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추위의 산문 읽기 평론 1
우추위의 산문은 자신만의 작은 세계에 탐닉하려는 소소한 정신을 버리고 표현한 전형적인 문화산문이다. 좀 더 관대하고 영웅적인 산문 같은 느낌이에요. 산문의 모든 단어와 문장은 마음 속에 느껴지고 생각됩니다. 그의 사람들과 그의 글은 항상 그의 마음 속에 축적된 감정이며, 그의 생각과 걱정은 우리의 영혼이 피난처가 되는 토템입니다.
역사와 우여곡절에 대한 묵직한 감각, 장엄하지만 가식 없는 우아함과 분위기, 천지의 과거와 현재를 동경하는 내적 충동과 인식, 솟아오르는 열정과 영성이 반영되어 있다. 지혜와 사고. 글은 흐르는 구름과 같고, 두루마리 사이에 영성이 튀는 듯한 자유로운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펜에는 깊은 민족적 고민이 담겨 있고, 선에는 그동안의 지혜와 철학적 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수천년을 거쳐.
중국의 역사는 너무 멀리 왔고, 중국 문화는 너무 오랫동안 축적되어 새 천년, 새 세기를 맞이하여 우리 고대 민족도 몸에 묻은 먼지를 털어내고 살펴야 합니다. Yu Qiuyu 씨가 "문화 여행"을 시작한 것은 바로 이 시대였습니다.
Yu Qiuyu는 자신의 에세이 '문화 여행'에서 "폐허가 없으면 어제도 없고, 어제가 없으면 오늘과 내일도 없다"고 썼습니다. 역사는 하나의 과정이고, 삶은 오래된 폐허에서 시작하여 새로운 폐허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폐허는 지리학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교과서입니다. 유적은 진화의 긴 사슬입니다. ?주름 없는 할머니는 무섭고, 백발 없는 노인은 불쌍하다.
마음과 영혼의 충돌 속에서 '역사를 현실로, 삶을 과정으로 되돌려 달라'는 외침이 나왔다. 기사에는 세부 사항, 역사적 인물, 명승지가 없지만 반짝이는 지혜가 가득하고 심오한 사고가 담겨 있습니다. 폐허 속에서도 아름다운 언어와 독특한 시각, 심오한 생각이 자석처럼 나를 강하게 끌어당겼다.
폐허 속으로 들어가면 역사의 변천을 경험하고 문화의 의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둔황에서는 민족의 예술적 추구와 대대로 전해지는 아름다움과 선량함의 표현을 비교할 수 없는 열정으로 찬양했고, 또한 해가 질 때 '도교 탑'을 마주하여 우울한 표정으로 민족의 상처를 드러냈다. 현대에 들어와 대내외적 난관 속에서 민족정신이 쇠퇴하고 상실되고 있는 현실이 가슴 아프다.
복숭아 꽃과 봄비,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이 있는 '장난 마을'에 멈춰선 그는 '백발의 쑤저우'를 마주하며 "현대 중국 사회에서 무엇을 해야 할까?"라며 안타까움을 물었다. 저 폐쇄된 낡은 집에서 우리는 하는가?" 어떤 사람들이 나와야 하는가? 중국문화가 인격과 지리적 위치의 이중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의 문화와 전통은 어떻게 보존되고 계승되어야 하는가.
강남 소도시의 재탄생, 역사적 소속감의 재탄생, 민족적 소속감의 재탄생에는 약간의 진정한 문화적 지혜와 강변 골목에 숨겨진 약간의 위안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공부방에는 이 작은 마을들을 시공간을 넘어 매력적으로 만들기에 충분한 약간의 예술적 영혼이 필요합니다.
전국의 문화를 반성했다. 그는 왕조 말기에서 국가의 흥망성쇠와 문화의 흥망성쇠의 이유를 논술하였다. 산서상인의 마당에서, 역사의 어두운 구석에서 나는 민족의 허약함과 민족정신의 부족함을 생각했습니다. 그는 문인의 운명, 그들을 낳은 모국어 문화, 우리 문화의 뿌리, 나아가 우리 문화의 발전, 모든 문화의 발전에 관심을 갖는다.
지역 문화의 사막을 헤매는 모든 사람들에게 "노을은 어디에 있습니까? 강물에 피어오르는 연기가 사람들을 슬프게 합니다." ?그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멀리, 더 진실하게, 더 심오하게 본다.
그의 앞에는 수천년 동안 번영하고 번영해온 국가의 문화적 유산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추위 선생님의 생각은 국가 전체와 역사 전체에 속하게 될 것입니다. 이 생각은 5천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길고도 힘든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런 시대에 유추위 선생은 내면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준비를 마치고 말을 타고 전국 시대를 헤매며 출발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에 직면한 Yu Qiuyu 씨도 무력감을 느꼈습니다. 왜 우리는 이렇게 좋은 문화를 갖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계승하는 것을 잊어버리는가? 강남? 이것이 Yu Qiuyu 씨가 묻고 싶은 것이고, 우리 젊은 세대가 생각해야 할 것이기도 합니다.
아마 우리 민족문화도 이런 생각을 갖고 있어야 우리가 더 발전할 수 있고, 우리의 뿌리가 황토고원에 더 깊이 뿌리내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위추위의 산문 독해 평론 2
위추위는 1946년 절강성 위야오에서 태어나 미술이론가이자 중국문화사학자, 산문작가이다.
전체 책은 『문화기행』, 『산생활기』, 『천년의 한숨』, 『서리 찬 강』, 『국경 없는 산책자』 등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Yu Qiuyu 씨는 수년 전에 몇 권의 역사 논문을 썼습니다. 그의 문체는 매우 독특하고 가볍고 참신하며 자유롭고 편안하며 과장되지 않고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읽혀집니다. 슬프지도 않고, 좋은 단어나 문장도 없고, 특별한 기법도 없고, 은유나 의인화, 과장 등을 사용하는 일부 기사와 달리 이러한 방법에 국한되지 않고 자체적인 기법을 사용합니다. 모두를 놀라게 할 독특한 스타일.
라오서가 쓴 '초원'처럼요.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고 우아하며, 몇 줄의 단어만으로 당신이 말하고 싶은 그림, 진실하고 아름다운 그림을 완벽하게 표현합니다.
푸른 산과 푸른 바다 같고, 길이 멀고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것 같다. 높은 건물은 전체가 청석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석공들은 고도로 숙련되었으며 조각은 매우 세밀합니다. 윗면에 부조문양이 있고 유색분말을 바르지 않았으며 몸 전체가 깨끗하다. 새들은 거기에 둥지를 짓지 않고, 날아가다 지치면 잠시 멈춰 서서 멀리 있는 무성한 나무들을 바라보다가 날아갑니다.
첫 번째 문단인 이 문단은 단지 단순한 서술일 뿐이지만 사람들에게 멀리 있는 산과 10마일 이상 뻗어 있는 수정처럼 맑은 물을 상상하면서 무한한 상상의 여지를 줍니다. 길가에는 매우 높고 크고 아름다운 문양이 잇달아 있습니다.
때로는 아치 길에 지친 새 몇 마리가 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평화롭게 살지 않고 잠시 후 다시 날아갑니다. 이 단순한 그림은 작가가 단순한 단어와 문장으로 그린 그림이지만 독특한 맛이 있다.
이런 기사는 많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면 샤오홍이 쓴 '나의 할아버지와 나의 정원'이라는 글도 이렇고 자연스럽고 진실되고 아름답습니다. ?정원에는 태양이 매우 커 보입니다. 잠에서 깨어난 꽃처럼 꽃이 피었습니다. 새는 마치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처럼 날아갔습니다. 그 벌레는 마치 벌레가 말하는 것처럼 지저귀는 소리를 냈습니다. 모든 것이 살아 있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원하는 대로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무료입니다.
참외가 선반에 올라갈 의향이 있으면 선반에 올라갈 수 있고, 집에 올라갈 의향이 있으면 집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오이가 꽃을 피우려고 하면 꽃을 피우고, 오이를 피우려고 하면 오이를 맺습니다. 옥수수는 원하는 만큼 자랄 수 있습니다. 하늘에 닿고 싶다면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나비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녔습니다. 노란 나비 한 쌍이 벽 꼭대기에서 날아가고, 흰 나비 한 마리가 벽 꼭대기에서 날아갔습니다.
태양은 그들이 누구의 집에서 왔고 어디로 날아갔는지 모릅니다. 단지 하늘이 파랗고 높고 멀다는 것뿐입니다. ?사람들을 읽게 하고 지나간 낭만적인 어린 시절의 삶에 몰입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책이 또 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은 "호란강 전기"입니다. Yu Qiuyu의 산문처럼 아름답고, 단순하면서도 세련되고, 대중적이지만 매우 자연스러우며, 자연 속에 아름다움과 진실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 예술적 발상이 과장된 기사보다 훨씬 매력적이다. 하나는 겉은 화려하지만, 다른 하나는 표면은 단순하고 평범하지만 주의 깊게 읽어보면 알 수 없다. 잠시 후에야 자연의 아름다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산문이나 시 같은 글을 아주 좋아합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행간 사이에서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진정한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명 작가들의 글쓰기 스타일을 배우고,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기사에 주입하면 글이 다르게 읽힐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소장할 가치가 있다. 우추위의 산문 독해 평론 3
현대 문학계에서 산문을 이야기할 때 우추위를 빼놓을 수 없다. Yu Qiuyu는 "문화 여행", "문명의 단편", "가을 비 산문"등을 수집하고 출판했으며 모두 독자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그의 『문화기행』은 대만에서만 1년에 11번이나 재간행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그의 산문의 매력을 잘 보여준다.
우추위의 독특함은 전통 산문의 족쇄를 깨고 의미와 사상을 결합한 새로운 문화 산문을 창조해 중국 문화의 의미와 삶의 진정한 의미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 중국 문인의 위대한 의미와 성격 구성을 탐구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예술적 특성을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1. 주제와 주제의 확장과 초월
Yu Qiuyu의 산문을 관통하는 주제는 문명에 대한 부르심과 외침입니다. ?가장 독창적인 주제 중 하나가 있는데, 무지와 야만성은 무엇이며, 그 상대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싸울 때마다 문명은 승리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멀리서나 가까이서 외쳐야 합니다. ? ① 그의 산문의 주제와 주제는 전통적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전통적 관념을 바탕으로 더욱 깊고 넓어진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산문 주제와 주제의 확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반영합니다.
1. 풍경과 기념물에 숨겨진 문화적 의미를 찾습니다.
Yu Qiuyu의 산문 제목은 대부분 풍경이지만, 그는 주로 풍경이라는 자연현상에만 초점을 맞춘 이전 산문과 달리, 깊은 안목으로 이러한 현상을 꿰뚫어보고 그 자연풍경 뒤에 숨어 있는 문화에 주목했다. . 저자가 말했듯이, 내가 특별히 가보고 싶은 곳은 언제나 고대 문화와 문인들이 깊은 발자취를 남긴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는 내 마음속의 풍경이 완전한 자연 풍경이 아니라 인문학적 풍경임을 보여준다.
이것은 시대정신의 고양에 초점을 맞추거나 개인의 지각적 삶의 표현에 탐닉했던 이전 산문과는 전혀 다른 문체로 중국 현대미술의 새로운 예술적 공간을 열었다. 산문. 예를 들어, "양관 눈"에서 양관 눈에 대한 설명은 실제로 소개에 불과합니다. 문인의 마법은 실제로 그렇게 거대한 세계의 먼 구석을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고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마술이 숨겨져 있을까요?
오늘은 왕웨이의 '웨이청송'을 보러 쉰양관에 갔습니다. ?그들의 주문은 다름 아닌 그들의 기사이다. 작가가 여기에서 표현하고 싶은 것은 중국 고대 문인의 가치와 작품의 매력으로, 관료계에서의 당혹감과 문단에서의 불멸의 지위 사이의 커다란 대조를 강조한다.
'바람과 비 천일각'은 천일각에 대해 많이 설명하지 않지만, 천일각의 창시자인 판친(Fan Qin)과 그의 초강력 의지와 문화적 양심에 바탕을 둔 건전함에 초점을 맞춰 보여줍니다. 천의관 자체의 존재가치.
2. 중국 전통 문인의 인품 정신에 주목
Yu Qiuyu의 글에는 중국 문학사에서 빛나는 이름이 많이 등장하지만 모두 재능이 있습니다. Su Dongpo, Fan Zhongyan, Liu Zongyuan 등과 같은 사람들. 그들은 모두 '고귀하지만 우울한 영혼'을 가지고 있으며, 재능과 성격 때문에 법정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악당들에게 비방을 받습니다.
그들은 배제되고, 추방되고, 강등되었습니다. 그들의 생명력은 압착되고 파괴됩니다. 그러나 어떤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그들은 변함없는 문화적 양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혹한 환경은 그들을 설득하지 못했고, 오히려 그들의 의지를 단련시켰고, 그들의 더 큰 지혜를 자극했으며, 더 빛나는 문명을 꽃피웠습니다.
수체는 '소동포 탈주'에서 "동포가 무슨 죄냐. 이름만 너무 높다"고 지적했다. ?작가는 위대한 시인 소동파가 악당들에게 거듭 모함을 받고, 더 먼 곳으로 강등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결코 문화에 대한 탐구를 포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공직에 대한 좌절감으로 인해 그의 뛰어난 작품 대부분은 그가 강등되었을 때 창작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게 되었다.
저자는 전통 문인의 비극적 운명을 보여줌으로써 중국 문명의 역사는 고난의 역사이며, 문명의 발전의 역사는 고난의 역사임을 사람들에게 더욱 깊이 이해하게 한다. 문명과 독재의 역사, 무지하고 야만적인 사람들 사이의 투쟁의 역사.
3. 독특한 시각으로 중국 문화 탐구
저자는 전통적인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중국의 풍경, 바람, 기념물을 좀 더 인도주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 심오하고 철저합니다. "Dujiangyan"에서 저자는 Dujiangyan이 만리장성보다 훨씬 크다고 믿습니다. 만리장성은 웅장하지만 화려함과 과시가 더 중요하며 그 뒤에는 충격적인 잔인함이 있습니다.
두장옌은 단순합니다. 수천 년 동안 혜택을 주며 중국 민족에게 영구적인 영양 공급과 관개를 제공해 왔습니다. ?만리장성의 문명은 일종의 단단한 조각품인 반면, 두장옌의 문명은 일종의 똑똑한 삶이다. ?그것으로 제갈량과 유비의 영웅적인 전략만이 달성될 수 있고, 이백, 두보, 육유의 "사천유기"만이 달성될 수 있다. 저자는 전통적인 관념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통을 은폐하지 않는다. 역사의 추악함을 강조하고 만리장성의 잔인함을 지적하며 두장옌의 효용성과 공헌을 확증합니다.
4. 판단 좌표의 재구성
중국 문명사 전시에서 가치는 국가, 정치, 지역의 공리주의적 한계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더 높은 관점에서, 공정한 관점에서 중국 발전의 역사를 조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왕조후』는 성씨 정통과 민족 정통을 심오하게 비판하고 있는데, 내 생각에는 오늘날 중국인들은 특히 인류 역사의 총체적인 좌표를 찾고 인류 역사를 가치 좌표로 활용하여 모든 것을 분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보는 것은 문화적 현상이다. ?
주관적인 요소에 얽매이지 않고 정직하고 이성적인 태도로 역사적 인물을 대하세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진회는 남송의 배신자였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미워하고 저주했습니다. 누구도 그를 대변하지 않았지만 우추위는 여전히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자신을 변호할 여지를 남겨 두었습니다.
소동파의 절친한 친구인 심궈는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는 것을 꺼리지 않았다. 한때 그는 질투심 때문에 수동포를 모함하기도 했다. 나뉜. 이전 산문과 다른 Qiu Yu 산문의 중요한 특징은 이성적인 미의식이 뒷받침하는 관대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