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락 편집 | 최고 창업사로 돌아가기-내용 요약
소설' 창업사' 는 양생보 상호보조팀의 발전을 주선으로 중국 농업 사회주의 개조 과정에서 농민 사상 감정의 역사적 풍모와 변화를 보여준다.
작품 내용: 웨이 헤강 평원 하버타운 하마탄의 농업협력화 운동을 반영해 당시 농촌의 양극화가 심했던 상황에서 공조협력운동과 농민에 대한 사회주의 사상교육의 긴박성과 중요성을 지적하며 농민들이 사회주의도로를 걷는 현실적 가능성과 역사적 필연성을 밝혔다.
두 개의 대립 진영: 한편으로는' * * * 부를 따르는' 길을 단호히 걷는 양생보, 고증복 등 가난한 고용농이다. 다른 쪽은 부농 야오세걸, 중농 곽석부, 촌장 곽진산이다. 그들 가운데는 양삼이 있다.
이 단락 편집 | 최고 창업사-창작 과정
유청은' 창업사' 의 첫 문장에서 "소설을 쓰고 있나요? 아니요. 나는 역사를 쓰고 있다. 내가 쓰고 싶은 것은 중국 농민들이 사회주의에 들어간 순간의 생활감각이다. " 。 따라서 소설은 산시풍이 짙고 작가의 깊은 사상은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195 1 5 월,' 중국 청년보' 창립자 중 한 명인' 부간' 편집장 유운화 (류청) 가 갑자기 수도 베이징을 떠나 간단한 짐을 가지고 마지막 봄비에서 진흙길을 밟았다 이 옛날' 중국공산주의청년단(약칭) 중앙고위 간부' (당시 매우 높은 간부였다고 함) 는 신하원 강변의 고묘에서 농민으로 살았다. 14 년. 유청의' 창업사' 는 당시 중국 청년출판사에서 출간됐으며 원고료 10 만 원이라고 합니다. 유청은 모든 돈을 농촌에 기부하여 농촌을 위해 화학비료, 농업기계, 전선을 구입했다. 요컨대, 그는 완전히 사심 없는 작가이다.
유명한' 양생보가 벼씨를 사다' 는 이야기는 실제로 유청 본인에게서 나온 것이다. 1956 년 유청은 자신의 원고료와 저축으로 일본의 엘리트 벼인 자포니카 쌀을 바꿨다. 소규모 재배 실험에 성공한 뒤 이듬해 가을 왕가빈 (양생보 프로토타입) 승리 합작사 100 무 벼가 대풍작을 거두며 평균 무당 생산량 7 10/0kg 을 기록하며 산시 역사상 가장 높은 식량 생산 기록을 세웠다. 1960, 중국 청년출판사가 첫 소설' 창업사' 를 출판하기 한 지 한 달 전, 유청은 16065 원의 원고료를 모두 승리인민공사에 기부했다. 공사의 공업 기초 건설 비용으로 공사는 이' 거액' 으로 농기계 공장을 지었고, 나중에는 왕곡 보건소를 지었다. 유청은 마을에 전선을 뽑기 위해 두 번째 소설의 일부 원고비 ('창업사' 는 원래 4 권을 쓸 계획이었다) 를 내줬기 때문에 유청은 빚에서 여생을 거의 보냈다. 모든 고행승과 마찬가지로 당대 중국의' 발행량' 이 가장 높은 작가 중 한 명이 죽었을 때 무일푼이었다.
당시' 문혁' 이전에 중국 청년학회가 출판한' 삼홍일사사' 는 중국 문단에서 가장 좋았고, 모두 영향력 있는 작품이었다. 유청의 소설은 독자의 찬사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문학계의 갈채를 받았다. 창업사에서 형성된 양생보, 서개하, 양삼한 등 예술적 이미지가 문학계 토론의 대상이 되었다.
유청의' 창업사' 는 실제로' 문혁' 이전의 이른바 삼면 붉은 깃발의 영향을 받았다. 비록 그는 농민과 농촌에 많은 진지한 감정을 쏟았지만, 당시 주류 이론이 사회 과정에 대한 어떤 설명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양생보라는 인물도 당시에도 논란이 많았고, 많은 사람들은 이 인물이 작가가 들어 올린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보기에, 이 견해는 여전히 적절하다. 그러나 이것은 역사의 한계이며, 역사 없이는 누구도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 없다. 사실,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작가의 역사적 관념은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문학 연구가 반드시 접촉해야 하는 내용이다.
장안의 장녕궁. 그곳에는 토굴이 하나 있다. 이것은 유청이' 창업사' 를 쓴 실제 주소라고 한다.
창업사' 는 농업협력화 운동을 반영하는 서사시 거저로 중국 당대 문학사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단락 편집 | 최고 창업사로 돌아가기-작품 해석
창업사' 는 두꺼비탄이라는 중국 서북작은 마을의 인생 진화를 통해 중국 농업협력화 운동 초기의 사회적 갈등과 갈등을 개괄적으로 요약하며 사유제를 공용제로 바꾸는 혁명의 사회, 사상, 심리적 변화를 중점적으로 논술했다.
소설의 시작 부분에서' 서문' 에서 양삼노인 3 대 사람들의 비장한 역사를 묘사했다. 이 역사는 중국 수천 년 동안 농민들이 걸어온 역사의 길의 전형적인 총결산이다. "명" 은 사유제를 바탕으로 농민들이 진정으로 부자가 되기가 어렵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설령 모든 정력을 투입한다 해도. 당이 이끄는 사회주의의 길을 걸어야 농민들은 자신의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창업이 어렵고 사회주의의 길도 순조롭지 않다. 소설 텍스트는 양생보 상호보조팀의 공고함과 발전을 둘러싸고 등대사가 설립될 때까지 농업협력화 운동에서 만난 복잡한 투쟁을 완전히 요약했다. 작가는 이 투쟁의 주요 대립을 세 가지 힘으로 구체화했다. 첫째, 부유한 중농곽석부, 그는 농촌에서 개인경제를 고수하는 대표적 인물로, 자신의 풍성한 개인경제력으로 개인농민을 끌어들이고, 공개적으로 농업 집단화에 대항한다. 둘째, 반동부농 야오세걸, 악독한 계급 적, 곽석부 뒤에 서서 음모로 상호조조를 파괴하는 것이다. 셋째, 당내 자발세력의 대표 인물인 곽진산은 토지개혁 후의 신중농으로 개인의 치부에 열중하고 협동화 운동에 은밀히 저항하고 있다. 이 세 사람의 사회적 지위는 다르고, 서로 모순이 있지만, 작가는 그들의' 자본주의의 길' 의 의도에서 그들이 무심코 동맹을 맺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이 투쟁에서 양생보 상호보조팀은 당의 지도 아래 농민 군중을 의지하고 단결하고 교육해 꾸준히 승리를 거두며 사회주의의 우월성과 강력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작가의 소설 갈등 틀에 대한 건립은 당시 사회주의 시기 농촌 기본 갈등의 보편적으로 공인된 인식, 즉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자발적인 세력과의 투쟁, 은밀한 계급 적의 투쟁,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당 대표와의 투쟁을 분명히 따르고 있다. 작가는 사회 모순에 대한 그의 본질적 인식을 일종의 경지로 바꾸었다. 그러나 귀중한 것은 소설의 예술묘사에서 이러한 투쟁들이 단순화와 표면화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선, 그것은 이러한 모순과 투쟁의 복잡함을 대담하게 드러낸다. 작가의 글에서 빈농조차도 철판이 아니며, 양생보와 굳건히 서서 사회주의의 길을 걷는 활동가 고증복, 풍 등이 있다. 양삼노인, 왕두직봉과 같이 시대혁명의 조류에 뒤처진 수준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삼노인은 오랫동안 상호보조팀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고, 왕두에서 죽기까지 사회주의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그들의 머리 속의 사유제 관념도 농업협력화 운동에 저항을 형성했다. 둘째, 농촌의 각 계급, 계층, 가족, 이웃, 당 조직 간의 갈등과 갈등을 깊이 드러낸다. 이러한 사상과 성격상의 충돌은 어떤 것은 행동에서, 어떤 것은 사상적으로, 어떤 것은 심리적인 변화일 뿐이다. 협동화 운동의 두 도로 투쟁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사회주의 혁명 시기의 복잡한 사회관계를 실감나게 재현했다.
마찬가지로, 작가는 이 역사 그림을 전개할 때 사회주의 혁명의 성격과 특징에 대한 그의 독특한 견해를 구현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농업협력화 운동은 토지 개혁 운동과 다르다. 토지개혁은 정치적 강제수단으로 지주의 생산수단을 박탈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계급의 적이기 때문이다. 농업협력화 운동 중 두 도로의 투쟁은 주로 인민 내부에 크게 반영되었다. 자본주의의 자발적인 힘에 반대하고 농민들이 사유제 속박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하는 투쟁은 교육방법에만 의지할 수 있다. 그래서 소설은 짜릿한 사건을 쓰지도 않고, 장렬한 투쟁 장면을 만들지도 않고, 양생보 상호보조팀의' 벼농사 구입',' 새로운 방법으로 모내기를 하는 것',' 산에서 대나무를 베는 것' 등 일련의' 인생 이야기' 를 통해 농촌 사회의 생산 방식이 역사적 변화에 직면했을 때 "창업사" 는 흥미진진한 예술적 수단으로 인생을 실감나게 표현하며, 드러난 깊은 사상은 매우 계몽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같은 장르 작품에서 역사의 검증을 더욱 견딜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 단락 편집 | 최고 창업사로 돌아가기-인물
소설' 창업사' 는 날카롭고 복잡한 충돌 속에서 생동감 있는 인물 이미지를 만들었다.
협동조합운동 지도자 양생보는 작가가 정성껏 빚은 사회주의 신인의 이미지이다. 그는 어릴 때 밥을 얻어먹고 자랐고, 장기 일도 버텼다. 해방 전에 그는 황산에서' 지하 농민' 이 되었다. 그는 의붓아버지와 함께 가정을 이루고 창업하는 쓰라림을 맛보았고, 부모로부터 근면하고 소박하며 끈질긴 근로자의 우수한 자질을 물려받았다. 이 젊은 예비당원은 당의 교육 아래 사유제가 만악의 근원이라는 것을 깨닫고 아버지 세대와는 다른 길을 택하여 사회주의의 위대한 사업을 개척하기로 했다. 옛 당원 곽진산이 혁명길에서 움츠러든 것처럼, 그는 용감하게 농민을 공조협력의 길로 인도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적극적이고 슬기롭고 공정하며 유능한 지도자가 되었다. 그러나 소설은 그를 "날카 롭고 공격적인 인물" 으로 쓰지 않았다. 그는 겸손하고, 소박하고, 성실하고, 착하고, 사고력이 뛰어나다. 그는 이제껏 지도자로 자처한 적이 없고, 손가락질하고 허풍을 떠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표면적으로 볼 때, 그는 심지어 약간 겁이 많고, 사랑 생활에서는 용기와 기지가 부족하다. 그러나 당의 말을 듣고 사회주의를 사랑하고 희생정신이 풍부한 것은 그의 가장 소중한 사상적 자질이다. 이 소설은 그의 성격 중 가장 중요한 특징을 잡았다. 그것은 그가 당의 사업을 위해 한 견고하고 강력한 행동을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상호 지원 그룹 설립 초기, 농부 가 부유 한 중농에게 부러운 눈을 돌릴 때, 그는 곽현에 가서 벼씨를 구입하고, 상호 지원 그룹에서 벼와 밀을 익혔다. 이 일은 곽석부의 대들보 의식보다 농민의 마음을 더욱 감동시켰고, 사람들은 즉시 식량 생산량을 늘리는 조치에 주의를 기울였다. 이것은 곽석부를 깊이 불안하게 했다. 그는 생각했다: "나는 그의 아이가 우리 앞에서 달릴 것을 기대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적극적인 대출' 을 할 때, 부유한 중농들은 봄가뭄을 대비해 필요한 가정에 식량을 빌려주고 싶지 않았다. 능력 있는 곽진산조차도 어찌할 바를 몰랐지만, 그는 사람을 조직하여 산에 가서 대나무를 베어서 어려운 가정의 식량과 상호보조팀의 비료 문제를 해결했다. 분명히, 이것은 세상을 놀라게 하는 쾌거가 아니지만,' 평범하게 보이는' 행동들이 두꺼비 농민들의 마음속에 파란을 일으켜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소설은' 벼농사 구입 도중',' 야담증희' 등의 장을 통해 양생보의 내면세계를 심도 있게 밝혀 숭고한 정신미를 과시했다. 그는 그의 전체 부서를 당의 사업에 바치기로 결심했다. "그는 그래야만 그가 활기차고 품위 있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당의 지시에 따라 대중을 위해 일하는 것이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고 생각한다. 작가는 이 새로운 농촌 이미지의 형성에 대해 자연히 탄탄한 현실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작가는 자신의 정치와 심미 이상을 표현하기 위해 인물의 이미지를 일부러 정화했지만, 이 젊은 농민의 불가피한 소규모 생산자의 이데올로기는 어느 정도 이미지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 이미지에 반영된 진취적, 집념, 사심 없는 헌신 정신, 그리고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고 착실한 작풍은 확실히 많은 독자들을 끌어들였다. 특히 산시 농민의 독특한 정신성, 행동방식, 감정 상태, 언어 습관에 대한 저자의 세심한 파악은 그가 이 이미지의 감동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양삼노인은 창업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예술 이미지이다. 구사회에서, 이 늙은 빈농은 가족기업 설립의 씁쓸한 역사 속에서 세 차례 삼락을 겪었기 때문에, 그는 전심전력으로 토지 개혁을 지지했다. 작은 프로듀서로서, 그의 가장 큰 꿈은 새로운 사회가 그에게 분배한 땅을 잘 활용하고, 진정으로 근면으로 자신의 가정사업을 세우고, 곽석프식' 삼강 옥상집 어른' 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 생산 방식에 중대한 변화가 임박했을 때, 그는 잠시 믿고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다. 이것은 그가 수천 년 동안 사유제 사상을 짊어진 농민으로서의 보수성 결정이다. 반면에, 그는 근면, 선량, 소박한 노동자이다. 그의' 착취당한 고통스러운 기억' 과' 억압받는 마음' 은 그를' 정신적으로 왕 서기, 당 지부, 학생' 에게 접근하게 했다. 그는 아들의 후원단을 의심하고 반대하지만 항상 공조협력운동의 운명에 관심을 갖고 있다. 작가는 이 모순의 이중적인 성격을 훌륭하게 묘사하고 사회주의 길에서 이 인물의 어려운 여정을 중점적으로 묘사했다. 그는 먼저 상호보조팀에 반대한 뒤 자신이 고집불통인 낡은 길을 의심하고, 결국 아들의 길이 옳다는 것을 인정하고 협동조합운동의 편에 섰다. 양삼이 두 길 사이에서 흔들렸던 예술적 이미지는 정말 경이로웠다. 창업사에서는 유일무이한 것이 아니었지만, 한 농민의 사상적 성격의 변화와 그가 사유제에 작별을 고할 때 겪었던 힘들고 고통스러운 발버둥을 드러낼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양삼노인은 당대 문학 인물 갤러리에서 얻을 수 없는 예술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두꺼비의' 삼능인' 곽진산, 곽석부, 야오세걸의 이미지도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
곽진산의 이미지는 깊은 경고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토박이 당원으로서 그는 개인의 재산에 열중하고, 냉담하게 상호 보조팀을 방관하며, 그 위신을 타격하여 협동조합 운동의 걸림돌이 되었다. 그는 비록 총명하고 유연하지만, 개인의 이익에만 정신이 팔려 당의 요구에 반하여 대중들 사이에서 위신을 떨어뜨리게 했다. 그는 분명히 길을 잘못 든 것이 분명하지만, 허세 부리고, 도리를 따지지 않고, 횡포하고, 공격적이다. 소설은 그 본인의 언행, 그의 언행, 양생보의 언행과 언행의 뚜렷한 대조를 통해 그의 사상적 성격을 심오하고 생동감 있게 드러냈다. 이 이미지는 개인주의 동기가 당내에서 출로를 찾으려면 당의 방침 노선과 첨예하게 대립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당원, 이런 * * * 생산자, 사상은 다음과 같이 심각하게 개조되고, 만약 그 발전을 내버려 두면 당의 사업에 손해를 입히고, 결국 정치적으로 자신을 파괴한다.
곽석부와 야오세걸은 작가가 쓴 두 명의 악당으로, 그들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들은 협력 추세를 보이콧하는 데 일관성이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는 그들로 하여금 동기와 행동에 있어서 각자의 특징을 가지게 한다. 곽석부, 부유한 중농은 배신자, 탐욕, 교활함, 신중함이다. 개인의 광기에서 그는 곳곳에서 당의 호소를 보이콧했지만,' 법률투쟁' 을 벌였다. 부농 야오세걸은 새 사회에 대해 깊은 계급 증오를 가지고 있다. 그는 겉으로는 "성실하다", "적극적이다", 속으로는 음흉하고 교활하며, 은밀히 파괴 활동을 하여 계급 적의 반동적 본질을 나타냈다.
또한 고증복, 풍, 임노사, 임환희, 바, 리앙, 고증영, 개하, 수방, 모리 등이 있습니다. 모두 성격이 선명한 인물이다. 그들은 대체할 수 없는 위치에서 모순적이고 통일된 이미지 세계를 형성하여 그들의 작품에 풍부한 사상적 함의를 가져왔다.
이 단락 편집 | 최고 창업사-주제 및 구조로 돌아가기
창업사의 사회생활에 대한 반성과 개괄은 넓은 의미에서 서사시의 특징과 잣대를 가지고 있다.
제재의 처리에서 소설은 역사의 폭과 깊이를 유기적으로 결합했다. 작품 묘사의 중점은 농업협력화 운동 자체의 주제에 대한 역사적 심도있는 발굴이다. 창업사' 는 농업협력화 운동 중 두 길과 각종 사상의 투쟁을 묘사한다. 예술의 촉각은 시골에서 영향력 있고 대표적인 인물뿐만 아니라 두꺼비 해변의 초가집 중 눈에 띄지 않는 구석까지 닿았다. 운동의 주류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지류, 저류, 역류를 드러낸다. 그것은 사람의 정치적 입장뿐만 아니라 사람의 사상 동향과 심리 상태도 쓴다. 이것이 삶에 대한 깊은 반성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동시에 작가는 역사가의 관점에서 제재의 폭을 개척했다. 한편으로는' 서사' 와 인물 생활사의 도입을 통해 두꺼비 해변의 현재와 두꺼비 해변의 과거를 연결시켰다. 한편 곽석부를 통해 황보타운에서 식량을 팔고 노을을 공장으로 바꿔 두꺼비 해변의 투쟁을 당시 국가사회주의 혁명과 건설과 연결시켰다. 이런 식으로 두꺼비 해변의 투쟁은 매우 넓은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들은 역사의 연계에서 그 지위를 볼 수 있고, 전체적인 연계에서 그 의미를 볼 수 있으며, 역사의 깊이와 폭이 통일되었다.
인물 묘사에 있어서 소설은 광활한 예술적 지평을 보여 주었다. 작가가 쓴 글은 인물이 많아서 농촌의 모든 계급과 계급을 거의 포괄하였다. 이 많은 숫자들이 사회 생활을 광범위하게 전파하고 있다. 동시에 작가는 각종 인물의 독특한 성격과 독특한 운명의 깊은 사회역사의 뿌리를 밝혀내어 모든 사람이 생활사를 가질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인물에 대한 심도 있는 묘사를 통해 독자들은 그들이 현실 투쟁에서 왜 이렇게 표현하는지 이해할 수 있고 보편적인 사회적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양삼노인이 해방되기 전에 비참한 창업사를 가졌고, 토지개혁 이후 사합원의 어른이 되는 꿈을 꾸었다면, 협력화 운동 앞에서 망설이고, 이렇게 어렵게 사유제의 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은 완전히 논리적이다. 또 스와 팡 (Su Fang) 의 매우 특별한 비극적 인 운명과 실생활에서 봉건적 인 가부장제 제도에 의해 여전히 감금 된 그녀의 묘사는 여성 해방과 사회주의 혁명 사이의 깊은 관계를 강력하게 드러낸다. 여기서 인물의 개인적 운명은 사회역사의 과정과 연계되어 작품의 내용과 두께를 늘렸다.
구조적으로 서사시 규모의 요구에 따라' 창업사' 는 다권 배치를 채택했다. 첫 번째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의' 순서' 와' 결말' 이다. 서문' 은 곧 전개될 투쟁에 배경을 제공하고,' 결말' 은 계승하는 역할을 한다. 전자는 생명의 근원을 서술하고, 후자는 생명의 귀착점을 보여주며, 전자는 독립된 예술 전체일 뿐만 아니라, 역사 장하 중 개발되어야 할 생명의 무대이며, 역사의 폭과 깊이는 모두 엄격한 구조적 안배에서 실현되었다.
창업의 역사는 완벽하지 않다. 예를 들어, 어떤 장들은 인물에 대한 심리적 묘사가 길어서 극의 발전이 더디게 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창업사' 는 사상과 예술의 완벽한 통일의 걸작이다.