모이면 태어나고, 흩어지면 죽는다. 생사를 동반하고, 너와 나는 함께 호흡한다. 너 왜 슬퍼하니? 클릭합니다

제자들은 "나는 생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다만 내가 너를 따라다니며 지금까지 많은 유익을 얻었지만, 제자는 보답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항목 선생은 일생 동안 청빈했지만, 죽은 뒤에는 장례를 치르지 않았다. 그래서 제자가 슬퍼요! " 장자는 태연히 웃으며 말했다. "나는 천지를 관으로, 해와 달을 벽으로, 별을 장신구로, 만물을 장례품으로 삼았다. 내 장구가 다 갖추어지지 않았니? 이보다 더 좋은 장례법이 또 있을까? " 제자가 말했다. "관이 없어서 까마귀 독수리가 씨를 쪼아먹을까 봐 걱정이다." 장자는 담담하게 웃었다. "땅에서 까마귀 독수리에게 먹혔는데, 땅속에서 개미 쥐에게 먹히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너는 까마귀 독수리의 음식을 개미 쥐에게 주는데, 왜 이렇게 편파적이냐? "

장자의 일생은, 그가 말한 바와 같이, 고의로 높지 않고 인의가 없다. 통치와 무명, 한가하고 강해가 없다. 명령을 받지 않으면 잊어버리고, 바로 있다. 그는 생도 선하고, 죽음도 물화된다. 정적과 음동, 움직임과 양동파; 초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화를 시작하지 않는다. 만약 그의 생명이 떠 있다면, 만약 그가 죽으면, 그는 혼자 하나님과 함께 살 것이다. 장자, 광대한 고대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