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구몽의' 정뢰' 는 만당 시대 중국이 쓴 강남 농기구에 관한 전문 저서이다. 육계몽은 직접 농업을 관리하고, 농경을 중시하며, 현지 농기구의 종류, 구조, 경작 기술에 대해 비교적 깊이 이해하고 있다. 정뢰' 는 노농과 실제 관찰을 방문한 기초 위에서 쓴 것으로, 수입' 리브 선생문집' 제 19 권이다. 전체 600 여 글자 중 농민은 쟁기, 쟁기 (즉 갈퀴), 바퀴가 있다.
당대의 굴원 쟁기는 중국의 쟁기 경작을 형성하여 중국 농기구 역사의 이정표이다. 또한 등반, 연삭, 바퀴는 모두 흙을 깨고, 땅을 정돈하고, 잡초를 제거하는 농기구이다. 그들의 출현과 보급도 당대의 농업 도구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진사에게 그리움을 주다. 호주와 소주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송강에 살면서 힘이 넘치고, 수백 묘의 땅이 있고, 땅이 낮고, 늘 쓴 물을 쓴다. 고죽산 기슭에서 차밭을 운영하고, 20 세에 차를 빌려 스스로 맛을 낸다. 그는 종종 책, 찻집, 필상, 낚시도구를 가지고 태호를 오가며 강호산인, 전이삭, 부적리 선생을 자처하며, 나중에 고응에게 불려갔지만, 가려고 하지 않았다. 그가 죽은 후 당 소종은 광화에서 3 년 (900 년) 동안 추증하여 빈자리를 메웠다. 육귀몽과 피일휴는 친구로 세계에서' 피루' 라고 불린다. 이택총서' 4 권, 청옹정년 동안 원판으로 재판했다. 피일휴와 합창한' 기령' 은 10 권, 그리고 그본이 있다. 송업은의 두 권의 책에는' 리브집' 20 권이 수록되었고, 네 편의 집필은 황기열교에서 분실되었다.
노계몽, 자왕루. 상주시 (오늘 장쑤 오현) 사람. 생년월일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는 당나라 원년 (기원 88 1) 에 죽었다.
육구몽은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의 아버지 육우빈은 일찍이 어사를 담당한 적이 있다. 육귀몽은 초창기에 과거에 열중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시, 책, 의리, 춘추 등 유가 경전, 특히' 춘추' 에 정통했다. 그는 결국 입학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그 후, 육계몽은 호주 도지사 여행과 함께 장의 조수가 되었다. 고향인 송강부리 (현재 장쑤 오현 동남각지진진) 를 오가며 은거한 뒤' 부리선생' 이라고 불렀다. 푸리에는 수백 묘의 밭, 30 채의 집, 10 마리의 소, 20 여 명의 조력자가 있다. 푸리의 지세가 낮고, 육계몽은 수해를 자주 당하기 때문에 늘 굶주림에 직면한다. 이런 상황에서 육계몽은 직접 쓰레받기와 삽을 들고, 인조공을 이끌고 홍수에 맞서 구조하고, 수해 농작물을 구했다. 그는 또한 직접 논간 노동에 참가하여 쟁기질하는 김매기를 멈추지 않는다. 평일에 약간의 여유가 있으면 그는 책, 찻주전자, 문구, 낚시도구 등을 가지고 다닌다. 강호를 오가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강호산인',' 하늘의 추종자' 라고 불렀다. 그는 또한 자신을 고대의 은둔자인 볼옹, 어부, 강 위의 장인에 비유했다. 그는 난목을 갈고 강호에서 고기를 잡은 후 시, 시, 잡문을 많이 썼고, 당건복 6 년 (기원 879 년) 병에 걸렸을 때' 이택총서' 를 편집했다. 그중에는' 목우의 노래',' 밀수확의 노래',' 벼수확의 노래' 등이 있다
수당 이후, 특히 안사의 혼란 이후 중국의 경제중심이 남쪽으로 옮겨지면서 오랜 기간' 논갈이' 인 화남 농업이 정작의 길로 들어섰다. 그 상징은' 경작, 갈퀴, 경작' 을 핵심으로 하는 경작 기술 체계의 형성이다. 이 제도를 가장 먼저 요약한 것은 육귀몽이다. 그는' 뇌거북경' 이라는 글에서 "경작 후 등반이 있고, 배수로의 의미도 있기 때문에 잡초를 흩어지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고 썼다. 기어오르고,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 " 그는 또한 자신이' 예를 들면 새' 의 전설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경작을 세밀하게 하는 기술 체계에 대해' 심경병 경작' 원칙을 제시했다.
경작은 경작, 갈퀴, 경작의 기술 체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날카로운 도구는 일을 잘 할 수 있다. 육계맹은 당시 강동 지역의 중요한 논농사 도구 쟁기의 각 부분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고 설명하고' 알루미늄말 고전' 이라는 글을 썼다.
레이는 원래 두 종류의 원시 농기구였다. 농업의 시조 신농이 "나무를 깨고 갈았다고 한다" 고 한다. 사실, 최초의 천둥은 뾰족한 나무 막대기에 불과했는데, 나중에는 뾰족한 나무 막대기 아래쪽에 짧은 막대기를 설치하여 밟는 데 쓰였다. 레이의 사용 방식에는 한 사람의' 세력장' 이 있다. 양자의' 결합농업' 입니다. 세 명 이상의 사람들이 있는 장소. 나중에 금속 공구와 축력이 사용됨에 따라 레이는 쟁기로 변했다. 초기의 쟁기는 단지 원래의 밀고 당기는 것을 연속 밀고 당기는 것으로 바꾸었을 뿐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 도착했을 때 쟁기에는 이미 쟁기, 쟁기벽, 쟁기축, 쟁기끝, 쟁기 바닥, 쟁기 가로 등의 부품이 있었지만, 대부분 곧은 장축 쟁기였다. 윤작이 유연하지 않아, 특히 남방 논에 적합하지 않다. 당대에 이르러 장축 쟁기는 크랭크축 쟁기로 개선되어 강동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정뢰에 따르면 강동 굴원 쟁기는 철목구조로, 쟁기벽, 쟁기바닥, 모루, 쟁기화살, 쟁기축, 쟁기평가, 쟁기구조, 쟁기끝, 쟁기판 등 1 1 부분 쟁기는 흙을 파는 데 사용됩니다. 쟁기 벽은 흙을 뒤집는 데 사용됩니다. 쟁기의 바닥과 망치는 쟁기를 고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쟁기 벽을 보호하다. 쟁기 화살과 쟁기 평가는 경작지의 깊이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쟁기 끝 제어 폭; 쟁기 축은 짧고 구부러져 있습니다. 쟁기는 회전할 수 있다. 전체 쟁기는 구조가 합리적이고, 가볍고, 회전이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의 출현은 중국 전통 쟁기가 이미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육계몽은 또한 각 부분의 모양, 크기, 치수를 상세히 묘사하여 복제와 유통이 매우 편리하다.
"정뢰춘추" 에는 네 가지 농기구가 기록되어 있는데, 강동 쟁기 외에 등반, 쟁기, 바퀴가 있다. 그것은 중국 최초의 농기구 전문 저서이자 강남 논농업생산에 대해 이야기하는 최초의 전문 저서이다.
육계몽은 낚시, 차, 시 쓰기를 좋아한다. 그는 각양각색의 어구와 다구를 알고 있고, 그것들을 위해 시를 써서 노래를 쓴다.
물고기를 기르는 방법은 도주공어 문화의 고전이라고 불리지만, 물고기를 잡는 방법은 부족하다. 사실 낚시는 물고기를 기르기 훨씬 전에 낚시하는 방법과 도구가 더 많을 것이다. 육계맹은 다년간의 강호 어업 경험을 바탕으로 어구 15 개와 어구 5 개를 만들어 어업 도구와 어업 기술에 대해 전면적으로 묘사했다. 15 어구 서문에서는 13 종 *** 19 종 어구와 두 가지 고기잡이 방법을 소개했다. 19 종의 어구 중 그물, 망, 커버 등이 있습니다. 로고에 속하는 파이프와 차가 있습니다. 빔, 갈대, 갈대, 포크, 화살, 소, 신, 상하이, (죽자두와 대나무), 갈대, 갈대도 있습니다. 이 어구들은 주로 서로 다른 제조 재료와 방법, 그리고 다른 용도와 용법에 따라 분류된다. 낚시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수술로 모집하든지 아니면 약으로 다 써버리든지'. 이 모든 것은, 그 자신이 말했듯이, "화살어의 도구는 매우 재미있다." " 육계몽의 절친한 친구인 피일휴는 그의 어구시를 매우 감상하며 "모든 물고기가 오면 기기가 없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한다. 와다 어구 5 편' 에서 육계몽은 어묘, 명반 낚시, 마섬유, 대나무 모자, 망토를 주제로 어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섯 가지를 칭송했다. 일반적으로 매우 포괄적입니다.
어구 외에도 육계몽은 다기에 관한 시 열 수를 썼는데, 모두 다구를 묘사한 것이다. 당대에는 차를 마시는 것이 매우 성행하여, 육본인은 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다. 그는 고죽산 기슭에 차밭을 하나 개업하여, 매년 차를 받고 임대하여 각종 등급으로 나누었다. 고죽산은 절강성 호주의 유명한 차 생산 지역이다. \ "자이군 독서 통지 성현록 \" 에 따르면, 다성육우는 \ "구축산기 \" 두 권을 썼다. 루 와 jiaoran, 차 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구 Zhun 이 첫 번째입니다. 육우와 휘영청 모두 당시 유명한 차학 전문가로서 각각' 다경' 과' 다도' 를 썼다. 육계몽은 여기에 차밭을 하나 열었다. 그는 선인의 영향을 받아' 다경' 한 편을 썼는데, 이것은' 다경 다단' 에 이어 또 다른 찻잎 전문 저서이다. 불행하게도 \ "다도 \" 와 \ "다경 \" 은 모두 실전되었다. 육우의' 다경' 세 권만 전해졌다. 육구몽의' 다경' 은 이미 전해지지 않았지만, 그의' 다기 푸' 는 보존되었다. 십부에는 찻집, 차인, 찻주전자, 찻잔, 찻노, 구운 차, 찻잔, 찻잔, 삶은 차 등 65,438+00 항목이 포함되며,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농예사로서 육계몽의 공헌은 농업기기뿐만 아니라 식보 목축 등 다른 방면에도 있다. 그는 감귤해충의 형태, 습성, 천적에 대해 세심한 관찰을 하여' 참수' 라는 글을 썼다. 그의 의도는 사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지만, 이 문장 은 감귤 해충 생물 방제에 관한 고대 사료이다. 육계몽은 청오리와 부엉이가 벼와 곡물에 미치는 피해를 관찰했다. 그는' 가금류 폭풍' 이라는 글을 써서 인터넷 포획, 약물 살멸의 예방방법을 제시했다. 육계맹은 또한 들쥐가 벼에 끼치는 피해를 강조하고' 벼쥐 기억' 이라는 글을 썼는데, 이 글에서는 추방과 생물학적 예방이라는 두 가지 예방방법을 언급했다. 동물 자원 보호 방면에서, 그는 어업 자원 보호를 외치며' 난징 어부' 시에서 "내 속속을 부지런히 지키면 폭행을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크고 작은 인삼은 모두 남아서 그것의 번식을 기다릴 것이다. 결국 나는 벌었고, 물고기도 자주 먹지 않았다. " 어업 자원을 파괴하는' 약어' 를 반대하고,' 종어' 를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어란을 채집하고, 먼 곳에서 번식하고, 어업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다.
작가로서 육귀몽의 업적은 주로 시와 산문 방면에 있다. 농예사로서, 그의 영향은 주로 농기구 방면에 있어서, 그의 농기구 방면의 성과는 강동 쟁기에 대한 그의 총결산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농업에서의 쟁기의 지위로 인해 쟁기의 진화사는 고대 농업사이다. 이는 여계몽이 중국 농업사에서의 지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중국 쟁기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반드시 여계몽의' 정뢰' 를 칭찬할 것이다.
육계몽은 관료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평생 농업을 업으로 삼았다. 그는 비록 세외도원을 자랑하지만 유교의 뜻을 품고 있다. 슬림하고 집안이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는 이상은 그의 글 아래 어디에나 있다. 노신 선생이 말했듯이, 그와 피일휴는 "세상을 잊지 않고 막막한 진흙탕 속의 광채와 가장자리이다." 라고 말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가 문학계에서 명성을 떨쳤지만 학자문인들이 중시하지 않았던 농기구에 대한 세밀한 연구와 총결산을 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기꺼이 소인이 되어 중국 고대 농기구 발전사에 귀중한 문자 기록을 남겼다. 이것은 그의 성격과 분리될 수 없다. 그의 자서전' 부적이선생전',' 강호산인전' 은 그의 생애와 성격을 요약했다. 그는' 강호 산인전' 에서 "산인, 산수자" 라고 썼다. 마음이 흩어지고, 뜻이 흩어지고, 모양이 흩어지고, 신이 흩어지다. 절제가 없는 이상 당시에도 이상했다. 백성들이 예악 밖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흩어졌다. " 아마도 그가 유교 전통 윤리의 속박에서 벗어나 중국 농업사에서 유명한 농학자가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백련꽃
(당) 육계몽
꽃에 속지 마세요.
이 꽃은 요지에게 정말 잘 어울린다.
누가 무정하고 미움을 느끼는가,
그 달은 바람이 맑아서 곧 떨어질 것이다.
번역:
사람들은 밝은 붉은 연꽃을 좋아하지만, 수수한 백련을 감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실 이 아름다운 백련화는 정말 서왕모의 선경 요지에서 자라야 한다.
소수의 사람들이 그것을 감상하고 시들게 해도 백련은 사실 아름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녀의 청순한 색채, 우아한 몸짓, 소월풍만 동반하면 그녀의 미모에 또 무슨 해가 있을까?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것은 백련교에 관한 시로 내용이 위탁된 것 같다. 백련화가 사람들의 원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사직하는 것을 묘사하며, 완전한 성실한 사람을 비유한다. 어두운 봉건 사회에서, 그는 항상 소외되고 소외되어, 묵묵히 매몰될 수밖에 없었다. 봉건시대 지식인들의 나르시시즘과 조급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시는 독자들이 감상할 수 있는데, 주로 마지막 두 문장에 있다. 마지막 두 문장 중 일부는 "누가 무정한 원한을 느끼는가, 달빛이 맑을 때 떨어진다" 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 백련은 무정해 보이지만 사실은 원한이 있다. 그날은 몽롱하고, 그믐달은 아직 남아 있고, 서늘한 아침바람이 불어오니, 아무도 자각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백련꽃잎이 떨어질 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상상력과 묘사는 작가의 마음 속에 있는 백련의 성격 특징에도 적합하고, 다정하고,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시와 상상력이 있는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단지 비유를 하는 것이 아니라, 화제를 이용하여 개인적인 불평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노래하는 대상 (자연적이든 인간이든) 에 대해 시종 시와 감동을 느껴야 진정으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시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봄에 깨어나고 밤에 깨어나다
육계몽
강호에서 몇 년 동안 떠돌다가 황공 노주에 취하였다.
나도 몰라, 밝은 달에, 나는 꽃과 그림자로 덮여 있어.
이것은 한가한 시이다. 한가한 시' 는 자연스럽고 한가한 필조로 사람의 근심 걱정 없는 심정을 담백하게 쓰는 것이 특징이지만, 생활의 한 면도 반영한 것이다. 동시에 예술적으로도 훌륭한 작품들이 있는데,' 공미' 는 시인 피일휴의 경구이다. 육계몽과 피일휴는 좋은 친구인데, 그들은 늘 함께 노래를 부른다. 이 시는 시인이 달빛에 취한 꽃에 대한 한가한 정취이다.
강호를 몇 년 동안 한가하게 놀다' 는 이 말은' 한 배에 묶이지 않는 닭의 힘' (장자 열어구) 의 시간과 공간의 무한한 자유를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두 번째 문장' 황공 노주구덩이' 는 고전 저작' 세설 신어 상서' 로, 원래 서진 대림 칠현이 술을 마시는 곳을 가리키는데, 시인은 이를 통해 인생 태도를 표현하고 자신의 숭고한 마음을 표방하였다.
깨어난 후 밝은 달을 모른다' 는 것은 전후를 계승하는 연결이다. 즉 전자는' 취함' 이고, 후자는 돈꾼의 도움으로 취한 것이다. 이곳의 구름은 "몰라" 이고, 정태는 매우 소탈하다. 이어' 꽃이 가득한 그림자' 라는 문구는 문장 전체의 묘필로 달빛이 휘영청 밝고 꽃그림자가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매혹적인 경치를 썼다. "전체" 단어, 그 안에 무한한 정취가 있다. 꽃',' 달',' 그림자',' 취인' 은 완벽한 전체로 결합되어 봄, 아름다운 풍경, 시, 멋을 하나로 융합한다.
이 시는 일부러 술에 취한 즐거움을 써서 소탈하고 재미가 넘친다. 시인은 자연의 한가한 필치로 근심 걱정 없는 심경을 표현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시인의 가장 큰 재능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마치 응우엔, 지강처럼 "강호와 무관", "황공 노주와 함께 취한 것 같습니다." 행간에서 그는 여전히 약간의 깊은 슬픔과 분노를 드러내는 것을 참을 수 없는 것 같다.
[이 단락 편집] "정뢰"
"레지경" 은 우리나라 고대에 유일하게 농기구에 관한 전문 저서로 당대의 유명한 시인 육구몽이 저술한 농기구에 관한 고전 저작이다. "뇌강경" 은 네 가지 농기구를 묘사하는데, 그중 중국 경작사의 이정표로 여겨지는 당대의' 굴원 쟁기' 가 가장 정확하고 상세하며, 고대 경작을 연구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믿을 만한 문헌으로, 예로부터 국내외 관계자들에게 중시되어 왔다.
중국 고대에는 농서라고 부를 수 있는 고서가 많았지만 대부분 농학에 관한 것이었다. 왕진의' 농서' 는 농기구에 큰 편폭이 있지만 농기구 전문 저서는 아니다. 정뢰처럼 농기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농업 고서에서 확실히 보기 드문 작품이다.
육계몽이' 정뢰' 를 다 쓴 후, 그것은 처음에 그의' 이택' 시리즈에 수입되었다. 전 세계에 퍼지기 시작한' 이택' 시리즈는 아마도 원고일 것이다. 육구몽 11 세 손육회원에 따르면 최초의' 시리즈판은 원부 사이에 새겨져 있지만, 시간이 길지 않다' 고 한다. 아마도 이 버전은 나중에 실전되었을 것이다. 이후 송대에 이르러 엽의' 이택집',' 송릉집',' 육귀몽의 시 100 여 수가' 리브문집' 20 권으로 편성됐다. 송대 첸은' 이택총서' 라는 제목의 두 가지 버전, 즉 촉본 17 권과 보충본 4 권을 받았다. 마단림의' 원대 문학통고' 에도 7 권의' 이택총서' 가 기재되어 있다. 고청벽운초당, 노충휘운수 오어, 서련고운가는 모두 이택시리즈의 필사본을 출판해' 조각판' 또는' 부티크조각판' 이라고 불렀다. 역대 관민이 쓴 많은 대형 총서와 서적들, 예를 들면' 시통시험',' 고금의 도서 통합',' 의문광필',' 농정전서',' 전당문' 등이 있다. , 모두 정뢰의 전문을 인용하거나 기록했다.
"정뢰" 가 출판된 후 호평을 받았다. 사쿠전서 요약' 은' 레지경' 이' 고아를 서술하고, 그 말은 만관' 이라고 말한다. 원대 심루는' 레지경',' 평생서',' 우공어' 를' 농가 삼보' 라고 불렀다. 영국의 중국 과학기술사 전문가인 백부란은 "정뢰" 는 중국 농업 저서 중 하나의 이정표로, 이 책이 나온 지 6 세기가 지나서야 유럽에서도 비슷한 저서가 등장했다 "고 말했다. ("벽 쟁기에서 중국의 연설")
뇌거북경' 은 전편폭이 길지 않다. 서문을 포함해 633 자밖에 안 되지만, 문장 () 는 상당히 엄격하고 조리가 분명하며 조리가 분명하다. 물론 쓴 고풍스러움은 지금도 잘 이해되지 않는다.
우선 작가는' 정뢰서' 에서 자신의 작문 동기를 설명했다. 그는 인간이 농작물을 재배하는 법을 배운 후에는 통치자든 일반인이든 농기구를 떠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광범위한 표현이다. 그는 심지어 한 사람이 밥만 먹고 잠만 자면 농작물을 재배하는 법, 농기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른다면 생명의 의미를 모르는 것이며 동물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뜻이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는 상류층이 농민으로부터 배우고, 농민으로부터 농업 지식을 배우고, 농민으로부터 소박한 작풍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류 사회의 지식인으로서 육계몽이 당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매우 귀중하다고 말해야 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고, 그렇게 했다. 그는' 고성' 을 하는 법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일부 농업노동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노동 중 농기구 조사 연구에 관한 전문 저서를 써서 후세 사람들에게 전해 주었다. 그는 후손들이 농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농기구를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정뢰를 썼다고 말했다.
"레지경" 본문의 시작 부분에서 육귀몽은 먼저 레지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레이" 는 농서상의 용어이자 학명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흔히 "레이" 를 "쟁기" 라고 부른다. 이른바' 계뢰경' 은' 농사' 와 동의어이기 때문에 이른바' 계뢰경' 은 당연히' 경운경'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