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망은 확실히 중국 역사상 '경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있다. 그는 중국 역사상 유일하게 "대중적으로 선출된" 황제였으며, 평화로운 진화를 통해 권력을 찬탈한 최초의 황제였습니다. 그는 다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왕조를 창조했습니다. 그는 '나라를 세운 왕'일 뿐만 아니라 '나라를 멸망시킨 왕'이기도 했다. 그는 세상의 광적인 여론에 의해 왕위에 올랐지만, 세상의 극심한 증오 때문에 죽었습니다. 왕망은 원래 보수적이고 썩은 선비였습니다. 그는 유교신자들이 꿈꾸는 '우물밭 제도'를 실현하고자 노력했다. 그의 행동은 현명하고 우스꽝스러웠고, 결국 그는 패배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에 들어서면서 그림의 스타일은 극적으로 변했다. 많은 네티즌들은 왕망의 토지 국유화, 독점 제도 시행, 노예제 제한, 화폐 개혁 등 현대적인 면모를 목격했습니다. 얼핏 보면 왕망의 정책은 현대 사회주의와도 닮아 있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왕망의 모든 정책은 낡지도 새롭지도 않은 진시황 이후의 '큰 정부'의 기원이다. 왕망이 행한 모든 일은 진시황제나 그 이전의 양무제의 것과 비슷했습니다. 왕망은 여행자도 아니고 독단주의자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단순히 이전 세대의 기초 위에 건설한 진취적인 개혁가였습니다.
한나라의 사회적 위기와 왕망의 부상
서한말, 한때 강력했던 한나라는 심각한 정치, 경제적 위기에 직면했다. 당시에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격차가 극적으로 벌어졌습니다. 부자는 건물로 둘러싸여 있었고 가난한 사람은 수직 원뿔이 없었습니다. 민간인과 귀족 모두 한 왕조의 미래에 대해 상당히 비관적이었습니다. 한나라 황제에게 실제 이름을 붙여주려는 열망은 들불처럼 중국 전역으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그런데 서한에 정치적, 경제적 위기가 닥친 원인은 무엇일까? 결국 이는 지방세력의 과도한 발전과 중앙지배층의 극심한 부패에 기인한다. 한나라 무제 이후 중앙 정부는 지역 유력자들에 대한 통제력을 잃었습니다. 한나라 원제는 어려서부터 유교 교육을 받았으며, 아버지인 현제에 비해 지역 권력자들을 다스리는 데 훨씬 더 자비로웠다. 상양은 “나라는 약하고 백성은 강하지만 백성은 강하다”고 말했다. 고대 사회에서는 ‘나라’와 ‘사람’이 서로 맞붙는 경우가 많았다. '나라가 부강하고 국민이 강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역대 왕조의 봉건 정부는 "백성을 약화시키는 기술"에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괴짜 황제 한원은 분명히 이 점을 무시하고 유교의 '관대한 통치'라는 원칙을 맹목적으로 따랐고, 이는 결국 혼란을 초래했습니다.
정부의 개방적인 정책 하에서 강력한 세력이 급속히 발전하고, 국민에 대한 탄압이 강화되었으며, 그들의 경제적 힘이 크게 향상되었다. 오히려 소농계급은 권력과 정부의 이중 탄압으로 파산하게 되었다. 파산한 소규모 농부들은 난민이거나 독재자의 그늘에 있는 노예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서한 정부의 호적 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재정 수입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권력자들을 진압하든 수백만 명의 난민을 구출하든 서한 정부는 그것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난민들은 도움을 받지 못하면 저항합니다. 이 두 왕조에는 수많은 민중의 반란이 일어났습니다.
동시에 한나라 성제를 기점으로 친인척의 과도한 영향력 확대는 사회적 해악도 초래했다. 왕(王), 복(富), 시(寧) 등 친족들이 황제의 총애를 이용하여 백성을 약탈하여 권력자와 백성들에게 큰 불만을 안겨주었다. 그때부터 한나라 정부는 국민을 모두 잃었고 한나라의 멸망은 시간문제였다.
위기를 구하기 위해 한나라 지배층은 수많은 개혁 시도를 했다. 사실 당시의 사회문제는 토지합병과 노예제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다. 그래서 한나라 애제 공광(孔光) 등의 대신들이 '토지 제한, 노예 제한'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강력한 귀족의 토지와 노예의 수가 합리적인 수준으로 제한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당시 한나라 애제는 어려서 그다지 명망 높은 군주가 아니었습니다. 미성숙한 한나라 애제는 이렇게 어려운 개혁을 추진할 수 없었다. '토지를 노예로 제한'하자는 제안이 나오자 푸(Fu), 딩(Ding)과 다른 친척들은 자신의 이익이 훼손될 것을 두려워하여 즉시 뛰어들어 반대했습니다. 강력한 세력의 지원 없이 한나라 아이제의 개혁은 완전히 실패했고, 한나라 통치의 정당성은 더욱 의문시되었습니다.
개혁이 실패하자 한나라 애제는 미신에 희망을 걸고 '재정리' 활동을 펼쳤다. 그는 자신의 칭호를 "첸 태평 황제"로 바꾸고 자신의 운명을 Liu에게 돌려달라고 하나님 께기도했습니다. 이 희극은 몇 달 동안 지속되었지만 사회적 상황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한 왕조의 아이 황제는 "태평 황제"라는 칭호를 취소해야했습니다.
'복원 명령' 운동의 실패는 모든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즉, 한 왕조는 정말로 멸망했고 유씨 가문은 더 이상 사회 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따라서 전 세계 학자들의 눈에는 이제 류 교수가 자신의 입장을 옮겨야 할 때가 됐다. 이때 사회적 지위가 높았던 왕망이 나섰다. 그는 전 세계 학자들의 지원을 받아 한나라를 대신하고 새로운 왕조를 세웠습니다.
왕망은 명문가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근면 성실하고 학구적이며 어머니를 존경하고 상병들에게 잘 대해주며 피란민들에게 좋은 일을 많이 했다. 여러 나라 학자들의 눈에 왕망은 요순과 같은 성왕이 될 수 있는 '내성·외왕'의 대표이자 '잠재적 혈통'이다. 귀족, 유력자, 학자, 서민들의 한결같은 지지가 있다면 왕망의 '뉴딜'은 자연스럽게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왕망의 '고대 개혁'은 국가 경제와 민생의 모든 측면을 포함합니다. 심지어 건무 선사도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
새것이 아닌 오래된 와인병.
개혁 과정에서 왕망은 예전 방식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뚜렷했다. 왕망 자신은 유교 고전 학자였으며 고대 법률과 규정에 매우 집착했습니다. 그는 모든 일에서 고대 주공을 따랐으며 "한 정치"를 "주 정치"로 바꾸는 경향이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