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회화는 중국 봉건사회 회화의 정점으로, 그 예술적 성취는 이전 세대의 회화를 크게 능가했다.
당초의 회화는 정치권력을 공고히 하면서 시민사회 건설에도 관심을 기울였으며, 둔황으로 대표되는 벽화도 그러하였다. 동굴 220은 이 시대의 그림을 반영하며 예술의 가장 높은 성취입니다.
Gaozong Li Zhi에서 Xuanzong Li Longji까지 통치하는 동안 정치 권력의 번영과 사회의 번영을 바탕으로 문화가 풍부하고 다채로워졌으며 수백 명의 경쟁이 Wu Daozi와 그의 회화 학교에서 경쟁했습니다. 불교 미술 국유화의 위대한 업적을 구현 한 Qian Guoyang, Yin □, Yin Jiyou, Faming 등의 초상화, Zhang Xuan 및 Yang Ning의 Qiluo 인물화, Chen Hong, Wei Wuxian, Cao Ba 및 기타의 안마 그림. 한 □, 부자 이육순, 이조도, 육홍, 정천 등의 산수화와 풍소정, 설지, 장자오 등의 꽃, 새, 독수리, 학 그림은 주제의 확장을 의미한다. .
둔황 벽화도 이때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막고석굴 130호의 대형 러팅(Le Ting)과 그의 아내 동상, 172호 동굴과 217호 동굴의 거대한 정토 변모(Pure Land Transformation), 173호 동굴의 비말라키르티바르 변모(Vimalakirtivar Transfiguration)는 모두 훌륭합니다. 그리고 절묘한 벽화.
안시 난 이후 당나라가 점차 쇠퇴했지만 회화 예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향상되었습니다.
주 □는 귀부인과 종교벽화 창작실천에 창의적인 공헌을 했다.
번영한 당나라 시대에 태어난 시인 왕위(王孝)는 산수화에 능하여 수묵산수화로도 유명했다.
Zhang □, Wang Zai, Xiang Rong, Bi Hong, Liu Shang 등은 모두 유명한 풍경화가입니다. Bian Luan, Liang Guang, Diao Guangyin, Teng Chang은 화조에 능숙하고 Han □와 Dai Song은 그림을 전공합니다. 소, Li Jian, Li Zhong He와 그의 아들은 소수 민족 사파리 주제에 "티베트인과 티베트 말"을 그렸는데,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합니다.
당나라 중후기에 중원에 전쟁이 일어나서 현종과 희종이 혼란을 피해 쓰촨으로 갔고, 일부 화가들도 촉으로 갔다.
당나라 중기 이후 쓰촨성 청두는 점차 회화 중심지 중 하나가되었습니다.
Shu에 들어간 중원의 유명한 화가로는 Lu Jia, Chang Can, Lu Jia, Sun Wei, Zhang Xun 등이 있습니다. 많은 화가들이 청두의 Dashengci Temple과 같은 사원에 그림을 남겼습니다.
조광윤 등은 사천에서 견습생을 가르치기 위해 텐트를 쳤고, 일부 화가들은 중원 회화 예술의 영향을 받아 좌전(Zuo Quan), 조공(Zhao Gong) 등 많은 화가들이 쓰촨에서 자랐습니다. Gao Daoxing, Fang Congzhen, Ma Juli는 모두 종교화 전문가입니다.
그러므로 “촉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화가가 가장 많다”는 것이 五代 서촉화 번영의 초석을 다졌다.
강남(Jiangnan) 지역의 그림도 이때 발전 중이었습니다. Zhu Shen은 그의 멋진 풍경으로 남북에서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의 풍경, 청록색 및 돌로 유명하며 낚시 노래이며 두루마리로 그려져 있습니다. Gu Kuang도 그의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Li Deyu는 절강을 지키고 좋은 그림을 수집하고 화가를 모집했습니다. Wu Zong 통치 기간 동안 그는 법을 파괴하고 전 세계의 사원과 탑을 파괴했습니다. 그는 장강 남쪽의 유명한 사원의 그림을 모두 집중했습니다. Wu Daozi, Wang □zi, Han □ 및 기타 유명한 당나라 화가를 포함한 Zhenjiang의 Ganlu Temple은 Gu Kaizhi, Dai Kui, Lu Tanwei, Zhang Sengyao, Zhan Ziqian 및 기타 과거 세대의 유명한 예술가들의 그림입니다. , 명작을 모아 놓은 갤러리가되었습니다.
수당시대의 그림은 웅장하고 화려하여 오대회화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 회화의 번영은 회화사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회화사에 관한 기록과 저술의 수집 성과는 이전 세대보다 훨씬 컸다.
당나라의 일부 황제들은 태종과 현종 시대에 계속해서 사신을 보내 그림과 서예를 찾았고, 배두(Pei Du), 이덕위(Li Deyu), 장옌위안(Zhang Yanyuan)의 증조부 장가진(Zhang Jiazhen)으로부터 그림과 서예를 받았습니다. 또한 풍부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i Bai, Du Fu, Bai Juyi 및 기타 시에서는 종종 서예와 그림을 칭찬합니다.
이는 당시 회화에 대한 강한 관심을 보여준다.
당나라의 회화비평 작품으로는 안 □의 『후화기』, 이시진의 『계속화기』, 장화이의 『부서기』, 도우맹의 『보록기』 등이 있다.
당 태종(唐宗) 때 중서(忠書)의 비소원(貴孝源)이 공·사 비밀 소장품 중에서 역대 왕조의 명화와 사찰 그림을 모아 『공화기』에 기록했다. 정관".
오종(五宗) 당시의 한림학자 주경헌(朱智玄)은 당초부터 화가 97명을 모아 그들의 생애와 예술 활동을 서술하고 당대 화가에 관한 사료를 많이 남겼다. 그야말로 연대기적 역사다.
『과대명화기』는 대중 원년(847년) 장안원이 완성한 현존하는 회화 전반사에 관한 최초의 걸작이다.
이 책은 고대부터 회창 원년(841년)까지 화가 372명의 역사 전기를 모아 놓은 책의 앞부분에는 회화 문제에 대한 16개의 논평이 있으며, 회화 예술에 대한 작가의 미학적 관점을 설명하고 그 유래를 기록하고 있다. 화가의 대가들, 산수화 발전 개요, 그림 컬렉션, 사찰 그림 벽 등은 역대 왕조 회화의 귀중한 역사적 자료를 보존하고 있습니다.
회창 3년에 단성시는 장안사의 상황을 특히 벽화와 기타 예술품을 중심으로 기록하고 "사탑 기록"("유양자조"의 속편에 포함됨)을 편찬했습니다. in Temple Views'는 당나라 벽화 예술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생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송대화(宋代畵)는 중국 송나라 시대에 제작된 그림으로, 30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수, 당, 오대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갔다.
민화, 궁중회화, 사대화는 각각의 체계를 이루며 서로 영향을 주고 흡수하고 침투하면서 송대회화의 풍성하고 다채로운 모습을 이루었다.
북송의 통일은 봉건분리로 인한 분열과 장벽을 제거하고 사회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했으며 상업과 수공업이 급속히 발전했으며 도시 배치가 방나라와 방나라의 엄격한 경계를 무너뜨렸다. 도시는 전례 없는 번영을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