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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의 종 기원

출토된 소 두개골 화석과 고대 벽화에 따르면 일반소는 원래 소(Bos primie-nius)에서 유래해 신석기시대부터 가축화되기 시작했음을 입증할 수 있다. 오록스의 유적은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및 유럽 대륙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일반 소가 중앙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가축화되었고 나중에 유럽, 중국, 아시아로 확장되었다고 믿습니다. 아시아는 원래 들소 종의 서식지이며, 유럽과 북미에서는 동물원과 보호구역에 남아 있는 소수를 제외하고는 아직도 많은 들소가 멸종되었습니다. 중국소의 조상인 오록스의 화석물질도 남북 각지에서 발견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다퉁박물관에 전시된 오록스의 두개골은 7만년 전의 것으로 확인됐다. 안후이성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길이 약 1m의 뼈심은 화이베이 지역의 홍적세 후기 지층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또한 수천년 전의 들소 화석과 야생소의 유적도 북동쪽 위수현에서 발굴됐다.

가축하는 일반 소는 외모, 생물학적 특성, 생산 성능 등에서 큰 변화를 겪었다. 변화. 들소는 키가 크고(신장 1.8~2.1m) 자연이 야생적이며 털은 단색이고 대부분 검은색이나 흰색이며 가슴이 작고 젖 생산량이 적으며 송아지가 먹을 만큼만 먹습니다. 가축화된 소는 들소보다 작고(신장 1.7미터 미만), 온순한 기질, 다양한 털 색깔, 더 큰 가슴을 가지며 우유 생산 및 기타 경제적 성과가 크게 향상됩니다.

명나라 천지루의 『대사마제 원공가사기(圓樂樂記)』: “왕관은 농부의 것이고, 칼은 소를 산다. 역사를 살펴보면, 밭을 파는 수양은 대대로 진우와 같다." 다른 소에 대하여 종의 기원과 관련하여 Keller(1909)는 한때 인도 Zebu 계통이 자바 들소에서 가축화되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두개골에 대한 현대 연구에 따르면 제부와 일반소의 교배는 물론, 후손 생산 및 신품종 육종도 가능하다는 분석 결과, 제부 역시 오록스에서 유래했으며, 남아시아에서의 가축화 시기는 소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이 분석됐다. 일반 소 또는 약간 나중에.

고대 중국서적에 기록된 '소'는 현대의 zebu이다. 중국 물소의 털 색깔, 두개골, 뿔 모양이 인도 야생 물소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전 학자들은 중국 물소가 유래했다고 믿었다. 인도의 야생 납작한 뿔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북동부, 중국 북동부, 내몽고 및 쓰촨성의 다양한 홍적세 지층에서 발굴된 버팔로 종 7종의 화석에 대한 연구는 그들 중 적어도 1~2종이 나중에 진화하여 물소가 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현대 국내 버팔로.

중국 버팔로는 남쪽이 원산지다. 이는 홍적세 말기 북아시아 빙하의 침입으로 인해 원래 열대 기후였던 황하 유역 북쪽의 광대한 지역이 고온으로 바뀌면서 고대 물소와 다른 동물들이 남쪽으로 이주하게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 중국 야크는 야생 야크를 가축화한 것입니다. 오늘날까지도 야생야크는 칭하이성 하이베이(海bei)와 하이난(海南) 고산지대, 북티베트고원 해발 4,000~5,000m의 고산지대, 몽골, 러시아 북동부 시베리아 등지에서 발견된다.

소의 문화 당나라 시인 위안진의 시 '봄의 탄생': 비니우현 성문 밖에서 봄 누에를 덮을 땅을 놓고 싸우고 있다. 먼저 채찍질하고 나서 싸우는 것은 추운 겨울을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고대 풍습의 일부입니다.

Whin Chun Niu라고도 알려진 Bian Chun Niu는 더 일찍 시작되었습니다. "주리·월령" 기록: 발굴된 소는 찬 공기를 보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유지되었으나 봄으로 바뀌어 특히 송인종이 『토우우징』을 반포한 이후에는 토우우를 채찍질하는 풍습이 더욱 널리 퍼지게 되었고 심지어는 더욱 그러하였다. 민속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강희(康熙)의 『제남현실기·수수』 기록에 따르면, 봄이 시작되기 전날 정부는 봄소와 차양신을 갖춘 백성들을 이끌고 동쪽 교외에서 봄을 맞이했다. 흔히 봄접시라고 불리는 오대죄 접시를 만들고, 봄술과 머리핀 봄꽃을 마셔보세요. 마을 사람들과 상인들은 다양한 드라마에서 어부, 나무꾼, 쟁기질하는 사람으로 분장하고 샘탑으로 장식하고, 거리의 아이들은 화려한 옷을 입고 귀신 가면을 쓰고 춤을 추는데, 이는 시골 고대 누오족의 유산이기도 합니다. . 봄의 첫날, 관리들은 각기 화려한 전투를 벌여 소 세 마리를 쳤는데, 이것을 봄채찍이라 부르며 농민들을 격려하려는 뜻을 나타냈다. 전국 각지의 진씨 집에 작은 봄소를 보내어 문앞에서 북과 음악을 연주하여 선물하는 것을 봄을 보내는 일이라고 하였다. 봄소를 채찍질하는 의미는 찬 공기를 내보내고 봄철 경작을 촉진하는 데만 국한되지 않고 특정한 주술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산둥성 사람들은 소의 머리를 산산조각 내고 싶어하는데, 모두가 봄 소의 땅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데, 이것을 봄철의 소머리를 잡는 것을 상서로운 일이라고 합니다. 절강성 봄소 축제의 특징은 봄소 축제가 열리면 사람들이 차례로 봄소에게 절을 한 후 달려와서 봄소를 부수고 훔친 봄소 진흙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집에 가서 소 우리에 뿌렸습니다. 이를 통해 봄 소를 채찍질하는 것도 일종의 번식 마법, 즉 봄 소 토양을 사용하여 봄을 맞이한 후 이를 소 우리에 뿌리면 소의 번식을 촉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수민족들에게도 농우에게 조의를 표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를 소왕이라 부른다. Luodian, Anlong 및 Guizhou의 다른 지역의 Buyi 사람들은 음력 4월 8일에 소의 새해를 축하합니다.

이날은 소를 하루 쉬게 하고 찹쌀을 먹인다. 겔라오 민족의 우왕축제는 우신제, 우왕보살제, 우왕제사제라고도 불리며 매년 음력 10월 1일에 열린다. 그 날, 사람들은 더 이상 소를 일하게 하지 않고, 좋은 품질의 찹쌀로 찹쌀떡 ​​두 개를 만들어 소의 두 뿔에 매달고 소를 물가로 데리고 가서 그림자를 봅니다. 이런 식으로 소의 생일을 축하해 주세요. 귀주(貴州) 룽장(龍江)과 둥장(东江) 지역의 동족은 매년 여름 6월 6일에 소씻기 축제를 벌인다. 그때쯤 되면 사람들은 소를 강으로 데리고 가서 목욕을 시킨다. 쟁기질을 기원하기 위해 소 우리 옆에 닭과 오리 깃털이 몇 개 있습니다. 소는 안전하고 건강합니다.

장례식은 부의족의 생활의례 중 비교적 성대한 행사로, 장례의식의 중요한 부분은 소를 베는 일이다. 최근 학자 Dong Zhenzao는 "Qianzhong Miaocheng"에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한두 마리의 소를 선택하고 친척과 친구들이 닭을 가져와 제사를 지냅니다. 대신 소). 추모식이 끝난 뒤 소를 도살해 먹었다. 윈난성 중부와 리장의 산악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나시족은 장례식 때 소를 뛰어다니는 풍습이 있습니다. 노인이 죽으면 화장하고 유골을 꺼낸다. 주인이 마당에 불을 피우고, 손님들이 모여 장례춤을 추고, 무용수는 애가를 부른다. 노래와 춤이 끝난 후, 모두가 차례로 무릎을 꿇고 재에 경배했습니다. 그런 다음 소를 데려와 소의 귀를 높이고 그 안에 우유 한 그릇을 부었습니다. 소가 발굽으로 점프하면 좋은 징조이고, 점프하지 않고 다른 그릇을 먹이면 언데드가 소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다른 소에게 다시 먹이를 주어야하고 네 발굽을 먹여야합니다. 소를 묶고, 양 부모 모두 소를 도살하도록 요구받는다. 일반적으로 쇠고기의 심장을 먼저 채취한 후 껍질을 벗겨 고기를 나누어 재주머니 앞에 바치는 것을 산제사라고 합니다. 고기를 삶아 다시 제사하는데, 이를 제사 후에 뼈를 땅에 묻는다.

한족의 의사소통 풍습에는 소와 결혼해 돈을 벌 수 있다는 설이 있는데, 이는 호남성에서 유행한다. 지역에서는 여러 가구가 공유하는 소를 소재물관계라 부르며, 소의 소유권이 다른 사람에게 바뀌면 그 관계는 끝난다. 유바현, 산시성 등지에서 유행하는 소왕회는 노인의 생일을 축하하는 용어로, 소가 밭을 갈고 쟁기질을 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공헌하고 선두에 놓는다. 황소는 노인의 생일을 축하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묘족에게는 소꼬리를 잡는 결혼 풍습이 있는데, 이는 구이저우(貴州) 북서부 지역에서 유행한다. 남자와 여자가 ​​약혼한 후, 여자는 결혼식 날 소를 현장으로 가져와 두 개의 밧줄을 사용하여 소의 다리를 묶어야 합니다. 그러면 신부는 소꼬리를 한 번에 자르고, 신랑은 즉시 올라가서 소꼬리를 잡아야 하는데, 신부 부모가 도착하기 전에 소꼬리를 잡으면 즉시 결혼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결혼은 실패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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