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단오절에 용선 경기를 해야 합니까? 즉, 용선 경기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초국의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이것은 가장 흔한 설법이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굴원이 강에 투항한 후, 현지 백성은 강을 따라 인양하여 동정호까지 시신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때 억수 같은 비가 내리자 호수의 어선들이 잇달아 해안으로 돌아갔다. 어민들은 해안에 있는 사람들이 호수로 건너가서 애국대신을 찾는다는 말을 듣고 서둘러 도움을 청했다. 이것이 바로 용주 경기의 기원이다. 앞으로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를 기념해 강에서 물고기를 분산시키고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양대무군' 속제화론' 에는 "초의사 굴원 () 이 세상을 버리고 음력 5 월 초 5 일에 지라강 () 으로 죽었다" 는 기록이 있다. 추 슬픈, 보트 구조. 단양에서 달리기 경주는 유산이다. " 다른 역사책도 비슷한 견해를 보았다.
다른 것은 왕위 군웅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역사적으로 월왕 군웅은 배를 젓는 것을 명목으로 백성을 이끌고, 오왕부차멸국의 복수를 위해 은밀히 물전을 연습했다. 우 장군 우 zixu 는 말했다. 우자서는 오왕부차에 의해 살해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불충실한 대신에게 비방을 당했기 때문이다. 그의 시신은 가방에 담아 전당강에 넣은 후, 표류하며 침몰하지 않았다. 전당강 하구의 조수가 휘젓을 때, 사람들은 파도에 쫓기고, 우자서를 만나기를 희망했다. 또 동한 말년을 기념하기 위해 효도하는 딸 조아가 강에 투하하여 아버지의 시신을 발견했다는 말도 있다. 또 다른 설법은 개자추를 기념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대부분 후세 사람들이 조상을 기념하기 위해 첨부한 것이다. 용선 경기의 기원에 대한 다음 설명은 더욱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다.
현대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단오절과 용선경기의 기원에 관한 세 가지 학설이 있다.
하나는 용주 경주는 용토템에 대한 제사이다. Wen Yiduo 는 "드래곤 페스티벌 테스트" 에서 "드래곤 보트 축제는 원래 Wu yueren 이 개최 한 토템 축제였으며 드래곤 보트 경주는 반 종교 반 엔터테인먼트 축제였다" 고 말했다. 원시 사회에서는 홍수의 위협을 막기 위해 상상 속의 강대한 용을 자신의 조상과 보호신으로 존중하며, 수향의 부족민들은 배를 재키 찬 모양으로 만들고 용의 도안을 그리고 매년 단오절에 경주를 열어 용에 대한 존경을 보여주며 자신이 용의 후계자이자 후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고증에 따르면 용주는 서주 시기에 주무왕에 존재했다. 예를 들어 호남 창사에서 출토된 전국 초묘비단 그림에는 한 사람이 용선 위에 서 있었다.
두 번째는 단오절이 악의 날에 기원했다는 것이다. 음력 5 월 5 일은 고대 민간 풍습 중의 악일이다. 옛사람들은 여름에 전염병을 몰아내는 풍습이 많았는데, 모두 5 월 초 5 일의' 나쁜 달' 과' 나쁜 날' 때문에 강에 뿔 (쫑쯔) 을 던지는 것이 요술 관행이었다. 단오절은 굴원을 기념하는 것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용주 경기도 그것과 무관하다.
셋째로, 사람들은 용주 경주가 여름부터 데이까지의 오락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글이 기재된 단오절의 시작은 여름의 지일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이유는' 가시추 세월' 이야기에서 단오절은 쫑쯔 먹는 풍습이 없지만 한여름의 지일이기 때문이다. 대인 두태청은' 옥촛불집' 에서 이런 경기는 여름부터 데이까지의 오락 활동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대부분의 전통 명절은 단순함에서 복잡함에 이르는 발전 과정을 거쳤다. 단오절은 용주절이자 나쁜 달의 기일이다. 그것은 매우 일찍 시작되었고, 나중에 사람들은 굴원 등을 기념하여 단오절과 용주 경기를 복합적인 민간 명절로 만들어 많은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